본자(本字)는 본래 그 글자를 말합니다. 속자(俗字)나 약자(略字), 고자(古字)나 간체자(簡體字)에 대하여 본래의 글자라는 말입니다. 그러니, 속자(俗字), 약자(略字), 고자(古字), 간체자(簡體字)는 본자(本字)에 대하여 변체(變體)의 글자가 되는 것입니다.
글자는 글자의 모양에 따라 글자의 종류를 나눕니다. 명조체, 고딕체 등의 명칭은 글자의 모양에 따라 붙인 글자의 명칭입니다.
또 글자는 글자의 성질에 따라 글자의 종류를 나누기도 합니다. 뜻을 적는 것을 위주로 삼는 글자는 뜻글자이고, 음성을 적는 것을 위주로 삼는 글자는 소리글자입니다. 한자(漢字)는 뜻글자이고, 한글과 영어 등은 소리글자입니다.
뜻글자를 글자 하나하나가 독립되어 뜻을 나낸다고 해서 고립어라고도 합니다. 이 고립어(孤立語)는 사물마다 글자가 하나씩 있어야 한다는 번거로움이 단점이지마는 말로 표시하지는 못해도 뜻을 전달하기에는 매우 정확한 글자입니다. 고립어는 나타내고자하는 사물을 그림으로 그려서 표시하는 상형(象形), 그 그림에다가 어느 부위라고 지적하여 표시해서 나타내는 지사(指事) 글자가 글자를 만드는 기본입니다. 상형(象形)이나 지사(指事)로 만들어진 글자를 이리저리 조직하고 배열하여 글자를 만드는 방식을 사용하기도 합니다.
속자(俗字)는 세상에서 흔하게 사용하는 글자라는 말입니다. 본자(本字)가 복잡하거나, 쓰기가 어려우면, 쉽게 쓸 수 있게 만든 글자들을 뜻합니다. 사람들의 고나습에 따라 속자(俗字)는 생겨나고 없어지고 합니다. 중국 사람이 쓰는 속자(俗字)와 우리나라 사람이 쓰는 속자(俗字)는 같은 것도 있지마는 대체로 다릅니다. 지역과 감정 등의 차이에 따라 속자도 다르게 사용합니다.
약자(略字)는 본자(本字)를 쓰기 쉽게 획수를 간략하게 줄여서 쓰는 글자입니다. 속자(俗字) 중에는 약자(略字)가 많습니다. 한자를 오래전부터 사용해 온 중국은 물론 우리나라와 일본에서도 약자를 사용합니다. 그러나 세 나라가 조금씩 다릅니다. 지금 중국의 약자는 거의 발음기호화했다고 볼 수 있습니다. 특히 일본에서는 약자를 많이 사용합니다.
고자(古字)는 그 글자의 옛날 글자입니다. 고자(古字)를 잘 보면 그 글자의 본래의 뜻을 짐작하기에 쉽습니다. 고자(古字)는 지금에는 잘 사용하지 않습니다. 글자를 연구하거나 글자의 본래의 뜻을 알아보려고 할 때 고자에 대한 연구가 필요합니다.
간체자(簡體字)자는 지금 중국에서 사용하는 글자입니다. 지금 중국에서는 한자를 뜻을 표시하는 글자로 사용하면서도, 소리를 적는 글자로도 사용할 수 있게 개조했습니다. 지금 중국에서 사용하는 한자는 거의 발음 부호에 흡사합니다. 뜻글자의 단점을 보완하기 위하여 병음(漢語拼音)이라는 발음 기호를 사용하지마는 뜻글자인 한자를 겸하여 사용하기 때문에 소리글자의 단점을 보완하고 있습니다.
중국어를 배울 때, 한자를 알면 도움이 되기도 하지만, 실로 큰 도움이 되지 못합니다. 이는 한자가 소리글자화 했다는 뜻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