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국가와 지속 가능한 채권: 도전과 새로운 옵션 (00:02:16)
2022년 9월 19일 BIS 분기별 검토 2022년 9월
중앙 정부는 빠르게 성장하는 "지속 가능한" 채권 시장에 늦게 도착했지만 민간 발행인을 위한 야심찬 모범 사례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녹색, 사회적 및 지속 가능성(GSS) 채권으로 구성된 지속 가능한 채권 시장은 계속해서 빠르게 발전하고 있습니다. 최근까지 국채 발행인은 GSS 채권의 수익금 사용과 많은 국채에 대한 대체 가능성 사이의 긴장으로 인해 부분적으로 작은 역할만 수행했습니다. 즉, 주권 GSS 채권 프레임워크는 엄격한 보고 및 검증 표준에 의존하므로 민간 발행인이 목표로 하는 목표를 설정합니다. 지속 가능성 연결 채권은 수익금의 무제한 사용을 허용하고 발행자의 인센티브를 지속 가능성 목표와 충분히 일치시키는 계약 조건을 기반으로 하는 경우 주권자에게 탄소 배출 감소 목표를 향한 진전을 위한 새로운 옵션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1
JEL 분류: H63, O16, Q01, Q50.
녹색, 사회적 및 지속가능성(GSS) 채권 시장 2 은 출범 이후 빠르게 성장하여 2022년 6월 말까지 약 2조 9000억 달러 규모로 성장했습니다. 3 GSS 채권을 위해 조성된 자금은 적격 프로젝트에 할당됩니다. 녹색 채권의 경우; 건강 및 교육, 저렴한 주택 또는 사회적 유대를 위한 식량 안보와 관련된 프로젝트; 지속 가능성 채권의 경우 녹색 및 사회적 프로젝트의 혼합. 기존 채권 시장과 달리 국채 발행자는 GSS 시장의 후발주자였지만 최근에는 GSS 시장의 성장에 크게 기여했습니다.
이 기능은 BIS 지속 가능한 채권 데이터베이스를 활용하여 국가 GSS 채권 발행의 기본 요소를 분석합니다. 국채 발행인은 GSS 채권의 수익 사용 지정과 충돌하는 많은 국가의 공공 부채 프레임워크의 대체 가능성 요구 사항으로 인한 장애물 때문에 늦게 나타났습니다. 그렇긴 하지만, 국채 GSS 채권 발행을 위한 프레임워크는 이러한 어려움 중 일부를 완화하고 절차 사용 검증 및 지속 가능성 영향 보고 측면에서 민간 발행인을 위한 야심찬 모범 사례를 설정했습니다. 우리는 주권 녹색 채권 프레임워크에 초점을 맞춰 이를 설명합니다. 미래에는 지속가능연계채권(SLB)과 같은 결과 기반 상품이 수익금 사용에 더 많은 유연성을 제공함으로써 국가 발행인의 장애물을 더욱 낮출 수 있습니다. 그러한 수단은 투자자를 끌어들였습니다.4
나머지 기능에 대한 로드맵은 다음과 같습니다. 다음 섹션에서는 특히 주권 발행자와 기타 발행자의 차이점에 초점을 맞춰 GSS 채권 금융의 발전과 최근 상태를 문서화합니다. 다음 섹션에서는 정부의 기후 야심에 자금을 조달하기 위한 도전과제와 새로운 옵션을 강조합니다. 첫째, 녹색 채권 원칙과 정부 부채의 대체 가능성 사이의 긴장. 둘째, 녹색 외부 검토 및 영향 평가에 대한 국가의 더 높은 표준 개발; 마지막으로 기존 녹색채권의 단점을 극복하기 위한 옵션으로 SLB를 제공합니다.
주요 내용
지속 가능한 채권 금융: 국가와 다른 발행인
BIS 지속가능채권 데이터베이스 5 는 GSS채권 시장이 빠르게 확장되고 있음을 나타냅니다. GSS 채권 발행액은 2019년 1월보다 4배 이상 증가하여 2022년 6월 말 2조 9천억 달러에 달했습니다( 그래프 1 , 왼쪽 패널).
GSS 채권 시장 발전의 특이한 특징은 국채 발행자의 뒤늦은 진입이다( 그래프 1 , 중앙 패널). 폴란드와 프랑스는 최근 2017년 초에 첫 번째 녹색 국가 채권을 발행했습니다. 이는 2007~2008년에 두 초국적 국가가 첫 번째 녹색 채권을 발행한 지 9년이 넘었습니다. 6 선진국의 지방 정부와 공기업 7 2010년대 초에 GSS 채권을 발행하여 수질 및 에너지 효율 개선 또는 오염 정화 지원과 같은 특정 환경 친화적 프로젝트에 자금을 지원했습니다. 2013년 프랑스 법인이 최초로 발행한 비금융 기업과 은행도 주권보다 먼저 녹색채권을 발행하기 시작했다.
그래프 1
모두 닫기
그러나 팬데믹 이후 국채 발행이 눈에 띄게 증가했습니다. 2019년 말 총 발행 GSS 채권에서 국채 발행자가 차지하는 비중은 4.2%에 불과했지만 2022년 6월 말에는 7.5%로 증가했습니다. 당시 5대륙 38개국이 GSS를 처음 발행했고, 국가가 눈에 띄게 부재합니다. 라틴 아메리카의 여러 국가(예: 칠레와 멕시코)는 세 가지 유형의 지속 가능한 채권을 모두 발행했습니다.
2020-21 기간은 전체 GSS 채권 시장에서 특히 강력한 가속도를 보였습니다. 2020년 8월 이후 월간 총 발행액은 평균 880억 달러로 지난 3년 동안 약 300억 달러에 달했습니다( 그래프 1 , 오른쪽 패널). 주요 동인 중에는 코로나19 팬데믹에 대응한 관대한 재정 지원과 정부의 확대되는 기후 야망이 있습니다.
팬데믹이 시작된 후 상대적으로 작은 사회적 채권 시장은 특히 의료 서비스 및 장비 제공과 관련된 사회적 요구의 증가로 인해 정부 및 정부 기관(예: 미국 주택 금융 기관)의 지원을 받았습니다. 그 결과 2020-21년에 발행된 모든 사회적 채권의 약 80%를 공공 부문이 차지했습니다. 2022년 상반기에 많은 국가에서 팬데믹 이후 회복되는 가운데 사회적 채권의 총 발행량이 전년 대비 40% 감소했습니다.
2020년 이후 녹색 국채 발행도 증가했습니다. 특히 많은 국가, 특히 유럽 연합(EU) 회원국은 녹색 전환을 가속화하기 위해 증가된 재정 지출을 사용하기로 약속했습니다. 몇몇 EU 회원국은 팬데믹 기간 동안 첫 국가 녹색채권을 발행했을 뿐만 아니라(예: 스웨덴, 독일, 이탈리아 및 스페인), EU는 팬데믹 대응의 일부(예: NextGenerationEU 기금의 30%)에 자금을 조달하는 것을 목표로 삼았습니다. 녹색 채권.
유로와 미국 달러는 GSS 채권의 주요 발행 통화로 남아 있으며, 유로화 표시는 국채 발행자의 강력한 기여 덕분에 2019년과 2021년 사이에 가장 빠르게 성장했습니다( 그래프 2 , 왼쪽 패널). 여러 EU 회원국이 시장에 진입했을 뿐만 아니라 유럽 기관 투자자를 유치하기 위해 유로화를 발행한 유로권 외부의 많은 정부가 있습니다. 다른 통화로 표시된 GSS 채권의 비중도 시간이 지남에 따라 증가했는데, 이는 주로 다른 공공 부문 및 기업 발행인이 일반적으로 관할권의 통화로 발행하기 때문입니다.
국채는 GSS 세계 내에서 만기가 가장 긴 경향이 있습니다. 2021년의 국가 문제의 거의 2/3가 15년 이상입니다( 그래프 2 , 가운데 패널). 싱가포르 통화청(Monetary Authority of Singapore)은 2022년 8월에 발행된 50년 만기 녹색채권으로 24억 달러를 조달했으며, 이는 국가가 발행한 최장 만기 녹색채권입니다. 대조적으로, 회사 GSS 채권의 41%는 만기가 7년 미만입니다. 2019년에서 2021년 사이에 기업 발행인도 발행 기간을 늘렸습니다.
그래프 2
모두 닫기
GSS 상품은 대유행 이후 급속한 성장에도 불구하고 2020년부터 2022년까지 전체 채권 발행에서 다소 작은 부분을 차지합니다. 이 점유율은 약 5%로 국가(중앙 정부) 부문에서 가장 낮으며 다른 공공 부문 기관도 마찬가지로 낮습니다. 기업(금융 및 비금융 모두)의 경우 전체 채권 발행량의 8%가 약간 넘는 녹색 상품이 발행되었습니다( 그래프 2 , 오른쪽 패널). 국제 금융 기관(초국가적)은 예외로 전체 채권 발행의 30% 이상을 녹색 상품을 통해 조달합니다.
도전과 새로운 옵션
국채 GSS 채권 발행의 모멘텀이 강화되었지만 구조적 문제는 여전히 남아 있습니다. 동시에, 국채 발행은 검증 및 보고의 모범 사례를 수립함으로써 일반적인 GSS 채권 시장 발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이제 우리는 GSS 도구 내에서 지배적인 크기를 감안할 때 녹색 채권에 초점을 맞춰 이러한 점에 대해 자세히 설명합니다( 그래프 1 , 왼쪽 패널). 또한 외부 검토 및 영향 보고가 이 채권 종류에 가장 일반적입니다.
재정 수입의 대체 가능성
재정 수입의 대체 가능성은 공공 재정 관리의 원칙 중 하나로 널리 간주됩니다. 일부 국가에서는 헌법이나 기본법에 명시되어 있습니다(OECD(2014) 참조). 이는 특정 녹색 목적을 위해 채권 수익을 사용하기로 법적으로 약속할 수 없는 많은 녹색 채권 발행자에게 도전 과제가 됩니다. 이것이 모든 국가에 해당되는 것은 아니지만(Domínguez-Jiménez and Lehmann(2021)), 공공 예산은 자주 변경될 수 있으므로 잠재적으로 기존 녹색 채권의 수익금으로 예상되는 것과 다른 용도로 사용될 수 있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대부분의 국가 녹색채권에 대한 프레임워크는 채권 수익금을 사용하여 새로운 녹색 투자가 이루어질 것이라고 보장하지 않습니다. 많은 경우 자금은 과거 지출을 재융자하는 데 사용할 수 있습니다(Kramer(2020)). 일부 주권자들은 수익금의 일정 비율(예: 최소 50%)을 같은 해 지출이나 현재 지출과 미래 지출의 조합에 사용하여 이 문제를 해결하려고 했습니다.
국채, 녹색 외부 검토 및 영향 평가
녹색 채권 시장에서 잘 공식화된 모범 사례는 그린워싱에 대한 일반적인 우려, 또는 발행자 또는 브로커가 다양한 유형의 증권의 환경적 이점을 잘못 설명하는 경향으로 인해 점점 더 중요해지고 있습니다(Bolton et al(2022), Borio et al( 2022)). 따라서 녹색 정의를 개선하고 표준화하는 것을 목표로 하는 분류 및 기타 형태의 분류에는 큰 가치가 있습니다. 그러나 할당과 영향 모두에 대한 외부 검토 및 보고의 신뢰성을 높이기 위한 노력도 필요합니다(Ehlers and Packer(2017), NGFS(2022)).
자신의 도전과제에도 불구하고(부분적으로 해결하기 위해) 국가들은 녹색채권 분류 및 검증에 대한 표준을 촉진하는 데 핵심적인 역할을 했습니다. 현재까지 녹색채권을 발행하는 38개 중앙정부는 모두 국제자본시장협회(ICMA) 원칙에 따라 녹색채권 프레임워크를 발표했다. 8 그들의 발행 프레임워크는 명확하고 공개적으로 가시적이고 야심찬 예를 제시했습니다. 우리는 이러한 프레임워크의 몇 가지 측면을 차례로 논의합니다.
그래프 3
모두 닫기
녹색채권 발행은 외부검토에 의존한다는 점에서 두드러진다. 중요한 것은 모든 국가 발행인이 최소 한 명, 종종 다양한 전문 서비스 제공자로부터 승인을 받아야 한다는 것입니다. 이와 대조적으로 녹색 회사채의 5분의 1 정도가 외부 검토 없이 발행자가 자체적으로 녹색으로 표시합니다( 그래프 3 , 왼쪽 패널).
수익금 사용에 대한 검증을 넘어, 영향 평가는 녹색 채권이 환경적 이익을 달성한다는 또 다른 수준의 확신을 제공합니다. 기존의 모든 녹색 국채 프레임워크에는 환경 영향 보고서가 필요합니다. 9 이러한 보고서를 통해 주권자는 대체 가능성 제약이 있는 경우에도 지속 가능성 목표가 사실상 우선 순위임을 전달하려고 합니다. 이에 비해 기업의 녹색채권에 대한 영향 보고는 여전히 부족합니다. 지금까지는 녹색회사채 발행자에 한하여 자발적으로 실시해 왔으며, 실시 시 보고 범위와 방법론이 발행자별로 크게 다를 수 있습니다(NGFS(2022)).
추가 읽기
국가 발행인은 녹색 채권의 모범 사례를 촉진하는 데 주도적 역할을 맡은 것으로 보입니다. 10 실제로, 녹색 국채의 첫 발행이 해당 국가의 전반적인 녹색 발행에 대한 기준을 강화하는 경향이 있다는 증거가 있습니다. 이러한 이슈 이후 기업의 연간 발행 건수는 관할권에 따라 증가하는 경향이 있을 뿐만 아니라 제2자 의견을 포함하는 기업 발행의 비율도 증가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이러한 경향은 선진국과 신흥 시장 경제 모두에서 분명합니다( 그래프 3 , 오른쪽 패널).
지속 가능성 연결 채권: 주권자를 위한 새로운 "녹색" 옵션
SLB는 주권이 기존 녹색 채권(및 기타 수익금 사용 수단) 발행과 관련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탐색할 수 있는 옵션을 제공합니다. 11 SLB는 발행자가 주어진 날짜("페널티 이벤트 날짜")까지 충족하기로 약속한 사전 정의된 지속 가능성 성과 목표가 있는 도구입니다. 목표를 달성하지 못하면 발행자는 페널티를 받게 되는데, 이는 기존의 녹색채권에는 없는 메커니즘입니다. 12 따라서 수익금 사용 채권과 달리 SLB는 발행자에게 특정 발행의 수익금을 사용하는 방법에 대한 자유를 부여하여 SLB와 공공 부채의 대체 가능성 요구 사항의 호환성을 향상시킵니다.
모든 발행자 유형에 걸친 SLB 시장은 아직 초기 단계이지만 빠르게 성장하고 있습니다. 2021년에는 AE 및 EME 발행을 포함하여 성장이 눈에 띄게 높아졌습니다( 그래프 4 , 왼쪽 패널). 13 SLB를 발행한 최초의(지금까지 유일한) 국가는 2022년 3월 칠레였습니다.
특히 주권자에 대한 SLB의 또 다른 이점은 파리 협정과 같은 고위급 기후 정책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강력한 신호 14 입니다. 기존의 녹색 채권은 약속된 수익금 사용이 서신에 충족되더라도 탄소 배출량을 실질적으로 감소시키지 않을 수 있습니다(Ehlers et al(2020)). 반면에 SLB는 핵심 성과 지표(KPI)의 계약 선택을 통해 온실 가스 배출량 감소와 직접적으로 연결될 수 있습니다( 그래프 4 , 중앙 패널). 또한 온실 가스 배출 감소 목표는 계약상 지속 가능성 성과 목표(SPT)를 적절하게 설정함으로써 파리 협정과 일치시킬 수 있습니다(예: 2030년까지 50% 감소).
그래프 4
모두 닫기
SLB가 시장 관련성을 얻고 발행자가 선언된 목표를 달성하도록 장려하려면 계약 매개변수를 적절하게 설정하는 것이 필수적입니다. 여기에는 KPI, 관련 SPT 및 SPT를 놓친 경우의 벌점이 포함됩니다.
주권자의 경우 주요 문제는 실제로 지속 가능성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물질적 재정적 인센티브를 창출할 만큼 벌금을 높게 설정할 수 없다는 것입니다. 15 에너지 부문에 대한 파리 협정과 일치하는 국가 배출 경로를 달성하는 데 필요한 연간 지출은 GDP의 몇 퍼센트 포인트에 달합니다. 이것은 채권 서비스 비용의 벌금 관련 증가를 왜소하게 만듭니다(IEA(2021)). 구체적으로, 칠레의 SLB의 경우를 포함하여 대부분의 경우 쿠폰 스텝업은 25bp 이하였습니다( 그래프 4 , 오른쪽 패널). 16 .
재정적 과태료가 투자자에게 중요한 신호 효과를 갖는 한, 여전히 주권의 약정 장치 역할을 할 수 있습니다. 현재 시장 관행과 같이 벌금을 매우 낮게 설정하면 설정된 목표 달성에 대한 공약의 신뢰성이 떨어질 수 있습니다(Kölbel 및 Lambillon(2022)). 반대로 대중이 중요하다고 생각할 만큼 높은 처벌은 지속 가능성 목표 달성의 장기적 이점에 대한 대중의 인식과 함께 주권자에게 적절한 인센티브를 제공하는 것으로 볼 수 있습니다.
참고문헌
Berrada, T, L Engelhard, R Gibson 및 P Krueger(2022): "지속 가능성 연결 채권의 경제학", Swiss Finance Institute Research Papers , no 22–26.
Bolton, P, L Buchheit, M Gulati, U Panizza, B Weder di Mauro 및 J Zettelmeyer(2022): "부채와 기후", 세계 경제에 대한 Geneva 보고서 , 24호, 곧 출간 예정.
Borensztein, E and P Mauro(2004): "GDP 지수 채권의 경우", Economic Policy , vol 19, no 38, 4월.
Borio, C, S Claessens 및 N Tarashev(2022): 금융 및 기후 변화 위험: 기대 관리 , VoxEU , 6월.
Cheng, G, B Mojon 및 E Jondeau(2022): " 탄소 발자국을 줄이는 주권 증권의 포트폴리오 구축 ", BIS Working Papers , no 1038, 9월.
기후 채권 이니셔티브(CBI)(2022): "홍콩 녹색 및 지속 가능한 부채 시장 브리핑 2021", 7월.
De la Orden, R and I de Calonje(2022): "이머징 마켓의 지속 가능성을 위한 지속 가능성 연결 금융-동원 자본", International Finance Corporation, EM Compass , no 110.
Domínguez-Jiménez, M and A Lehmann(2021): "유럽 국가 부채 시장의 기후 정책에 대한 설명", Bruegel Policy Briefs , 5월.
Ehlers, T 및 F Packer(2017): " 녹색 채권 금융 및 인증 ", BIS Quarterly Review , 9월, pp 89–104.
Ehlers, T, B Mojon 및 F Packer(2020): " 녹색 채권 및 탄소 배출량: 기업 수준에서 등급 시스템에 대한 사례 탐색 ", BIS Quarterly Review , 9월, pp 31–57.
국제 에너지 기구(IEA)(2021): 2050년까지 순 제로 – 글로벌 에너지 부문 로드맵 , 개정판(4차 개정판), 10월.
국제자본시장협회(ICMA)(2021): ICMA 녹색채권 원칙 .
Kramer, M(2020): 독일의 첫 녹색 채권-결국 그다지 친환경적이지 않음 , CEPS , 9월.
Network for Greening the Financial System(NGFS)(2022): 녹색 및 전환 금융의 시장 투명성 강화 , 4월.
경제협력개발기구(OECD)(2014): "예산 검토: 독일", OECD 예산 저널 , no 2014/02.
Scatigna, M, D Xia, A Zabai 및 O Zulaica(2021): " ESG 시장의 성과 및 과제 ", BIS Quarterly Review , 12월, pp 83–97.
1 저자는 유용한 논평과 토론을 위해 Claudio Borio, Stijn Claessens, Ingo Fender, Kumar Jegarasasingam, Benoît Mojon, Shin Hyun Song, Nikola Tarashev 및 Dora Xia에게 감사합니다. 데이터에 도움을 준 Jimmy Shek과 Jakub Demski에게도 감사드립니다. 이 기사에 표현된 견해는 저자의 견해이며 반드시 국제결제은행이나 국제통화기금의 견해를 반영하는 것은 아닙니다.
2 GSS 채권은 보다 광범위한 ESG 자산 또는 환경, 사회 또는 지배구조 혜택이 있는 자산의 일부입니다(Scatigna et al(2021) 참조). GSS는 채권 자산군과 채권 수익금이 자금조달을 목적으로 하는 목적을 말하며 거버넌스 혜택은 포함하지 않습니다. ESG는 채권뿐만 아니라 주식, 파생 상품 및 뮤추얼 펀드 주식을 포함한 모든 유형의 금융 증권에 적용됩니다.
3 자료 출처는 BIS 지속가능채권 DB입니다. 마감일은 2022년 6월 30일입니다.
4 투자자가 발행인에게 환경적 지속 가능성과 금융 시스템의 녹색화를 지원하도록 인센티브를 제공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한 문헌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Cheng et al(2022)은 특히 탄소 발자국이 점진적으로 감소하는 국가 증권 포트폴리오를 구축하는 전략을 제안합니다.
5 중앙 은행 커뮤니티의 작업을 지원하기 위해 개발된 BIS 지속 가능한 채권 데이터베이스는 GSS 채권에 대해 CBI(Climate Bonds Initiative), Dealogic 및 Environmental Finance의 세 가지 고유한 데이터 소스를 사용합니다.
6 유럽투자은행(European Investment Bank)은 2007년 세계 최초의 녹색채권인 기후인식채권(Climate Awareness Bond)을 발행했습니다. 2008년 11월 세계 은행의 첫 번째 녹색 채권은 프로젝트 적격성을 정의하고 제2자 의견 제공자를 통해 적격 프로젝트가 기후 변화를 다룰 것이라는 보증을 제공한 최초의 채권이었습니다.
7 예를 들어, Kommunalbanken 노르웨이(2010), 일드프랑스 지역 정부(2012), 스웨덴 예테보리 시(2013) 및 매사추세츠 영연방(2013)에서 발행한 채권은 몇 가지만 들 수 있습니다.
8 2014년에 ICMA는 녹색 채권 수익금 사용에 대한 투명성, 추적 및 보고를 보장하기 위해 발행자에게 명확한 절차와 공개를 권장하는 녹색 채권 원칙을 발표했습니다. 업데이트된 ICMA 녹색채권 원칙(2021년판)은 영향을 보여주기 위해 정성적 및 정량적 지표를 모두 사용할 것을 권장합니다.
9 예를 들어, 프랑스의 경우 독립 위원회가 녹색 재무부의 필수 영향 보고서에 대한 사양을 정의합니다.
10 BIS가 중앙은행 준비금 관리자를 위해 출시한 녹색채권펀드의 근거의 일부인 투자 가이드라인을 통해 국채 발행자 외에 공공 투자자도 표준을 홍보할 수 있습니다.
11 ECB는 "지속 가능한 금융 분야의 혁신"을 지원하기 위해 재융자 운영을 위한 담보로 SLB를 수락하기로 결정했습니다.
12 녹색채권의 수익이 녹색 프로젝트에 사용되지 않거나 약속한 대로 수익을 사용함으로써 발생하는 환경적 편익이 없는 경우 발행자에게 직접적인 영향은 없습니다. 그러나 2차 효과에는 예를 들어 동일한 발행자의 기존 채권에 비해 녹색 채권이 달성한 수익률 할인의 제거 또는 감소를 통해 채권 가치에도 영향을 미치는 녹색 채권 지수 또는 평판 비용에서 제외되는 것이 포함될 수 있습니다. ").
13 신흥 시장에서 지속 가능한 투자를 위해 자본을 동원하는 데 SLB를 사용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한 심층 토론은 De la Orden 및 de Calonje(2022)를 참조하십시오.
14 GDP 연결 채권과 달리 SLB의 조건부 메커니즘은 환경 목표 미준수를 처벌하기 위한 것으로 GDP 연결 채권과 극명한 대조를 이룹니다. 보험을 제공하여 모럴 해저드 고려 사항을 높입니다(Borensztein and Mauro(2004)).
15 일반적으로 패널티는 발행자에 대한 인센티브 메커니즘으로 사용됩니다. 패널티의 현재 가치가 예를 들어 일정 수준의 탄소 배출 감소를 달성하는 비용보다 높으면 발행자가 지속 가능성 목표를 달성하는 것이 최적입니다(Berrada et al(2022)).
16 칠레 주권 SLB의 경우 두 SPT(온실가스 배출 목표와 재생 가능 에너지 생산 목표)를 모두 충족하지 못하면 최대 25bp, 두 목표 중 하나를 충족하지 못하면 12bp 상향 놓쳤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