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마의 철학자 보에티우스(Boethius)는 서기 524년에 감옥에 갇혀 있는 동안 철학의 위안(The Consolation of Philosophy)을 썼습니다(1385년 필사본에서 발췌한 이미지).
감옥 문학은 작가가 감옥, 감옥 또는 가택 연금과 같이 자신의 의지에 반하여 감옥에 갇혀있는 동안 쓰여진 문학을 특징으로하는 문학 장르입니다. [1] 그 글은 감옥에 관한 것일 수도 있고, 감옥에 있는 동안 우연히 쓴 것일 수도 있습니다. 회고록, 논픽션 또는 픽션이 될 수 있습니다.
교도소 문학의 주목할만한 예[편집]
보에티우스의 『철학의 위안』(서기 524년)은 "지금까지 세상에서 본 감옥 문학 중 가장 흥미로운 사례"로 묘사되어 왔다. [2]
마르코 폴로는 1298년부터 1299년까지 제노바에 수감되어 있는 동안 자신의 중국 여행에 대한 자세한 기록인 마르코 폴로의 여행기(The Travels of Marco Polo)를 동료 수감자에게 구술할 시간을 가졌습니다. [1] 단테 알리기에리(Dante Alighieri)는 1301년 이후 다시 들어갈 수 없었던 사랑하는 고향 피렌체에서 멀리 떨어진 망명지에서 신곡을 썼습니다. 토마스 말로리 경(Sir Thomas Malory)은 자신이 묘사한 것처럼 감옥에 갇힌 기사였을 때 Le Morte d'Arthur를 썼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마르틴 루터는 신약성경을 코이네 그리스어에서 독일어로 번역했고, 1521년에서 1522년 사이에 바르트부르크 성에서 교황을 피해 신분을 가장하고 숨어 있으면서 라토무스에 대항하여 성경과 다른 여러 본문을 썼다.
미겔 데 세르반테스 (Miguel de Cervantes)는 1575 년에서 1580 년 사이에 알제에서 갤리선 노예로 바르바리 해적에게 포로로 잡혔으며,이 경험에서 그는 소설 돈 키호테 (Don Quixote)에 대한 영감을 얻었습니다.
월터 롤리 경은 1603년에서 1612년 사이에 런던 탑의 감옥에서 그의 세계사 제1권을 편찬했습니다. [3] 휴고 그로티우스(Hugo Grotius)는 감옥에 있을 때(1618-21) 성 마태오에 대한 주석을 썼는데, 그는 책 상자에 숨어 있다가 탈출했습니다. [4][5] 갈릴레오 갈릴레이가 가택 연금 상태에 있을 때 그는 그의 가장 훌륭한 작품 중 하나인 Two New Sciences에 시간을 할애했습니다.
Raimondo Montecuccoli는 Stettin 감옥 (c. 1639-1641)에서 전쟁 기술에 대한 격언을 썼습니다. [6] 존 번연은 감옥에 있을 때 《순례자의 진보》(1678)를 썼다. 마르퀴스 드 사드는 바스티유에서 11년 동안 11편의 소설, 16권의 중편소설, 2권의 수필집, 일기, 20편의 희곡을 창작하며 많은 글을 썼다. [1][7] 나폴레옹 보나파르트는 세인트 헬레나 섬에 수감되어 있는 동안 회고록을 구술했습니다. 이 책은 19세기의 베스트셀러 중 하나가 되었습니다. [1] 표도르 도스토옙스키는 자유주의 지식인 그룹에 가입했다는 이유로 시베리아 포로 수용소에서 4년 동안 중노동을 하며 자전적 소설 《죽은 자의 집》을 출간했다. 이 책은 러시아인들에게 망명 노동 수용소 안에서의 생활에 대해 알려 준 최초의 책 중 하나였다. [7] O. 헨리(윌리엄 시드니 포터)는 1898년에서 1901년 사이에 횡령 혐의로 감옥에 있는 동안 14편의 이야기를 썼으며, 이 기간 동안 그의 가명인 "O. 헨리"가 고착되기 시작했습니다. [7] 오스카 와일드는 다른 남자들과의 "부자연스러운 행동"과 "심한 외설"에 대한 혐의로 레딩 감옥에 있는 동안 철학적 에세이 De Profundis를 썼습니다. [7] 인도의 독립운동가 발 강가다르 틸락(Bal Gangadhar Tilak)은 버마 만달레이의 감옥에 있을 때 카르마 요가를 분석한 기타 라하샤(Gita Rahasya)를 썼다. E. E. 커밍스(E. E. Cummings, 1922)의 자전적 소설 《거대한 방(The Huge Room)》은 제1차 세계대전 중 그가 집으로 보내는 사적인 편지로 반전 감정을 표현했다는 혐의로 프랑스군에 의해 투옥되어 있을 때 썼다. [7] 아돌프 히틀러(Adolf Hitler)는 1923년 11월 비어홀 소동(Beer Hall Putsch) 이후 수감되어 있는 동안 자서전적이고 정치적인 이데올로기 책인 '나의 투쟁(Mein Kampf)'을 썼다. 이탈리아의 마르크스주의 이론가 안토니오 그람시는 1930년대 무솔리니의 파시스트 정부에 의해 투옥되어 있는 동안 그의 작품의 많은 부분을 썼다. 이 책은 훗날 《감옥 노트》(Prison Notebooks)로 출간되었고, 그의 영향력 있는 문화 헤게모니 이론이 담겨 있었다. 자와할랄 네루(Jawaharlal Nehru)는 1930년에서 1933년 사이에 감옥에 있을 때 나중에 세계사 엿보기(Glimpses of World History)로 출판된 편지들을 썼다.
페르난트 브로델(Fernand Braudel)은 제2차 세계대전이 끝날 때까지 독일 뤼베크(Lübeck) 근처의 포로 수용소에 억류되어 있는 동안 펠리페 2세 시대의 지중해와 지중해 세계(The Mediterranean and the Mediterranean World in the Age of Philip II)를 썼다.
1942년 장 주네(Jean Genet)는 파리 근교의 감옥에 있을 때 종이 조각에 휘갈겨 쓴 첫 번째 소설 '꽃의 성모'를 썼다. [1][7] 디트리히 본회퍼는 1943년 테겔 감옥에 있는 동안 감옥에서 보낸 편지와 논문을 썼다. 나이지리아 작가 켄 사로-위와(Ken Saro-Wiwa)는 감옥에 있는 동안 처형되었고, 감옥에 갇힌 젊은 순진한 군인에 관한 소자보이(Sozaboy)를 썼다.
이란 작가 마흐무드 다울라타바디는 감옥에 갇혀 있는 동안 펜이나 종이 없이 온전히 머릿속으로 500쪽에 달하는 '사라진 솔루치'를 썼고, 석방 후 70일 이내에 이를 필사했다. [8] 알버트 슈페어는 슈판다우 교도소에 수감되어 있는 동안 두 권의 회고록 《Inside the Third Reich》와 《Spandau: The Secret Diaries》를 썼다. [9]
알렉산드르 솔제니친(Aleksandr Solzhenitsyn)은 소련에 의해 투옥되어 있는 동안 그의 작품 중 일부를 썼다. 그는 1970년에 노벨상을 수상했다. 버밍엄 감옥에서 온 편지는 마틴 루터 킹 주니어가 1963년 앨라배마주 버밍엄의 시티 감옥에서 쓴 공개 서한입니다. Soul on Ice는 1965년 Folsom State Prison에서 쓴 Eldridge Cleaver의 회고록이자 에세이 모음집입니다. 베루즈 부차니(Behrouz Boochani)는 호주 정부에 의해 마누스 섬에 수감되어 있는 동안 휴대전화를 사용하여 수천 통의 문자 메시지를 보내는 방식으로 〈친구 외에는 산은 없다〉(2018)를 썼다.
많은 탈식민주의 텍스트는 저자의 감옥 경험을 바탕으로 합니다. 나이지리아 작가 크리스 아바니(Chris Abani)의 시집 칼라쿠타 공화국(Kalakuta Republic)은 감옥에서의 경험을 바탕으로 한 책이다. 프라모에디야 아난타 토어(Pramoedya Ananta Toer)는 인도네시아 감옥에 있을 때 부루 콰르텟을 작곡했다. 케냐 작가 응구와 티옹오(Ngũgĩ wa Thiong'o)의 감옥 일기인 '구금: 죄수의 일기(Detained: A Prisoner's Diary)'는 1981년에 출간되었다. 넬슨 만델라의 '자유를 향한 긴 여정'(1994)은 1990년 석방된 후 28년간의 수감 생활에 관한 이야기입니다.
여성 교도소 작가의 예로는 마담 롤랑 (파리, 1793), 크리스티나 위투스카 (베를린, 1942-44), 나왈 엘 사다위 (이집트, 1981), 조안 헨리 (영국, 1951), 시사리나 코나 마코에르 (남아프리카, 1976-82), [10][11] 베라 피그너 (러시아, 1883-1904), 베아트리스 사우뱅 (말레이시아, 1992-90), 프레셔스 버델 등이 있다 (뉴욕, 1980-99년), 콘스탄스 리튼 여사(영국, 1910년).
미국 교도소 문학[편집]
본문: 미국 교도소 문학
Hämeenlinna 교도소에서 핀란드 수감자들이 쓴 편지와시.
20세기 미국에는 교도소 문학이 많이 등장했다. 도널드 로리(Donald Lowrie)의 'My Life in Prison', 빅터 포크 넬슨(Victor Folke Nelson)의 'Prison Days and Nights', 아그네스 스메들리(Agnes Smedley)의 'Cell Mates', 케이트 리처즈 오헤어(Kate Richards O'Hare)의 '범죄와 범죄자(Crime and Criminals)', 패트리샤 맥코넬(Patricia McConnel)의 'Sing Soft, Sing Loud', 대니 마틴(Dannie Martin)의 'AIDS: The View from a Prison Cell' 등이 대표적이다. 그 밖에도 20세기의 교도소 저술가들로는 짐 툴리, 어니스트 부스, 체스터 히메스, 넬슨 알그렌, 로버트 로웰, 조지 잭슨, 지미 산티아고 바카, 캐시 부댕 등이 있습니다. '젝: 미국 감옥 이야기(Zek: An American Prison Story)'의 저자 아서 롱워스(Arthur Longworth)와 같은 21세기의 수감 작가들은 이 전통을 이어가고 있다.
미국에서 쓰여진 교도소 문학은 일부 학자들에게 특히 흥미로운데, 그는 감옥 뒤의 잔혹한 삶을 드러내는 작품들이 미국 사회에 대한 흥미로운 질문을 제기한다고 지적한다. [12] 미국은 "민주주의의 피난처"이자 "자유의 땅"으로 세계적으로 명성이 자자하기 때문에, 미국 교도소에서 나온 글은 미국의 건국 원칙에 대한 대중적인 신화화된 인상에 도전이 될 수 있다. 이리 카운티 교도소에서 30일 동안 수감된 미국의 유명한 작가 잭 런던(Jack London)은 그러한 도전자의 예입니다. 그의 회고록 "Pinched": A Prison Experience에서 그는 자신을 변호하거나 무죄 또는 유죄를 주장할 기회조차 없이 자동으로 30일 동안 수감 생활을 선고받았던 일을 회상합니다. 법정에 앉아 있는 동안 그는 속으로 생각했다, "내 뒤에는 여러 세대에 걸친 나의 미국 조상들이 있었다. 제 조상들이 싸우고 목숨을 바쳐 쟁취한 자유 중 하나는 배심원에 의한 재판을 받을 권리였습니다. 이건 그들의 피로 성스럽게 물든 나의 유산이었다..." 그러나 런던의 "신성한 유산"은 아무런 차이가 없었다. 런던과 같은 이야기들은 미국 감옥 문학을 더 넓은 문학 장르의 일반적이고 인기 있는 하위 주제로 만듭니다.
미국 교도소 회고록을 읽는 독자들에게 그것은 다른 방법으로는 결코 경험하지 못할 세계를 엿볼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톰 위커(Tom Wicker)가 말하듯이, "그들은 내면의 삶의 추악하고 야만적인 세부 사항들, 즉 당국이 차라리 우리가 알지 않기를 바라는 삶, 관습적인 존재로부터 너무나 멀리 떨어져 있는 삶, 그것을 경험하는 사람들의 이야기는 미지의 것, 때로는 믿을 수 없는 것에 대한 매혹을 발휘한다." 그는 또한 "벽 안에서 일어나는 일은 필연적으로 외부 사회를 반영한다"고 지적한다. 따라서 독자는 벽 안의 세계에 대한 감각을 습득하고 죄수의 생각과 감정에 대한 통찰력을 얻습니다. 그들은 또한 교도소 담장 밖에 존재하는 사회에 대한 보다 명확한 시각을 얻고, 그 사회가 그들이 수감된 사람들을 어떻게 대하고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해 더 명확한 시각을 갖게 된다. D. 쿠엔틴 밀러는 교도소 문학을 가리켜 "압도적인 힘으로 인간성을 말살하려는 상황 속에서도 끈질기게 버티는 인간성의 매혹적인 빛"이라고 묘사했다. [13]
같이 보기[편집]
"학식 있는 자의 투옥"
, Isaac D'Israeli, 1791
재생 시간 : 7 분 32 초.7: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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