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mmobilizer(이모빌라이저) 이모빌라이저 시스템은 무선통신 방식으로 키의 기계적인 일치뿐만 아니라 무선으로 통신되는 암호코드가 키와 차량이 일치하는 경우에만 시동이 걸리도록 한 도난 방지 장치이다.
VDC(Vehicle Dynamic Control) VDC는 스핀 또는 언더-스티어 (UNDER-STEER)등의 발생을 억제하여 이로 인한 사고를 미연에 방지할 수 있다.
이는 차량에 스핀 또는 언더 스티어등의 발생하는 상황에 도달하면 이를 감지하여 자동적으로 내측 차륜 또는 외측 차륜에 제동을 가해 차량의 자세를 제어함으로써 이로 인한 차량의 안정된 상태를 유지하며, (ABS 연계 제어) 스핀 한계 직전에 자동 감속하며 (TCS연계 제어) 이미 발생된 경우에는 각 휠 별로 제동력을 제어하여서 스핀이나 언더-스티어의 발생을 미연에 방지하여 안정된 운행을 도모하였다.
VDC는 요-모멘트 제어 (YAW-MOMENT), 자동 감속 제어, ABS 제어, TCS 제어등에 의해 스핀방지, 오버-스티어 제어, 굴곡로 주행시 요윙 (YAWING) 발생 방지, 제동시의 조종 안정성 향상, 가속시 조종 안정성 향상등의 효과가 있다. 이 시스템은 브레이크 제어식, TCS 시스템에 요-레이트 센서 (YAW-RATE), G 센서, 마스터 실린더 압력 센서를 추가한 구성으로 차속, 조향각 센서, 마스터 실린더 압력 센서로부터 운전자의 조종 의도를 판단하고, 요-레이트 센서, G 센서로부터 차체의 자세를 계산하여 운전자가 별도의 제동을 하지 않아도 4륜을 개별적으로 자동 제동해서 차량의 자세를 제어하여 차량 모든 방향 (앞, 뒤, 옆 방향)에 대한 안정성을 확보한다.
또한 타이어의 공기압이 변화하면 직경이 변화되어 휠 속도 센서의 값이 변화된다. 이를 감지하여 경고등을 점등하는 TPW (TIRE PRESSURE WARING)도 VDC에 내장되어 타이어의 공기압이 부족하면 경고등을 점등하여 운전자에게 알려준다.
ESP(Electronic Stability Program) : 차체자세 제어장치 1995년 초부터 실용화된 ESP는 가속시나 제동시 또는 코너링시의 극도의 불안정한 상황에서 발생하는 차량의 미끄러짐을앞,뒤,좌,우 필요한 제동의 바퀴를 선택적으로 작동시킴으로써 자동차의 자세를 안정적으로 잡아주고 운전자의 실수까지도 보정해주는 시스템이다.
각종 센서들이 구동바퀴의 속도, 제동압력, 조향 핸들의 각도 및 차체의 기울어짐 등을 파악해 그정보를 ESP 장치로 보내면 ESP는 이러한 정보들을 검색하고 차량의 미끄러짐 상태를 초기에 파악하여 차량의 바퀴 중 적절한 브레이크를 작동시켜 주행중인 자동차의 자세를 다시 안정시켜 준다 다시 말해 ESP 차체자세 제어장치는 스핀 또는 언더-스티어 드으이 발생을 억제하여 이로 인한 사고를 미연해 방지할 수 있는 장치입니다. 이 장치는 기존의 ABS, TCS, EBD 장치의 기능에 ESP 기능이 추가적으로 있다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ESP는 차량에 스핀 또는 언더-스티어등이 발생 상황에 도달하면 이를 감지해 자동적으로 내측 차륜 또는 외측 차륜에 제동을 가해 차량의 자세를 제어함으로써 이로 인한 차량의 안정된 자세를 유지하며 이 제어는 기존의 ABS 장치와 연계하여 이루어진다. 또 스핀의 한꼐 직전에 TCS 장치와 연계하여 자동으로 차량의 속도를 감속하기 위한 노력을 하며 이미 스핀이 발생할 경우 각각의 휠에 제동력을 제어하여 안전운행을 도모한다.
이 시스템은 ABS, TCS의 기존의 시스템에 요-레이터 & 횡 가속도 센서, 마스터 실린더 압력 센서를 추가한 것으로 차속, 조향각센서, 마스터 실린더 압력센서로부터 운전자의 조정 의도를 판단하고, 요-레이터 & 횡 가속도 센서로부터 차체의 자세를 계산하여 운전자의 별도의 제동을 하지 않아도 4륜을 개별적으로 자동 제동해서 차량의 자세를 제어하여 차량의 모든 방향에 대한 안전성을 확보한다.
폴리스위치 미국 Raychem에서 개발된 자기복구형 fuse로서 전기전도성 폴리머로 이루어진 PPTC ( Polymeric Positive Temperature Coefficient )소자입니다. 부품의 교체없이 반영구적으로 반복 사용할 수 있는 제품으로서 컴퓨터 및 그 주변기기, 밧데리, 통신장비, 자동차용 소형모터 등 각종 전자제품의 회로보호용으로 전세계에서 널리 사용되고 있습니다 .
PolySwitch는 일반적으로 전자제품의 과전류 보호용으로 사용되는 Fuse는 과전류가 흘렀을 때 1회용 보호소자로서 동작되며, 제품의 재동작을 위해서는 Fuse의 교체가 불가피합니다. 또한 Fuse는 스위치를 켜고 끄는 반복동작과 순간적으로 Plug를 잘못 연결하여 생기는 Surge전류에 의해서도 손상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Raychem사에 의하여 개발된 자기복구형 PolySwitch는 전기전도성 폴리머로 이루어져 있으며, 부품의 교체 없이 반영구적으로 반복사용할 수 있는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PolySwitch의 동작원리는 회로에 과전류가 유입되면 이 전류에 의해 발생하는 Joule열에 의하여 PolySwitch가 저저항체에서 고저항체로 변하게 되고 이에 따라 과전류를 제한하여 기기의 내부회로를 보호할 수 있습니다. 한편, 과전류 요인이 제거되고 소자의 온도가 낮아지면 저항값은 다시 초기상태의 낮은 값으로 복귀하게 되어 회로의 정상동작이 가능하게 됩니다.
PolySwitch는 기존의 Fuse나 과전류 보호소자에 비하여 진동, 습기, 먼지등의 열악한 환경조건에서도 우수한 특성을 갖고 있으며, 다양한 종류의 제품으로 공급가능하여 어떤 형태 및 조건에서도 간단히 장착이 가능하도록 작업성과 설치조건에서도 우수한 특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PolySwitch는 특수한 Polymer와 전도성 물질로 구성되어 있어 정상상태에서는 결정체 구조안에 전도성물질이 강하게 결합되어 있는 상태로 낮은 전기저항을 가지는 Chain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전기저항이 낮을때는 PolySwitch를 통하는 전류에 의한 Joule열이 미세하여 결정구조의 변화가 없습니다.
하지만 과전류에 의한 Joule열이 발생되면 결정구조가 무정형의 Polymer구조로 변화하게 되어 전도체 내부의 전기저항는 급격히 증가하게 되며, 이로 인하여 소자에 흐르는 과전류를 제한하게 됩니다. 이 때 비정상 조건이 제거되고 소자의 온도가 낮아지면 전도체 내부의 Chain이 다시 형성되어 낮은 저항치를 회복하게 됩니다
CVVT 가변밸브 타이밍 장치 가변 밸브 타이밍 장치는 Continuously Variable Valve Timing의 약자로 CVVT 라고 부릅니다. 배기 캠 샤프트에 CVVT장치가 추가 적용됐습니다. 그 다음 CVVT 장치를 제어하기 위한 CVVT용 오일 플로우 컨트롤 밸브와 오일 필터 역시 추가 적용되어 있습니다. 타이밍 체인의 유격을 자동으로 조정하기 위한 타이밍 체인 오토 텐셔너도 추가 장착됐습니다. 센서 부분을 살펴보면, 엔진의 오일 온도를 측정하여 오일 점도에 따른 CVVT 장치 작동을 정확하게 제어하기 위해 오일 온도 센서가 추가되었습니다. 변경된 항목으로는 MAP SENSOR에서 MAF SENSOR 즉 에어 플로우 센서로 변경됐습니다. 또, CMP SENSOR TYPE이 변경됐는데요. 외관상은 기존과 동일하지만 센싱하는 방식에서 엔진이 회전하지 않는 상태에서도 캠축의 위치를 확인할 수 있는 ZERO DITECTION 방식으로 변경되었고, 동시에 캠축도 함께 변경됐습니다. 또 배출가스 부분에서 많은 효과를 보기 때문에 촉매가 기존의 촉매의 보다 적은 용량의 촉매로 변경됐습니다. 1.CVVT의 종류 가변 밸브 타이밍 장치는 90년대 초, 도요타 자동차가 최초로 코롤라에 탑재하면서 사용되기 시작, 현재는 많은 메이커들이 채용하고 있습니다. 우선 CVVT 종류에는 3가지방식의 아래와 같습니다. 1) 가변 Valve Timing 시스템 2) 가변 Valve Timing . Lift 시스템 3) 가변 Valve 작동각 시스템
가변용량제어 터보차져(VGT장치) 이 장치는 Variable Geometry Turbocharger의 약자로서 일명 VGT라고 합니다. 배기가스의 흐름을 이용하여 엔진으로 흡입되는 공기량을 증가시키는 터보차저의 일종입니다.
점화 분사(Pilot Injection) 점화 분사 ( Pilot Injection ) 점화 분사라 함은 말 그대로 주 분사가 이루어 지기전에 연료를 분사하여 연소가 잘 이루어지게 하기 위한 분사이며 점화 분사 실시 여부에 따라 엔진의 소음과 진동을 줄이기 위한 목적을 두고 있다. 다시말해서 연소시 연소실의 압력이 상승이 되는데 있어 연소실의 압력 상승을 부드럽게 이루어지도록 해주므로 엔진의 진동과 소음을 줄일수 있는 것이다.(서징현상 억제) 점화 분사의 기본값은 수온과 흡입 공기압에 따라 조정되며 기타 조건에 따라 점화 분사가 중단 될 수 있다. 점화분사 중단 조건 1) 점화분사가 주분사를 너무 앞지르는 경우 2) 엔진 회전수 3,200rpm 이상인 경우 3) 분사량이 너무 작은 경우 4) 주 분사량 연료량이 충분하지 않은 경우 5) 엔진 중단에 오류가 발생한 경우 6) 연료압이 최소값 이하 (100bar) 이하인 경우
웨스트 게이트 (waste gate) 웨스트 게이트 ( Waste gate ) 많은 배기가스 질량이 유동할 때, 과도한 충전- 공기 압력을 발생하지 않기 위해서는 이 유동의 일부분은 바이패스 밸브(웨스트 게이트)에 의해 터빈을 지나 배기시스템으로 전환되어야 한다. 터빈이 약 120,000rpm 까지 회전하면 오일의 단속적인 공급 및 오일의 오염은 베어링에 손상을 주어 연결축에 심한 과열로 인하여 축과 센터 하우징이 소착되기 때문에 터보차저에 손상을 주게된다. 이를 방지하기 위하여 일정한 회전수 이상이되면 압력에 의해 웨스트 게이트 밸브가 열려 터보차저의 기능을 유지시켜 주는 역할을 한다.
트레드 (TRADE) 트레드 (TRADE) 1) 의미 ; 뛰어난 수송 능력을 상징하며, 국내 운송업계에 일익을 담당할 혁신적인 트럭임을 의미.
서브우퍼(Sub-Woofer) 서브우퍼(Sub-Woofer) 앞뒤 스피커의 우퍼로는 인간이 들을 수 있는 최저 음역인 20Hz까지를 플래트하게 재생하는 것은 대단히 어려우므로 우퍼의 재생 능력이 뒤떨어진 최저음역을 커버하기 위해서 특별히 설계된 우퍼가 서브우퍼입니다. 6인치에서 18인치까지 다양한 크기가 있으나 10~15인치의 콘형이 주로 많이 사용됩니다. 100Hz이하를 재생할 목적으로 제작되므로 무 지향성이고 인클로우저를 제작해 트렁크에 장착합니다. 헤드유닛의 자체출력으로는 구동할 수가 없으므로 앰프를 장착해 주어야 하며 카 오디오의 가장 큰 특징 중의 하나입니다. 홈 오디오에서는 수퍼우퍼(Super-Woofer)라고도 합니다.
우퍼((Woofer) 우퍼 (Woofer) 트위터의 상대적인 용어로 중저음역의 재생을 담당하는 중저음전용 스피커를 우퍼라고 하며 이 대역의 음이 개나 이리가 으르렁대는 소리와 비슷하다고 하여 영어로 Woof라고 하는데서 유래되었습니다. 주로 콘형을 사용하며 4인치에서 18인치까지 다양하게 있습니다. 진동판의 크기가 작을수록 빠르게 진동할 수 있어 고음 재생에 유리하고, 좀더 낮은 음역까지 큰 음량으로 재생하기 위해서는 공기를 보다 크게 진동시킬 필요가 있어 큰 진동판이 유리합니다. 물론 진동판의 구경이 커지면 진동판을 포함한 진동계의 중량도 증가하기 때문에 그것을 움직이는 마그네트를 포함한 자기회로도 당연히 대형이 되며 우퍼의 중량도 커집니다.
트위터(tweeter) 트위터 (Tweeter) 고음역(High-Range)의 재생을 담당하는 고음전용 스피커를 트위터라고 하며 작은 새가 우는 소리를 영어로 Tweet라고 하는데서 유래되었습니다. 고음역을 재생하기 위해서는 빠르게 진동해야 하고 소리의 확산(지향) 특성이 좋아야 하며 진동판이 가볍고 구경이 작아야 하합니다. 트위터로 사용되는 스피커는 재생하는 주파수 대역에 따라 다르지만 1인치의 돔형을 주로 사용합니다. 보통 3KHz이상만을 재생할 수 있도록 크로스오버로 저음을 잘라주어야 하고 지향성이 강하여 사운드 스테이지를 결정하므로 위치를 잘 선택해주어야 합니다.
코러스 (CHORUS) 코러스 (CHORUS) 1) 어원 ; 음악용어로 '합창'을 의미함. 2) 의미 ; 미니버스 코러스는 전직원이 모두 한마음으로 화합하여 만든 차 라는 의미를 가지고 있다.
베스타 (BESTA) 베스타 (BESTA) 1) 어원 ; 영어로 'BEST+ ACE'의 합성어. 2) 의미 ; 최고의 품질과 성능, 우수한 스타일을 함께 갖춘 새로운 스타일의 소형버스.
캐피탈 (CAPITAL) 캐피탈 (CAPITAL) 1) 어원 ; 영어로 '으뜸가는, 수도' 를 뜻함. 2) 의미 ; 동급 차종중 가장 으뜸가는차 라는 뜻.
콩코드 (CONCORD) 콩코드 (CONCORD) 1) 어원 ; 영어로 '조화, 화합, 일치'를 뜻함 2) 의미 ; 기아의 반세기 장인정신과 첨단 기술의 일치와 고급 승용차의 혈통과 미래를 위한 첨단 감각의 조화를 의미함.
복서 (BOXER) 복서 (BOXER) 1) 어원 ; 영어로 '권투선수'를 뜻함 2) 의미 ; 권투선수처럼 힘차고 강인한 트럭임을 의미.
점보 타이탄 (JUMBO TITAN) 점보 타이탄 (JUMBO TITAN) 1) 어원 ; 그리스어 2) 의미 ; 타이탄은 고대 그리스 신화의 하늘의 신인 URANUS 와 땅의 신인 GREA 사이에서 태어난 힘센 거인족으로, 매우 크다는 점보와 타이탄 처럼 힘이 세다는 의미를 가짐.
라이노 (RHINO) 라이노 (RHINO) 1) 어원 ; 영어로 '코뿔소, 돈 (영어의 속어)' 를 뜻함. 2) 의미 ; 코뿔소처럼 힘은 세고 유지비는 적게 들어 돈을 벌 게 해주는 트럭임을 의미.
세레스 (CERES) 세레스 (CERES) 1) 어원 ; 그리스어 2) 의미 ; 고대 그리스 신화의 '땅, 농사, 풍요의 여신'
AQS (Air Quality System) AQS ( Air Quality System ) AQS는 유해가스 감지용 반도체를 이용하여 배기가스를 비롯한 대기중에 함유되어 있는 유해가스를 감지하여 이들 가스의 실내 유입을 자동적으로 차단하고 승차공간의 밀폐로 인한 산소결핍등의 현상시 청정공기만을 유입시킴으로써 승차공간내의 공기 청정도와 환기상태를 최적으로 유지하는 외부공기 유입 제어장치이다.
프리 히터(PRE-HEATER) 프리 히터 (PRE-HEATER) 프리 히터란 냉각수 라인(히터)내에 설치되어 있으며 외기온도가 낮을 경우 시간동안 작동 시켜 엔진에서 히터로 유입되는 냉각수온을 높여줌으로 히터의 난방성능을 향상 시키는 장치로 운전자에게 신속한 난방 환경을 제공하는 장치이다. 가열플러그 방식과 연소식 프리히터가 있으며 가열 플러그 방식은 글로우 플러그를 이용하여 냉각수를 가열하는 방식이고 연소식 프리히터는 냉각수 라인에 버너를 설치하여 디젤연료의 연소에 의한 가열을 하게되는 방식이다.
멀티 미터 ( Multi Meter ) 멀티 미터 (Multi Meter) 멀티미터는 현재 차량의 방위, 고도 및 현재 차량이 위치하고 있는 곳의 기압, 온도등을 운전자에게 제공해 주어서 운행시 참조 데이터로 활용하기 위한 시스템이다. 기능 - 방위계 - 상대 고도계 - 기압계 - 외기온
레인센서(Rain Sensor) 레인 센서 (Rain Sensor) 와이퍼 모터 구동 제어를 ETACS대신 앞창 유리의 상단 내면부에 설치된 레인센서 & 유니트에서 강우량을 감지하여 운전자가 스위치를 조작하지 않고도 와이퍼의 작동시간 및 LOW 속도 / HIGH 속도로 자동으로 와이퍼를 제어하는 시스템이다.
음성 경보 장치( V.A.S : Voice Alarm System ) 음성 경보 장치 (V.A.S : Voice Alarm System) 음성 경보 장치는 운전자의 안전과 편의를 돕기 위하여 자동차의 상태를 운전자에게 음성 message로 알려줌으로서 자동차 운행의 안전성을 추구하는 장치이다. 주요 경고 기능 - 도어 열림 경고 - 주차 브레이크 잠김 경고 - 트렁크 열림 경고 - 썬루프 경고 - 엔진 오일 경고 - 시트 벨트 경고 - 키뽑기 잊음 경고 - 연료부족 경고 - 배터리 방전 경고
SFC (Specific Fuel Consumption) SFC (Specific Fuel Consumption) 엔진이 일을 할때 얼마나 효과적으로 연료를 사용하는가를 나타내는 척도로 연료의 유량을 출력으로 나누어 나타낸다.
투스카니 (TUSCANi) 투스카니 (TUSCANi) 1) 출시일자 ; 2001. 9 2) 어원 ; 고대 로마문명의 기원지였던 이태리의 지역명인 '투스카니 (Tuscany)'에서 유래한 것으로 심플하면서도 품위를 지향한 투스카니의 개발컨셉에 부합되어 선정됨.
클릭 (Click, CLICK)) 클릭 (Click) 1) 출시일자 ; 2002. 5 2) 의미 ; N-세대에 친숙한 용어로 '마우스로 클릭하다'라는 뜻 외에 '성공하다, 잘되다, 사랑하는 사이가 되다'라는 의미를 내포하여 21세기를 이끌어갈 N-세대의 파트너를 뜻합니다.
티뷰론 (TIBURON, 터블런스, Turbulene) 티뷰론 (TIBURON) 1) 출시일자 ; 1996. 4 ∼ 2001. 8 2) 어원 ; 스페인어로 '상어'을 뜻함 3) 의미 ; 역동적인 스타일과 고성능 스포츠카임을 나타냄. ※ Turbulence란 ? 영어로 바람이나 물결이 거칠게 몰아치는 것을 나타낸다. 거칠것 없이 질주하는 신형 티뷰론을 상징.
정션박스(JUNCTION BOX) JUNCTION BOX 차량의 시스템이 점점 더 복잡해짐에 따라 기존의 FUSE & RELAY BOX 의 기능에다가 WIRE의 JOINT 및 전자회로를 집적화 시켜둔 것
마르샤 (MARCIA) 마르샤 (MARCIA) 1) 출시일자 ; 1995. 2 ∼ 1999 2) 어원 ; 이태리어로 '행진곡'을 뜻함 3) 의미 ; 세계로 뻗어가는 현대차의 이미지를 잘 표현하면서 중형차의 품격과 중후함을 잘 드러내는 차명이다.
전원의종류 자동차 전원의 종류 전원의 종류 FULL NAME 설 명 비 고 B + BATTERY PLUS IGN KEY 조작없이 상시 흐르는 전원 ACC ACCESSORY IGN KEY 1단시 흐르는 전원 IG 1 IGNITION 1 IGN KEY 2단시 흐르는 전원으로 STARTING시에도 전원 ON IG 2 IGNITION 2 IGN KEY 2단시 흐르는 전원으로 STARTING시에는 전원 OFF ST START IGN KEY ST에 의해 흐르는 전원
스텔라 (STELLAR) 스텔라 (STELLAR) 1) 출시일자 ; 1980 ∼ 1992 2) 어원 ; 라틴어 STELLARIS 에서 유래된 것으로 '별의, 우수한, 일류의'란 뜻 3) 의미 ; 참신한 이미지와 세련된 품위, 뛰어난 기능을 발휘하는 차란 의미.
스쿠프 (SCOUPE) 스쿠프 (SCOUPE) 1) 출시일자 ; 1990. 2 ∼ 1995. 5 2) 어원 ; 스포츠(Sports) + 쿠페(Coupe)의 합성어 3) 의미 ; 국내 최초의 4인승 2도어 쿠페임을 강조하는 뜻에서 '스쿠프' 로 했으며 '특종, 대성공' 이란 의미의 'SCOOP' 와 동음이다.
엘란트라 (ELANTRA) 엘란트라 (ELANTRA) 1) 출시일자 ; 1990. 10 ∼ 1995. 3 2) 어원 ; ELAN (불어로 열정) + TRA (Transportation) 의 합성어 3) 의미 ; 현대자동차의 열정을 나타내며, 인간존중의 휴먼터치 세단을 상징함.
프레스토 (PRESTO) 프레스토 (PRESTO) 1) 출시일자 ; 1985. 2 ∼ 1989. 3 2) 어원 ; 음악용어로 '빠르게' 라는 뜻 3) 의미 ; 그 이름처럼 예술적인 우아함을 지니고 세계시장을 빠르게 석권하겠다는 자신과 의지를 담고 있다.
포니 (PONY) 포니 (PONY) 1) 출시일자 ; 1975. 12 ∼ 1990. 1 2) 어원 ; 영어로 '이쁘고 귀여운 작은 말' 을 뜻함. 3) 의미 ; 신차의 수려하고 매력적인 선의 흐름과 실용성을 상징. 한국 최초의 고유 모델 승용차로서 세계 곳곳을 달리는 '한국산 조랑말' 의 이미지를 잘 나타낸다.
다이너스티 (DYNASTY) 다이너스티 (DYNASTY) 1) 어원 ; 영어로 '왕조' 를 의미함. 2) 의미 ; 왕조의 전통과 권위를 나타내는 말로 최고급차를 의미한다.
엑셀 (액셀, EXCEL) 엑셀 (EXCEL) 1) 출시일자 ; 1985. 2 ∼ 1994. 7 2) 의미 ; 한국 최초의 FF-CAR 로서 미국시장을 겨냥하여 스타일, 성능, 안전도면에서 세계적으로 '뛰어난 차'를 목표로 만들었으며, '한세대 앞선차, 한차원 높은차' 라는 의미를 함축하는 엑설런트(EXCELLENT: 우수한, 뛰어난)의 줄임말이다.
차량항법장치(CNS: Car Navigation System) 차량 항법 장치 ( CNS : Car Navigation System ) 차량 항법 장치는 차량의 급속한 증가에 따른 도로의 부족으로 인해 발생되는 도로상의 교통혼잡 상황과 목적지 까지의 최단거리 경로에대한 정보를 운전자에게 미리 제공하여 교통체증으로 발생되는 손실(시간, 유류, 환경오염)을 막고 기존도로를 최대한 활용하기 위한 시스템이다. [ 주요 기능 ] - 차량의 현재위치 파악 및 지도 표시 - 시설명, 전화번호, 주소 등에 의한 목적지 검색 - 주요 건물에 관한 정보 (Point of Interest) 제공 - 현재 교통 상황에 관한 정보 제공 - 목적지까지의 경로 탐색, 표시, 음성안내
DIS ( Driver Information System ) DIS (Driver Information System) 차량통합 표시장치는 차량의 편의 장치들이 증가함에 따라서 각종 조작 장치의 복잡함과 표시 정보의 증가를 수용하기 위하여 표시의 단일화와 조작의 단순화 등으로 고객에게는 편의성, 조작성,안전성을 제공하고 제작사에는 품질 향상과 비용감소의 효과를 얻게되는 시스템이다.
LIN ( Local Interconnect Network ) LIN (Local Interconnect Network) LIN은 저렴한 비용으로 MOTOR 및 Switch 등 단순한 ON/OFF 장치들을 위하여 BMW, Volvo, Daimler Chrysler, Volkswagen, Motorrola, audi, Volcano Communications에 의해 고안된 Protocol이다. - 각종 편의 사양 및 센서간의 통신 - 1-LINE 직렬 통신 방식, 최대 20 Kbps, master-slave 방식 - Data rate Max. 20 Kbps.
DSRC (Dedicated Short Range Communication) DSRC (Dedicated Short Range Communication) 차량 탑재 장치(OBE : On-Board Equipment)와 노변 통신 장치(RSE : Road Side Equipment) 간에 무선 매체를 통하여 원하는 정보를 근거리 영역에서 양방향으로 송,수신하는 ITS 전용 통신 규약이다. 이는 유료도로의 통행료 징수, 대중교통의 정보제공 외에 차량의 자동 주행 시스템에도 이용되어질 시스템이다.
마이티 (MIGHTY) 마이티(MIGHTY) 1) 의미 ; '강력한, 힘센'의 뜻을 담고 있는 마이티는 폭발적인 힘과 성능으로 각종 화물을 실어 나르는 차를 뜻한다.
리베로 (LIBERO) 리베로 (LIBERO) 1) 어원 ; 이태리어로 '자유로움, 활달한, 능동적인 행위자' 의미 2) 의미 ; 리베로는 그동안 축구경기에서 자주 사용된 용어로 (홍명보 선수의 애칭) 출시초부터 많은 소비자에게 친근감을 주는등 차명으로 인한 부가적 홍보 또한 기대되고 있다.
포터 (PORTER) 포터 (PORTER) 1) 어원 ; 높은 산을 등정할 때 필수적인 동반자는 포터, 즉 짐꾼을 의미한다. 2) 의미 ; 말그대로 여유있는 적재공간과 안락한 운전공간을 확보하고 있는 포터는 화물을 운반할 때 필수적인 자동차임을 내포하고 있다.
카운티 (COUNTY) 카운티 (COUNTY) 1) 어원 ; 백작이 관할하는 영토에서 유래 2) 의미 ; '전원의 안락함과 현대적 세련미를 조화시킨 신개념의 중형버스'를 상징.
그레이스 (GRACE) 그레이스 (GRACE) 1) 출시일자 ; 1986. 12 2) 어원 ; 그레이스 (Grace)의 에이스(Ace)는 야구에서 주전투수나 최우수선수 등 명인을 나타내듯이 '품질이나 성능이 세상에서 으뜸가는 제일 좋은차'를 뜻한다. 그리고 레이스(Race)는 '경주, 경마'라는 뜻으로 차의 기동성이나 주행성이 경주용차와 같이'날쌔고 민첩한 자동차'라는 뜻 3) 의미 ; 그레이스라는 말은 '우아하고 품위가 있다'는 의미로, 이런 말들을 종합하면 '세상에서 제일가는 민첩하고 날샌 차'의 의미를 담고 있다.
테라칸 (TERRACAN) 테라칸 (TERRACAN) 1) 출시일자 ; 2001. 2 2) 프로젝트 명 ; HP 3) 어원 ; '땅, 대지'를 뜻하는 테라(TERRA)와 '황제, 왕'을 뜻하는 칸(CAN,KHAN)의 합성어 3) 의미 ; '대지를 지배하는 제왕, SUV 의 왕중왕'을 의미한다.
트라제 (TRAJET XG) 트라제 (TRAJET) 1) 출시일자 ; 1999. 1. 10 2) 어원 ; 프랑스어로 '여행, 여정'을 뜻함 3) 의미 ; '최고의 영광'을 의미함. ※ XG 란 ? 그랜저에서 이미지로 사용한 바 있는 엑스트라 글로리(eXtra Glory)의 약어이다.
산타페 (SANTAFE, 싼타페) 산타페 (SANTAFE) 1) 출시일자 ; 2000. 6.21 (국내) 2) 프로젝트 명 ; SM 3) 어원 ; 미국 뉴 멕시코의 도시이름 (인디언 마을) 4) 의미 ; '휴식, 레저'를 상징하며, 일상에서 벗어나 여유와 자유를 추구한다는 의미가 있으며, 기존 갤로퍼가 오프로드비포장도로)용 지프인데 비해 산타페는 온로드 (포장도로)용 지프이다.
갤로퍼 (GALLOPER) 갤로퍼 (GALLOPER) 1) 출시일자 ; 1997. 9 2) 의미 ; '질주하는 말'을 의미.
산타모 (SANTAMO, 싼타모) 산타모 (SANTAMO) 1) 어원 ; Safety and talented motor의 합성어 2) 의미 ; 다목적인 차를 의미한다.
스타렉스 (STAREX) 스타렉스 (STAREX) 1) 출시일자 ; 1997. 3 2) 어원 ; 별을 의미하는 영어의 'Star'와 왕을 뜻하는 라틴어에서 유래된 영어 'Rex'의 합성어 3) 의미 ; 스타렉스는 '별중의 별, 황제'라는 의미로 안전, 주행성, 힘, 공간, 편안함, 정비성 등 모든 측면에서 가장 뛰어난 자동차라는 뜻을 담고 있다.
그랜저 (GRANDEUR XG) 그랜저 (GRANDEUR) 1) 어원 ; 영어로 '웅장, 장엄, 위대함'을 뜻함 2) 의미 ; 첨단 매카니즘에 정통 세단의 품위가 조화를 이룬 고급차라는 자부심과 긍지를 나타냄. ※ XG 란? 'eXtra Glory'의 약자로 최고의 영광을 의미.
쏘나타 (EF SONATA) 쏘나타 (SONATA) 1) 어원 ; '피아노 독주곡' 2) 의미 ; 쏘나타는 고도의 연주기술이 요구되는 강한 개성을 지닌 4악장 형식의 악곡으로 혁신적인 성능, 기술, 가격을 이룩하는 종합예술인 '쏘나타'의 이미지와 부합되는 가장 조화로운 승용차임을 상징한다. ※ EF 란 ? 'Elegance Feeling'의 약자로 첨단 기술과 네오 클래식의 품격, 디자인 그리고 무결점 지향의 품질로 고객을 위한 승용차를 의미.
아반테 XD (AVANTE XD) 아반테 XD (AVANTE XD) 1) 출시일자 ; 1999. 4. 19 2) 프로젝트 명 ; XD 3) 어원 ; 스페인어로 '전진, 발전, 앞으로'라는 뜻 4) 의미 ; 끊임없이 계속되는 현대자동차의 신기술 개발을 통해 세계 최정상을 목표로 계속되는 힘찬 행진을 내포하고 있다. ※ XD는 프로젝트 명으로 'Excellent Driving'의 뜻이다.
베르나 (Verna) 베르나 (Verna) 1) 출시일자 ; 1999. 6. 9 2) 프로젝트 명 ; LC (엑센트 후속) 3) 어원 ; 이태리어로 '청춘, 열정'의 뜻을 지닌 파생어
아토스 (ATOZ) 아토스 (ATOZ) 1) 출시일자 ; 1997. 9 2) 프로젝트 명 ; MX-CAR 3) 어원 ; 공개응모작, 'A 에서 Z 까지'
슈마 (Shuma) 슈마 (Shuma) 1) 의미 ; 라틴어 '최고, 가장 중요한 것'이라는 SUMMA 의 조어로 퓨마 (PUMA)와 스타일상의 이미지 및 유사발음에 역전을 둔 이름.
프라이드 (pride) 프라이드 (pride) 1) 어원 ; 영어로 '긍지, 자랑거리'를 뜻함 2) 의미 ; 소비자 공모로 선정한 이름으로, 만든사람은 스타일,성능,품질에 자신하고 타는사람은 자기차에 대해 자랑할 수 있으며, 한국인은 세계로 진출하는 차를 보며 긍지를 느끼게 하는 차란 의미. 프라이드 베타는 더 나은 것으로 의 진보를 뜻하며, 프라이드 팝은 인기있는 대중적인 (POPULAR) 차 란 뜻으로 고객의 성원에 보답하는 기업 이미지가 내재되어 있다.
VDC VDC (Vehicle Dynamic Control의 약자) 차량 주행시 스핀(spin)이나 언더스티어(under-steer)를 방지하기 위한 주행 안전 장치의 일종. 차량에 스핀이나 언더스티어 등의 발생 상황이 도달하면 이를 감지하여 자동적으로 내측 차륜 또는 외측 차륜에 제동을 가해 차량의 자세를 제어함으로써 안정된 상태를 유지하도록 한다. ※ 언더스티어 ; 핸들의 조향에 비해 차체 운동원의 반경이 바깥쪽으로 커지는 현상. 아래 그림은 언더스티어시에 뒤 내륜에 제동을 가해 내측 모멘트를 발생시켜 운전자가 의도하는 방향으로 차량을 운행하는 모습을 그린것이다
차량항법장치(CNS: Car Navigation System) 차량 항법 장치 ( CNS : Car Navigation System ) 차량 항법 장치는 차량의 급속한 증가에 따른 도로의 부족으로 인해 발생되는 도로상의 교통혼잡 상황과 목적지 까지의 최단거리 경로에대한 정보를 운전자에게 미리 제공하여 교통체증으로 발생되는 손실(시간, 유류, 환경오염)을 막고 기존도로를 최대한 활용하기 위한 시스템이다. [ 주요 기능 ] - 차량의 현재위치 파악 및 지도 표시 - 시설명, 전화번호, 주소 등에 의한 목적지 검색 - 주요 건물에 관한 정보 (Point of Interest) 제공 - 현재 교통 상황에 관한 정보 제공 - 목적지까지의 경로 탐색, 표시, 음성안내
DIS ( Driver Information System ) DIS (Driver Information System) 차량통합 표시장치는 차량의 편의 장치들이 증가함에 따라서 각종 조작 장치의 복잡함과 표시 정보의 증가를 수용하기 위하여 표시의 단일화와 조작의 단순화 등으로 고객에게는 편의성, 조작성,안전성을 제공하고 제작사에는 품질 향상과 비용감소의 효과를 얻게되는 시스템이다.
LIN ( Local Interconnect Network ) LIN (Local Interconnect Network) LIN은 저렴한 비용으로 MOTOR 및 Switch 등 단순한 ON/OFF 장치들을 위하여 BMW, Volvo, Daimler Chrysler, Volkswagen, Motorrola, audi, Volcano Communications에 의해 고안된 Protocol이다. - 각종 편의 사양 및 센서간의 통신 - 1-LINE 직렬 통신 방식, 최대 20 Kbps, master-slave 방식 - Data rate Max. 20 Kbps.
DSRC (Dedicated Short Range Communication) DSRC (Dedicated Short Range Communication) 차량 탑재 장치(OBE : On-Board Equipment)와 노변 통신 장치(RSE : Road Side Equipment) 간에 무선 매체를 통하여 원하는 정보를 근거리 영역에서 양방향으로 송,수신하는 ITS 전용 통신 규약이다. 이는 유료도로의 통행료 징수, 대중교통의 정보제공 외에 차량의 자동 주행 시스템에도 이용되어질 시스템이다.
할로겐 헤드 램프 할로겐 헤드 램프 렌즈 커트에 의한 난반사를 방지하고 보다 밝고 보기 좋은 주광색에 가까운 헤드 램프를 말한다. 할로겐 램프는 전구내에 미량의 요소와 불활성 가스를 봉입하고 있다. (통상의 헤드 램프는 아르곤 등의 불활성 가스만을 봉입하고 있다) 전구의 텅스텐 필라멘트는 백열되면 증발하지만 요소가스는 그 텅스텐을 다시 필라멘트로 되돌리는 작용(요소 사이클)을 갖고 있다. 그 때문에 할로겐 램프는 보통 전구보다 고온이고 한층 백열할 수 있기 때문에 밝고 수명도 길다.
하이 마운트 턴 램프(High Mount Turn Lamp) 하이 마운트 턴 램프(High Mount Turn Lamp) 보조 방향 지시기. 경승용차(미니카)의 루프 스포일러의 양 사이드에 설치된 다운 시그널 및 비상등과 연동해서 점멸하는 다운램프. 후방으로부터의 감지성을 높이고 안정성의 향상을 도모한다.
하이 마운트 스톱 램프(High Mount Stop Lamp) 리어 스포일러 또는 리어 셀프 등에 장착된 스톱램프. 브레이크와 동시에 후속차로부터의 감지성을 향상시키고, 추돌사고 등 방지에 높은 효과를 발휘한다.
핀치오프(Pinch Off) 핀치 롤러와 테이프 보호를 위해 설치된 기구로서 핀치는 낀다, 오프는 떨어진다는 의미. 즉 테이프를 삽입한 상태로 전원을 끊으면, 핀치 롤러가 캡스턴에서 이탈되는 장치라는 뜻이다.
ITS [Intelligent Transport System] 지능형교통시스템(ITS;Intelligent Transport System) 지능형교통시스템은 도로, 차량, 신호시스템 등 기존 교통체계에 전자, 제어, 정보, 통신 등의 관련 기술을 부가함으로써 차량과 도로간의 정보의 단절이 없이 정보의 흐름을 원활히 하고, 기존 시설의 이용을 극대화하고자 하는 개념에서 도입된 시스템으로서, 정보통신기술 분야가 대부분의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고 해도 과언은 아닐 것이다. 정보통신기술 분야 중에서도 도로와 차량간 양방향 통신을 위한 무선통신기술이 무엇 보다도 더 중요하게 인식되는 분야이다.
HIVEC (HI-VEC, 하이백) HIVEC (Hyundai Intelligent Vehicle Electronic Control 의 약자) 현대자동차가 독자기술로 개발하여 EF 쏘나타부터 적용한 자동변속기의 명칭. 새로운 구조와 신기술을 도입한 HIVEC 의 특징을 나열해 보면 1. 경량화-오일펌프 등에 알루미늄을 적용하여 무게를 줄임 2. 내구성 증대-부속부품을 프레스화하여 내구성을 증대 (기존 자동변속기의2배) 3. 신경망제어와 인공지능제어-운전자의 습성과 도로조건에 따라 최적의 변속단 선택 4. 국내 최초로 스포츠모드 적용-수동변속기의 장점을 도입하여 다이나믹한 운전가능. 아래 그림은 HIVEC 4단의 내부를 그린 모습이다.
블루투스(BLUETOOTH) 블루투스(BLUETOOTH) 블루투스는 한 마디로 단거리 무선통신을 위한 기술규격이다. 여러가지 단거리 무선통신 기술 중에서 블루투스는 작고, 저렴한 가격,적은 전력소모(100Mw), 좁은 구역(10m~100m)내 무선연결을 지원하는게 특징이다. 2.4 GHz (ISM Band) 주파수 대역폭의 광기반 프로토콜로 동기[음성/오디오] 와 비동기 [데이터] 지원이 가능하며,특별한 인터페이스 없이 차량용 오디오와 이동전화의 결합이 가능하다.
네트워크 네트워크 네트워크란 한대 혹은 그 이상의 컴퓨터를 연결하여 근거리나 원거리 통신을 제공하고 서로 연결된 요소들 간의 데이터등을 전송하는 통신망을 말한다. 차량에서는 각각의 시스템을 제어하기 위해 필요로하는 각종 입출력 신호들을 각각의 UNIT에 1:1로 접속하는 대신 통신 UNIT에서 신호를 받아 한, 두 가닥의 신호선으로 처리하는 방식.
CAN통신 (CAN 통신, 캔통신) CAN통신 (Controller Area Network 의 약자) 여러개의 ECU를 병렬로 연결하여 데이터를 주고 받는 통신방법이다. 즉, 각각의 ECU 는 자기가 가지고 잇는 데이터를 계속해서 다른 ECU 들에게 보내고, 또한 상대편 ECU에서 보내주는 데이터를 우선순위에따라 받아 처리하는 방식으로 다량의 정보를 공유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통신선은 2개인데 흔히 BUS A 와 BUS B라고 부르며, 통신선 상에 데이터를 띄워놓고 필요한 데이터를 가져다 사용하는 방식이라고 생각하면 이해하는데 도움이 될 것이다. CAN 통신은 BUS A와 BUS B 의 전압 차이로 데이터를 읽기 때문에 2개선중에서 1개라도 단선이 되면 통신이 불가하다.
엑셀레이터포지션센서 (APS) 엑셀레이터 포지션센서(APS) 운전자가 엑셀레이터 페달을 얼마나 밟았는지 감지하여 ECU 로 보내주는 센서이다. ECU 는 이 신호를 기준으로 엔진을 제어하게 되는데 엔진별로 조금 차이가 있다. ▶ 가솔린엔진: ETS 에 적용되며,흡입공기량을 정밀하게 제어하기 위한 기준신호로 사용 ▶ 디젤엔진:커먼레일방식에 적용되며,연료분사량을 정밀하게 제어하기 위한 신호로 사용 센서는 일반적으로 2개가 적용된다. 1개는 주신호로 사용하고, 나머지 하나는 감시용이다. 아래는 싼타페 2.0 에 적용된 엑셀레이터 포지션센서의 장착위치와 내부 투영도이다.
GPS(Global Positioning System) GPS(Global Positioning System) 군사목적으로 개발된 인공위성을 이용한 항법지원 시스템으로 일부의 기능이 민간으로 사용이 허가되어 사용되어 지고 있다. 현재, 24개의 위성이 지상 2만km상공에서 지표상 GPS수신장치가 장착된 이동차량 선박 항공기등에 위치정보를 제공하고 있는데 이중 4개의 위성과의 거리를 측정하여 위치를 파악할 수 있게 되어 있다. 2000년 미국방성의 고의 오차인 SA의 해제로 인하여, 약 20m까지 오차가 줄어들었다. 이는 여타 항법시스템보다 정확하고 완전하며, 신뢰가 있어, 고정밀 시각동기, 측지, 배의 항해, 자동차와 항공기등과 같은 여러분야에서 이용되고 있다. 크게 위성부분과 사용자부분, 통제부분으로 구성되며, 위성이 발신시각을 알 수 있는 신호를 송신하고 수신기는 이 신호를 내장신호와 동기시켜 신호의 전달시간을 구하고, 이로부터 위성까지의 거리를 측정한다. 따라서 항체의 속력과 진행방향, 정확한 시각을 측정할 수 있다.
연료온도센서 (FTS) 연료온도센서 (FTS : Fuel Temperature Sensor) 연료탱크에서 고압펌프로 가는 연료(경유)의 온도를 감지하여 ECU 로 보내준다. ECU 는 이 연료의 온도를 보고 연료의 밀도를 파악하여 연료분사량을 보정하고, 온도가 지나치게 높을 경우 연료의 윤활작용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기 때문에 연료 컷(CUT)을 시켜 정밀한 기계부품 (ex.고압펌프)의 고착을 방지한다. 작동은 기존의 수온센서와 같이 부특성 서미스터를 이용하여 온도를 감지한다.
MTS(Mobile Telematics System) MTS (Mobile Telematics System ) 현대자동차의 차량 정보 시스템으로 길안내, 무선 전화, 생활/ 지리 정보, 전자 사무실, 긴급 구난, 콜센터 연결 등의 서비스를 제공 할 예정이다. [ 참조 ] 경쟁사의 차량 정보 시스템 -GM : ONSTAR -FORD : RESCU -TOYOTA : MONET -BENZ : ITGS -NISSAN : C.LINK -HONDA : I.NAVI
고압펌프 고압펌프 캠 샤프트에 의해 구동되며 고압의 연료를 형성하여 커먼레일로 공급하는 역할을 한다. 고압펌프 내부에는 편심축이 장착되어 있다. 캠샤프트에 연결된 편심축이 회전하면 피스톤을 밀어 올리게 되고 실린더내에 공급된 저압연료는 피스톤에 의해 압축되어 고압으로 바뀌어서 커먼레일로 압송되게 된다.
커먼레일 커먼레일 고압펌프로부터 이송된 연료를 저장 및 축압하고 인젝터로 공급해주는 장치이다. 커먼레일내의 연료압력은 엔진 회전수에 따라 계속변한다. 왜냐하면 엔진회전수에 따라 인젝터 분사압력이 틀려져야 되기 때문인데 이때 연료압력을 조절하는 것은 ECU 에 의해 제어되는 연료압력 조절밸브이다. 연료압력조절밸브는 커먼레일 끝쪽에 장착되어 있다.
텔레매틱스(Telematics) 텔레매틱스(Telematics) 무선이동통신과위치추적 시스템이 자동차와 결합되어 위치추적 (GPS), 사고감지, 교통정보, 인터넷 접속, 차량 원격제어 등의 다양한 일들을 차안에서 가능케 하는 첨단 자동차 정보통신 시스템으로 운전자는 자동차에 장착된 서비스 단말기를 통해 첨단 서비스 센터와 연결되어 각종 정보를 제공 받을 수 있게 된다. 인터넷 접속, E-Mail, FAX, 도난추적, 속도제어시스템, 위치추적(GPS), 원격 차량진단, 사고감지, 교통정보 등 일상 생활공간이나 사무공간에서 가능했던 일들이 차 안에서도 가능 하게 된 시스템. 텔레매틱스(telematics) : telecommunication + Informatics [ Information science 의 신조어 ]
연료압력조절밸브 (연료압력레귤레이터, 레일압력레귤레이터) 연료압력조절밸브 (연료압력레귤레이터, 레일압력레귤레이터) ECU 의 제어를 받아 커먼레일내의 연료압력(고압)을 조절하는 기능을 한다. 내부에 마그네틱 코일이 내장되어 전원을 공급하면 마그네틱 코일이 작동하면서 플런저를 당기고 이때, 출구를 막고 있던 볼(ball)이 힘이 없어지면서 커먼레일 내의 연료가 빠져나오도록 되어있다.
연료압력센서 (레일압력센서) 연료압력센서 (레일압력센서) 커먼레일내의 연료압력(고압)을 감지하여 전압신호로 ECU 에게 보내주는 기능을 한다. 내부에는 연료압력에 따라 저항값이 변하는 피에조 압전노자가 내장되어 있다. 작동원리는 우선 ECU에서 5V 전압을 공급해주고, 저항값에 따라 출력전압이 틀려지는 원리를 이용한다. 연료압력이 높아지면 저항값도 높아지고 출력전압도 높아짐. 연료압력이 낮아지면 저항값도 낮아지고 출력전압도 낮아짐
지도배합(map-matching) 맵 매칭(Map-Matching) Dead-Reckoning으로 구해진 추정좌표는 거리나 운전시간이 길어짐에 따라 센서 오차가 많이 발생하고, 또한 주행 조건에의한 오차가 누적되어 지도상에 실제 위치를 정확하게 표시 할 수 없는 경우가 많다. 이 오차를 보정하고, 지도상의 위치에 현위치 좌표를 수정하는 것이 맵 매칭이다. <맵 매칭의 원리> 일반적으로 자동차는 도로상을 주행한다. 바꿔말하면 넓은 주차장같은 곳을 제외하면 보통 자동차는 도로 이외는 주행하지 않는다는 말이다. Dead-Reckoning으로 구해진 추정좌표에 의한 주행궤적과 CD ROM에서 읽어낸 디지털 지도의 도로 모양을 항상 대조하면서 누적되는 오차를 그때 그때 보정하고, 정확한 현재위치를 디지털 지도상에 표시하는 기술이 맵 매칭의 기본적인 원리이다.
전류의 3대작용 전류의 3대 작용 1. 발열 작용 : 도체에 전류를 흘리면 저항에의해 흐르는 전류의 2승과 저항의 곱에 비례하는 열이 발생 [차량의 시가 라이터, 뒷유리 열선, 열선 씨트 등에 활용] 2. 화학 작용 : 묽은 황산 속에 구리판과 아연판을 넣고 전류를 흘리면 화학 반응 작용이 발생. [차량의 Battery, 전기 도금 등에 활용] 3. 자기 작용 : 전선이나 코일에 전류가 흐를 때 주위에 자기장이 형성되는 작용 [차량의 MOTOR, Relay, Horn 등에 활용]
추측항법(DR : DEAD-RECKONING) 추측항법 (DR : Dead-Reckoning) 차량 네비게이션 시스템에서의 위치 검출 방법으로 Dead-Reckoning이란 차량 자체에 설치된 거리 및 방위센서에 의해 이동거리와 방위를 검출함으로써 현재위치를 추측하는 자립항법에 의한 계산 방식이다. Dead-Reckoning에 사용되는 센서에는 속도센서와 방위센서가 있다. 속도센서에는 차륜속형 (車輪速型), 스피드형(도플러 레이더형이나 공간필터형), 가속도형 등이 있지만, 차륜속형이 많이 이용된다. 이는 소형이면서 수명이 길고, 가격이 싸고, 차륜의 회전수를 검출하여 이동거리를 측정하는 방식이다. 방위센서에는 절대방위형인 地磁氣(마그네트 컴퍼스)센서 등이 있지만, 각속도(角速度)검출형인 진동형 레이트자이로가 일반적이다.
시리얼통신 시리얼 통신. 시리얼통신은 ECU 와 ECU 간에 약속된 데이터만 주고 받는 1:1 통신방식이다 즉, 통신선에 데이터를 1번에 1비트(Bite) 씩만 정보를 교환하는 방식이다. 시리얼 통신은 크게 두가지 정도로 나눌 수 있다 ▶ 단방향통신: 데이터를 보내기만 하고 받지는 못하는 방식 ▶ 양방향통신: 2개의 통신선을 이용하여 데이터를 서로 주고 받을 수 있는 방식
데이터 통신 데이터 통신 통신이란 : 한 지점에서 원하는 다른 지점까지 의미 있는 정보를 보다 적절히 빠르게 상대방이 이해가 될 수 있도록 전송하는 것을 의미한다. 데이터 통신이란 : 통신 선로에 연결된 하나 또는 그 이상의 단말기 및 컴퓨터에 의한 정보의 전달을 의미한다. 컴퓨터 네트워크는 지리적으로 분산되어 있는 위치에서 상호간에 자원의 공유를 가능하게 하기 위하여 상호 연결된 동질적인 혹은 이질적인 컴퓨터 시스템의 집단을 말한다.
산화알루미늄 산화알루미늄(Al2O3) (Aluminium oxide) 공업적으로는 알루미나라고 함. 수산화 알미늄을 쎄게 가열하여 얻어지는 무색결정으로 자연계에서는 강옥, 루비, 사파이어 등으로서 산출하고 그것들의 착색은 미량인 중금속의 존재에 의함. 물에 거의 녹지 않는다. 끓는점 : 2,900±69℃ 비 중 : 3.99 녹는점 : 2,050℃
첫댓글 친구야, 좋은정보 잘 보았다 감사감사 ~~~
난도 좋은 정보 잘 보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