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경재 교수님과 대학원 제자들이
부산에 생태조사 일정 때문에 내려 왔다가 서울로 돌아가는 길에
푸른산내들 요청으로 거창을 방문했습니다.
바쁜 일정 가운데서도 지역 NGO를 위해 따뜻한 우정을 보여주신 분들께 참 고마웠습니다.
푸른산내들(성인택, 이경재 회원, 유영재 정책국장, 황재숙 간사 네 사람 참여)은 이경재 교수팀과 함께
거열산 숲길을 걸으며 훼손상태를 재점검하고, 정비 및 복원 방법에 대해 허심탄회하게 의견을 나누었습니다.
"현장에서 오래 고민하신 내용이라 우리가 더 보탤 내용이 없는 것 같습니다."라고 말씀하셨지만,
우리가 미처 생각지 못한 부분들을 짚어주셔서
많은 공부가 되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회원간에 공유할 수 있도록 따로 정리를 해서 올릴 계획입니다.)
거열산에서 3시간 가까이 둘러보느라 점심시간도 넘겨 버리고..
멀리서 오신 손님들에게 예의가 아니었으나,
저희로서는 차근차근 짚어볼 수 있는 시간이었습니다.
점심식사 후, 양항제 생태공원 예정지도 둘러 보았습니다.
서울 길동생태공원 조성시, 이경재 교수님 팀에서 기본설계까지 맡아 했기 때문에
이후 여러 가지로 도움을 받을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정책국장으로부터 양항제 생태공원 조성 배경에 대해 듣고, 자연하천 구간을 둘러 보며 모두 큰 관심을 보였는데요..
현재 공사가 진행되고 있는 1차사업 구간, 김용마을 인공습지 구간에서는 많이 실망하고 안타까워 했습니다.
1차사업 기본설계와 실시설계를 거치는 동안 우리 역시도 많이 아쉬워 했던 터라, 그 마음 이해가 가고도 남았습니다.
안타깝지만, 이 구간을 생태교육을 위한 장소로 적극 활용해 아쉬움을 만회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우리가 할 몫이 아닌가 싶습니다.
그리고 내년 쯤부터 이뤄질 2차 사업구간, 즉 자연하천 구간만큼은
애초 푸른산내들에서 제안할 때의 취지대로 사업이 진행될 수 있도록 모니터링을 잘 해야 할 것 같습니다.
아래 첨부한 파일은 이경재 교수팀과 사전 공유를 위해
거열산 훼손 유형과 정비사업 전후의 모양에 대해 정리한 파일입니다.
이경재 교수팀과 함께 의논한 내용은 정리가 끝나면 올리겠습니다.
거열산훼손유형.pdf
거열산 정비 전과 후.pdf
첫댓글 수고하셨습니다....이경재 교수님과 그 제자분들...정말 감사합니다. 자주 뵐 수 있기를 빕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