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주상의 용신 외에 喜神, 忌神 및 閑神이 있다.
喜神은 용신을 생조하는 육신이고, 忌神은 용신을 파극하는 육신이다.
사주상 喜神, 忌神 이외의 전육신이 閑神이다. 예컨데 甲木이 용신이면, 甲목을
생하는 水가 喜神이고, 甲木을 극하는 金은 忌神이고 그 외의 火土는 閑神이다.
閑神은 용신을 생하거나 극하는 것이 아니므로 원래 사주의 길흉에 아무런 영향을 주지 아니한다 .
아무 작용도 하지 아니하고 한가로히 있다는 의미에서 한신이라고 한 것이다.
그러나 다음과 같이 한신이 중요한 역할을 할 때가 있다. 즉 대운이나 세운이
용신을 파극하고 희신이 용신을 보호하지 못할 때, 한신이 대운 또는 세운을
억제하거나 합이 되어 희신으로 변경시키거나 무해하게 만든다.
이때 한신은 희신의 역할을 하게 된다.
丙 甲 戊 庚
寅 寅 子 寅
甲癸壬辛庚己
午巳辰卯寅丑
甲목이 水旺지절에 생하고 년, 일, 시지의 寅에 건록이 되므로 신왕이다.
고로 秀氣를 유행시키는 丙火가 용신이다. 따라서 丙火를 생하게 하는 寅木이 희신이고
丙火를 극하는 子水가 忌神이며 월간의 戊土는 閑神이다.
사주의 오행을 살피건대 용신인 丙火가 희신의 도움을 받아 왕성하므로 일간의 精神氣 삼자가 왕성하므로 대귀격이다.
대운이 卯에 이르러 초년에 과거에 급제하였는데, 壬辰 대운이 용신인 丙火를 壬水가 극하므로
액운이겠으나 월지의 戊土가 壬水를 억제하여 관도가 무사하였고, 癸巳 대운은 戊土가 癸水와 干合이 되어 火로 化하게 하여 忌神인 癸水가 용신으로 변하여 또한 요직에 머물 수 있었다. 甲午, 乙未 대운에는 木火가 왕하므로 그 관직이 상서(尙書=현재의 장관)에 이르렀다.
庚 甲 丁 甲
午 寅 卯 子
癸壬辛庚己戊
酉申未午巳辰
甲木이 仲春節에 생하고, 寅卯木이 일주를 도와 신왕이다. 고로 용신은 丁, 午火이고 희신은 寅卯, 忌神은 子水이다.
앞의 사주와 마찬가지로 精神氣 삼자가 강하여 일찍 과거에 급격하여 그 관직이 관찰사(현재의 도지사)에 이르렀으나, 壬申 대운에 이르러 閑神인 戊토가 없어 큰 화를 당하였다.
戊 己 甲 丁
辰 酉 辰 未
戊己庚辛壬癸
戌亥子丑寅卯
일간의 己토가 월간의 甲목과 干合이 되어 土로 화하고 辰月이 土旺之節이므로 化格이다.
시주에 戊辰이 있고 년간의 丁火가 土를 生하므로 토가 유여한 듯 하나 辰酉가 육합이 되어 金으로 化하여 土氣를 누설시키므로 外强內弱이다. 고로 丁火가 용신이다.
癸運에는 閑神 戊토가 간합하여 火로 변하게 하고, 卯運은 토기를 극하므로 흉운이나 한신인 일지의 酉金이 卯를 충극하여 소년시절을 有喜無憂로 보냈다.
壬運 역시 無토가 극하여 무사하였는데 인운에 당도하여 사주중에 이를 충극할 한신이 없어 패가망신 하였다.
辛 乙 癸 壬
巳 丑 丑 申
己戊丁丙乙甲
未午巳辰卯寅
乙木이 섣달에 생하고 丑 중의 辛癸가 투출되어 있어 사주가 소위 金寒水冷하다.
고로 제살하기 위해서나, 조후를 위해서나 용신은 時支의 巳火가 된다. 이와 같은 유형의 사주를 보고 옛사람들은 寒谷回春, 즉 추운 골짜기에 봄이 돌아온 격이라고 불렀다.
行運 역시 一路 木火 東南陽暖지운을 만나 부귀 겸전하였는데,
戊運은 土生金하므로 관살을 왕하게 하여 원래 흉운이나, 閑神인 癸水가 火로 化하게 하여 발전 일로에 있었으며, 己운에는 이를 화극하는 한신이 없어 일대 타격을 받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