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메타버스(Metaverse)
1) Metaverse의 정의: 1992년 스티븐슨의 소설 『스노우 크래시』에서 처음 사용된 신조어. Meta(초월)와 Universe(우주)의 합성어. 세상 너머의 세상, 현실세계를 초월한 그 무언가 ‘ 현실세계는 하나이고, 그 현실 세계가 가상세계로 연장이 된다.’
*멀티버스(Multiverse): 다중 우주 여러 개의 평형세계
2) 엔비디아(NVIDIA): GPU창안, 인공 지능 컴퓨팅 분야의 선도 기업, 컴퓨터용 그래픽 처리 장치와 멀티미디어 장치를 개발, 제조. 엑스박스와 플레이스테이션 3과 같은 비디오 게임기에 그래픽 카드 칩셋을 공급.
3) 엔비디아 키노트 스피치(NVIDIA keynote speech): 지난 20년이 놀라웠다면 앞으로 20년은 공상과학과 다를 바 없을 것이다. 메타버스(Metaverse)의 시대가 오고 있다. 메타버스(Metaverse)는 인간 아바타와 소프트웨어 에이젠트가 상호작용하는 3차원(3D) 공간이며, 인터넷의 뒤를 잇는 가상현실 공간이다. 메타버스(Metaverse)는 게임 속의 세상에 그치지 않는다. 시뮬레이션과 협업을 위한 플렛폼인 엔비디아(NVIDIA)의 옴니버스(Omniverse)는 하나의 세상이다. 인공지능 에이전트를 만들고 학습할 수 없는 로봇을 위한 시뮬레이터다.
4) 메타버스(Metaverse)의 의의:
⓵ 인터넷 다음의 세계
⓶ 현실 너머의 세상: 게임 이상의 삶과의 연관성
⓷ 다른 세상과의 연결: ex) 동물의 숲 & 포트나이트
*포트나이트: 에픽게임즈에서 개발 및 유통하고 있는 배틀로얄식 온라인 비디오 서바이벌 슈팅 게임(2017년 최초 출시)
*동물의 숯: 닌텐도의 육성 시뮬레이션 비디오 게임. 플레이어가 동물들이 살고 있는 숲 속의 마을에서 거주하며 동물 이웃들과 교류하는 등의 활동으로 진행. 온라인 연결 후 다른 플레이어들과 함께 즐길 수 있다. (2001년 최초 출시,2020년 모여 봐요 동물의 숲)
⓸ 메타버스(Metaverse)에서 현실을 다시 재설계하기
ex) 실제로 공장을 만들기 전에 가상 세계에서 미리 건설해보기
5) 메타버스를 이루는 4가지 영역
⓵ 증강현실(AR, Augmented Reality): 현실세계 위에 가상의 캐릭터나 아이템, 물체가 보이는 것 ex) 포켓몬 고
⓶ 가상세계( VR, Virtual World):
• 모든 의식과 감각이 가상현실 세계 속으로 녹아 들어가 활동하는 초가상의 세계
• 몸은 현실세계에 있지만 화면을 통해 가상세계로 들어가 활동
ex) <레디 플레이어 원>,<알함브라 궁전의 추억>
⓷ 라이프 로깅(Life logging): 일상에서 보고 듣고 느낀 모든 정보를 자동 기록하는 것 ex) 인스타그램, 유튜브, 페이스북, SNS
⓸ 거울세계: 현살을 거울처럼 똑같이 만들어 놓은 세상 ex)구글어스
6) 메타버스가 필요로 하는 3가지 속성
⓵ 자유도: 게임의 높은 자유도는 한 번 플레이하고 꿑나는 게 아니라 여러 번 반복해서 게임에 접속해야 하는 이유 제공. 단, 너무 자유도가 높거나 플레이에 명확한 방향 또는 목적이 제공되지 않은 게임은 방치될 확률이 높다.
⓶ 소통(소셜에서의 소통): 굳이 ‘오디오’로 말을 전하지 않아도 게임 속에서 채팅과 몸짓을 통해 자신의 의견을 전달할 수 있는 건 기본. 이를 넘어 다른 사람들과 물건을 거래하거나 파티를 맺어 함께 사냥을 하는 등 보다 적극적인 소통을 이야기한다.
⓷ 수익화: 게임을 하는 것이 현실과 동떨어진 낭비가 아니라 실제 돈을 버는 경제 플렛폼을 제공하는 회사뿐만 아니라, 다른 회사, 개인(플레이어)도 수익을 얻을 수 있는 구조.
7) 메타버스를 트렌트로 만든 이슈들
⓵ 코로나
⓶ 주식: 항상 새로운 테마를 필요로하는 직장. ex)로블록스
⓷ NFT: 대체가능
8) NFT
NFT(Non-Fungible Token): 대체 불가 토큰, 현실세계와 메타버스(Metaverse)의 세계를 연결 짓는 가교 역할. 잭 도시(트위트 창업주)가 2006년 자신의 첫 트윗을 경매에 붙임(2021년 3월7일, 290만 달러에 이 트윗이 낙찰)
⓵ 메타버스(Metaverse)와 NFT의 연결점
˅ 아이템에 대한 소유권: 게임에서 구매하게 되는 여러 가지
ex) 리니지의 집행검: 디지털이 원본, 아날로그가 사본.
˅ 메타버스(Metaverse)와의 연결: 그 동안 사놓았던 아이템들이 많은데, 만약 게임회사가 없어진다면 어떻게 될까?
*더 센더박스:‘NFT ONLINE ART Gallery’를 2021년 4월 10일 공개
*소더비와 크리스티: 2021년 초 경매시장에 참여
*크리스티: 앞서 이야기한 비플의 ‘Everydays - The First 5,000 Days'를 6,930만 달러(약785억원)에 낙찰을 진행.
*소더비: 디지털 아티스트 ‘Pak’의 작품 ‘Cube’를 1680만 달러(약188억원)에 낙찰.
⓶ NFT와 예술품의 결합: 왜 예술품이 중요한 걸까? 거래금액이 크고 상징성이 있기 때문, 소더비나 크리스티와 같은 공신력 있는 기관들.
ʘ 표절논란: 플렛폼이 다른 경우 진위여부 판정이 더 어려움.
ʘ 해킹: NFT는 블록체인을 기반으로 한 이러디움으로 거래. NFT자체는 해킹의 위험이 적지만, 거래소는(×)
ʘ 박제: 누군가가 연예인을 스토킹해서 그들의 사생활을 NFT로 만든다면?
ʘ 자전거래: 자신이 파는 상품에 대해 자신이 입찰해 금액을 올리는 것. 경매로 올라온 물건들의 경우 충분히 가능. 일레로 비플의 작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