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편 97편은 모세가 하나님께서 온 땅을 다스리는 분이심을 선포한 내용입니다.
1,2절에 “여호와께서 다스리시니 땅은 즐거워하며 허다한 섬은 기뻐할지어다 구름과 흑암이 그를 둘렀고 의와 공평이 그의 보좌의 기초로다”고 하였습니다. 하나님께서 애굽에 10가지 재앙을 내리셨습니다. 그 이유는 세상이 여호와께 속한 줄을 알도록 하심이었습니다”(출9:29). 첫 번째 재앙은 물이 피가 되게 하는 것이었고, 두 번째 재앙은 개구리가 올라오게 하는 것이었고, 세 번째 재앙은 티끌이 이가 되게 하는 재앙이었습니다. 애굽의 술사들은 물이 피가 되게 하는 것과 개구리가 올라오게 하는 이적은 행하였지만 세 번 째 재앙부터는 행하지 못하였습니다. 네 번째 재앙은 파리가 가득하게 하였고, 다섯 번째 재앙은 가축이 전염병으로 죽었고, 일곱째 재앙은 우박이 내렸고, 여덟째 재앙은 메뚜기 땅을 덮었고, 아홉째 재앙은 흑암이 가득하였고, 열 번째 재앙은 장자가 모두 죽는 것이었습니다.
이를 통해 하나님께서는 “세상이 여호와께 속한 줄을 알도록 하였습니다”(출9:29). 그리고 바로로 하여금 마음을 완악하신 목적은 “나의 능력을 네게 보이고 내 이름이 온 천하에 전파되게 하려 함이라”(출9:16)고 하였습니다. 하나님께서는 모든 만물을 주관하시는 능력과 사람의 마음을 주관하시는 능력이 있으심을 보여 주신 것입니다. 4절에 “그의 번개가 세계를 비추니 땅이 보고 떨었도다 산들이 여호와의 앞 곧 온 땅의 주 앞에서 밀랍 같이 녹았도다”고 하였는데 이는 하나님께서 이스라엘 백성들에게 시내산에서 십계명을 주셨던 광경이었습니다.
십계명을 주셨던 아침에 “우레와 번개와 빽빽한 구름들이 산 위에 있고 나팔 소리가 매우 크게 들리니 진중에 있는 모든 백성들이 다 떨었다”(출19:16)고 하였습니다. 7절에 “조각한 신상을 섬기며 허무한 것으로 자랑하는 자는 다 수치를 당하 것이라 너희 신들아 여호와께 경배할지어다”고 하였는데 애굽에 열 가지 재앙을 내리신 목적은 애굽의 모든 신들을 심판하시기 위함이었습니다(출12:12). 시편97편 9절에 “여호와여 주는 온 땅 위에 지존하시고 모든 신들 보다 위에 계시나이다”라고 하였습니다. 하나님께서는 천지 만물을 창조하시고 주관하시는 분이시고 사람의 마음을 주관하시고 세상의 모든 신을 심판하시는 전능하신 하나님이십니다. 말씀을 정리하겠습니다.
첫째, 하나님만이 모든 세상을 창조하신 분이십니다.
창세기 1장에 보면 하나님께서 세상을 창조하신 내용이 나옵니다. 6일 동안 세상을 창조하시고 마지막에 인간을 창조하셨습니다. 또한 세상을 말씀으로 창조하신 전능하신 분입니다. “믿음으로 모든 세계가 하나님의 말씀으로 지어진 줄을 우리가 아나니 보이는 것은 나타난 것으로 말미암아 된 것이 아니니라”(히11:3)고 하였습니다.
둘째, 하나님께서는 사람의 마음을 주관하십니다.
“사람이 마음으로 자기의 길을 계획할지라도 그의 걸음을 인도하시는 이는 여호와시니라”(잠16;9)고 하였습니다. 또한 사람의 길을 인도하시는 분이십니다. “사람의 걸음은 여호와께로 말미암나니 사람이 어찌 자기의 길을 알 수 있으랴”(잠20:24). 그리고 사람의 마음이 하나님의 손에 있습니다. “왕의 마음이 여호와의 손에 있음이 마치 봇물과 같아서 그가 임의로 인도하시느니라”(잠21:1)고 하였습니다.
셋째, 하나님께서는 세상 사람과 세상의 신을 심판하십니다.
3절에 “불이 그의 앞에서 나와 사방의 대적들을 불사르는도다”는 말씀은 장차 하나님께서 세상 사람들과 세상의 신들을 불로써 심판하신다는 의미입니다. 11절에 결론으로 하나님께서는 “의인을 위하여 빛을 뿌리고 마음이 정직한 자를 위하여 기쁨을 뿌리신다”고 하였습니다. 하나님께서는 악인들을 심판하시고 의인들을 구원하는 분이십니다.
첫댓글 아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