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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리스도 예수의 사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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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올리기 스크랩 작곡가 스트라빈스키 下
remnant 추천 0 조회 85 06.09.20 17:51 댓글 0
게시글 본문내용


스트라빈스키는 지난 칼럼에서 언급했던 바와 같이 그와 같은 틀 속에서도 고전적 폴리포니와 복조성의 결합을 단념하지 못했던 것 같습니다



예를 들자면... 현악 4중주를 위한 콘체르티노[1920], 교향곡 C조, 2대의 피아노를 위한 소나타[1943]). 조지 발란신[George Balanchine]을 위한 발레음악 오르페우스(1947)는 몬테베르디를 통해서 그가 발견한 중세와 르네상스 음악으로의 회귀를 보여주는 것입니다.(그는 또 제수알도에 대해서도 연구했다).


『George Balanchine』


당시의 정신에 따른 즉흥적인 편성의 사용, 폴리포니의 어떤 준엄성, 그리고 선법어법 등은 거기에서 유래했다. 미사(1945~47)도 또한 마쇼나 비잔틴 음악을 참고하고 있으며, 특히 글로리아 합창에서 독창과 응창이 교대로 나타나는 부분에서 같은 정신을 따랐다고 할 수 있습니다.


『Guillaume de Machaut』


이미 시편 교향곡(1930)에서 서구 음악의 원천으로 거슬러 올라가려는 의도가 보이고 있습니다. 즉 살모디의 사용과 그레고리오 성가의 정신을 따른 좁은 성역의 노래의 사용, 객관성을 보증하는 원격화의 요소인 동시에 의식상의 소재이기도 한 라틴어와 각종 교회 양식의 이용 등이지요. 이 성서적인 주제는 소포클레스에게서 차용한 신화적 주제 오이디푸스 왕과 쌍을 이룬다. 콕토에 의해서 번안되었고 그것을 다시 스트라빈스키의 요구에 따라 장 다니엘루 Jean Daniélou가 라틴어로 번역한 오페라 오라토리오는 극히 축소되어 표현이라기보다는 거의 하나의 다큐멘터리라고 할 만큼 극단적으로 단순화된 구성을 보이고 있습니다(서곡도 간주곡도, 또 레치타티보도 아니다).


『Jean Daniélou』

그리고 난봉꾼의 행각은 모차르트(돈 조반니)에서 글룩과 베르디를 통해서 구노에 이르는 서정극의 전통을 구제하려는 최후의 시도인지도 모릅니다. 이와 같은 일련의 로의 회귀는 예상되는 양식의 분석에 대한 호기심과 그 뛰어난 분석같은 것을 초월하여 스스로를 서구화함으로써 새로운 근원을 찾아내려는 스트라빈스키의 욕망을 나타내려는 일종의 적합 행위인 것이지요.




이 내면의 흐름은 문화적 행위인 동시에 창조적 행위이기도 합니다. 한편 이 모델은 그에게는 하나의 성취, 즉 파스티쪼(혼성곡)가 아니라 하나의 탐구적 출발이었던 것 같습니다. 그것은 형식과 정신의 보편성의 틀 속에서의 양식상의 객관성에 대한 탐구이며, 이 보편성은 또한〈시간을 초월한〉거의 의식적인 주제에 대한 그의 흥미를 설명하는 것입니다. 스트라빈스키의 작품에는 원형과 양식의 탐구에 의해서만 설명되는 통일성이 숨겨져 있습니다.



그 사실을 잘 나타내고 있는 것이〈개체를 초월한 것〉에 대한 그의 동경을 구체화한 〈어느 시대의 집단적 표현〉이라는 것입니다. 그렇다면 베네치아의 페니체 극장에서 현대음악제 때 상연된 그의 난봉꾼의 행각의 초연(1952)에 참석하기 위하여 유럽을 여행한 후에 스트라빈스키가 음열의 사상을 채용한 것은 어떻게 이해해야 할 것인가? 분명히 12음음악의 열렬한 지지자인 로버트 크래프트와의 1947년 이래의 우정은 이 사실과 무관하지 않습니다(그들은 함께 미터실에 있는 베베른의 묘를 참배했다).


『Robert Craft with Stravinsky』

이렇게 하여 15세기와 16세기의 작자 미상의 시에 기초한 칸타타 이후, 스트라빈스키는 점차 자신의 작품에 음열기법을 자주 사용하게 됩니다. 셰익스피어의 3개의 가곡(1953), 7중주곡(제2악장, 1952~53), 딜런 토머스의 시에 의한 장송 카논 딜런 토머스 추도(1954), 칸티쿰 사크룸(1956) 또는 트레니(1958) 등이 그것이며, 이 마지막에 든 작품은 예레미아 애가에 기초한 종교적 작품으로 음열 사상에 충실하여 모든 소재가 12음음열로 되어 있습니다.
이와 병행하여 그는 1954년에 주인 없는 망치를 듣고 그것을 탐구의 시대를 나타내는 유일한 작품이라고 칭찬했습니다. 그러나 불레즈는 스트라빈스키의 음열로의 전향을 우롱했었습니다. 그러나 스트라빈스키가 만년의 작품에 이르기까지 음열의 기법을 사용했다 하더라도 결코 자신의 생각을 버렸다고 할 수는 없습니다. 그리고 이 사실로 인해서 그는 빈 악파와는 의견을 달리하는 제자였다고 할 수 있겠지요. 7중주곡과 아곤에서 그 사실이 분명해집니다. 이 작품에는 음열성과 선법성이 공존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Pierre Boulez』

한편 변주 정신의 궁극적인 도달점인 음열성은 아곤에서처럼 푸가와 카논에 의해서 지배되고 있는 폴리포닉이 대위법적 서법에 대한 그의 관심과 만나게 됩니다.이러한 점에서 오케스트라를 위한 변주곡은 가장 의미심장한 작품일 것입니다. 즉, 스트라빈스키는 이 작품에서 음열(및 그 결합)의 관념과 바흐의 골드베르크 변주곡을 기초로 한 변주의 관념을 관련시키고 있는 것이지요. 그렇다고 해서 옛 형식을 버린 것이 아니고(아곤에는 가이야르드, 파반느, 브랑르 등이 다루어지고 있다), 레퀴엠 칸티클스(1965~66)에서는 음열의 네 가지 기본 형태가 도입부에서 정선율의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스트라빈스키는 신고전주의의 시기에서도 음열의 시기에서도 형식과 어법에 대하여 같은 의식적 질서에 집착하고 있었던 것으로 보입니다. 그는 주관적인 요소를 배제한 엄밀성에 대한 마음가짐을 항상 표명했습니다.



결국 스트라빈스키의 음열성의 선택(거기에서 그가 발견한 화선상의 풍요성과는 별도로)은 그의 이른바 신고전주의의 시기에 의해서 설명되는 것이고, 더 정확하게 말한다면 음열주의는 신고전주의의 시기적인 연장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원형을 추구하면서 스트라빈스키가 선택한 것은 20세기의 유일한 집단적 음악현상이었습니다. 그리고 그의 작품은 이미 가입과 이탈의 계속으로 이루어진 것이 아니라 깊은 통일성으로 나타났습니다.



● 스트라빈스키의 주요 작품 일람



[기악곡]

◇관현악곡
▶교향곡 E♭장조(1905~07, 개정 1917, 포베르크 유르겐손)
▶환상적 스케르쪼 Scherzo Fantastique(1908, 쇼트)
▶불꽃 Feu d'artifice(1908, 쇼트)
▶장송의 노래 Chant funebre[림스키 코르사코프를 기념하여](1908, 분실)
▶래그타임 Ragtime[11개의 악기를 위한](1918, 체스터)
▶관악기를 위한 심포니 Symphonie of Wind Instruments(1920, 부지 앤드 호크스)
▶불새[발레음악에서 발췌한 모음곡](1921, 쇼트)
▶모음곡 제1번[피아노 연탄을 위한 5개의 쉬운 소품을 소오케스트라용으로 편곡한 것](1917~25, 체스터)
▶모음곡 제2번[피아노 연탄을 위한 3개의 쉬운 소품과 5개의 쉬운 소품을 소오케스트라용으로 편곡한 것](1921, 체스터)
▶풀치넬라[발레에서의 모음곡](1922, 부지 앤드 호크스)
▶오케스트라를 위한 4개의 에튀드[제13곡은 현악4중주를 위한 3개의 소품을, 제4곡 〈마드리드 Madrid〉는 피아노를 위한 에튀드를 편곡한 것](1929, 부지 앤드 호크스)
▶디베르티멘토 Divertimento[발레음악 요정의 입맞춤에서 발췌한 교향적 모음곡](1934, 개정 1939, 부지 앤드 호크스)
▶카드 놀이 Jeu de cartes[발레곡에서 발췌한 모음곡](1936, 쇼트)
▶프렐루디움 Praeludium[재즈 오케스트라를 위한](1937, 개정 1953, 부지 앤드 호크스)
▶협주곡 E♭조 "덤바턴 오크스 Dumbarton Oaks"[실내 오케스트라를 위한](1938, 쇼트)
▶교향곡 C조(1940, 쇼트)
▶댄스 협주곡 Danses concertantes[실내 오케스트라를 위한](1941~42, 쇼트)
▶서커스 폴카 Circus Polka[관악 오케스트라를 위한(1942), 오케스트라를 위한(1944, 쇼트)]
▶4개의 노르웨이의 정서 Four Norwegian Moods(1942, 쇼트)
▶오드 Ode[3부 구성의 애가](1943, 쇼트)
▶발레의 정경 Scenes de ballet(1944, 쇼트)
▶러시아풍 스케르쪼 Scherzo a Russe[오케스트라를 위한(1944), 재즈 밴드를 위한(1944, 쇼트)]
▶3악장의 심포니 Spmphony in Three Movements(1945, 쇼트)
▶교향적 모음곡 Suite symphonique[불새의 신판](1945, 쇼트)
▶에보니 협주곡 Ebony Concerto(1945, 뉴욕 찰링 음악협회)
▶협주곡 D조(1946, 부지 앤드 호크스)
▶탱고 Tango[피아노곡의 오케스트라 편곡](1953, 머큐리, 쇼트)
▶그리팅 프렐류드 Greeting prelude(1956, 부지 앤드 호크스)
▶변주곡[A. 헉슬리를 추도하기 위한](1963~64, 부지 앤드 호크스)
◇독주 악기와 오케스트라를 위한 곡
▶피아노와 관악기를 위한 협주곡(1923~24, 개정 1950, 부지 앤드 호크스)
▶카프리치오 Capriccio[피아노와 오케스트라를 위한](1929, 개정 1949, 부지 앤드 호크스)
▶협주곡 D조[바이올린과 오케스트라를 위한](1931, 쇼트)
▶2대의 피아노를 위한 협주곡(1935, 쇼트)
▶무브먼트 Movements[피아노와 오케스트라를 위한](1958~59, 부지 앤드 호크스)

◇피아노곡
▶피아노 소나타[분실](1904, 부지 앤드 호크스)
▶4개의 에튀드(1908 모스크바, 포르베르크 유르겐손)
▶피아노 래그 뮤직 PianoRagMusic(1919, 체스터)
▶5개의 손가락 Les Cinq doigts[5개의 음표에 의한 8개의 쉬운 소품](1921, 체스터)
▶페트루슈카의 3개의 악장[2대의 피아노를 위한 것도 있다](1921, 부지 앤드 호크스)
▶소나타(1924, 부지 앤드 호크스)
▶세레나데 A조 Serenade in A(1925, 부지 앤드 호크스)
▶탱고 Tango[1대 또는 2대의 피아노를 위한](1940, 쇼트)
▶서커스 폴카 Circus Ploka[피아노를 위한](1942, 쇼트)
▶3개의 쉬운 소품 Three Easy Pieces[연탄곡](1915, 체스터)
▶5개의 쉬운 소품 Five Easy Pieces(1916~17, 체스터)
▶러시아풍 스케르쪼 Scherzo a La russe[2대의 피아노를 위한 편곡](1944, 쇼트)
▶2대의 피아노를 위한 소나타(1944, 쇼트)
▶피아노를 위한 에튀드 "마드리드 Madrid"(1917, 부지 앤드 호크스)

◇그밖의 기악곡
▶현악4중주를 위한 3개의 소품(1914, 부지 앤드 호크스)
▶클라리넷 독주를 위한 3개의 소품(1919, 체스터)
▶콘체르티노 Concertino[현악4중주를 위한 (1920, 한센), 12개의 악기를 위한(1952, 체스터)]
▶관악8중주곡(1923, 개정 1952, 부지 앤드 호크스)
▶협주적 2중주곡 Duo concertant[바이올린과 피아노를 위한](1932, 부지 앤드 호크스)
▶불새의 자장가를 위한 바이올린과 피아노용 편곡(1932, 쇼트)
▶불새의 스케르쪼를 위한 바이올린과 피아노용 편곡(1933, 쇼트)
▶3개의 노래(1908)에서 취한 목가의 바이올린과 피아노를 위한 편곡 및 바이올린과 4개의 관악기를 위한 편곡(1934, 쇼트)
▶이탈리아 모음곡 Suite italienne[풀치넬라의 악장 중 첼로와 피아노, 바이올린과 피아노를 위한 편곡](1934, 부지 앤드 호크스)
▶오케스트라를 위한 디베르티멘토의 바이올린과 피아노를 위한 편곡)(1934, 부지 앤드 호크스)
▶페트루슈카의 러시아 댄스의 바이올린과 피아노를 위한 편곡(1937)
▶마브라의 〈파라차 Paracha〉의 노래를 위한 바이올린(또는 음성)과 피아노를 위한 편곡(1937)
▶밤꾀꼬리의 단편의 바이올린과 피아노를 위한 편곡(1937)
▶엘레지 Elegy[무반주 비올라 또는 바이올린을 위한](1944, 쇼트)
▶7중주곡[호른, 바순, 클라리넷, 바이올린, 비올라, 첼로 피아노를 위한](1953, 부지 앤드 호크스)
▶묘비명 Epitaphium[플루트, 클라리넷, 하프를 위한](1959, 부지 앤드 호크스)
▶2중 카논 Double Canon[라울 뒤퓌를 추도하는 현악 4중주곡](1959, 부지 앤드 호크스)
▶팡파레 Fanfare[2개의 트럼펫을 위한](1967, 부지 앤드 호크스)


[극장음악]

◇발레음악
▶불새 L'Oiseau de feu(1909~10, 개정 1945, 쇼트)
▶페트루슈카 Pétrouchka(1911, 부지 앤드 호크스)
▶봄의 제전 Le Sacre du printemps(1911~13, 개정 1947, 부지 앤드 호크스)
▶밤꾀꼬리 노래 Chant du rossignol[휘파람새에 기초한 발레음악](1917, 부지 앤드 호크스) ▶여우 Renard(191617, 체스터)
▶풀치넬라 Pulcinella(1919, 부지 앤드 호크스)
▶결혼 Les Noces(1914~23, 체스터)
▶뮤즈의 신을 거느리는 아폴론 Apollon Musagete(1927~28, 개정 1947, 부지 앤드 호크스)
▶요정의 입맞춤 Le Baiser de la fée(1928, 개정 1950, 부지 앤드 호크스)
▶카드 놀이 Jeu de cartes(1936, 쇼트)
▶발레의 정경 Scenes de ballet(1938, 쇼트)
▶협주적 댄스 Danses Concertantes(1941~42, 쇼트)
▶오르페우스 Orpheus(1947, 부지 앤드 호크스)
▶아곤 Agon(1954~57, 부지 앤드 호크스)

◇오페라 또는 무대작품
▶밤꾀꼬리 Le Rossigol[안데르센에 기초한 서정 이야기](1909~14, 부지 앤드 호크스)
▶병사의 이야기 L'Histoire du Soldat[나레이터와 7개의 악기를 위한, 대본 라뮈](1918, 체스터)
▶마브라 Mavra[오페라 부파, 대본 코크노 B. Kochno, 원작 푸시킨](1922, 부지 앤드 호크스)
▶오이디푸스 왕 OEdipus Rex[오페라 오라토리오, 대본 스트라빈스키/콕토, 원작 소포클레스, 라틴어역 J. 다니엘루](1926~27, 개정 1948, 부지 앤드 호크스)
▶페르세포네 Perséphone[멜로드라마, 대본 지드](1933~34, 부지 앤드 호크스)
▶난봉꾼의 행각 The Rake's Progress[오페라, 대본 오든 W. H. Auden/칼만 Ch. Kallman, 윌리엄 호가스의 동판화에 기초](1949~51, 부지 앤드 호크스)
▶홍수 The Flood[음악극](196162, 부지 앤드 호크스)


[성악곡]

◇피아노 반주 딸린 가곡
▶목신과 양치기 Faun and Shepherdes[가사 푸시킨, 오케스트라 반주가 딸림](1905~06, 벨라예프)
▶고로데츠키에 의한 2개의 가곡 Two Melodies by S. Gorodetzky(1907, 포르베르크 유르겐손)
▶파스토랄 Pastorale[무언가, 오케스트라 반주가 딸린 판도 있다](1908, 쇼트)
▶베를렌느에 의한 2개의 가곡 Two Songs by P. Verlaine(1910, 오케스트라 반주 딸림, 1953, 부지 앤드 호크스)
▶발몬트에 의한 2개의 시 Two Poems of K. Balmont(1911, 개정 1947, 오케스트라 반주 딸림 1954, 부지 앤드 호크스)
▶3개의 작은 가곡:나의 어린시절의 추억 Trois petites chansons;Souvenir de mon enfance(1913, 오케스트라 반주 딸림 1930, 부지 앤드 호크스)
▶3개의 일본 서정시 Three Japanese Lyrics(1913, 실내 오케스트라의 반주 딸린 판도 있음, 부지 앤드 호크스)
▶어린이를 위한 3개의 이야기 Trois histoires pour enfants(1915~17, 체스터)
▶4개의 러시아의 노래 Four Russian Songs(1918, 오케스트라 반주 딸린 것도 있음, 체스터)
▶부엉이와 새끼 고양이 The Owl and the Pussycat(1966, 부지 앤드 호크스)

◇기악 또는 오케스트라 반주가 딸린 가곡
▶프리바우트키 Pribaoutki[중성과 8개의 악기를 위한](1914, 체스터)
▶고양이의 자장가 Berceuse du chat[중성과 3개의 클라리넷을 위한](1915~16, 체스터)
▶셰익스피어의 3개의 가곡 Three Songs from William Shakespeare[메조 소프라노, 플루트, 클라리넷, 비올라를 위한](1953, 부지 앤드 호크스)
▶딜런 토머스를 추도하며 In Memoriam Dylan Thomas[테너, 트롬본 4, 현악4중주를 위한](1954, 부지 앤드 호크스)
▶4개의 러시아 노래[플루트, 하프, 기타를 위한](1954, 체스터)
▶바흐의 크리스마스 성가 "나는 높은 하늘에서 왔도다"에 의한 코랄변주곡 ChoralVariationen über das Weihnachtslied "Vom Himmel hoch da komm'ich her"[노래와 오케스트라를 위한](1956)
▶앤덤 "비둘기는 공기를 가르며 내려온다 Anthem "The dove descending breaks the air"[가사 T. S. 엘리어트](1962, 부지 앤드 호크스)
▶아브라함과 이삭 Abraham and Isaac[나레이터(바리톤)와 3개의 클라리넷을 위한 신성한 발라드](1964, 부지 앤드 호크스)
▶J. F. K.를 위한 비가 Elegy for J. F. K.[메조 소프라노 또는 바리톤과 3개의 클라리넷을 위한](1964, 부지 앤드 호크스)

◇악기 또는 오케스트라 반주가 딸린 합창곡
▶별의 왕 Zvezdoliki[가사 발몽, 남성합창과 오케스트라를 위한 칸타타](1911, 포르베르크 유르겐손)
▶시편 교향곡 Symphony of Psalms(1930, 개정 1948, 부지 앤드 호크스)
▶바벨 Babel[나레이터, 남성합창, 오케스트라를 위한 칸타타](1948, 쇼트)
▶미사 Messe[혼성합창과 2조의 관악 5중주를 위한](1948, 부지 앤드 호크스)
▶칸타타 Cantata[소프라노, 테너, 여성 합창, 소기악 앙상블을 위한](1952, 부지 앤드 호크스)
▶칸티쿰 사크룸 Canticum Sacrum[테너, 바리톤, 합창, 오케스트라를 위한](1956, 부지 앤드 호크스)
▶트레니:예언자 예레미아애가 Threni:idest Lamentationes Jeremiae Prophetae[독창, 합창, 오케스트라를 위한](1957~58, 부지 앤드 호크스)
▶설교, 설화, 기도 A Sermon, a Narrative and a Prayer[알토, 테너, 나레이터, 합창, 오케스트라를 위한 칸타타](196061, 부지 앤드 호크스)
▶인트로이투스 Introitus[T. S. 엘리어트를 추도, 합창과 실내 오케스트라를 위한](1965, 부지 앤드 호크스)
▶레퀴엠 칸티클스 Requiem Canticles[합창과 오케스트라를 위한](1965~66, 부지 앤드 호크스)

◇무반주 합창곡
▶4개의 농민의 노래(1914~17, 4개의 호른 반주 딸린 신판 1954, 체스터)
▶파테르 노스테르 Pater noster(러시아어판 1926, 라틴어판 1949, 부지 앤드 호크스)
▶크레도 Credo(러시아어판 1932, 라틴어판 1949, 부지 앤드 호크스)
▶아베 마리아 Ave Maria(러시아어판 1934, 라틴어판 1949, 부지 앤드 호크스)
▶앤덤 "비둘기는 공기를 가르며 내려온다"(1962, 부지 앤드 호크스)

[편곡]
▶장난꾸러기 Kobold [원곡 그리그, 발레음악 동양의 여인들 Les Orientales을 위한 오케스트라 편곡)(1909)
▶녹턴 A♭조와 화려한 대왈츠 E♭조 Nocturne in A flat and Valse brillante in E flat[원곡 쇼팽, 발레 실피드 Les Sylphides를 위한 오케스트라 편곡](1909)
▶메피스토펠레스의 벼룩의 노래 Mephistopheles' Lied vom Floh [원곡 베토벤 op. 753, 오케스트라 편곡](1909, 부지 앤드 호크스)
▶호반시치나 Khovanshchina[원곡 무소르크스키, 발췌와 피날레를 디아길레프의 의뢰로 개작](1913)
▶볼가 강의 뱃노래 Chant des bateliers du Volga[취주악단을 위한 편곡](1917, 체스터)
▶차이코프스키의 발레음악 잠자는 숲속의 미녀의 파 드 되 〈파랑새 L'Oiseau bleu〉[소오케스트라를 위한 편곡](1921, 쇼트)
▶성조기 The Star spangled Banner[오케스트라를 위한 편곡, 매사추세츠 주 경찰에 의하여 압수됨](1941)
▶크리스마스 성가 나는 저 높은 하늘에서 왔도다에 의한 코랄 변주곡[원곡 J. S. 바흐, 오르간곡을 합창과 오케스트라를 위한 것으로 편곡](1956, 부지 앤드 호크스)
▶우리를 비추어 주소서 Illumina nos [원곡 제수알도, 7성의 사크라 칸티오의 보완](1957)
▶주여 평안을 주소서 Da pacem Domine, 성모의 승천 Assumpta est Maria[원곡 제수알도, 2개의 6성 사크레 칸초네스의 보완](1959)
▶베노사의 제수알도 탄생 400주년을 기념하기 위한 기념비 Monumentum pro Gesualdo di Venosa [악기를 위하여 재구성된 3개의 마드리갈](1960, 부지 앤드 호크스).




[저서]
▶내 생애의 연대기 Chroniques de ma vie(1935 드노엘 에 스틸사, 파리:재판 1962~71 조정 총서, 드노엘사)
▶음악의 시학(詩學)Poetics of Music in the Form of Six Lessons(강의 1939~40: 영어판 1942 하버드 대학 출판, 케임브리지[매사추세츠 주];프랑스어판 Póetique, musicale sous forme de six leçons 1945 자냉사, 파리: 1952 르 봉 플레지르판, 플롱사)
▶스트라빈스키와의 대화 Conversations with Igor Stravinsky[로버트 크래프트와의 공저](1959 다블디사, 뉴욕: 페이버 앤드 페이버사, 런던; 프랑스어 역 1963 갈리마르사, 파리)
▶회상과 주석 Memories and Commentaries[로버트 크래프트와의 공저](1960 다블디사, 뉴욕, 페이버 앤드 페이버사, 런던)
▶제시와 전개 Expositions and Developments[로버트 크래프트와의 공저](1962 다블디사, 뉴욕, 페이버 앤드 페이버사, 런던)
▶대화의 일기 Dialogues and a Diary[로버트 클래프트와의 공저](1963 다블디사, 뉴욕, 페이버 앤드 페이버사, 런던)
▶테마와 에피소드 Themes and Episodes[로버트 클래프트와의 공저](1966 다블디사, 뉴욕)
▶회고와 결론 Retrospectives and Conclusions[로버트 클래프트와의 공저](1969 다블디사, 뉴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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