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59__라이브커머스와홈쇼핑 ---10ok
뚱보강사 이기성
259__ 라이브커머스와 홈쇼핑
1950년대 6·25 전쟁 와중에 윤용하(작곡)와 박화목(작사)이 각각 29세와 27세의 나이에 불후의 명가곡 ‘보리밭’을 만들었다. 처음에는 별로 관심을 끌지 못하였으나 1970년대에 들면서부터 널리 불리기 시작하였다. 보리밭 사잇길로 걸어가면 뉘이 부르는 소리 있어 나를 멈춘다. 옛 생각이 외로워 휘파람 불면 고운노래 귓가에 들려온다. 돌아보면 아무도 보이지 않고 저녁놀 진 하늘만 눈에 차누나. 조영남이 부른 보리밭도 있지만, 뚱보강사는 조수미가 부른 ‘보리밭’(Barley Field, Korean Lyric Song)을 더 좋아한다. 2015년 1월 22일 유튜브 ‘조수미 & 보리밭’은 조회수 50만 회를 기록했다 (https://youtu.be/ln6cei3vblA). Sejong Art Center, Seoul, South Korea, 1995. Conductor -Franz Welser-Möst. London Philharmonic Orchestra.
세계 톱클래스 오페라 가수 조수미(曺秀美)는 28세 때 세계의 정상에 올랐다. 당시 영국에서 가장 큰 음반 회사에서 조수미 씨의 레코드 하나를 내주기로 했다. “조건이 하나 있는데요, 레코드에 ‘보리밭’을 넣어 주셔야 해요.” “조수미 선생! 그 '보리밭'이라는 노래 무슨 오페라에 나오는 아리아입니까?”
“그것은 오페라에 나오는 아리아가 아니라 내 조국 대한민국 가곡입니다.” 그래서 조수미 씨의 첫 번째 레코드에 '보리밭'이 들어있고, '보리밭'이 한글로 찍혀 있다. 조수미 씨가 자기 조국에 대해 애정이 있고 자부심이 있기 때문에 강력히 요구한 것이다. 조수미 씨는 88서울올림픽, 2002년 월드컵 전야제 때에 서울로 왔다. 조수미 씨는 조국에서 부르면 언제든 달려온다(2010년 7월, 2018평창동계올림픽 유치위원회 홍보대사). 조수미 씨가 자기 레코드판을 통해서 우리 국민에게 ‘대한민국에서 태어났다는 자부심을 갖게 하고, 그리고 우리 민족이 위대하다는 사실을 깨닫게 해주는’ 그 애국심을 뚱보강사는 좋아한다.
‘라이브커머스(live commerce)’는 웹, 애플리케이션 등의 플랫폼을 통해서 실시간 동영상 스트리밍으로 상품을 소개하고 판매하는 온라인 채널을 말한다. ‘TV홈쇼핑’과 비슷하나 다른 것은 채팅창을 통해 시청자와 양방향 소통이 가능한 점이다. 채팅창을 이용해서 상품에 대한 여러 가지 문의가 가능하다. 2020년부터 코로나-19 사태로 비대면, 비접촉을 추구하는 언택트 경제가 급부상하면서 백화점, 편의점, 화장품 업체 등에서 많이 활용되기 시작했다. 대표적 라이브커머스 플랫폼으로 네이버의 '쇼핑라이브', 카카오의 '톡 딜라이브', 티몬의 '티비온', CJ올리브영의 '올라이브', 롯데백화점의 '100라이브'등이 있다.
라이브커머스는 단방향의 TV홈쇼핑과 달리 ‘상호 소통’이 가능하므로 사용자가 채팅으로 진행자나 다른 구매자와 실시간 소통할 수 있어 홈쇼핑보다 다양한 정보를 얻을 수 있다. 중년세대보다는 1980년대 초~2000년대 초 출생한 밀레니얼 세대와 1990년대 중반~2000년대 초반 출생한 Z세대를 합친 ‘MZ세대’에게 인기가 많다. IT업계는 물론 출판계에도 ‘소통과 쇼핑을 결합해 재미를 극대화시킨’ 라이브커머스가 차세대 유통 방식으로 점차 확산될 것이다.
‘교육업계, 라이브커머스 시대 열다’라는 제목으로 [신아일보]의 송창범 기자가 2021년 4월 12일에 보도했다. 교육업계가 라이브커머스 방식을 새로운 판매 채널로 도입했다. ① 윤선생은 지난 3월 네이버 스마트스토어 공식 입점을 기념해 네이버 ‘쇼핑라이브’를 통한 첫 라이브커머스 방송을 선보였다. 라이브 방송에서는 현직 쇼호스트와 영어교육 전문가가 나서 시청자들과 실시간 소통을 통해 ‘윤선생 초통영’ 패키지 상품에 대한 자세한 정보를 공유했다. 라이브커머스를 통해서 방송 당일 ‘윤선생 초통영’ 일평균 매출 대비 28배의 매출 신장을 이뤄 최고기록을 경신했다. 윤선생 관계자는 “교육 상품은 학습자 개개인의 필요와 성향에 따라 고려 사항이 많은 편이라 실시간 소통이 가능한 라이브커머스의 장점이 소비자의 참여와 구매를 이끄는데 매우 긍정적으로 작용했다”고 분석했다.
② 대교는 유아동 출판브랜드 ‘꿈꾸는 달팽이’를 지난해 말 ‘네이버 연말 키즈 특집 라이브 론칭 방송’으로 진행했다. 대교는 아이들과 함께 하는 집콕놀이 아이템으로 사운드토이북과 집게집게 만들기 시리즈, 바나나 베이비 토이북 등 꿈꾸는 달팽이 인기 상품 5종을 제안하며 할인 특가와 라이브 방송 론칭 맞이 이벤트도 진행했다.
③ 한솔교육은 영유아 프리미엄 브랜드 ‘핀덴’을 지난 1일 네이버 ‘쇼핑라이브’ 방송을 통해 ‘핀덴베베’를 소개했다. 이날 방송에는 핀덴 공식 모델인 아나운서 출신 이하정이 출연해 21개월 딸과 직접 핀덴베베로 학습하고 있는 육아맘으로서 상품에 대한 생생한 설명을 전했다.
④ 모나미도 교육 콘텐츠 ‘모나르떼’를 지난 2월 말 네이버 쇼핑 라이브를 통해 라이브커머스를 처음 진행했다. 첫 라이브 방송 상품으로 교육 콘텐츠 ‘모나르떼 전집&문구 KIT’를 선보이며, 유성 매직 24색과 153 DIY 키트 12색 증정, 낱권 구매 시 153 DIY 키트 12색 증정 등 풍성한 혜택을 제공했다.
서점 판매, 홈쇼핑 방송 판매 방식에서 라이브커머스 판매 방식을 추가한 출판계의 유통 방식 변화뿐만 아니라 출판사와 서점, 유튜브, 콘텐츠 플랫폼이 서로 연합하는 새로운 방식(M&A)이 출현하는 등 출판계가 변화 발전하고 있다. [한국경제] 홍선표 기자는 2021년 4월 11일자에 ‘뭉쳐야 산다’… ‘출판 콘텐츠 M&A·협업 바람’ 제목으로 보도했다. 웹소설·웹툰 시장이 급성장하고 전자책 구독 서비스의 시장 점유율이 상승하는 등 출판·콘텐츠업계가 격변기를 맞으면서 ‘콘텐츠 플랫폼, 서점, 출판사, 유튜브 채널 간 합종연횡’이 활발히 펼쳐지고 있다. 콘텐츠 플랫폼이 출판사를 인수한 뒤 직접 웹소설과 웹툰을 생산하고, 전자책 구독 플랫폼과 블로그 플랫폼이 손잡고 독점 콘텐츠 제작에 나서는 모습이다.
① SK텔레콤의 앱마켓 자회사인 ‘원스토어’는 최근 장르 소설 전문 출판사인 ‘로크미디어’를 인수하고, 온라인 서점 ‘예스24’와 웹소설·웹툰 제작 합작법인을 설립했다. 로크미디어는 판타지, 로맨스, 무협 등의 장르물과 웹소설·웹툰 등을 제작하는 출판 전문 기업이다. 1200여 종의 콘텐츠 판권을 보유하고 있으며, 700여 명의 작가와 계약을 맺고 있다. 원스토어는 로크미디어 인수로 확보한 콘텐츠를 이 회사가 운영하는 콘텐츠 서비스 원스토어북스와 SK커뮤니케이션즈가 운영하는 포털사이트 네이트의 툰앤북 등에 공급할 예정이다. 예스24와 공동으로 설립한 ‘스튜디오 예스원’을 통해서는 독자적인 웹소설·웹툰 콘텐츠를 제작할 계획이다. 직접 작가를 발굴하는 방식으로 웹소설과 웹툰을 제작한 뒤 이를 게임·영화화하는 방안을 그리고 있다. 원스토어 측은 “지난해 스토리 콘텐츠 분야의 연간 거래액이 전년 대비 40% 이상 증가하는 등 가파른 성장세가 이어지고 있다”고 설명했다.
② 플랫폼 간 협업도 활발하다. 전자책 구독 서비스 ‘밀리의 서재’와 카카오가 운영하는 블로그 서비스 ‘브런치’는 공동으로 전자책 출판 프로젝트를 진행 중이다. 브런치 이용자들이 블로그에 연재한 글을 기고 받아 심사한 뒤 선정된 작품을 전자책으로 출간해 밀리의 서재에서 독점 제공하는 방식이다. 이 프로젝트를 통해 전자책을 출간한다는 계획이다. 브런치는 출판에 특화된 블로그 서비스다.
③ 구독자 132만 명의 유튜브 채널 ‘삼프로TV’를 운영하는 미디어 기업 ‘이브로드캐스팅’과 출판사 ‘포레스트북스’는 합작 출판사 ‘페이지2북스’를 운영하고 있다. 이브로드캐스팅은 삼프로TV 출연진을 필자로 섭외하고 유튜브 채널을 통해 책을 홍보·마케팅하는 역할을 맡고, 포레스트북스는 원고를 편집해 출간한다.
[참고]
조수미 - '보리밭'(Korean Lyric Song)
[참고]
[신아일보], 송창범 기자, 2021년 4월 12일.
[참고]
[한국경제], 2021.04.11., 홍선표 기자.
---
....
로그인 후 댓글을 등록 할 수 있습니다.로그인
560개의 글
글 번호제목작성자작성일조회
공지 | 동기 칼럼란 신설합니다. | 관리자 | 11.09.16 | 87 |
560 | [뚱보강사]259__ 라이브커머스와 홈쇼핑N | 뚱보강사 | 18:39 | 9 |
559 | [뚱보강사]258__창의성 교육N | 뚱보강사 | 21.04.14 | 59 |
558 | [뚱보강사]257__ 서점과 인터파크송인서적[1]N | 뚱보강사 | 21.04.12 | 63 |
557 | [뚱보강사]256__표절과 저작권 피해 보상[1]N | 뚱보강사 | 21.04.11 | 95 |
556 | [뚱보강사]255__ 꼰대와 노후연표N | 뚱보강사 | 21.04.10 | 110 |
555 | [뚱보강사]254__ 여당 참패와 40대 유권자[2]N | 뚱보강사 | 21.04.09 | 83 |
554 | [뚱보강사]253__ 변태와 생태N | 뚱보강사 | 21.04.08 | 91 |
553 | [뚱보강사]252__ 태극기 영감과 싸가지 진보[1]N | 뚱보강사 | 21.04.06 | 121 |
552 | [뚱보강사]251__ 민주화 엘리트 586 | 뚱보강사 | 21.04.04 | 166 |
551 | [뚱보강사]250__ 이상한 나라의 세금 | 뚱보강사 | 21.04.03 | 143 |
=
http://kg60.kr/cmnt/2342/boardInfo.do?bidx=766117
===
259__라이브커머스와 홈쇼핑, 뚱보강사 이기성, 한국전자출판교육원, 경기60회칼럼
====
http://kg60.kr/cmnt/2342/boardInfo.do?bidx=766117
=
259__라이브커머스와 홈쇼핑, 뚱보강사 이기성, 한국전자출판교육원, 경기60회칼럼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