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법을 수호하고 지켜야 한다]
자신의 뜻으로 정법을 잘못 이해하지 말고, 정법을 빌어 자신을 떠벌리지 말라.
] 무엇을 「정법(불법)을 수호하고 지킴」이라 하는가?
법이란 오랜 세월에 걸쳐 생명과 영성을 갖춘 중생의 눈이요, 진리의 준칙이요, 인생 여정의 안내자로 중생이 미혹하여 인생의 방향을 잃지 않게 한다. 정법이 없다면, 인류는 무엇에 기대어 천지자연의 오묘함에 참가할 수 있겠는가? (공을 이루어 천지조화에 참가하다. 수행하여 하늘의 뜻을 깨닫다.) 무엇에 기대어 옷감을 재단하듯이 만물을 이룰 수 있겠는가? (수많은 같은 무리를 도야하다) 무엇에 기대어 세상의 갖가지 번뇌와 속박에서 벗어날 수 있겠는가? 무엇에 기대어 세상의 모든 일을 경륜하고 이렇게 혼탁한 세상과 생사윤회의 고해에서 벗어날 수 있겠는가? (이는 모두 정법에 기대어야 비로소 광명 대로가 열리는 것과 같다.)
[해설] 성현(불보살)은 행동거지가 단정하여 모범이 되며, 언어를 토내어 경서(사상 도덕 행위의 표준이 되는 책, 종교의 교의를 강설하는 책)가 되며, 우주를 평정하며, 수많은 생명에게 은혜를 두루 미칩니다. 이렇게 세상을 경륜하는 일(經世)은 성현의 일입니다. 성현은 지혜와 덕성을 함께 갖추고 인천의 수레를 밀어 앞으로 나아가게 하며, 설법하여 중생을 제도하여 윤회를 벗어나게 합니다. 이렇게 세상을 벗어나는 일(出世)은 성현의 일입니다.
[요범]
그래서 무릇 성현(불보살)의 사당과 도상(법상), 혹은 경서와 전적을 보면 모두 마땅히 공경 존중하여야 하고, 불법을 비방하고 불법을 경시함은 죄악의 상이고, 불법을 받들고 불법을 공경함은 복덕의 상이다.) 훼손된 정황이 있으면 수리하고 정리하여야 한다. 총림을 건립하고 정법을 선양하여 위로 제불여래께서 중생의 법신 혜명을 열어주시는 크나큰 은덕에 보답할 수 있다. 이는 곧 우리가 서로 격려하고, 노력 실천해야 하는 일이다.
[해설] 불법은 교리행과行자 성도문의 증득과 차제로, 교는 불타의 언교이고, 리는 가르침 속에 설법한 이치이며, 행은 그 도리에 수순하여 수행함이고 과는 그 수행의 인을 통해 얻는 증이다네 가지를 체로 삼습니다. 생사고해를 잘 건너고, 그릇되고 전도된 견해를 잘 없애며, 지옥을 연지 정토로 변화시키며, 무명의 어두운 길을 지혜의 횃불로 깨뜨리고 다생에 쌓인 업장을 소멸시켜 모든 부류의 중생을 자비의 배에 맞이합니다.
예컨대 옛날에 아난은 석가모니 부처님께서 자비심에 가엾이 여기시어 회상에서 생멸이 끊긴 상주진真性묘명원각인지의 마음)이 시방세계를 머금고 휘감는다는 이치를 반복해서 선설하신 은혜를 입어 반복하여 일시에 확철대오한 후 게송을 설하여 찬양하였습니다.
“미묘하고 청정한 총지이시고, 부동한 세존이시여! 수능 왕은 세상에서 가장 희유한 법이옵니다. 억겁 동안 뒤바뀐 생각을 말끔히 씻어내시어 아승지겁 거치지 않고 법신을 얻게 하셨사옵니다. 저도 이제 거룩한 과위를 얻어 성불한 뒤에 다시 돌아와 한량없는 중생을 건지렵니다. 이 깊은 마음으로 많은 중생 받들어 성불케 함이크신 부처님의 은혜를 갚는 길이옵니다.
"정법을 홍양하고, 유정중생을 널리 이롭게 하며, 불사를 널리 행함은 곧 부처님의 은혜를 갚는 길이니, 먼저 깨달은 이와 나중깨달은 이 모두 마땅히 떨쳐 일어나 이를 도모하시길 바랍니다
[내레이터] 정법이 있기에 사람은 비로소 옳고 그름, 선과 악, 좋고나쁨을 판단할 수 있고, 비로소 죄업을 짓지 않아 집안을 깨뜨리지않고 한 사람을 망가지지 않게 하며 심지어 나라를 망하게 하지않을 수 있다. 유교에서도 "하늘이 공자를 낳지 않았다면 영원히 긴 밤과도 같았을 것이다.”라고 말했다. 그래서 우리는 정법을 수호하고 지키면서 법륜을 굴리길 청하여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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