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0. 치다 - hit / strike / beat / punch
hit
hit은 [치다], [때리다]를 뜻하는 가장 일반적인 동사다. 도구를 이용해 칠 때나 스포츠에서 무엇을 친다 할 때도 흔히 hit을 사용한다. 예를 들어 테니스나 골프를 할 때는 공을 치고(hit the ball), 개집을 만들 때는 망치로 못대가리를 친다(You hit the nail on the head with a hammer). 이때 hit the nail on the head with a hammer는 '사물의 핵심을 찌르다'라는 뜻으로도 많이 쓰인다. 한편 이와는 달리, hit은 추상적인 의미로도 쓰인다. 예를 들면, hit the road는 '여행을 시작하다'를 뜻한다. 또한, 밴드가 연주를 할 때 리더가 "Hit it!"이라고 외치는데 이 말은 "자, 시작!"이라는 말이다.
strike
strike는 hit과 거의 같은 뜻인데, hit보다는 좀 딱딱한 표현이다. '차가 나무에 부딪쳤다'라는 말을 The car struck a tree.라고 하면 hit을 사용했을 때보다 정중하고 완곡한 느낌을 준다. 이 밖에도 Lightning struck here.(번개가 여기에 떨어졌다.), The clock just struck 10.( 시계가 막 10시를 쳤다.)와 같이 쓴다.
또한 strike는 '공격하다'라는 뜻으로도 쓰인다. 영화 [스타워즈-제국의 역습]의 원제는 The Empire Strikes Back인데 이때 strike back은 '반격하다'.
beat
beat은 주로 도구나 주먹을 이용해 계속 반복적으로 치는 동작을 가리킨다. 따라서 hit과는 다른 특수한 뜻을 지닌다. 타잔이 아아아 외치면서 주먹으로 가슴을 치는 것도 Tarzan beats his chest with his fists.라고 한다. 먼지를 털기 위해 담요를 두드릴 때도 beat the blanket이라고 한다. 이처럼 반복적으로 치는 것을 beat이라 한다. 스포츠에서 상대를 쓰러뜨리는 일도 beat. He beat me at tennis.라고 하면 '그는 테니스 경기에서 나를 눌렀다.'라는 의미다.
punch
punch는 주먹으로 한번 쳤다가 재빨리 빼는 동작을 가리킨다. 권투 선수는 이 punch 기술을 구사한다(Boxers use the technique of punching). punch는 hit의 특별한 형태로 우연이 아니라 고의로 칠 경우에 쓴다.
이밖에도 작은 구멍을 뚫을 때에도 punch를 쓴다. 손가락으로 창호지 구멍을 뚫어 본 경험은 누구나 있을 것이다(You may have punched a hole in a Changhoji screen with your finger). 역무원이 표에 구멍을 낼 때도 punch a small hole in the ticket이라고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