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아암(Childhood cancer)
■ 개 요 : 소아기의 악성 종양은 성인에 비하여 발생 빈도가 낮으나, 소아 질병 사망의 가장 흔한 원인입니다. 발생 빈도는 소아 10만 명당 매년 약 14명이며, 연령층에 따라 발생하는 악성종양의 빈도가 다릅니다. 미국에서는 매년 6,500명이 새로이 진단을 받고, 국내에서는 매년 약 1,200명이 진단을 받습니다.
5세 미만에서는 백혈병(36%), 뇌종양(13%), 림프종(10%), 신종양(10%), 신경 모세포종(7%)의 순이며, 5 ~ 9세는 백혈병(31%), 뇌종양(25%), 림프종(16%), 신종양(5%), 신경 모세포종(3%) 순으로 빈도에 차이가 있고, 10세 이후에는 림프종이 백혈병보다 빈도가 더 높습니다.
소아기 전체로 보면 급성 백혈병이 소아 종양의 30 ~ 40%를 차지하고 있으며, 2위의 발생 빈도를 차지하고 있는 것이 고형 종양(solid tumor) 중 가장 많은 뇌종양입니다.
암이 소아에게 발병하였을 때 성인과는 다르게 진행됩니다. 소아는 종종 처음 진단시기에 더 진행된 시기에 발견됩니다. 성인의 경우 약 20%만이 진단시에 전이의 증거를 보이지만, 소아는 약 80%가 처음 진단시 신체의 다른 부위로 퍼져 있습니다.
대부분 성인의 암은 흡연·식생활·직업·그리고 다른 암 유발 인자 같은 것에 의해 발생되지만, 대부분 소아암의 원인은 아직 밝혀져 있지 않습니다.
또 성인에서의 암은 주로 폐·대장·유방·위 등이지만 소아암은 대부분 백혈구(백혈병), 뇌·뼈·림프계·근육·신장·신경계의 종양입니다. 암 각각이 다른 행동 양식을 나타내지만 모두 비정상적인 세포의 통제 불가능한 증식 등의 특징이 나타납니다.
■ 동의어 : 소아 악성 종양
■ 정 의 : 소아 연령에서 발생하는 암으로 어른의 암과는 원인·빈도·종류·치료 및 예후가 다른 질환입니다.
■ 증 상 : 소아에게 흔히 볼 수 있는 암의 증상으로는 발열, 림프절 종대, 복부 종괴, 가슴의 종격동 종괴, 뼈의 통증, 말초혈액 내 여러 가지 혈구의 감소[범혈구 감소증(pancytopenia)], 출혈, 아침의 심한 두통과 구토 등이 있습니다. 그러나 때때로 증상이 경미하거나 비특이적이어서 다른 질환으로 오인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소아암의 증상은 처음 발생한 장소에 따라 증상에 차이가 있습니다.
■ 원인/병태생리 : 소아 악성 종양의 발생 원인은 아직 규명되지 않았으나 대부분의 경우에서 환경적·유전학적인 요인이 함께 관여하는 것으로 보입니다.
환경적 영향으로는 다양한 물리적·화학물질 및 미생믈 감염 등이 알려져 있습니다. 물리적 요인으로 히로시마와 나가사키의 원자탄에 노출되었던 소아에게 급성 또는 만성 백혈병의 발생이 높았으며, 노출 후 백혈병 발생 시기까지의 기간이 비교적 짧아 가장 많이 발생한 시기는 노출된 지 5년 후였습니다.
임신중DIETHYLSTILBESTROLethylstilbestrol)이란 약물을 복용하였을 때 그 딸에게서 질암(vaginal cancer)의 발생 빈도가 높아짐이 확인되었습니다. 그리고 장기 이식 후 사용해야만 하는 면역 억제제는 악성 림프종 발생 증가와 연관성이 있습니다.
재생불량성 빈혈의 치료에 사용하는 아나볼릭 스테로이드(anabolic steroid)는 간암 발생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항암제, 특히 알킬화제(alkylating agent)와 에피포도필로톡신(epipodophylotoxin) 제제로 소아암을 치료하면 후에 제 2의 악성 종양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종양의 원인으로 알려진 바이러스로는 엡스테인-바 바이러스(Epstein-Barr virus), B형 및 C형 간염 바이러스, 인 면역 결핍 바이러스(human immunodeficiency virus) 등이 있습니다.
유전학적 원인으로 암 유전자(oncogene)의 활성화 및 종양 억제 유전자(tumor suppressor gene)의 소실이 중요한 역할을 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암 유전자는 사람의 세포에 정상적으로 존재하는 원형 암 유전자(proto-oncogene)라고 불리는 유전자의 한 곳만 변이를 일으키는 점상 돌연변이(point mutation), 유전자가 복사되어 생기는 유전자 증폭(gene amplication), 염색체의 일부가 다른 염색체로 가서 붙는 염색체 전좌(chromosomal translocation) 등의 기전으로 활성화되어 암의 발생에 관여합니다.
예를 들어 근육에 생기는 암인 태아성 횡문근육종(embryonal rhabdomyosarcoma)의 약 33%에서 ras 암 유전자의 점상 돌연변이가 발견되며, 일부 예후가 불량한 신경 모세포종에서는 N-myc 원형 암 유전자의 증폭을 관찰할 수 있습니다. 필라델피아 염색체[philadelphia chromosome, t(9;22)]) 때 보는 bcr-abl결합 유전자(9번 염색체의 abl 암 유전자와 22번 염색체의 bcr 유전자가 결합)가 백혈병의 발생에 관여하기도 합니다.
이러한 악성 종양에서 일정하게 발견되는 염색체 전좌의 결과로 형성되는 각종 결합 유전자들이 악성 종양의 발생에 관여하기도 합니다.
종양 억제 유전자로는 정상세포에서는 세포 성장을 조절하는 기능을 가진 Rb 유전자, p53 유전자 등이 있으며 이들은 돌연변이 또는 염색체 결실(deletion, 일부 소실)에 의해 2개의 대립 유전자(allele, 마주 보며 쌍으로 있는 유전자)가 모두 변이를 일으키거나 소실되면 세포의 악성 변이가 초래됩니다.
또 일부 유전 질환에서 악성 종양과의 연관성을 관찰할 수 있으며 이는 암 유전자나 종양 억제 유전자 외에 다른 기전이 종양 발생에 관여함을 말해 줍니다.
■ 진 단 : 소아에게 암이 의심되는 경우 환자의 증상·연령 및 종양의 원발 부위로 잠정적인 진단을 내리고, 몇 가지 검사로서 종양의 성격과 정확한 부위를 확인하게 됩니다.
종양이 파급된 부위에 대한 초음파 검사는 감별 진단에서 매우 유용할 뿐 아니라 림프절 및 혈관 침윤의 여부도 알 수 있습니STAGING양의 병소와 병기(staging)를 확인하기 위하여 전산화 단층 촬영(computed tomography: CT)과 자기 공명 영상(magnetic reMRIance imaging: MRI)의 도움이 필수적입니다. CT는 흉부·복부 및 사지의 종양을 진단하는데 중요하며, MRI는 중추신경계 종양이나 골 종양 진단에 가장 우수한 방법입니다. 초음파(ultrasound)도 방사선의 노출없이 진단에 이용할 수 있는 방법 중의 하나입니다.
단순 복부 방사선 촬영으로 종양 내 석회화가 있는 경우 발견이 가능하며, 99Technetium 골주사(bone scan)로서 원발성 골종양이나GALLIUM단이 가능하고, 67gallium 주사로 악성 임파종의 임파절 침윤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동위원소를 이용하는 메타이오도벤질구아니딘(metaiodbenzylguanidine ; MIBG) 주사는 신경모세포종과 갈색세포종(pheochromocytoma)을 특이적으로 검색할 수 있는 진단 방법입니다. 신경모세포종에서의 요중 바닐릴만델릭산(vanillylmandelic acid: VMA) 및 호모바닐릭산(homovanillic acid: HVA), 간모세포종(hepatoblastCELL과 생식세포종양(germ cell tumor)에서의 알파-태아단백(α-fetoHCGtein: AFP) 및 β-HCG 등과 같은 종양 표지자(tumor marker)가 있는 경우 원발 종양에 대한 조영술과 함께 거의 정확한 진단을 내릴 수 있습니다.
암의 진단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병리 조직학적 진단입니다. 백혈병과 골수를 침범할 수 있는 악성 종양의 경우 골수 흡인 검사 및 생검이 필수적입니다.
생검이나 적출술을 시행할 때 주위 림프절이나 인접 장기로 파급 여부를 확인하여야 하며, 완전 절제술을 시도하는 경우 종양이 절제된 주위에 종양이 남아 있는지를 확인하는 것은 환자의 차후 치료 계획에 매우 중요합니다.
■ 치 료 : 화학요법(항암제 치료)이란 암을 치료하기 위한 약물의 사용을 말합니다. 이때 사용되는 약물을 항암제(anticancer drug)라고 부릅니다. 소아암은 거의 모두 항암제 치료가 필요합니다. 정상세포들은 성장과 사망이 잘 조절됩니다. 하지만 암은 세포가 비정상적으로 되어, 정상적인 조절하에서 벗어나 더 많은 세포로 분열되고 형성됩니다.
항암제는 세포주기의 어느 하나 이상의 단계에서의 성장과 증식을 정지시킴으로써 암세포를 파괴합니다. 이러한 약제들이 단일로 사용될 때보다 여러 가지가 함께 사용될 때 더 좋은 효과를 보이기 때문에 화학요법은 때로 하나 이상의 약물로 구성되고 이것을 병합요법(combination chemotherapy)이라고 합니다.
화학요법과 함께 때로 암을 치료하기 위해 다른 방법들이 사용되기도 합니다. 예를 들어 암을 제거하기 위해서나 암에 의해 유발된 증상을 감소시키기 위해 수술이 필요할 수도 있습니다. 또 증상완화를 위해 방사선 치료가 필요할 수도 있습니다. 때로 화학요법과 수술, 그리고 방사선 치료가 병행될 수도 있습니다.
약물의 다른 형태가 암을 치료하기 위해 사용되기도 합니다. 이러한 약물은 호르몬(hormone)의 작용을 방해하기도 합니다. 또한 신체의 암에 대한 자연적인 방어를 증대시키기 위해 생물학적 치료(biological therapy)를 하기도 합니다.
*암의 종류와 병기(staging)에 따라 다르지만 화학요법은 아래의 것들에 사용될 수 있습니다.
1.암을 완치시키기 위해
2.암이 퍼지는 것을 막기 위해
3.암의 성장을 늦추기 위해
4.암의 원발 부위로부터 신체의 다른 부위로 전이되었을 가능성이 있는 암세포를 죽이기 위해
5.암에 의해 야기되었을 가능성이 있는 증상의 완화를 위해
*암의 종류와 투여받는 항암제의 종류에 따라 화학요법은 아래의 방법 중 하나 이상의 방법으로 받게 됩니다.
1.정맥 내 주사(intravenously: IV)
환자는 대개 손이나 팔의 정맥으로 삽입된 가는 주사침을 통해 약물을 투여받게 됩니다. 정맥 내 화학요법의 다른 방법은 카테터(catheter)를 이용하는 것입니다. 이것은 신체의 굵은 정맥에 넣어 둔 가는 관을 이용하는 것으로 오래 유지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종류의 카테터를 중심정맥 카테터(central venous catheter)라고 하며 때로 이러한 중심정맥 카테터는 포트(port)라는 것에 연결되어 사용되기도 합니다.
2.경구 투여(orally: PO)
알약·캡슐 또는 물약의 형태로 입으로 투여되기도 합니다.
3.근육 주사(intramuscularly: IM), 경피 주사(subcutaneously: SC)로 투여되기도 하고 피부의 암에 걸린 부위에 직접 주사(intralesionally: IL)하기도 합니다. 또 항암제가 카테터를 사용하여 신체의 특정부위(척수액·복강·방광·간)에 사용되기도 합니다.
*항암제는 작용 기전에 따라 다음과 같이 분류합니다.
1.항대사제(antimetabolite)
2.알킬화제(alkylating agent)
3.항생제(antibiotics)
4.빈카알카로이드(Vinca alkaloids)
5.효소
6.호르몬제와 기타
■ 이럴땐 의사에게 : 소아암의 흔한 증상으로는 발열, 림프절 종대, 복부 종괴, 종격동 종괴, 뼈의 통증, 범혈구 감소증, 출혈, 아침에 심한 두통과 구토 등이 있습니다.
■ 항암제의 부작용: 만약 화학요법이 시작되기 전에 이 글을 읽으신다면 여기에 기술되어 있는 광범위한 부작용에 두려움을 느끼실 지도 모릅니다. 하지만 모든 사람들이 모든 부작용을 경험하게 되는 것은 아니며 약간의 사람들이 몇 개의 부작용을 경험하게 됩니다. 게다가 부작용의 정도는 사람마다 차이가 있습니다. 화학요법을 받는 사람들이 경험하는 부작용은 환자가 투여받게 되는 항암제의 종류와 환자의 신체반응에 따라 다르게 나타납니다.
암 세포가 빠르게 자라고 분화하기 때문에 항암제는 빠르게 자라는 세포를 죽이도록 만들어졌습니다. 그러나 어떤 정상세포는 빠르게 증식하고, 화학요법은 이러한 세포에 영향을 미칠 수도 있습니다. 이러한 영향이 나타날 때 항암제의 부작용이 초래되며 빠르게 자라는 정상세포는 골수에서 자라는 혈액세포와 소화기·생식기 및 모낭(hair follicle)의 세포 등이 포함됩니다.
항암제는 또한 심장·신장·방관·폐와 신경계통의 세포에 손상을 주기도 합니다. 화학요법의 가장 흔한 부작용은 메스꺼움·구토·탈모·피로감입니다. 다른 흔한 부작용으로는 출혈성 경향, 감염의 위험, 빈혈 등입니다. 이러한 부작용은 화학요법 동안의 혈액세포의 변화로 인해 초래됩니다.
대부분의 정상세포는 화학요법이 끝났을 때 빠르게 회복됩니다. 그리고 대부분의 부작용도 치료가 끝난 뒤 점차적으로 사라지고 건강한 세포는 정상적으로 성장할 기회를 갖게 됩니다. 여기에는 개인 차가 있습니다. 얼마나 빨리 회복되는가는 환자의 전체적인 건강상태와 투여받은 약물의 종류에 따라 다릅니다.
많은 부작용이 빨리 사라지지만 어떠한 부작용들은 완전히 없어지는데 몇개월에서 몇년이 걸리기도 합니다. 때때로 화학요법이 심장과 신장, 생식기에 영구적인 손상을 가져와 부작용이 평생 지속되기도 합니다. 어떤 종류의 화학요법은 2차성 종양 등으로 몇 년 뒤에 그 영향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하지만 많은 사람들이 화학요법으로 인한 오랫동안의 부작용 없이 생존한다는 것을 기억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 화학요법의 효과를 높이고 신체의 정상세포에 대한 해로운 영향을 줄이는 많은 새로운 약물과 기술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항암제의 흔한 부작용에는 다음과 같은 것이 있습니다.
1.메스꺼움과 구토
화학요법은 위나 뇌, 또는 이 두 부분 모두에 영향을 미쳐 메스꺼움과 구토를 일으킵니다. 화학요법에 대한 반응은 개인 차가 있고 약물에 따라 다르게 나타납니다. 예를 들어 어떤 사람들은 전혀 구토를 하지 않거나 메스꺼움만을 느낄 수 있습니다. 어떤 사람들은 대부분의 시간 동안 가벼운 메스꺼움을 느끼는 반면, 어떤 사람들은 치료중이나 치료 후의 제한된 시간 동안 심하게 메스꺼움을 느낄 수도 있습니다.
이 증상이 치료 후에 바로 나타나거나 또는 몇 시간 후에 나타날 수도 있습니다. 메스꺼움과 구토는 대개 조절되거나 최소한도로 감소될 수 있습니다. 만약 환자가 이러한 부작용을 경험한다면 담당의사가 진토제(antiemetics)를 처방할 수 있고, 메스꺼움과 구토를 억제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과식하지 말고 하루에 1, 2 또는 3번의 많은 양의 식사 대신 적은 양을 자주 먹으세요.
'천천히 먹고 마시세요.
'달고 기름진 음식을 피하세요.
'소화하기에 쉽도록 음식을 잘 씹어 드세요.
'음식, 담배나 향수냄새 같은 자극적인 냄새를 피하도록 하세요.
'식사 후에는 눕지 말고 의자에서 휴식을 취하세요.
'헐렁한 옷을 입으세요.
'만약 메스꺼움이 화학요법 중에 자주 일어난다면 치료 전 몇 시간 내에는 식사를 하지 마세요.
2.탈모(alopecia)
탈모는 화학요법의 흔한 부작용이지만 항상 일어나는 것은 아닙니다. 탈모가 일어났을 때 머리카락이 가늘어지거나 전체가 다 빠질 수도 있습니다. 머리카락은 일반적으로 치료가 끝나면 다시 자라기 시작합니다. 어떤 환자들은 치료 중에도 머리카락이 다시 자라기 시작하지만 이런 경우에는 머리카락의 색이 바뀌거나 질감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부드러운 샴퓨를 사용하세요.
'부드러운 머릿솔을 사용하세요.
'머리를 뜨거운 바람에 말리지 말고 낮은 온도로 말리세요.
'염색하거나 퍼머를 하지 마세요.
'머리를 짧게 자르세요. 짧은 머리는 탈모가 일어나는 경우 손질하기가 편합니다.
'햇빛 차단제나 머릿수건, 모자를 사용하세요.
3.피로감과 빈혈
화학요법은 우리의 신체에 산소를 운반해 주는 적혈구를 만드는 골수의 능력을 저하시킵니다. 적혈구가 적어지면 신체조직은 충분한 양의 산소를 얻지 못하게 되는데 이 상태를 빈혈(anemia)이라고 합니다. 빈혈은 환자를 매우 약하고 피곤하게 만듭니다. 빈혈의 다른 증상은 어지러움·오한·빈호흡 등입니다. 치료 도중에 환자는 종종 혈액 검사를 해야 하고 만약 적혈구 수치가 너무 떨어진다면 수혈을 받아야 합니다.
'충분한 휴식을 취하세요.
'활동을 줄이고 가장 중요한 일만 하세요.
'균형잡힌 식사를 하세요.
'앉거나 누워있다가 일어날 때는 천천히 일어나세요. 이러한 방법이 어지러움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4.감염
화학요법은 감염에 잘 걸리게 합니다. 이것은 대부분의 항암제가 골수에 영향을 줘서 많은 종류의 감염에 대항하는 세포인 백혈구를 형성하는 능력을 감소시키기 때문입니다. 감염은 신체의 거의 모든 부분에서 일어날 수 있습니다. 감염은 대개 구강·피부·폐·요로·직장·생식기 등 신체의 어느 한 부분에서 시작됩니다.
'자주 손을 씻고 식사 전이나 화장실을 사용한 후에는 특히 손을 잘 씻으세요.
'대변을 본 후에 항문주위를 잘 씻으세요.
'감기·독감·홍역·수두 등 환자가 잘 걸릴 수 있는 질환을 가지고 있는 사람과의 접촉을 피하세요.
'최근에 소아마비·홍역·볼거리·풍진의 예방접종을 받은 어린이와의 접촉을 피하세요.
'잇몸을 다치지 않도록 부드러운 칫솔을 사용하세요.
'피부가 건조해지지 않도록 로션이나 오일을 사용하세요.
'의사와의 상담없이는 어떤 예방접종도 하지 마세요.
5.출혈성 경향
항암제는 피를 멈추게 하는 데 도움을 주는 혈소판(platelet)을 형성하는 골수의 능력에 영향을 미칩니다. 충분한 양의 혈소판이 없다면 평소보다 더 쉽게 멍이 들거나 출혈이 일어날 수 있습니다.
'담당의사와의 상의 없이 어떠한 약물도 복용하지 마세요.
'부드러운 칫솔을 사용하세요.
'다칠 수 있는 격렬한 운동을 삼가세요.
6.구강 내 문제
구강 청결을 유지하는 것이 항암요법에서 중요합니다. 항암제는 구강과 인두에 통증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또한 구강 내 조직을 마르게 하고 자극을 줘서 출혈이 일어날 수 있습니다. 통증과 더불어 구강의 상처에 염증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감염이 화학요법 동안에 조절되기가 힘들기 때문에 심각한 문제가 일어날 수 있습니다.
'만약 가능하다면 화학요법 전에 치과의사에게 진찰을 받으세요.
'식사를 한 후엔 꼭 칫솔질을 하세요. 부드러운 칫솔을 사용하고 부드럽게 칫솔질을 하세요.
'칫솔은 사용 후 잘 헹구어 건조한 장소에 보관하세요.
7.설사
화학요법이 장의 점막을 파괴할 수 있고 이로 인해 설사를 일으킵니다. 만약 24시간 이상 설사가 지속되거나 설사와 함께 복통이 있다면 의사에게 상담하세요.
'적은 양의 음식을 자주 먹으세요.
'섬유질이 많은 음식을 피하세요.
'커피, 차, 단 음식, 기름진 음식, 양념이 많이 들어간 음식을 피하세요.
'설사가 심해질 수 있으므로 우유나 유제품을 피하세요.
8.변비
화학요법을 받는 어떤 사람들은 투여받는 약물 때문에 변비가 나타나기도 하고 어떤 사람들은 평상시보다 적게 먹게 되고 활동성이 줄기 때문에 변비가 나타나기도 합니다. 하제나 관장이 필요할 때는 의사와 상담 후에 결정하세요.
'변을 부드럽게 하기 위해 충분한 양의 수분을 섭취하세요. 따뜻한 물이 특히 좋습니다.
'섬유질이 많은 음식을 섭취하세요.
'적당한 운동을 하세요.
9.신경과 근육에 대한 영향
화학요법이 신경계의 세포에 영향을 줘서 다양한 범위의 부작용이 발생할 수NEUROPATHY들어 어떤 종류의 항암제는 말초신경염(peripheral neuropathy)을 일으켜 손이나 발의 저림, 쇠약, 마비 등을 일으키기도 합니다. 신경계와 연관된 다른 증상으로는 균형감각 소실, 보행 장애, 청력 소실, 변비 등이 있습니다. 어떤 항암제는 신경을 침범하는 것뿐 아니라 근육도 침범하여 근육의 쇠약을 가져오기도 합니다.
10.피부와 손톱에 대한 영향
화학요법을 받는 동안 부수적인 피부 병변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가능한 부작용으로는 홍반·소양감·여드름·건조증 등입니다. 손톱 또한 변색, 부서짐 등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어떤 항암제는 정맥 내로 주사될 때 주사 부위에 검은 색의 착색이 나타날 수 있고 항암제에 따라서는 햇빛에 대한 민감성을 증가시키기도 합니다.
11.신장과 방광에 대한 영향
항암제에 따라 방광의 자극을 일으키거나 신장의 일시적인 또는 영구적인 손상을 일으키기도 합니다. 아래의 증상이 나타날 때는 의사와 상의하도록 합니다.
'배뇨시 통증
'빈뇨
'적색뇨 또는 혈뇨
'발열
'오한
그외 수분 축적, 불임 등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 진료비 지원: 백혈병을 포함한 소아암 아이들을 후원하는 단체는 다음과 같습니다.
*한국사회복지협의회 부설 새생명지원센터
한국사회복지협의회 부설 새생명지원센터(서울시 마포구 도화동 173 삼창빌딩 510호, 전화 02)7122-888, FAX 02)7122-333)는 지난 '90년 MBC 문화방송의 특별기획 "어린이에게 새생명을..." 모금캠페인 방송이 계기가 되어 시작된 사업으로 소아암 백혈병을 앓고 있는 경제적으로 어려운 가정의 어린이를 대상으로 진료비를 지원하는 일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99년 12월말 현재 4,845명에 이르는 발병 어린이가 본 사업을 통해 지원되고 있으며, 매년 평균 1,641명의 소아환자에게 진료비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또한 '99년 12월까지 연평균 진료비 지원 금액은 17억 원이며, 지금까지 221억여 원을 소아암 백혈병 어린이들에게 지원하였습니다.
전국 53개 병원과 진료계약을 체결하여 운영하고 있으며, 각 병원의 소아과 및 혈액종양 전문의와의 긴밀한 협조관계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진료비 지원 신청은 전국의 읍·면·동사무소를 통해서 받고 있습니다.
이 사업의 주 모금창구는 MBC 문화방송으로 매년 5월경 한국사회복지협의회 부설 새생명지원센터와 공동으로 약 1개월 간 캠페인행사를 펼치고 있습니다.
*환희21
MBC 특별기획 '어린이에게 새생명을...'은 병원비가 없어 치료를 포
기하거나 안타깝게 목숨을 잃는 소아암 백혈병 어린이 돕기 위한 프로그램으로 지난 9년 동안 약 227억 원의 성금을 모아 4,845여 명의 아픈 어린이들에게 치료비를 지원해 오고 있습니다.
그러나 지원금액의 한계와 프로그램을 제작하는 과정에서 만나는 소아암 백혈병 어린이들 중에는 정말 시급하고 사정이 딱해 지속적인 도움이 절실히 필요한 어린이들이 너무나 많습니다.
이에 MBC 제작진(김영철 제작위원)을 중심으로 후원모임을 조직, 이들 어린이들을 지원하고자 출발하였습니다.
지원대상은 한국사회복지협의회 부설 새생명지원센터에서 지원받다가 지원이 끝난 소아환자 중 계속적인 치료를 요하는 소아환자에게 지원됩니다.
지원내역은 매월 1명(연 12명 지원)에게 1인당 3백만 원(연3,600만 원)까지 지원 가능합니다.
문의하실 곳은 새생명지원센터 전화 02-7122-888/ FAX 02-7122-333 입니다.
*한국복지재단 '사랑의 리퀘스트'
한국복지재단은 불우한 환경에 있는 사람들에게 경제적·정서적으로 적절한 도움을 주어 이들이 건강하게 생활할 수 있도록 돕고 있는 사회복지 전문기관입니다. 'KBS 사랑의 리퀘스트'를 통해 모금된 성금으로 지원됩니다.
지원대상은 백혈병 및 기타 혈액 질환에서 동종 골수 이식을 할 수 있으며, 의료보험연합회에서 승인을 받은 경우로 최고 2,000만 원까지, 골수이식 완료 후 치료비 지원 요청한 경우는 최고 1,000만 원까지 지원됩니다. 또한 골수이식이 아니더라도 지원받을 수 있습니다.
신청절차는 치료중인 병원의 사회사업실과 담당 선생님과의 상담을 통해 소정의 서류를 제출하였을 경우이고 치료비 지원은 병원을 통하여 지급됩니다.
문의는 서울 본부의 전화 02-756-6693/FAX는 02-756-6694 입니다.
*한국심장재단
한국심장재단은 경제적 형편이 어려워 치료를 받지 못하고 질병의 고통 속에 있는 환자들에게 진료비를 지원하는 사업 등을 통하여 우리 나라의 국민이 건강하고 행복한 삶을 살 수 있도록 돕고 있는 기관으로 혈액 질환자 치료비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지원대상은 경제적 형편이 어려운 백혈병 및 기타 혈액 질환 환자로서 의료보험연합회의 승인을 받은 동종 골수 이식 소아환자에 한해 지원됩니다.
지원내역은 최고 1,500만 원까지 가능하며, 신청절차는 심장재단을 직접 방문 상담하시고 서류를 제출하시면 됩니다. 지원여부 결정은 가정실태 조사 후 확정되고, 치료비는 병원을 통해 지급됩니다.
문의는 전화 02-414-5321/FAX는 02-417-4880, 인터넷 주소는 www.heart.or.kr 입니다.
*재단법인 한국백혈병어린이재단
백혈병어린이와 가족들이 장기간에 걸쳐 갖게 되는 심리적·경제적·사회적 어려움을 극복하는 데 백혈병어린이 부모모임 및 외부 사회단체의 역할이 절대적으로 필요합니다.
이에 의료진과 소아환자의 부모 그리고 각계 인사가 모여 1991년 11월에 설립된 단체로 2000년 12월 재단법인으로 인정받았으며, 매년 많은 환자와 그 가족에게 다양한 도움을 주고 있습니다.
주요 사업내용은 환아의 집 운영(알리앙스.제일생명의 집 및 우체국 한사랑의 집), 경제적 지원[새생명통장 사업, 일시후원사업, 천사백지원(골수 이식비 지원)], 헌혈증 지원, 가발 지원, 정서 지원, 정보 지원, 상담 등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