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공승무원의 국외근로 비과세 급여 개선방안 연구회의
일시 : 2015. 2. 9
장소 : 법무법인 지평
참석: 이기일. 하효열. 도OO변호사. 박OO변호사(참여연대). 대한항공김OO박사
소득세법 시행령 제16조【국외근로자의 비과세급여의 범위】변천사
1995년 이전 : 원양어선등 국외근로자(해외근로소득) - 월 50만원
1995년 개정 : 월 100만원 (연 1200만원)
2000년 개정 : 월 150만원 (연 1800만원)
2006년 개정 : 월 100만원으로 축소 (선원은 현행 월 150만원 유지)
2012년 개정 : 동일 (선원은 150만원 - 200만원으로 상향)
2013년 개정 : 동일 (원양,외항선원 - 300만원으로 상향) - 인상이유 : 원양어선원의 경우 열악한 근무환경과 해운산업의 국제경쟁력 제고차원---국제선조종사***검토사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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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종사,객실승무원 평균월급 계산
5년차 부기장 - 700만
5년차 기장 - 980만
5년차 객실승무원 - 400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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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외건설노동자 임금 자료(?)
해외건설현장 감독급(연봉1억이상?)
2012 건설업 평균임금 6243만원 (항공업=6183만원/상장사 업종별 직원평균임금/재벌닷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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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선원통계연보 2104 자료
2013년 선원임금현황(월)(p306)
선원전체평균 423만원(월)
외항선 530만원(월)
원양어선 601만원(월)
해외취업상선 682만원(월)
선장기준---(기장과 비교)
유조선선장-885만원
LPG선장-991만원(p221)
자동차운반선선장-903만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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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공토탈정보시스템-항공통계
2013년 국제선여객 : 50986891명
화물 : 3246261톤
p118 - 120 : 수출액(1321억달러)...수입액(1083억달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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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출입통계 (한국무역통계)
2013 수출 : 5233억불
수입 : 4817억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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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법적용의 형평성 문제 (열악한 근무환경과 산업의 국제경쟁력제고)
2. 조종사, 객실승무원 열악한 근무환경조사 시차문제, 감정노동)
3. 국제선조종사해외유출현황 (중국과 임금비교, 최근5년간 해외취업조종사수)
4. 사업의 국제경쟁력제고 비교(해운-항공수출입현황)
5. 항공승무원과 선원,건설노동자 임금비교 (객실승무원과 외항선원평균, 해외건설노동자)
6. 항공업계수입액(국제선) 과 외항해운업계수입액 (유조선 자동차 컨테이너 등 종합)
7. 설문방식 검토 (전조종사, 전 객실승무원 10000여명 대상)
8. 국회세미나 (재경위 / 국외근로비과세 관련 세미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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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외근로자의 비과세급여 개선방안 연구
( 소득세법 시행령 제 16조 【국외근로자의 비과세급여의 범위】개선을 중심으로)
차례
Ⅰ 서론
Ⅱ 우리나라 소득세와 비과세제도 현황
Ⅲ 국외근로자의 비과세급여 변천사 검토
Ⅳ 국제선항공승무원과 원양ㆍ외항선원, 건설노동자 근무환경 비교 (열악한 근무조건 비교)
Ⅴ 항공산업과 해운산업의 국제경쟁력 비교 (수출입 현황과 전망 비교)
Ⅵ 국외근로자 비과세 형평성 문제점 검토
Ⅶ 결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