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2년 1월 30일 ~ 1월 31일 KSA 한국표준협회 가산디지털강의장에서
김인백 강사님의 교육 시간도둑을 잡는 업무시간 관리라는 교육을 참여한 후의 후기입니다.
함께 공유 해여~ ^-^
안녕하세요 저는 인천 가좌동에 위치한 화장품 용기 제조업체 ㈜연우에서 국내영업팀에 근무하고 있는 김선영입니다.
매 년 각 팀마다 사업계획서 작성 시 의무적으로 사외교육계획도 작성하여 보고하게 되어있는데 저희 팀의 교육 담당자님께서 저에게 의무적으로 시간도둑을 잡는 업무시간 관리라는 교육을 지정해주셨습니다.
시간관리에 대한 교육은 2년 전 웹 이러닝 교육을 통하여 접해본 적이 있어 굳이 같은 내용의 교육을 또 다시 들어야 하나 그런 의문을 갖고 참여를 하게 되었습니다. 보통 저는 저희 팀원들에 비해 퇴근시간이 늦는 편 입니다. 업무 하나를 다 끝냈다고 생각하지만 제 업무에 대한 확신이 서지 않고 업무에 대한 만족도가 상당히 떨어집니다. 또한 업무 시작 전 일일 계획을 세워 계획에 맞춰 업무를 하는데도 불구하고 집중력이 떨어지거나 예기치 못한 일들에 부딪혀 업무의 진척도가 매우 떨어집니다. 아마도 이러한 저의 문제가 시간관리의 미흡 때문이 아닌 가 싶어 이번 교육을 통해 바로 알고 바로 잡고 싶었습니다.
교육의 첫 날, 교육장소에 도착하여 교육강의실 문을 열어보니 의자와 책상이 10개도 안되고 사람도 많지 않았습니다.
잘못 들어왔나 싶어 밖으로 나가 다시 한번 교육 명을 확인 한 후 자리에 앉았습니다. 교육에 참여한 사람들을 보니 대부분 연령대가 있으신 분들이 많았습니다. 그때까지만 해도 교육 선택을 잘못한 건 아닌가.. 의구심이 들기 시작했습니다.
김 인백 강사님의 소개와 첫 강의… 연설… 저는 강사님을 처음 뵈었지만 어디선가 본 듯한.. 그리고 세련 되 보이거나 지적인 이미지는 아니셨지만 굉장히 편안하고 친근한 이미지셨습니다. 본격적인 시간관리 교육을 시작하는데 교육 명처럼 시간도둑의 원인을 찾고 시간도둑을 잡는 방법에 대하여 알 수 있었습니다. 내가 아닌 타인이 부과한 시간 도둑과 내 자신이 부과한 시간 도둑들… 정말 타인이 부과한 시간 도둑만 있다고 생각했었는데 내 자신이 스스로 만드는 시간 도둑들도 상당히 많다는 생각을 하게 되었습니다. 무기력한 태도, 잡생각, 완벽주의 등.. 평소 저의 태도와 습관을 알 수 있었던 계기였습니다. 우선순위에 대한 부분도 명확하게 알 수 있었습니다. 우선순위를 정하기 전 자신에게 가장 가치 있는 일이 무엇인지 생각하는 것이 제일 중요하다고 다시 한번 느꼈습니다. 또한 조별로 우선순위 매트릭스를 통하여 많은 결과물을 창출해내고 또한 조원(팀원)들과도 가까워질 수 있는 계기가 되어 참 유익한 시간 이였습니다. 회사에 돌아가서 꼭 한번 해보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제일 기억에 남는 교육 내용은 시간관리의 7가지 열쇠입니다. 동영상을 통하여 접하였던 내용인데 그 동영상을 통하여 시간관리에 가장 중요한 7가지 덕목을 알 수 있었습니다. 무엇보다 중요한 건 명확하고 구체적인 목표를 설정하여 그 목표에 대한 계획에 따른 목록을 정하고 그 후 자신에게 가장 가치 있는 일을 우선으로 순위를 정하며 그 업무에 집중하고 극복하는 것 입니다.
그 동안 저는 일의 집중도가 떨어지고, 일을 쉽게 포기하는 경향이 있어 일의 진척도가 매우 적었습니다. 그래서 다른 사람들에 비해 퇴근시간도 늦고 업무의 피로도 많이 누적되어 의욕이 상실되고 사기가 저하되는 등의 증상을 많이 보였습니다. 이번 교육을 통하여 시간관리의 중요성 및 시간관리의 방법을 정확하게 숙지하게 되었습니다.
처음에는 어색하고 어려웠던 팀원 분들을 만나 자연스럽게 이야기를 주고 받고 서로에 대한 진솔한 마음을 알고 나니까 한결 마음이 따뜻해지고 편안했습니다. 김 인백 강사님께서 저에게 주신 마지막 발언의 기회… 처음에는 부끄럽고 챙피하여 망설였지만 앞에 나가서 이틀동안 함께 했던 분들에게 제 얘기를 조금씩 하기 시작했습니다. 처음 뵙는 사람들과 잘 알지 못 하는 사람들에게 내 얘기를 꺼낸다는 것이 상당히 망설여지는 부분 이였지만 자신있게 소신 껏 제 이야기를 하나하나씩 꺼냈습니다. 모든 분들이 제 이야기에 귀 기울여주시고 경청하여 주시고 호응해주셔서 너무나 감사 드리고, 가슴이 뭉클함을 느껴 울컥했으나 참았습니다. 눈물을 보이면 정말 많이 챙피할 것 같아서요…
이번 교육을 통하여 정말 많은 것을 얻었습니다. 김 인백 강사님의 끈질긴 도전과 투지, 열정… 시각장애인과 함께 무인도를 걷는 가 하면, 여러 세계 여행을 통하여 사람들과의 교감을 느끼며, 자신의 목표와 도전을 감사할 줄 아는 정말 이 시대 최고의 도전가이며 실천가이십니다. 너무나 배울 것이 많고 강사님의 끈기와 열정을 다시 한번 느끼면서 저 역시도 어떤 일에 도전하고 포기하지 않은 끈기와 열정으로 늘 노력한다면 무엇이든 꼭 이룰 수 있을 거란 자신감을 갖게 되었습니다. 교육내용에서도 많은 것을 알게 되었지만, 김 인백 강사님과 함께 교육에 참여했던 분들과의 시간이 저에게는 정말 가장 갚진 선물이 아니였나 싶습니다. 김 인백 강사님 소중한 시간 만들어주셔서 진심으로 감사합니다.
2012년 새해 1월의 마지막을 함께할 수 있었던 모든 분들께 진심으로 감사하다는 말씀을 드리며 제 옆에서 친언니처럼 편하게 대해주신 성림유화의 김 민정 상무님.. 두 아들을 둔 어머니라고 하기엔 너무나 동안이셨어요^^ 그리고 너무 많은 조언과 많은 격려와 용기를 심어주신 한국의류시험연구원에 최 범진 계장님 감사합니다.
정말 갚지고 소중했던 시간… 따뜻했던 마음 영원히 간직하겠습니다. 유익한 교육 참여할 수 있게 해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