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R서일본 신칸센 전동차 N700a계 5000번대 [하카타 종합차량소 소속 K편성]
1. 차량개요
JR도카이와 JR서일본이 공동 개발한 도카이도-산요신칸센용 N700계 중에서 JR서일본 소속 차량은 2007년부터 제작을 개시하였다. 2011년까지 총 16개 편성이 제작되었는데 도입 시점에는 3000번대 N편성으로 명명되었다. 그러나 2012년 N700A의 등장에 따라 기존 N700계에 대해서도 N700A에 준하는 성능개조를 시행하였는데 이 때 JR서일본 소속 편성들은 5000번대로 개번되고 편성기호도 K편성으로 변경되었다.
N700S의 등장에 따라 JR도카이의 N700a X편성 중에서는 초기 편성들을 중심으로 퇴역이 발생하고 있으나 서일본의 F편성들에 대해서는 아직 별다른 퇴역소식은 없는 상태이다.
2022년 12월 현재 16량 편성 16편성이 전량 하카타 종합차량소에 배치되어 여타 N700a/N700A/N700S와 함께 도카이도-산요신칸센 전 종별에서 공통적으로 운용되고 있다.
2024년부터 500계 구형차량을 교체하기 위해 N700계 K편성을 8량화 하는 것이 결정되면서 1호 편성으로 K4편성을 개조하는 공사가 시작되었다. 1~3호차, 8~11호차, 16호차를 활용하여 새롭게 8량편성으로 개조하며, 외관은 변화가 없지만 내장재가 개조되고 기존 고다마호처럼 지정석을 2+2좌석배열로 교체할 것으로 예상된다. 2026년까지 1차로 4편성을 개조, 500계 4편성을 대체하고 2026년부터 2029년까지 10편성을 2차 개조하여 500계 남은 편성과 700계 레일스타 8편성을 교체하게 될 예정이다. 새로운 편성은 P편성으로 결정되었으며 최고속도는 285km/h로 낮아질 예정이다.
2. 차량제원
데 뷔 : 2007년
길이/폭/높이 : 25000(중간차 27350) / 3360 / 3600
편 성 : 16량 1편성(14M 2T)
영업최고속도 : 285km/h(도카이도) 300km/h(산요)
기동가속도 : 2.6km/h/s
편성정원 : 1,323명(그린샤 200명)
편성중량 : 700t
궤 간 : 1435mm
전기방식 : 교류 25kV 60Hz
주전동기 : 3상유도전동기 WMT207/WMT208(305kW)
편성출력 : 305kW * 4 * 14량 = 17,080kW(16량 기준)
기어비 : 2.79
제어장치 : VVVF-IGBT인버터제어
대 차 : 고속 볼스터리스대차 / 중앙체결 디스크브레이크 탑재
동력대차 WDT207 / 부수대차 WTR7003(원형적층고무병용 차축지지식 볼스터리스 대차)
브레이크방식 : 회생병용 전기지령식 에어브레이크(응하중)
신호장치 : ATC-1 / ATC-NS
3. 운행노선
운행구간 : JR도카이 도카이도신칸센(도쿄~신오사카) 및 JR서일본 산요신칸센(신오사카~하카타) 상호직통운행
운행종별 : 운행구간 내 노조미 / 히카리 / 고다마
4. 소속기지 및 편성표
JR서일본 하카타 종합차량소 소속
16량 편성 16개 편성 256량 재적, 운용 중
5. 회원투고사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