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차량의 무게지지
2) 도로상의 요철 통과시 완충작용
3) 타이어와 도로 사이의 견인력 유지
4) 바퀴정렬의 유지
4.쇽업소버(댐퍼), 스프링, 서스펜션암이 주요 구성 요소이다. 주요 기능은 노면에서 일어나는 충격이 차체나 탑승자에게 직접 전해지지 않게 충격을 흡수하는 것과 타이어를 노면에 확실하게 접지시키는 것이다. 따라서 이 장치는 탑승자의 승차감과 차량의 조종성 및 안정성에 큰 영향을 끼친다.
구조에 따라 여러 방식으로 나누며, 가장 일반적인 것은 스트럿 방식이고 그밖에 더블 위시본 방식, 멀티식 따위가 있다. 보통 금속판과 쇽업소버로 충격을 흡수하는데, 쇽업소버는 흡수 특성을 전자적으로 제어하는 '전자제어 서스펜션'이 개발되어 쓰이고 있고, 금속판 대신 공기판을 이용하는 '전자제어 에어서스펜션'도 쓰인다. 또 판과 쇽업소버 대신 응답성이 뛰어난 유압 시스템을 채용하고, 컴퓨터로 주행 상태에 맞게 차체의 진동을 제어함으로써 주행 안정성과 조종 안정성을 꾀하는 '액티브 서스펜션'도 있다.
장착 부위에 따라 앞바퀴에 장착되는 것과 뒷바퀴에 장착되는 것으로 나누기도 하며, 앞바퀴에는 스트럿 방식, 뒷바퀴에는 리지드 액슬(rigid acsle:고정차축)과 독립식 서스펜션(IRS:Independent Rear Suspention) 이 많이 쓰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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