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
|
|
볏과 식물 담죽(淡竹)의 어린싹을 말한다. 세계에는 모두 47속, 1,200여종의 대나무가 있는데 그중 식용과 약용으로 쓰는 것은 적다.
식용하는 것은 맹종죽(孟宗竹), 섭죽(竹), 자죽(慈竹), 마죽(麻竹) 등이다. 중국에서는 겨울철의 땅속 죽순을“동순(冬)”이라고 부른다. 하순은 섬유가 성장하여 단단하기 때문에“편순(鞭)”이라고 부른다. 음력봄 3개월 간이죽순의 계절이다.
죽순은 신선한 것을 쓰지만 그외에 불린 죽순, 말린 죽순, 통조림 등으로도 가공된다. 죽순은 단백질이나 비타민, 많은 무기염을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으며 섬유소의 함유량도 풍부하다.
죽순은 콜레스테롤 수치를 내리게 하고 고혈압과 당뇨병, 비만증을 예방 치료한다. 죽순의 맛은 달고 성질은 한성이다.청열 화담(火痰) 진정의 작용이 있다.
어린아이의 담열(痰熱)이나 경기 또는 임신중의 현기증(眩氣症)에 효과가 있다. 손사막은“천금요방”에서 죽순(竹筍)은주소갈(主消渴), 이수도(利水道), 익기력(益氣力)의 효능이 있다라고 말했으며 본초강목(本草綱目)에는 어린 죽순은 불면증을 고치고 제번(際煩)과 눈을 밝게하는 작용을 한다라고 쓰여 있다.
겨울에 죽순죽을 먹으면 어린아이의 천연두가 예방된다.
① 담열과 기침 : 맹종죽의 죽순을 삶아서 먹는다.
② 위열 : 죽순을 삶아서 먹는다. 강목습유(鋼目拾遺)에 의하면 죽순은 기침을 고치고 가래를 삭힌다. 라고 쓰여있다. 한편 다른 기록에는 지병을 재발하게 한다고 하며 만성병 환자는 많이 먹지 않는 편이 좋다고하는 본초서적도 있다.
수련과 식물 연(蓮)의 땅속 줄기로 중국에서는 연뿌리를 우(藕)라고도 한다. 연의 꽃잎은 항상 짝수여서 그 땅속 줄기를 우(藕)라고 부른다. 이유는 우(藕)와 통한다.
연뿌리는 전분과 단백질과 천문동소(天門冬素)를 함유하고 있다. 당의 함유량은 아주 높아서 (19.8%) 많은 열양을 발생시킨다. 비타민C의 함유량도 많다.
연뿌리의 맛은 달고 성질은 한성이라 청열생진(生津), 양혈(凉血), 산어(散瘀), 성취해갈(醒醉解渴)의 효능이 있다.
① 열병에 의한 갈증 : 신선한 연뿌리를 생으로 먹거나 즙을 짜서 마신다. 열병치료의 대가인 청나라 시대의 오국통은 오즙음(五汁飮) 이라는 처방으로 유명하다. 이것은 연뿌리즙, 배즙, 올방개즙, 신선한 갈대의 뿌리즙, 맥동즙을 합친 것이다. 열병에 걸리면 조열(燥熱)이 폐와 위 의 진액을 손상시키므로 기침이 멈추지않고 목과 입술이 마르게 된다. 이처방은 위와 같은 증상에 효능이 있다.
② 기관지 확장에 의한 각혈 : 생 연뿌리즙을 1회에 1잔씩 마신다.
③ 상부 소화기관의 출혈 : 생연뿌리즙을 1일 2잔씩 마신다. 3~5일간 계속한다.
④ 열림(熱淋) : 생연뿌리즙, 생지황즙, 포도즙을 같은 양씩 1회에 반잔을 벌꿀을 타서 데워 마신다.
⑤ 상초의 담열 : 연뿌리즙과 배즙을 반잔씩 섞어 마신다.
⑥ 더운 날에 신선하고 어린 연뿌리의 껍질을 벗기고 얇게 썰어 먹으면 씹는 맛이 좋고 입안이 개운해진다. 청서(淸薯)생진에 아주 좋다.
⑦ 연뿌리는 또한 게의 독을 없애고 취기를 일깨운다.
⑧ 연뿌리의 마디도 약용이 된다. 그 효능은 연뿌리와 거의 같다. 약리연구에 의하면 우절은 타닌산이 풍부하며 혈관을 수축시키는 작용이 있다. 출혈때는 지혈작용을 한다. 연뿌리를 삶으면 흰색에서 보라색으로 바뀌고 그 성질도 양성에서 온성으로바뀐다. 건비(健脾), 화위(和胃), 피부근육의 생장 그리고 설사를 멈추게 하고 보익오장(補益五臟)의 작용을 한다.
연뿌리를 질냄비에 넣고 뽕나무의 작은 가지로 약한 불에 부드럽게 될때까지 푹 삶아서 꿀을 넣고 잘 섞어서 먹는다. 이것은 심장과 비장을 보하는 효능이 있다. 음허간왕(陰虛肝旺)으로 내열혈소(內熱血小) 및 피가 나는 여러가지 증상에 바짝 졸인 연뿌리즙을 계속 마시면 자연히고쳐진다. 다른 약은 먹지 않아도 된다. 노인이나 병후의 보양식품이다.
미나리과 식물 당근의 뿌리로 원산지는 중앙아시아이며 원나라 시대에 중국에 전해졌다. 당근에는 많은 양의 카로틴이 들어 있다.
당근의 황적생은 카로틴의 색깔이다. 다른 야채나 알종류, 유류도 카로틴을 함유하고 있지만 당근에는 미치지 못한다. 당근에는 또한 당(주로 자당과 포도당으로서 대부분 직접 인체에 흡수된다)과 비타민C과 미네랄도 함유하고 있다. 카로틴은 체내에서 재빨리 비타민 A로 바뀐다. 특히 노인에게는 눈을 밝게 하고 양신(養神)이 된다. 호흡기 감염의 예방치료, 신진대사의 조절, 저항력의 증강 작용이 있다.
당근의 맛은 달고 성질은 평성(平性)이다. 하기보중(下氣補中) 흉부를 이롭게 하며 위장을 윤택하게 하고 오장의 활동을 안정시킨다. 당근을 상식하면 노년기의 체질이 증강하고 질별을 예방, 치료하는 효과가 있다. 또 당근에 들어 있는 카로틴과 리그닌(lignin)은 암 예방 치료에도 효과가 있다.
① 야맹증(夜盲症) 각막건조증 : 당근과 돼지의 간을 볶아서 먹는다.
② 수두 : 당근200g, 중국 파슬리(향채) 150g, 올방개 100g, 밤 150을 달여서 복용한다.
③ 백일해 : 당근 200g, 대추(씨째) 12개에 3컵 분량의 물을 붓고 1컵 분량이 될때까지 달여서 마시다. 마시는 양에는 구애받지 말고 십여회 계속한다. 당근을 너무 많이 먹으면 전신의 피부가 노랗게 된다. 이것은 카로틴 때문이다. 먹는 것을 중지하면 2~3개월 안에 피부는 원상태로된다. 특히 건강에는 해가 없다. 당근을 볶을 때 카로틴이 파괴되기 쉬우므로 식초는 많이 넣지 않도록 한다.
가지과 식물 고추의 열매를 말하다. 고추의 맛은 맵고 성질은 열성(熱性)이다. 온중(溫中), 산한(散寒), 개위(開胃), 제습 (除濕)의 효능이 있다.
신선한 고추에는 캡사이신(capsacin)이 많이 들어 있다. 이것은 구강내의 침선을 자극해서 침의 분비를 촉진하여 식욕을 증진시킨다. 또한 위장의 점막을 자극해서 소화액의 분비를 촉진하고 위장의 유통을 빠르게 해서 음식물의 소화와 흡수를 돕는다.
신선한 고추는 비타민A, C 및 카로틴을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다. 그러나 말린 고추는 많은 비타민이 손실되어서 조미작용만을 할 뿐이다. 캡사이신(capsacin)은 심혈과 계통을 자극해서 심장의 박동과 혈액의 순환을 빠르게 한다. 고추를 먹으면 신체가 발열하고 심장의 고통이 보통때보다 빨라지며 얼굴이 붉어진다.
고추에는 거습, 제한의 작용이 있어서 습기가 많거나 한냉한 지방의 식이요법에 알맞다. 감기에 걸렸을 때 고추를 먹으면 발한을 돕기 때문에 회복에 도움이 된다. 가벼운 동상에는 고추를 끓인 더운 물로 부어 오른 환부를 씻고 고추로 만든 고유(膏油)를 환부에 바르기도 한다. 그러나 캡사이신(capsacin)을 과용하면 소화액의 과잉 분비를 초래하고 위장의 점막이 충혈하여 부종을 일으키기도 한다. 또 위장의 연동이 급격히 증가하면 위염이나 장염, 설사 구토 등을 야기한다. 이런 경우 소화기의 병 회복에는 불리하게 작용한다.
고추의 과다 섭취에 의한 심장박동수의 과도한 증가, 혈액순환의 격증 등은 심혈관병의 회복에 나쁜 영향을 미친다. 따라서 열성의 병이나 궤양(潰瘍), 만성위장염, 지루, 피부염, 결핵, 만성기관지염, 고혈압 등의 환자는 고추를 먹을 때 주의하는 것이 좋다.
백합과 식물 마늘의 비늘 줄기 인경(鱗莖)을 말한다. 신선한 마을은 단백질, 지방, 탄수화물, 수분, 비타민, 미네랄 등을 함유하고 있다. 마늘은 향균 효과가 큰식물의 하나이다. 마늘의 알리신(allicin)이라는 성분은 포도구균, 적리균, 콜레라균, 대장균, 장티푸스균, 탄저균, 진균 등에 대해 강력한 살균효과를 갖는다.
마늘은 항암작용도 하며 중국의 연구에 의하면 항암작용은 알리신(allicin)의 성분 트리살타이드에 있다. 중국의 의학잡지 대중의학에는 마늘은 혈지(血脂)를 내리고 미량원소인 설렌을 보충하기 때문에 심혈관벙의 예방 치료에 유익하며 위암, 식도암, 대장암, 유선암, 난소암, 췌장암 등의 발병률을 감소시킨다. 라고 쓰여 있다. 마늘의 맛은 맵고 성질은 온성이다.
살충, 해독, 소적(消積), 행체(行滯), 건위의 효능이 있다. 본초강목에는 마늘은 그 냄새가 지독하고 능히 오장과 눈, 귀, 코, 입 등의 7개 구멍을통하게 하고 한습을 제거하며 여러 가직 병을 낫게 하고 옹종을 없애고 육식 등의 소화불량을 고친다. 라고 쓰여 있다.
① 유행성 감기의 예방 : 마늘 두 조각을 입에 머금는다.
② 찬바람에 의한 고뿔 : 마늘, 파의 흰뿌리, 생강의 적당량을 같은 양씩 달여서 따뜻할 때 마신다. 땀을 흘리면 병이 낫는다.
③ 유행성 뇌막염의 예방 치료 : 식사 전에 생마늘을 5~10g을 먹고 2%의 소금물로 양치질한다. 이것을 1일1회, 3~5일간 계속 한다.
④ 폐결핵 : 자색 껍질의 마늘 30g과 백급분 3g을 준비한다. 마늘의 껍질을 벗기고 끓는 물에 넣고 1~1.5분정도 삶아서 꺼낸다.(표면은 부드럽지만 속은 아직 날 것인 상태) 쌀 30g을 마늘 삶은 물에 넣고 죽을 쑨다. 죽이 다되면 다시 마늘을 죽에 넣고 휘저은 뒤 먹는다. 백급분은 마늘 죽과 함께 혹은 식후에 먹는다. 이것을 1회의 분량으로 하고 1일에 2회 아침, 저녁으로 식후에 먹는다.
⑤ 진균감염의 치료 : 10%의 마늘 시럽을 마신다. 1세이하는 3~5cc, 2세이하는 5~8cc, 1일에 3~4회 마신다. 각종 비타민과 함께 마시면 좋다.
⑥ 고혈압 : 매일 아침 공복에 당초마늘(설탕과 식초로 절인 마늘)을 1~2개 먹고 소량의 식초를 마신다. 10~15일간 계속하면 혈압을 내릴수 있다.
⑦ 설사 : 마늘 2개를 약한 불에 삶아서 먹는다. 마늘은 0.2%의 휘발유를 함유하고 있어서 매운 맛과 강한 냄새가 난다. 마늘에는 백리일해(白利一害)가 있다. 라고 흔히 말하듯이 일해(日害) 즉 한가지 해(害) 는 지독한 냄새가 난다. 이 냄새를 없앨수 있는 효과적인 방법은 마늘 먹은 뒤 당귀를 한조각 입에 머금든가 또는 찻잎을 약간 입에 머금고 씹거나 대추를 먹는다. 본초강목에는 마늘을 장기간 복용 하면 간과 눈이 손상된다. 음허화왕(陰虛火旺) 사람이나 귀(耳), 눈(目), 입(口), 이(齒), 혀(舌)에 병 이 있는 사람은 마늘을 피하는 것이 좋다.
참외과 식물 오이의 열매를 말한다. 오이는 중국에서는 황고(黃瓜)라고 쓰지만 원래는 호과(胡瓜)라고 불렀다. 장건이 서역에서 가져왔기 때문에 이런 이름이 생겼다. 수나라 대엽 4년(608) 돌아가신 높은 이의 이름과 중복되는 것을 피하기 위해 황과로 고치면서 오늘에 이르고 있다.
오이의 수분 함유량은 96%에 이르는데 이양은 야채중에서 가장 많이 오이를 날로 먹으면 소서(消薯) 해갈의 작용이 있다. 오이의 마롱산(marron酸)은 체내의 당류가 바뀌는 것을 억제함으로써비만 감량이나 정상적인 생리기능을 유지하는 작용을 한다. 중의학은 오이의 약용가치에 대해 깊이 연구를 해왔다.
본초강목에는 오이의 맛은 달고 성질은 한성이다. 청열(淸熱), 해갈(解渴), 이뇨(利尿)의 작용이 있다. 라고 쓰여 있다.
오이의 잎과 줄기에는 청열, 이수, 제습, 청장(淸腸), 진통 등의 효능이 있다.
① 어린아이의 발열과 설사 : 어린 오이를 10개정도 벌꿀과 함께 복용
② 목의 부기와 통증 : 잘 익은 오이의 씨를 도려내서 씨가 있었던 부분에 망초를 넣고 그늘에서 말린다. 분말 로 만들어 하루에 수회씩 환부에 세차게 내뿜는다.
③ 결막염 : 잘 익은 오이의 속을 파내고 망초를 가득 채워서 시원한 곳에 매달아 놓고 그늘에서 말린다. 망초가 점차 스며 나오면 그것을 짜내고는 직접 눈에 방울을 떨어뜨린다.
④ 복수 : 오이 2개를 둘로 쪼갠다. 절반은 식초로, 절반은 물로 삶는다.양쪽 모두 씨째 부드럽게 될 때까지삶아서 공복에 양쪽을 모두 먹는다.
⑤ 땀띠 : 신선한 오이 500g을 둥글레잘라서 환부에 문지른다.
⑥ 벌에 쏘였을 때 : 익은 오이즙을 하루레 수시로 환부에 바른다. 통증을멈추게 하고 부기를 가라앉힌다.
⑦ 백간풍 : 신선한 오이를 찧어서 즙을 짜내고 붕사 분발을 적당량 섞어서 1일 3회 환부에 바른다.
오이의 줄기는 혈관을 확장시키고, 심장 박동을 낮추고 혈압과 콜레스테롤 수치를 내리는 작용을 한다. 오이 머리 부분의 맛은 쓰지만 그 성분은 쿠쿠르비타신 A, B, C, D이다. 동물 실험에서 쿠쿠르비타신(cucurbitacin)은 항암작용을 할뿐만 아니라 독성이 낮다는 것을 알 게 되었다. 오이의 성질은 한량(寒凉)이므로 위한(胃寒) 및 만성기관지(慢性氣管支) 환자는 먹지 않는 것이 좋다.
백합과 식물 부추의 잎으로 중국에서는 오랜 역사를 가진다. 내경에는“오채(五菜)에 상당한다.”라고 쓰여 있다. 장생구(長生)라는 이름도 있다. 부추는 유화물(硫化物)이나 배당체, 고미질(苦味質), 단백질, 탄수화물, 비타민C, 칼슘, 인, 칼륨, 소량의 아트륨을 함유하고 있다. 냄새가 강해서 볶거나 만두의 속으로 해서 먹는다. 부추의 맛은 맵고 성질은 온성이다.
온양(溫陽), 해독하기, 산혈, 통변 등의 효능이 있다. 흉비(胸)의 통증, 반위(反胃), 구토, 신장의 양기부족에 의한 허리의 냉병과 통증, 타박상, 설사, 음식을 잘못 먹는 경우 등에 효능이 있다.
① 흉비의 급격한 통증 : 생부추 또는 뿌리 2,500g을 찧어서 즙을 낸 다음 소량씩 먹는다.
② 반위 : 부추의 착즙 100g, 우유 1잔, 생강의 착즙 25g을 섞은 후 데워서 마신다.
③ 설사 : 부추와 붕어를 푹 삶아서 먹는다.
④ 소갈인음 : 부추의 싹 150~250g을 볶는다. 또는 푹 삶아서 복용. 소금은 넣지 않지만 간장은 넣어도 된다. 5kg까지 복용하면 그만 둔다. 이것은 대단히 효과가 있다. 단 청명(춘분에서 15일 후) 지나면 먹지 말 것.
⑤ 타박상어혈종통(打撲傷瘀血腫痛) : 신선한 부추와 밀가루를 3:1의 비율로 찧어서 죽모양으로 만들어 1일 2회 환부에 바른다.
⑥ 음도부진(陰道不振) : 신선한 부추 와 밀가루를 3:1의 비율로 찧어서 죽모양으로 만들어 1일 2회 환부에 바른다.
⑦ 음도부진(陰道不振), 허리, 무릎의 냉통 : 부추의 흰부분 400g, 호두 100g을 참기름으로 잘 볶아서 한달 동안 계속 복용 부추는 섬유소가 많이 들어 있어 소화되기 어렵다. 습관성 변비에는 아주 적합, 소화부량, 위장병에 걸린 사람에게는 부적합. 중국의 민간에는 봄에 향기가 좋고, 여름에 고약하다. 비장과 위를 상하게 한다. 라고 말한다.
가지과 식물 가지의 열매를 말한다. 가지는 혈관을 맑게 유지하는데 필요한 비타민P를 많이 함유하고 있다. 또 단백질의 함유량도 높으며 혈중의 콜레스테롤을 낮게 억제한다. 노인에게 아주 적합하며 혈관의 경화와 출혈성 질병에 걸린 사람은 가지를 보조식품으로 먹으면 좋다. 가지의 맛은 달고 성질은 양성이다.
청열, 활혈, 소종의 효능이 있다. 전남본초에는 산혈(散血)하고 유방의 통증을 없애고 소종, 관장의 작용이 있다. 태운 재를 미음에 넣어서 마시면 장풍에 의한 하혈 및 내치 출혈을 고친다. 라고 쓰여 있다.
① 장풍에 의한 하혈 : 꼭지가 붙은 가지를 구워서 가루로 만들어 이것을 매일 공복에6g씩 따뜻한 술과 함께 마신다.
② 유방의 살갗이 튼데 : 늦가을의 가지를 그늘에서 말려서 구운 것을 가루로 마든다. 그후 물을 섞어서 환부에 바른다.
③ 피부궤양 : 가지를 쪄서 부순 분말에 물과 용뇌(龍腦)를 넣고 혼합해서 환부에 바른다.
가지의 요리법은 부드럽게 찌거나 기름으로 볶거나 굽든지, 삶든지 혹은 소금에 절이든지 아주 많다. 여름에 가지를 먹으면 청화, 땀띠에 의한 종기, 변비, 치질 출혈에 효능이 있다.
본초강목에는 가지는 한성에 속하므로 너무 많이 먹으면 복통을 일으키고 설사를 한다. 부인의 자궁을 손상시킨다. 라고 쓰여 있다. 만성설사, 소화불량인 사람은 많이 먹지 말 것.
미나리는 샐러리와 근채가 있으며 독특한 향기를 가지고 있다. 미나리는 근채염기를 함유하고 있어서 혈압을 내리는 작용을 하므로 초기의 고혈압 치료에 효과가 있다. 미나리의 맛은 달고 매우며 성질은 양성이다. 청열, 이수의 효능이 있다. 천금요방에는 "근육을 튼튼하게 하고 복열을 없애고 다섯가지의 기생충병을 고친다. 생채로 찧은 착즙1되를 1일에 2회 마신다. 식치(食治) 라고 쓰여 있다.
① 소변시의 임통 : 미나리의 흰뿌리 부분의 잎을 없애고 잘게 찧어서 샘물 정수에 섞어 마신다.
② 소변출혈 : 미나리의 착즙을 1일 600~700cc 마신다.
③ 당뇨병 : 미나리 500g의 착즙을 끓여서 마신다.
④ 고혈압 : 어린 줄기를 찧어서 그 착즙을 1일 2회, 1회에 반컵씩 마신다. 한편 샐러리의 맛은 달고 쓰며 성질은 양성이다. 평간(平肝), 청열(淸熱), 거풍(去風) 이습의 효능이 있다.
⑤ 고혈압 : 샐러리의 착즙에 같은 분량의 벌꿀을 넣고 1회 40cc씩 1일 3회 마신다. 혈청 콜레스테롤을 내리게 한다.
⑥ 유미뇨(乳 尿) : 녹색 샐러리의 밑둥 줄기(뿌리채) 10개를 1회에 500cc의 물에 넣고 센불로 200cc가 될 때까지 달인다. 1일 2회 공복에 마신다. 겨울과 봄에 미나리의 어린 줄기를 요리해서 오랫동안 계속 먹으면 청화의 작용이 있어서 음허화왕에 적합하다. 그러나 위가 허약해서 만성설사는 많이 먹지 말 것.
명아주과 식물 시금치는 췌장의 분비작용을 촉진하고 소화를 촉진하며 활장의 작용을 한다. 만성췌염, 변비, 치질 출혈에 적합하다. 시금치의 맛은 달고 성질은 양성이다. 양혈(養血), 지혈(止血), 염음, 윤조의 효능이 있다. 맹선은 오장을 이롭게 하고 통위장열하고 주독을 푼다. 단석을 마신 사람에게 적합하다. 본초강목에 기록되어 있다. 오랫동안 변통이 없고 치질인 사람은 시금치를 상식하는 것이 좋다. 항문의 활동을 원활하게 해서 자연히 통변이 잘된다.
① 당뇨병 : 시금치의 뿌리와 계내금(鷄內金)을 같은 분량으로 분말로 만들어 밥과 함께 1일 3회 먹는다.
② 변비 : 신선한 시금치를 뜨거운 물에 데쳐서 참기름으로 무친다. 1일 250g을 먹는다.
③ 코피육혈 : 신선한 시금치 250g을 데쳐서 먹는다. 시금치의 결점은 수산의 함유량이 높고 떫은 맛이 있으며 음식물 중의 칼슘과 철의 흡수를 방해한다는 것이다. 수산은 칼슘염과 결합하면 수산 칼슘의 결정을 만든다. 이로 인해 신염의 환자가 먹으며 관형 및 염류의 결정이 증가해서 오줌이 탁해진다. 신염과 신결석의 환자는 먹지 말 것.
시금치를 많이 먹으면 치아의 발육에 방해가 되므로 어린이에게 줄때는 반드시 끓은 물에 데쳐서 준다. 비허로 설사는 자는 먹지 말 것.
평지과 식물 갓의 부드러운 줄기를 말한다. 개자채는 탄수화물이나 칼슘, 인, 비타민C 등을 함유하고 있다. 개자채의 맛은 맵고 성질은 온성이다. 청폐활담, 온중, 이기의 효능이 있다.
① 옻칠에 의한 소양 증상 : 개자채를 달여서 환부를 씻는다.
② 잇몸 부은데, 문드러짐 : 개자채의 줄기를 불에 말려서 가루를 낸다. 이분말을 되풀이 해서 환부에 바른다.
③ 만성기침 끈기가 없는 가래 : 개자채 50g을 달여서 마신다.
신선한 개자채는 맵다. 너무 많이 먹으면 눈이 흐려진다고 한다.
배추의 미네랄과 비타민의 함유량은 무와 같은 정도이다. 녹황색 야채에는 미치지 못하지만 칼슘과 비타민C는 배추와 같은 시기에 거두는 사과나 배에 비해 6배 이상 들어 있으며 비타민B2의 함유량도 3~4배 많다. 성인은 1일 400g의 배추를 먹으면 필요한 비타민C를 섭취할 수 있다. 배추에 들어 있는 미세한 양의 원소 중 아연의 함유량은 야채류에서 상당히 높아서 살코기나 알종류보다 많다. 아연은 인체에 대단히 중요하며 어린아이의 성장, 발육을 촉진하고 정자의 활력을 강하게 하고 외상을 빨리 아물게 하는 효능이 있다. 그외에도 아연은 암이나 심혈관병, 당뇨병, 노쇠를 방지하는데 도움이 된다. 중추신경의 활동과 밀접한 관련을 맺고 있는 망간이나 조혈을 촉진하는 구리도 배추에 풍부하게 들어 있다. 물리브덴도 배추에 많이 있는데 이것은 체내에서 니트로소아민(nitrosoamine)의 형성을 저지하여 암을 방지하는 작용을 한다. 배추의 옛이름은 숭( )이다. 파르스름한 배추를 고아(高雅)라고 부르고 겨울의 부족한 시기를 잘도 견디어낸 배추는 송지조(松之操)라고도 한다. 배추의 맛은 달고 성질은 평성과 담화이다.
양위익인(養胃益人)의 효능을 가지지만 치료효과는 비교적 약하고 오래 먹어도 부작용은 없다. 본초강목에 의하면 배추잎을 잘게 찧어서 바르면 옻이 오른 상처를 고칠 수 있다. 하고 또 기허로 위가 냉증인 사람은 과식하면 오심구토한다. 기가 강장한 사람에게는 적합하다. 배추씨는 약용으로 쓰인다. 본초강목에는 가루를 기름에 개어 머리에 바르면 발모를 촉진한다고 한다.
갈매나무과 식물 대추의 신선한 열매를 햇볕에 말린 것을 말한다. 껍질이 빨개서 간조(干棗) 혹은 홍조(紅棗)라고도 한다. 대추는 과육의 맛이 부드럽고 달며 열매의 크기에 비해 씨는 작다. 또 껍질이 얇고 과육이 많다. 영양이 풍부해서 가아식량으로 쓰이고 질병의 치료나 장생식품으로도 알려져 있다. 신선한 대추는 과육이 91%이다.
대추의 단백질은 배보다 약12배 많으며 지방과 당분은 배의 약2배 정도이다. 또 인과 칼슘은 다른 과일에 비해 3~13배 많다. 비타민P는 다른 과일보다 많다. 특히 비타민C의 함유량은 극히 높으며 100g 400~600mg이 들어 있다. 대추의 맛은 달고 성질은 평성이다. 보익비위(補益脾胃), 양혈(養血), 안신(安神)의 효능이 있다. 옛날부터 대추는 혈맥을 자양시키고 비위를 강건하게 하는 최고의 식품이라고 알려져 왔다. 신농본초경에는 기와 진액의 감소를 보충한다.
오래 먹으면 몸이 가뿐해지고 장수하게 된다. 라고 쓰여 있다. 맹선은 "삶아서 먹으면 위장을 자양하고 비위를 증강한다." 라고 말했다. 비위허약, 기혈부족, 빈혈, 폐결핵에 의한 기침, 사지의 무력감과 불면, 알레르기성 붉은 멍, 혈소판의 감소, 간염, 고혈압 등에 효과가 있다. 고대의 처방에 "감맥대조탕"이 있다. 이것은 대추5개 부소맥 30g, 구감초9g을 달여서 마시는 것이다.
갱년기 여성의 굉열,발한, 정신불안정, 정서불안정 등을 억제 조절한다.
① 비위의 허약, 권태감, 빈혈, 정서불안정 : 대추 10~20개를 달여서 늘 먹는다.
② 허번(虛煩)에 의한 불면 : 대추 20개, 파흰뿌리 약간을 달여서 마신다.
③ 비(非) 혈소판 감소성 붉은 멍 : 대추 15개를 1일 3회 달여서 복용
④ 급성, 만성간염, 간병변에 의한 혈청 트랜스아밀라제의 활성이 높은 경우 : 대추, 땅콩, 빙설탕 각각 35g을 준비하여 먼저 땅콩을 달인 후 대추와 빙설탕을 넣는다. 매일 자기 전에 복용하는데 30일을 한번의 치료기간으로 삼고 치료를 계속한다.
⑤ 고콜레스테롤 혈증 : 대추와 미나리뿌리를 달여서 늘 먹는다.
⑥ 만성탈항 : 대추130g, 진초 350g을 식초가 없어질때까지 푹 졸인 다음 대추를 꺼내서 먹는다. 최근 대추가 항알레르기 반응 중추신경의 억제, 보간(補肝), 강장, 콜레스테롤의 저감, 암세포의 억제 등과 같은 작용을 한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이것은 대추의 새로운 효능이다. 위가 더부룩하거나 습담(濕痰)의 증상이 있는 사람은 이것을 피하는 것이 좋다. 또 장의 기생충, 위장의 식체, 치통을 가진 사람도 먹지 않는 것이 좋다. 생선과 같이 먹으면 복통을 일으키는 일이 있다.
참외과 식물 수박의 열매로서 수박은 모든 참외중에서 과즙이 가장 풍부하여 수분이 96.7%를 차지한다. 수박의 과즙은 영양가가 높으며 몸이 필요로 하는 여러 당분을 함유하고 있다. 이를테면 대량의 포도당, 자당, 과당 및 여러 비타민과 미네랄 등이다. 여름 무더위 속에서 인간은 땀으로 열을 발산하여 체내의 수분을 많이 소모하므로 갈증을 느낀다. 수박은 달고 입에 닿는 느낌이 상쾌해서 더위를 쫓고 열에 의한 갈증을 풀어준다. 또 이뇨작용을 하여 소변으로도 열을 내리기 때문에 "천연의 백호탕"이라고도 불린다. 또 여름을 타서 생긴 식욕부진에 의한 영양부족도 수박으로 보충할 수 있다.
수박은 고열에 의한 목의 갈증, 정신불안정, 고혈압, 구토, 일본뇌염 등에 치료 효과가 있다. 민간의 속담에 "무더위의 수박에는 약이 필요없다."라고 한다. 이것은 더운날의 수박은 대단히 몸에 좋다는 것을 말한다. 수박의 맛은 달고 성질은 한성이다. 청열, 해서, 제번(除煩), 지갈(止渴), 이뇨(利尿)의 효능이 있다. 상식하면 소화를 돕고 식욕을 증진시킨다. 또 대사를 촉진하고 몸을 자양하는 효능이 있다.
식물 본초에는 다음과 같이 쓰여 있다. "수박은 황달을 치료한다." 수박을 먹으면 소변과 대변이 순조롭게 통한다. 오줌의 양의 증가는 담즙색소를 감소시키고 대변의 순조로움은 담즙의 정체를 없앨 수 있다. 또한 수박은 혈압을 내리고 신장의 염증을 해소한다. 수박의 과즙을 가공한 한방약은 3도이내의 화상에 효과 있다. 수박은 여러 가지 한방약의 주요성분이다. 이를테면 청화, 화담, 생진, 지갈의 효능을 가진 서과고(西瓜膏) 목의 부기와 통증을 없애는 서과상(西瓜霜) 등이 있다.
① 구내염 : 수박의 시럽을 조금씩 마신다. 또 수박의 과육을 말린 뒤 소금에 절이거나 또는 간장에 절여서 먹는다. 이것은 입, 혀의 짓무름과 결막염에 효과가 있다.
② 화상 : 익은 수박의 과육과 과즙을 유리병 속에 밀봉해서 3~4개월 보존한다. 신맛이 날 무렵에 걸러서 사용한다. 상처를 소금물로 소독한 후 이수박의 즙을 솜에 적셔서 상처에 바르거나 붙인다. 하루에 여러번 붙인다. 수박껍질의 푸른 부분을 한방약에서는 서과취의(西瓜翠衣)라고 한다. 이것은 약용으로 여러 가지 효과가 있으며 껍질의 흰 부분은 서과피(西瓜皮)라고 한다. 서과피의 맛은 달고 성질은 양성으로 열매 부분과 같으며 이수(利水), 퇴종(退腫) 등의 독특한 치료 효과가 있다. ③ 신염에 의한 부종 : 두껍게 벗겨서 말린 수박껍질 40g, 백모근 60g에 물을 붓고 달여서 1일 3회로 나누어져 마신다.
④ 풍화치통 : 수박껍질을 옥외에서 하루 동안 바람에 말린 다음 분말로 만든다. 여기에 용뇌를 넣고 아픈 부위에 붙인다.
⑤ 고혈압 : 신선한 수박의 과즙 또는 수박껍질을 물에 삶아서 복용하든가 말린 수박껍질 35g에 초결명 20g을 넣고 달여서 차 대신에 마신다.
⑥ 심장과 신자의 부종 : 수박껍질(싱싱한 것 70g, 말린 것 40g)을 달여서 마신다.
⑦ 더위 먹음에 의한 현기증, 무력감, 갈증에 의한 구토 : 수박을 찧은 즙을 1회에 300g을 마신다.
⑧ 당뇨병 : 수박껍질, 동과피 각각 30g을 물에 달여서 1일 3회 복용한다. 서과자(수박씨)의 맛을 달고 성질은 평성이다. 단백질, 지방을 함유하고 있다. 본초강목에는 청폐 윤장 화중 지갈의 작용을 한다. 라고 쓰여 있다. 옛처방에는 서과자 25g을 약간 진하게 끓여서 맛을 우려내어 마셨더니 각혈, 기침을 고쳤다는 기록이 있다.
⑨ 임부 및 노인성 변비 : 서과자 15g을 찧어서 부드럽게 하고 당밀 15g과 물을 적당량 붓고 30분 정도 약한 불로 삶아서 1일 1회 복용한다.
수박은 여름에 일반 사람들이 좋아하는 것 중의 하나인데 그 성질은 한량이며 많이 먹으면 적한조습(積寒助濕)이 된다. 이시진(본초강목 저자)은 다음과 같이 말했다. 수박은 생냉에 속하며 옛날부터 사람들을 즐겁게 해주었고 마음에 상쾌한 물을 뿌려준다. 그러나 그 상쾌함에 빠지면 어느새 비장을 손상시키고 습의 해를 야기시킨다. 비위가 허한하여 설사 기미가 있는 사람은 너무 과식하지 말 것
바나나는 열대, 아열대에서 생산되며 향기가 좋고 영양이 대단히 풍부하다. 본초강목에는 바나나는 잎을 떨어뜨리지 않는다. 한 장의 잎이 성장하면 다른 한 장이 시든다. 그러므로 초(蕉)라고 한다. 그 과육은 꿀처럼 달고 4~5개만 먹어도 배가 부르다. 입에 단맛이 남기 때문에 감초라고 불렀다.라고 쓰여 있다. 바나나는 단백질, 지방, 당분, 미네랄, 칼로틴, 비타민B군 및 펙틴이 많이 들어 있다. 그중에서도 단백질이 배의 12배, 지방과 인은 배의 6배이다.
1982년 영국의 고혈압병의 연구자가 바나나 산지인 아프리카에서 유행병 조사를 한 결과 1년내내 바나나를 먹는 원주민은 고혈압에 걸리지 않는 것을 발견하고 관심을 가졌다. 장기간의 걸친 임상시험의 결과 바나나에는 강압약과 같은 정도의 치료효과가 있으며 가볍거나 중간 정도의 고혈압 환자의 증세를 약화시키는 것을 알았다. 또 바나나에는 여러 종류의 비타민외에 나트륨의 양이 낮아서 콜레스테롤이 없고 천연 당분도 비교적 많다. 이로 인해 바나나를 많이 먹어도 살이 찌는 일은 없다. 그리고 무엇보다도 바나나는 혈압을 내리는 칼륨이온을 제공한다. 칼륨이온은 나트륨이온에 의한 혈압상승과 혈관의 손상을 억제한다는 것이 증명되었다. 바나나의 칼륨은 100g중 472mg인데 이것은 과일중에서 최고치이다. 칼륨은 체내의 산과 알칼리의 균형을 유지하고 인간의 심근기능을 개선하는 등의 효과가 있다.
신장이 건강하다면 고혈압, 심장병의 환자에게 바나나는 유익한 식품이 된다. 바나나의 맛은 달고 성질은 한성이다. 청열, 윤장, 윤폐 해주의 효능이 있다. 일용본초에는 생식은 어혈을 흩어지게 하고 베인 상처를 아물게 하고 술독을 풀어준다.
말린 바나나는 기열번갈(肌熱煩渴)을 풀어준다. 라고 쓰여 있다. 본초구원에는 지갈, 윤폐, 술독을 풀고 청비활장의 효능이 있다고 쓰여 있다.
① 치질 및 혈변 : 바나나 2개를 껍질째 약한 불로 삶아서 껍질째 먹는다.
② 변이 굳거나 변비 : 매일 아침 공복에 바나나 1~2개 먹는다.
③ 만성기침 : 바나나 1~3개를 빙설탕으로 삶아서 하루에 한두번씩 며칠 계속해서 복용한다.
④ 고혈압, 동맥경화, 관상동맥, 심장 질환 : 매일 바나나를 3~5개씩 먹는다. 또는 바나나차를 마신다.(차는 50g의 바나나를 분쇄해서 같은 양의 찻잎과 설탕을 적당량 넣어서 만든다) 1일 3회 한컵씩 마신다. 바나나의 성질은 한성이어서 활장, 통변을 돕느다. 변비는 노인에게 흔히 볼 수 있는 것이므로 이와 같은 사람은 약을 먹지 않아도 적당량의 운동과 바나나를 사용하면 효과를 얻을 수 있다. 단, 비허로 연(軟便)인 사람은 많이 먹지 않는 것이 좋다.
감과 식물 감의 열매로 중국이 원산지이며 대략 2천년동안 재배되고 있다. 감에는 단백질, 지방, 당분, 전분, 펙틴, 타닌산, 여러 비타민, 칼슘, 인, 철 등이 들어 있다. 그중에서도 비타민C와 당분은 다른 과일보다 2~3배 많다. 감은 과일로서뿐만 아니라 병의 치료에 좋은 약으로도 쓰인다. 감의 맛은 달고 떫으며 성질은 한성이다. 청열거번, 지갈, 생진, 윤폐, 화담, 건비, 삽장( 腸), 설사 멈춤, 지혈의 효능이 있다. 감은 혈압을 내리고 치질의 종기와 통증을 완화시킨다.
① 열갈, 구내염, 기침, 각혈 : 감 2~3개를 껍질을 벗겨서 먹는다.
② 고혈압 : 중풍기가 있을 때 감의 착즙 사칠을 우유 또는 미음에 섞어서 1회에 다기 주발의 절반씩 먹는다. 구급할 때 사용함③ 혈뇨 : 신선한 감, 검은 콩, 소금을 각각 적당량씩 넣어 함께 삶아서 먹는다.
④ 반위, 구토 : 말린 감 3개를 꼭지가 붙은 채 으깨어서 술과 함께 먹으면 아주 효과가 있다. 다른 약과 함께 먹지 말 것.
⑤ 지방성 갑상선종 : 덜 익은 감의 착즙을 복용한다. 감의 종류는 아주 많다. 감을 가공해서 만든 곶감에는 윤폐, 삽장, 지혈 등의 효능이 있다. 치질, 열항, 혈변, 각혈에도 효과가 있다. 본초강목에는 장벽을 고치고 숙혈을 없애고 적열을 풀어준다. 라고 쓰여 있다. 곶감의 표면에 하얀 가루가 나온다. 이것을 시상이라고 한다. 맛은 달고 성질은 양성이다. 시상에는 청열, 윤조, 화담의 효능이 있다. 폐의 열조에 의한 해담, 갈증에 의한 목의 통증, 구강의 혀의 종기, 각혈, 토혈, 소갈 등에 효과가 있다. 구강염이나 정강이의 종상에도 이것을 바른다. 감꼭지의 맛은 달고 떫으며 성질은 평성이다. 무독이며 주강 역기에 쓴다. 또한 해역증에도 좋다.
⑥ 위한기역에 의한 딸꾹질 : 감꼭지 20g을 잘게 분말로 만들어 노주에 타서 마신다. 또는 생강즙, 설탕을 같은 분량씩 넣어 약한 불로 삶아서 마시면 아주 효과가 있음⑦ 혈소판 감소성 자반과 위출혈, 폐결핵의 각혈 : 감잎 35g을 1일 1회 복용한다.
신선한 감은 사람들이 아주 좋아하는 과일의 하나이지만 감에 들어 있는 타닌산을 과다 섭취하면 떫은 감각이 남아서 혀가 저린다. 또 장액의 분비도 감소해서 대변이 굳어진다. 이외의 타닌산은 철과 결합해서 철의 흡수를 방해한다. 철결핍성 빈혈이 있는 사람은 감을 먹지 말 것. 고대문헌에 의하면 감을 게와 함께 먹으면 복통을 일으키고 설사를 한다. 도경본초 식성을 보면 감과 게는 모두 한성이다. 성분으로 볼 때 감의 타닌산이 게의 단백질을 만나면 딱딱하게 응고해서 위와 장에 남게 되고 이로 인해 구토와 복통, 설사를 일으킨다.
장미과 식물 배의 개량 품종의 열매로 배는 중국이 원산지이며 약 이천년의 역사를 가지고 있다. 중국의 남북전역과 한국배도 볼 수 있으며 품종이 다양하고 생산량이 많다. 배에는 수분이 85% 가까이 되고 과당이 6.0~9.7%, 포도당이 1.0~3.7%, 자당이 0.4~2.6% 각각 들어 있다. 100g당 칼슘이 5mg, 인이 6mg, 철이 0.2mg, 비타민C가 4mg이 들어 있다. 이외에 단백질, 지방, 카로틴, 비타민B1과 B2 사과산 등도 들어 있다. 배의 맛은 달고 약간 시며 성질은 양성이다. 생진, 제번, 지갈, 자음, 윤폐, 지해, 청열, 사화, 화담의 효능이 있다. 당본초에는 열과 기침을 억제하고 갈증을 멈추게 한다. 본초강목에는 윤폐, 양심, 소담강화하여 창독과 술독을 푼다. 본초통현에서는 날로 먹으면 육부의 열을 제거하고 삶아서 먹으면 오장을 음을 더한다.
① 소갈 : 배를 잘게 썰어 찧어서 그즙을 짜서 마시거나 배를 장시간 삶아서 설리고(雪梨膏)로 만들어 매회 10~15g 1일 2~3회 마신다. 또 배와 꿀을 오랫동안 삶아서 병에 넣어 보존해 둔다. 차대신 끓인 물 또는 끓여서 식힌 물을 타서 마신다.
② 열병 음주후의 갈증 : 배와 올방개의 과즙, 갈대 뿌리즙, 맥문동즙, 신선한 연뿌리즙을 같은 분량씩 혼합해서 마신다.
③ 폐열에 의한 기침 : 껍질째 잘게 썰어서 빙설탕을 넣고 약한 불로 삶아서 마신다. 또는 배의 과핵을 도려내고 패모 3g을 넣고 배껍질로 덮어 30분, 1시간 정도 찐다. 즙은 마시고 배는 먹는다. 백일해 환자는 배에 마황 1g을 넣고 찐다. 복용시는 마황을 제거한 후 배는 먹고 즙은 마신다. 허화로 기침을 하면 위의 방법으로 배속에 벌꿀 60g을 넣고 쪄서 자기전에 마신다.
④ 식도암 : 배의 과즙과 모유, 사탕수수즙, 갈대뿌리즙, 어린아이의 소변, 죽력을 복용한다.
⑤ 간양상항(肝陽上亢) 또는 간화왕(肝火旺)에 의한 현기증 : 신선한 배를 계속 먹는다.
⑥ 목이 쉰데 : 설리의 즙을 천천히 마신다.
⑦ 인후열, 붉은 종기의 열과통증, 연하(嚥下)곤란 : 신선한 사리(沙梨) 배를 껍질째 미초(米酢)에 담가둔 후 부드럽게 찧어서 즙을 짜내서 아침, 저녁으로 천천히 마신다.
⑧ 장염, 이질에 의한 설사와 복통 : 신선한 배를 60g을 찧어 달여서 1일 3회 마신다.
18. 석류(石榴)
석류과 식물 석류의 열매로, 석류꽃은 노란색과 붉은 색의 두가지가 있으며, 열매는 단맛과 신맛의 두 종류가 있다. 단것은 식용으로, 열매 신것은 일반적으로 약용으로 한다. 석류의 열매에는 당분, 단백질, 지방, 비타민C, 칼슘, 인, 칼륨 등이 들어 있다. 그 껍질에는 타닌, 알칼로이드(alkaloid) 울손 등이 들어있다. 석류에는 수렴작용(收斂作用), 세균억제, 항바이러스 작용이 있고, 석류껍질에는 촌충의 살충작용도 있다.
석류의 맛은 달고 시며, 성질은 온성이다. 삽장(澁腸), 지혈(止血), 지해의 효능이 있다.
① 만성설사, 혈변 : 묵은 석류를 불에 태워서 분말로 빻아 매일 10~12g 씩 죽과 함께 먹는다.
② 폐결핵의 기침, 노인의 만성 기관지 염 : 아직 덜 익은 신선한 석류를 1 개씩 매일 잠들기 직전에 씨를 빼고 먹는다.
③ 인후염, 구강과 혀의종기 : 신선한 석류 1~2개를 껍질을 벗겨서 씨를 제거하고 으깨어서 부드럽게 만들어 끓는 물에 담근다. 물이 식으면 매일 여러번 이 물로 양치질 한다.
④ 입의 갈증, 목이 쉰데 : 신선한 석류 1~2개의 씨를 제거하고 천천히 먹는다.
⑤ 실금(失禁) : 신맛이 있는 석류를 태워서 1일 6g씩 복용한다.
⑥ 손발의 무좀, 어린아이의 습진 : 석류껍질(건조가 된 것) 60~150g에 물을 붓고 달인다. 하루에 여러번 환부에 바르거나 씻는다.
⑦ 하혈, 대하 : 석류껍질 90g을 물에 삶아서 벌꿀에 넣어서 복용한다.
⑧ 촌충, 회충 : 석류껍질과 빈랑(檳)을 각각 같은 양씩 분말로 만들어 1일 2회 6g씩 복용
⑨ 탈항(脫肛) : 석류껍질과 오래된 벽의 흙에 백반(白礬)을 약간 넣고 삶아서 환부를 훈기로 씻는다. 그런 다음 다시 오배자(五倍子)을 볶아서 가루로 만들어 환부에 바른다.
⑩ 화농성 종이염 : 석류껍질을 터질때까지 볶아서 가루로 한 다음 귓속에 불어 넣는다. 신선한 석류는 허기를 막고 막증의 병을 고치고 취기를 깨우는 효과가 있다. 주스나 과실주가 되기도 한다. 석류를 너무 과용하면 폐와 치아를 손상할 수 있다.
※ 추리고(秋梨膏) 백성탈, 계란 흰자위, 벌꿀 달여 만든 것. 가래와 기침을 멈추게 하는 한방약
밤나무과 식물 밤의 종자이다. 여씨춘추(呂氏春秋)에 진, 한시대 이전의 옛날부터 사람들은 밤을 심고 길러왔다고 기록되어 있다. 기아식(飢餓食) 이외에도 양위(養胃), 건비(健脾), 보신(補腎), 강근(强筋), 활혈(活血) , 지혈의 작용이 있다.
밤은 당분, 단백질, 지방, 탄수화물, 전분, 비타민C, 지방산 등의 화확 성분을 함유하고 있다. 밤은 목본식물(木本植物)의 곡물이다. 명의별록에는 밤을 상질의 약으로 간주했다.
밤의 맛은 달고, 성질은 온성이다. 익기(益氣), 후장위(厚腸胃), 보신기(補腎氣) 작용을 하고 허기(虛氣)를 면하게 한다. 라고 기록되어 있다. 천금요방(千金要房)에는 생식은 불편한 허리와 다리를 치료한다.
허리와 다리가 기력을 잃어 움직이지 못하는 노인이 우연히 밤나무밑에 생밤을 여러되 먹은후 보통 사람처럼 걸었다. 식물본초에 어린아이의 허약한 다리와 무력(無力)을 고친다. 3~4세 인데도 아직 걷지 못할때 생밤을 먹인다. 밤을 생식하면 토혈, 비혈(鼻血), 혈변(血便)이그친다.
도경본초에는 반송이속의 밤알을 율설(栗楔)이라고 한다. 활혈이 특히 효과가 있다. 중국의 유명한 활혈단(活血丹)은 밤을 주성분으로 하는 약이다. 근육 또는 근섬유가 급격히 수축되어 끊어진데 골절, 종기의 통증, 어혈, 반위, 설사 등에 효과가 있다.
본초강목에는 내한이 있고 심한 설사를 하는 사람 밤을 30개씩 쪄서 먹으면 좋다.
① 신허에 의한 허리와 무릎의 탈력감 : 말린 밤을 매일 공복에 9식 먹고 돼지 신장을 죽을 쑤어 먹는다.
② 근육의 부기와 통증 : 큰밤을 찧어서 부드럽게 만들어 환부에 붙인다.
③ 어린아이의 설사 : 밤을 잘게 썰어 풀처럼 되도록 삶은 뒤 백설탕을 넣어서 먹는다.
④ 기관지염 : 밤과육을 250g을 산토기 살코기와 삶아서 먹는다. 밤은 보신, 장요, 강근, 건위의 효능이 있다. 손사막은 밤이 신장의 과일로써 신장병에 유익하다. 과일 중에서 밤이 가장 유익하며 노인들에게 더욱더 좋다.
밤은 날로 먹어도 단맛이지만 볶거나 삶아도 달콤한 향기가 나서 입에 넣기좋다. 날로 먹으면 소화가 잘 안되므로 간격을 두고 천천히 먹되 1회의 양은 많지 않도록 한다. 한번에 많이 먹으면 비장(脾臟)을 손상한다. 반드시 잘 씹어서 침과 함께 꼭꼭 잘게 씹어서 먹는 것이 유익함. 밤이 상식하면 몸을 건강하게 오래 살 수 있다.
귤과 식물 귤의 열매이며 원산지는 중국이며 품종은 매우 다양하고 귤의 내용물은 배와 비교할때 100g당 단백질은 9배 칼슘은 5배 인은 2.5배 카로틴 5.5배 비타민B1은 8배 비타민 B2 5배, 니코틴산 1.5배 비타민C 10배가 들어있다. 인체의 신진대사를 조절하고 특히 노인이나 심혈관병 환자에 유익한 과일이다. 귤의 맛은 달고, 시며, 성질은 양성이다.
개위(開胃), 이기(理氣), 지갈윤폐(止渴潤肺) 지사의 효과가 있다. 소화를 돕고 식욕증진 등 약용효과가 있다.
① 가슴아픔, 구토, 소갈 : 신선한 귤을 껍질을 벗기고 씨를 제거하여 먹는다.
② 혈변의 설사, 점액질 설사 : 귤을 껍질째 당밀(糖蜜)에 담근것 30g 용 안육(龍眼肉) 15g 빙설탕 15g을 2컵의 물에 1컵으로 줄때까지 바싹 달여서 온복(溫服)한다.
③ 냉과일의 식상 설사 : 큰병에다 귤을 넣고 뜨거운 물을 부어 밀봉한뒤 보관, 몇회 분복(分服)한다.
④ 최기의 유선염(乳腺炎) : 진피(陳皮), 어성초(魚醒草), 백굴채(白屈菜), 감초를 달여 복용한다.
호두과의 식물 호두나무의 열매이다. 중국에서 전래되었다. 복숭아 모양을 닮아서 이름이 지어졌다. 껍질속의 열매를 먹는다. 호두에는 유자, 단백질, 당류, 칼슘,인, 철, 카로틴, 여러가지 비타민이 들어있고 사람의 두뇌와 흡사 닮아, 치매도 예방하고 기억력도 좋게하며 남자의 정력을 회복시키는 효능이 있다. 호두는 대뇌신 경과 치매예방과 두뇌활동을 높이는 건뇌식품이다. 호두의 맛은 달고 성질은 온성이며 보신 강요 고정(固精), 축뇨(縮尿), 정천(定喘), 윤장(潤腸)의 효능이 있다.
직료본초에 경맥을 통하게 하고 혈맥을 자양한다. 머리를 흑발하게 하며 근육이 윤택해지고 윤기가 흐른다. 호두는 자보간신(滋補肝腎), 강건근골(强健筋骨)의 중요한 한약이다.
① 신허요통(腎虛腰痛) : 호두 60g을 잘게 썰어서 뜨거운 술을 붓고 황설탕으로 맛을 조절하여 복용한다.
② 음위(陰) 유정(遺精) : 호듀육 날것 6g을 하루레 몇개씩 한달쯤 계속 복용한다.
③ 빈요(頻尿) : 호두살을 약한 불에 부드럽게 삶아서 자기전에 따뜻한 술로 마신다.
④ 폐신(肺腎) 부족에 의한 헐떡임 : 호두살, 인삼을 각각 6g씩 달여서 복용한다.
⑤ 장조(腸燥)에 의한 변비 : 호두육을 5~6개를 자기전에 소량의 당밀과 섞어서 복용한다.
⑥ 오도결석(尿道結石) : 호두육 130g을 껍질째 기름으로 튀긴후 설탕을 적당히 넣고 섞은 다음 잘게 깨뜨 린다. 고약처럼되면 몇회 나누어 복용하고 결석이 배출되고 증상이 멈출때까지 계속 복용한다.
⑦ 산후의 허약 : 후두육과 황설탕을 섞어서 한달이상 보존해서 매일 2컵 정도를 온수에 마신다.
호두는 대장의 연동운동과 대장암과 변비 대장의 움직임을 윤활하게 하고 대변을 순조롭게 하며 배변을 좋게한다. 노인의 쇠약과 자양강정식이고 병후의 체액부족에 의한 윤변에 효과가 특히 있으며, 대변에 설사 기미가 있는 사람은 호두를 삼가해야 한다.
가지과의 식물 감자의 땅속 줄기로서 감자는 전분, 당섬유 질소물질, 지방, 무기성분 등을 함유 여러가지 요리법에 쓰인다. 감자의 맛은 단맛이고 성질은 평성이고 익기건비(益氣健脾) 소엽해독한다.(본초강목습유)에 두독(痘毒)을 풀어주며 잘 익혀서 먹으면 어린 아이의 두진(痘疹)을 크게 풀어준다.
부드럽게 삶으면 소아의 수포창을 풀어주며 해독한다. 이하선염(耳下腺炎)에 감자 2개를 갈아서 식초를 넣어 즙을 만든다. 이것을 환부에 붙이고 마르면 또 붙인다. 이렇게 되풀이하면 효과가 있다. 화상(火傷)에는 감자를 갈아서 붙인다. 소염해독작용과 지통(止痛)작용이 있다.
감자의 싹과 껍질에는 솔라닌(Solanin)이 함유되어 있고, 적혈구를 파괴하며, 위장점막염(胃腸粘膜炎), 안결막엽(眼結膜炎), 뇌충혈수종(腦充血水腫)을 일으키는 일이 있다. 감자는 물에 담가두었닥 주위의 껍질을 벗긴 다음 물에 담가두었다가 쓰면 좋다.
콩과 식물 대두의 노란 종자이다. 대두는 콩과의 식품중 영양가치가 가장 높아서 콩의 왕, 식물의 고기 녹색의 우유로 불리고 있다.
대두의 맛은 단맛이고 성질은 평성이며 자양강장(滋養强狀), 건비(健脾), 관중(寬中), 윤조(潤燥) 이수작용을 하며 풍열(風熱)의 사(邪)을 없애고 활혈 해독의 효능이 있다.
명의별록에 부종을 없애고 위의 열비를 제거하고 상중(傷中), 임로(淋露), 어혈(瘀血)을 내리고 오장의 결적내한(結積內寒)을 풀어준다.
본초강목에 대두는 피부를 육성하고 안색을 좋게 한다. 골수(骨髓)를 충실하게 하며 기력강화하고 허를 보충하며 식욕증진을 시킨다. 또 신병(腎病)을 치료한다. 이수, 하기 하며 풍열을 없애고 활혈해독한다.
① 감기예방 : 대두한줌, 향채, 파뿌리 3개, 무 3개를 물에 달여 온복한다
② 철 결핍성 빈혈 : 대두, 돼지간 100g씩 준비한다. 먼저 대두를 반숙이상 삶아서 돼지의 간을 넣고 삶는다. 하루에 3회 먹고 3주간 계속한다.
③ 수포창후의 궤양 : 대두를 검게 볶아서 가루로 빻은 다음 참기름을 섞어서 환부에 바른다.
④ 설사 : 대두를 껍질을 탈 정도로 볶아서 한번에 10g씩 끓여 마신다.
⑤ 소아황달 : 대두와 흙설탕 넣고 분말하여 마신다.
⑥ 사마귀치료 : 대두를 삶아 대두만 먹으면 가능하다.
⑦ 동상치료 : 생대두에 발을 넣고 비빈다.(쌀자루에 담아)
녹두는 콩과 식물 녹두의 종자이다. 녹두의 맛은 단맛이고 성질은 평성이며, 청열, 해독, 청서(淸薯) 이수의 효능이 있다. 본초강목에는 음식물 중의 요물(要物) 야채중의 가품(佳品) 성질이 양성이어서 위를 손상시키지 않고 여러가지 열을 잘 내리게 하고 해열백독(解熱百毒)을 풀어준다.
열종(熱腫), 열리(熱痢), 열갈(熱渴), 옹저(癰疽), 온독(瘟毒), 발진(發疹) 등 잘못해서 열약을 마셨을 때, 일체의 초목 버섯류 및 죽은새와 짐승의 모든 독에 적합하다. 해열, 해독의 경우는 달여서 마신다. 맹독을 풀때는 생채가루로 빻아서 냉수에 타서 마신다. 이것을 복용 반드시 토하는데 토하고 다시 마신다. 위속에있는 것이 모두 나와 독이 없어 진다.
녹두탕은 더위를 제거하고 이습함으로써 여름철 가정상비음료에 좋다. 해열의 효능은 녹두껍질에 있고 해독의 효능은 알맹이다. 민간요법에는 청화(淸火)작용이 있다하여 녹두껍질을 베개에 넣고 고혈압과 두통, 현기증에 치료한다. 녹두는 약물중독에 효과가 있다.
감초(甘草)와 함께 쓰면 더욱좋다. 농약중독에도 좋다. 녹두가 알콜중독에도 효과가 있다. 녹두를 과복하면 소화불량 되어서 더부룩해진다
돼지고기의 맛은 달고짜며 성질은 평성이다. 자음, 윤조한다. 수식본초(隧息本草)에 돼지고기는 단맛, 짠맛이 나고 성질은 평성이다.
신액(腎液)을 보충하고 위즙을 채우고 가음(肝陰)을 자양하고 피부를 윤택하게 한다. 대소변의 배출을 순조롭게 하고 소갈을 멈추게 한다. 고기의 맛은 최고최상이며 식욕을 돋우고 기력배양 정신력을 높인다.
① 간신허 현기증(肝腎虛眩氣症) : 구기자와 돼지고기를 적당량 함께 삶아 복용
② 체질허약(虛弱體質) : 대추와 돼지고기를 삶아 복용 돼지고기의 비계는 혈장중의 콜레스테롤을 증가시키고 고혈압, 관상동맥, 심장질환을 유발하기 쉽다. 살코기를 과식하면 위장의 부담이 증가 소화흡수가 어렵다.
본초비요 돼지고기를 과용하면 조열생담(助熱生痰), 풍동작습(風動作濕)의 작용이 있다. 중풍(中風), 풍한(風寒)을 앓거나 혹은 치료중에는 절대 피하는 것이 좋다.
본초강목 오매(烏梅), 길경(桔梗), 황련, 호황련은 먹지 말 것. 먹으면 설사한다. 창이자를 먹으면 동풍(動風)이 된다고 기록되어 있다.
쇠고기란 황소고기를 말한다. 황소고기의 맛은 달고 성질은 온성이다. 보비위(補脾胃), 익기혈(益氣血), 강근골(强筋骨) 작용을 한다.
본초강목 쇠고기는 수종을 없애고 습기를 제거하며 보허가 되어 근육을 강건하게 한다. 허약체질, 중기하함(中氣下陷), 호흡곤란, 안색의 위황(萎黃), 설사, 수족냉증 등에 육수를 먹는다.
① 체력허약, 무력, 권태, 탈력감 : 쇠고기 1斤을 얇게 썰어서 오향(五香)과 소금을 넣고 죽과 함께 삶는다.
② 기허자한(氣虛自汗) : 쇠고기 250g 황기, 인삼, 산약, 부소맥 각 50g 백출(百朮) 15g 대추10개 생강 10g에 물을 붓고 천천히 삶는다. 쇠고기가 부드럽게 되면 소금을 간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