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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81년 창단된 BSO는 당대 최상의 지휘자 아르투르 니키쉬, 빌헤름 게리케, 칼 무크 등 독일어권 지휘자를
앞세워 단기간에 많은 발전을 이룬다. 세이지 오자와(1973 - 2002, 29년간), 제임스 레바인으로 이어진
근자의 상임 지휘자는 오자와의 너무 긴 장기집권과 레바인의 건강 문제로 앙상블 발전에 큰 장애를 맞이하지만
2014년 차세대 지휘자 중 가장 경쟁력을 갖춘 안드리스 넬손스를 음악 감독으로 선임하여 도약의 발판을
만든다. 그러나 좋은 지휘자가 절대 부족한 현시점에 넬손스는 메이저급 오케스트라의 넘치는 객원지휘 요청과
2017/18 시즌부터 라이프치히 게반트하우스 오케스트라와 수석 지휘자로 계약 하여 양대 오케스트라를
맡음으로 BSO 발전에만 전념하지 못하는 어려움을 맞이한다. 넬손스는 현존하는 지휘자 중 오케스트라 앙상블
발전과 음악 해석에서 가장 음악인들에게 존중받고 있는 마리스 얀손스의 제자이고 같은 레트비아 출신이며
얀손스와 음악적 성향이나 오케스트라 앙상블을 이루어내는 방법, 음악적 정체성이 아주 흡사하여 얀손스 이후의
세계 오케스트라 발전에 크게 이바지 할 것을 기대하고 있다. 그러나 미국과 유럽을 왕래하며 거의 한해 100회
이상의 지휘를 해야 하는 타이트한 일정을 볼 때 아마도 유럽에서의 비중이 커서 BSO와는 오랜 기간 인연을 이어가지
못할 것 같은 예상을 해본다. 2017/18시즌부터 카펠마에스터로 약속한 라이프치히 게반트 하우스 오케스트라와의
계약은 한 시즌 50회(적어도 25회 공연은 라이프치히에서) 공연을 게반트하우스와 해야 하는 엄격한 계약이다.
게반트하우스와 BSO는 넬손스의 힘을 덜어주기 위해 서로의 도시에서 투어공연을 약속하고 협력을 다짐한다.
이렇듯 세계적 오케스트라들의 좋은 지휘자를 모시기 위해 전쟁을 벌이고 있다. 좋은 지휘자를 상임지휘자로 임명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어떤 조건으로 계약 하는 것 또한 더욱 중요하다. 그런 면에서 볼 때 게반트하우스 인텐단트들의
시스템에 의한 정확하고 냉철한 계약을 끌어낸 점은 우리나라 오케스트라들이 배워야 할 점이라고 생각한다.
미국의 오케스트라들이 4관 편성에 수석, 부수석 제도를 받아들이고 있는데 이것을 정기 연주회의 공연횟수와
연결지어 생각해 보면, 보통 미국 빅 5들은 정기연주회를 같은 프로그램으로 4회 공연하는데 공연 일수는 유럽
오케스트라 비교해 거의 비슷하지만 같은 곡으로 3회 또는 2회 공연을 하는 유럽 오케스트라들에 비해 한 시즌에
다루는 공연 곡은 현저하게 적다. 항상 긴장과 철저한 준비가 우선되어야 하는 시간 예술의 특성으로 살펴볼 때
세대교체와 여백 있는 오케스트라 운용, 현대 오케스트라들이 해야 하는 다양한 레파투어 해석에 있어 유럽
오케스트라들과 현저한 차이점을 보인다. 메이저 오케스트라의 명성에 비해 단원의 수가 100명도 안 되는
95명으로 운용된다면 근현대의 확장된 오케스트라 곡에서는 엑스트라 단원을 쓸 수밖에 없다. 미국 오케스트라는
각 도시의 활발한 후원을 통해 비교적 넉넉한 재정으로 운영되고 있는데 그들이 고집하는 4관 편성의 작은
오케스트라의 지향은 오케스트라 발전에 많은 장애 적 요소를 가지고 있어 바람직하지 않은 시스템이다.
BSO는 1936년부터 시작된 탱글우드(구 버크셔) 음악제에 상주악단으로 참여하고 있고 한국인 단원으로는
제 1바이올린에 황보엽과 올해 오디션에 뽑혀 2017/18 시즌 부터 제 2바이올린에 김지은이 있다.
단원 구성: 1.Vn. 2.Vn. Viola. Cello. K.Bass.
악장 1,포함 15명. 14명. 11명. 9명. 9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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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l. Ob. Cla. Bn. Hr. Tp. Tb. Tu. Tim. Pe. Hf. 총인원.
4명. 4명. 4명. 4명. 6명. 4명. 4명. 1명. 1명. 4명. 1명. - 95.
2017/18. season.
Andrís Nelsons,
Music Director Laureate - Bernard Haitink, Seiji Ozawa,
Assistant Conductor - Moritz Gnann, Ken-David Masur.
Gustavo Gimeno, Ken-David Masur, Charles Dutoit(2), Christoph von Dohnanyi,
François-Xavier Roth(2), Thomas Adès, Herbert Bromstedt, Giancarlo Guerrero,
Alan Gilbert, Tugan Sokhiev(2), Bernald Haitink, Moritz Gnann, - dirigent.
Elizabeth Rowe(fl), Paul Lewis, Gil Shaham, Hilary Hahn, Martin Helmchen,
Rudolf Buchbinder, Leonidas Kavakos, Benjamin Grosvenor, Augustin Hadelich,
Pierre-Laurent Aimard, Jean-Yves Thibaudet(3), Kirill Gerstein, Vodim Gluzman,
Leila Josefowicz(vn), Yo-Yo Ma, Steven Ansell(viola), Jan Lisiecki, Emanuel Ex,
John Ferrillo(ob),
Tour.
Japan- Nagoya, Osaka, Kawasaki, Tokio,
주요 program.
MAHLER Symphony No. 1
SHOSTAKOVICH Symphony No. 11, The Year 1905
RACHMANINOFF Symphony No. 2
BRUCKNER Symphony No. 4, Romantic
STRAUSS An Alpine Symphony
MAHLER Symphony No. 3
SHOSTAKOVICH Symphony No. 14
Sean SHEPHERD New work (world premiere;BSO co-commission)
SHOSTAKOVICH S ymphony No. 4
Jörg WIDMANN New work (American premiere;BSO co-commission)
STRAUSS Don Quixote - Andrís Nelsons,
PROKOFIEV Symphony No. 5
MENDELSSOHN Symphony No. 4, Italian - Tugan Sokhiev.
RAVEL Daphnis et Chloé (complete) - Charles Dutoit.
STRAVINSKY The Firebird (complete) - François-Xavier Roth.
역대 Music directors.
George Henschel (1881–1884) Wilhelm Gericke (1884–1889)
Arthur Nikisch (1889–1893) Emil Paur (1893–1898)
Wilhelm Gericke (1898–1906) Karl Muck (1906–1908)
Max Fiedler (1908–1912) Karl Muck (1912–1918)
Henri Rabaud (1918–1919) Pierre Monteux (1919–1924)
Serge Koussevitzky (1924–1949) Charles Munch (1949–1962)
Erich Leinsdorf (1962–1969) William Steinberg (1969–1972)
Seiji Ozawa (1973–2002) James Levine (2004–2011)
Andris Nelsons (2014–present)
제 1 바이올린 황보엽. 제 2 바이올린 김지은. (2017/18 시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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