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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양산 백학장원 원문보기 글쓴이: hwd
-땅의 소유권에 대한 새로운 인식
생명역동농법 특히 개별화에 대해서는 다음의 결정적인 관점을 이루지 못하면 성공할 수 없습니다.
땅의 소유권이 누구에게 있는가?
루돌프 슈타이너는 땅이 상품 가치에서 자유로워져야 한다는 명제를 세우고 이를 확실히 하고자 했습니다.
‘토지 횡령’이란 단어가 생길 정도로 오늘날의 현실은 전 세계적으로 토지에 대한 횡령이 일어나고 있습니다. 왜 루돌프 슈타이너가 토지에 대한 적절한 태도가 중요한가를 지적했는지 짐작할 수 있습니다. 요약하자면 과저 동유럽이 빠졌던 집단화 경향의 궤변과는 달리, 땅과 대지가 순수한 의미에서 개인의 소유에서 벗어나야 한다는 것입니다. 빌헬름 에언스트 바크호프와 보훔의 GLS은행의 관계처럼, 신탁으로 1960년대에 몇몇 농장들은 새로운 시도로 대지와 땅을 공동으로 함께 조합으로 운영했습니다. 그리고 이 농장을 한 농업공동체가 임대했습니다.
이 농업체의 경험이 아주 특별한 이유는 이 농업체가 점점 다양하게 확장되었기 때문입니다. 세계적으로 농업이 점점 단순화되고 변화가 적을 때, 이 농업체는 점점 다양해졌다는 것입니다! 이것은 놀라운 현상입니다! 근본원칙은, 땅을 개인이 소유하지 않고, 다른 사람들을 위해 제공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상속자가 권한을 갖는 것이 아니라, 능력이 있거나 그 상황에 총책임을 지는 사람이 권한을 갖는 것입니다. 이런 원칙은 삶이 다양하게 발전할 가능성을 제공해 주었습니다. 양봉 같은 전형적인 생산의 확장과 농장 환경의 발전은 치즈를 만들거나, 빵을 굽는 활동 등이 가능하도록 해주었습니다. 판매는 대부분 농장 가게를 통한 직접 판매가 대부분이지만 교육기관, 유치원, 학교 등도 가능할 수 있도록 해 줍니다. 더 나아가 생명역동농법 연합체, 교육조직을 이 농장들이 밑받침해 줄 수도 있습니다. 오늘날에는 다양한 사회 조직 형태들이 생겨나는데, 공동으로 운영하는 농장(공동체 지원농업) 또는 시민 증권단체 등이 있습니다.
-생명역동농법의 현황
다양성이란 루돌프 슈타이너가 직접 얘기하지는 않았지만, 생명역동농법의 농장에 적합한 열두 종류의 동물을 키우는 것입니다.
이와 같은 다양성은-식물과 동물을 동시에 키우는 것-모든 생명체가 서로 간에 자극을 주어 성장을 돕는다는 것을 바탕으로 합니다.
생명역동농법이 너무 이상주의적이라고 믿는 사람이 있다면 틀리지 않습니다. 그래서 이렇게 민감하고 어느 정도의 사고 능력을 포괄하는 농법을 위해서는 소박하면서 깊은 농업의 경력과 능력이 필요합니다. 경작의 실수를 밭에 비료 자루로 수정하기를 원하지 않는 농부라면, 겨울 동안 동물들을 굶주리지 않게 가장 이상적인 사료계획을 세우려는 농부라면, 또 증폭제 만들 시간을 따로 챙기고 농장을 완벽하게 꾸리고자 하는 농부라면 농사를 짓는 데 있어 힘찬 모습을 하고 있어야 합니다.. 그리고 실제로 그렇게 됩니다. 보통 농업에 관련된 직업과 농업 전공 학생 중에 생명역동농법을 배우는 참가자들이 우수하다는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유기농법이나 생명역동농법은 일반적인 관행농업 위에 보기 좋게 얹어놓은 생크림이 아닙니다. 그것은 근본적으로 전혀 다른 일입니다! 사실은 정반대로 생각해야 합니다. 마치 목수가 기계를 사용하기 전에 우선 수동 대패 사용법과 손으로 하는 톱질을 배우는 것처럼, 모든 농부가 우선 유기농법이나 생명역동농법을 배워야 하는데, 그 이유는 농업자체가 꾸밈이 없고 자연 그대로의 수작업을 요구하기 때문입니다.
도텐펠디호프(독일)에는 일 년 연수 과정이 있는데, 카셀-비첸하우젠대학의 협력기관으로 대학생들에게 생명역동농법을 가르치고 있습니다.
슈타이너의 농업강연은 ‘농업의 번영에 관한 정신과학적 토대’라는 제목을 달고 있습니다. 강연의 목표는 전문적인 농업 영역의 발전이 아니라. 일반적인 농업에 영감을 주는 것이었습니다. 그럼에도 루돌프 슈타이너 박사가 서거한 2년 후인 1927년에 역사적으로 특정한 형태의 농업을 발전시킨 그의 농법을 <생명역동농법>이라고 명명하게 되었습니다. 생명은 폭넓게 일치됨을, 역동은 작용하는 힘을 의미합니다.
시간이 흐르고 생산물들이 시장에 나오기 시작했습니다. 생산물에는 상품표기사 필요했고, 당시 농부들은 그 이름으로 데메터(고대 그리스의 땅의 여신, 비옥함/풍요로움을 뜻함)에 뜻을 모았습니다. 2010년경 세계 여러 곳에서 4,263개의 생명역동농법 농장이 12만 9천2백8헥타르의 농지에서 일하고 있고, 그중 41개국이 데메터 운영의 국제인증 기준에 의해 참여하고 있습니다. 더 나아가 431개 가공소가 있고, 160명의 상품 유통 경영자가 활동하고 있습니다. 인도나 탄자니아에는 생명역동농법을 하면서도 데메터 국제 인증 검사 신청을 하지 않고 운영되는 농업체나 작은 소농가가 수없이 많은데, 국제적인 명단에 등록되어 있지 않아 자세한 숫자는 알 수 없지만, 수천 개가 넘을 거라 짐작합니다. 오늘날에는 3천 종류가 넘는 데메터 농산물이 시장에 나오고 있고, 매출은 대략 1년에 3억 5첝만 유로가 됩니다.(1유로를 1,500원으로 환산하면, 5천2백5십억 원)
슈타이너는 이른바 “자기교육의 길(수행의 길)을 제시하고 발전시켰는데, 이 길을 통해 정신세계를 바라볼 수 있는 능력을 키워야 한다고 했습니다. 건강한 인간 이성으로 그의 정신 세계에 대한 연구결과를 이해하고, 이 연구결과들이 실제 삶 속에서 값어치 있게 증명되기를 바랐습니다. 특히 사람은 자연과 자연 안에서 연습할 수 있다고 했습니다. 일 년의 리듬을 잘 따라 식물의 변형과 동물의 발전을 연구하면, 시야가 넓어지고 사고는 이런 과정에서 점점 생동감 있게 됩니다.
농업현장에서는 일상의 체험 속에서 농업강연의 내용을 실천하고, 활용과 성찰을 통해 시험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것들은 기존의 연구에서나 객관화된 과학의 관점에서 볼 때 역시 어려운 점이 있습니다. 왜냐하면 이 모든 것이 위에서 말한 것처럼 계절의 흐름이나 식물, 동물 관찰 등에 직접 스며들 수 있어야 하기 때문입니다. 생명역동농법은 오랜 세월이 지나면서, 그것에 알맞은 상호연관성이 있는 것들을 같이 고려해, 종합적이고 총괄적인 연구 방법들로 어느 정도의 기준과 원칙을 갖게 되었고, 이것은 전체 농업 연구에서 일정한 위치를 갖게 되었습니다.
여타의 다른 농업 연구가 대상으로 하는 농장에 대한 실험 연구와는 달리 생명역동농법 연구는 직접 농장에 참여하여 농장들이 가진 특징과 조건을 구체적으로 관찰하고 고려하면서, 농장 안에서 연구 과정을 진행합니다.
일반적으로 생명역동농법을 유기농법 더하기 증폭제라고 합니다. 지금까지 말씀드린 것에 의하면 이것은 맞지 않습니다. 맞는다 하더라도 정확한 것은 아닙니다. 유기농법은 자연의 순환계 안에서 그 현상을 따라가는 것이라면, 생명역동농법은 사람의 형상에서 출발합니다. 또한 단어의 뜻 그대로 <인지학(인간에 대한 지혜)?>의 의미로서의 농업으로 이해됩니다. 유기체로서의 농업이란 측면에서는 유기농과 같이 이해할 수 있습니다. 생명역동농법은 “개별성에 대한 사고”의 측면에서 더 근원적입니다. 따라서 유기농법을 반대하는 입장도 아니고 또 인위적으로 구분하지도 않습니다. 당연히 그 이름에서 말하듯이 생명역동농법도 유기적인 농업입니다. 그러나 생명역동농법의 특성은 의식적으로 정체성과 일치하도록 자신을 가꾼다는 점입니다. 유기농법과 맥락을 같이하는 생명역동농법의 활발한 움직임 중 하나가 의식을 가지고 식물의 고유한 특성을 강화하는 종자를 채종하여 미래의 모든 사람에게 기여하는 것입니다.
생명역동농법에 대한 비판을 항상 있었습니다. 먼저 1933년 에 튜링엔 퇴비 산업이 데메터 곡식 유통에 대하여 금지조치를 내렸습니다. 1941년에는 조직적인 생명역동 경제 방법이 인지학이 배경이라는 이유로 나치주의자들에게 금지 당했습니다. 전설적인 이야기는 60~70년대 생명역동농법 실천가들을 시골에서 미친 사람으로 낙인찍은 일입니다. 제거 보건대 이 비판은 정신성과의 연결을 적극적으로 시도하는 생명역동농법의 실천을 왜곡해 그 시대를 지배하는 주류들이 자신들을 지키기 위한 선동으로 번져 나갔다고 판단됩니다.
정치적으로 보면, 80년대에 이르러 유기농법을 위한 EU규정을 세우면서 생명역동농법 실천가들이 눈에 띄게 인정을 받게 되었습니다. 기존 사회의 비판도 많이 사라졌습니다. 아직도 종종 공식적인 지원금이 화두가 되면 보수적인 언론이 앞장서서 생명역동농법 실천가들을 인지학의 배경을 가졌다고 비방을 하곤 합니다. 오늘날까지도 기득권을 가진 과학적 농업은 아주 예민하게 반응합니다. 생명역동농법으로 이루어낸 명료한 현상들, 또 지속해서 보여주는 지속적인 결과들을 멈추게 할 수 없는 자연과학은 자연 과학적으로 증명이 되지 않을 것을 ‘있을 수 없는 일이다’며 받아들이지 못합니다. 증폭제를 효과에 대한 원리의 배경을 발견하지 못하는 이유만으로 받아들일 수 없다는 것입니다.
언론은 이 긴장감을 감지하고 있다가 때에 따라 이 긴장감을 놓았다가 잡았다 합니다. 삶에서 비판가를 만나는 것은 매우 좋은 일입니다. 그러나 그 비판가는 적어도 훌륭해야 합니다.
-꼭 알아야 할 것:뿔
생명역동농법에서 뿔은 아주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데메터는 유일하게 소의 뿔을 제거하는 것을 기본적으로 반대하는 단체입니다. 그 이유는 두 가지입니다. 첫 번째는 루돌프 슈타이너 박사가 언급했듯이 뿔은 소화기관이 강조되는 동물들에게 아주 중요한 의미를 가집니다. 거의모든 되새김질을 하는 동물들-양, 염소, 노루, 사슴, 영양-의 뿔은 이마의 연속으로 자랍니다. 이런 배경으로, 뿔은 단순히 뿔이므로 오늘날 간단히 없앨 수 있다고 말하는 다원주의의 색은 바랬습니다.
쁠은 동물에 속하는 전체 구성요소의 하나로서 매우 중요하고, 사용 여부의 근거에 의해 얘기될 수 없는 것입니다. 생명역동농법에서는 도축된 동물의 뿔을 증폭제를 위해 사용합니다. 뿔은 종종 안테나로 상징됩니다. 그러나 이것은 그다지 정확한 표현은 아닙니다. 뿔은 두꺼워진 피부라서 에너지가 밖으로 방출되는 것을 막아줍니다. 그래서 생명역동농법에서 증폭제를 위해, 우주의 힘을 모으는 데 사용합니다. 가지뿔은 뼈로 이루어졌습니다. 뼈는 광물질로 이루어져 빛의 투과가 어느 정도 가능하다는 의미입니다. 그래서 우리가 안테나에 대해 말하고자 한다면, 소뿔이 아니라 사슴뿔과 같은 가지뿔을 언급하는 게 더 적당할 것입니다.
-흔히 하는 질문과 답변
--생명역동농법은 잘 실천하고 있는가?
오늘날 생명역동농법을 가장 오랫동안 실천하고 있는 농가는 1928년부터 시작되었습니다.
이러한 농장들은 과학계가 생명역동농법에 대해 지금까지 가지고 있는 학문적인 의심을 해결한 농장이라고 생각합니다. 과학계와 전문 농업인의 의구심에도 이 농장들은 쉽게 굴복하지 않았습니다. 당연히 유기농 농장이 오래가는 것이 생명역동농법의 증거가 될 수는 없습니다. 오늘날까지도 생명역동농법의 특별한 방법, 즉 증폭제를 과학적인 증명으로 받아들이지 않는다는 측면에서 그 반론은 맞을지도 모릅니다.
수년에 걸쳐 생명역동농법 농장들이 일반적인 유기농법 농장보다 더 다양하게 평가를 받는다는 것은 실질적인 결실이 있고 생명역동농법의 구상이 잘 구현되고 있다는 것을 증명해 주고 있습니다.
모든 생명체가 그렇듯이 자연은 어떻게 바라보는 가에 따라 반응합니다. 어떤 사람을 신뢰하지 않으면 어쩌면 그 사람은 아무것도 신뢰하지 못한 채 멈추어 서 있는 상태가 될 것입니다. 반면 우리가 믿고 다가가면, 그 사람은 자신의 과제를 성장시키고 더 발전해 나갈 것입니다.
자연과 농사도 마찬가지입니다. 만약 우리가 어떤 방향으로 성장할 지의 경향에 대한 가능성으로 바라보면 자연과 농사는 한 단계 더 앞으로 나아가며 반응합니다. 당연히 이것은 처방책이 아니며, 얼마나 집중하여 바라는 의지가 있는가의 문제입니다. 이것은 기본적인 태도로서 잠재적으로 자연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저는 확신합니다. 이러한 반응은 위와 같은 방법으로 유기체와 대화하는 것으로, 쉽게 과학적으로 측정할 수 없습니다. 또한 그것의 결과로서 결과에 대한 원인을 찾을 수 없을 뿐만 아니라 역학적으로 근거를 찾으려고 하면 가능하지 않습니다.
여기서 말한 가능성에 대한 예증으로 영국 신문 <가디언>에 실린 기사를 제시하고 싶습니다. 이 기사의 마지막에 생명역동농법을 과학적인 시험대에 올린 기자의 결론은 과학적으로 증명할 수 없다는 것이었습니다. “...생명역동농법의 농부들이 농장에 대해 느끼는 감정은 간단히 말해 바로 열정입니다. 생명역동농법 농장은 머물기에 아주 상쾌한 곳입니다. 나무와 꽃이 있고, 개와 새끼돼지가 여기저기 다니는 곳으로, 일반 관행농법으로 운영하는 농장의 냄새와는 많이 다릅니다. 생명역동농법의 퇴비는 자연의 향긋한 내음이 납니다...” 무엇이 더 중요할까요? 과학적인 증명인가요, 아니면 위와 같이 있는 그대로일까요?
요약해보면 다음과 같이 말할 수 있습니다.
생명역동농법의 가능성은 과학적으로 증명할 수 없더라도 이 농법이 추구하는 것의 결과물이 그 자체로 말해 줍니다. 동시에 내용적으로는 실제로 실천하고 있는 생명역동농법이, 오늘날 자연과학이 제공하는 방법과 다른 범주로 형성된다는 것이 자연과학계에 하나의 도전이 되고 있습니다. 자연과학계는 과학적인 증명을 통해서만 믿거나 받아들이기 때문입니다.
--생명역동농법으로 세계 식량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가?
가능합니다. (유기농으로도 가능합니다) 세계의 인구가 90억을 넘어선다 하더라도 가능합니다. 물론 현재보다 서양에서 육식 섭취가 줄어야 한다는 전제가 필요합니다. 어차피 생명역동농법에서는 산더미같이 많은 고기를 생산하지 않습니다.
--누구나 생명역동농법이 가능한가?
예를 들어 생명역동농법을 위해서 인지학자가 되어야 하는가?
당연히 누구나 원하기만 한다면 생명역동농법을 할 수 있습니다. 농업강연을 누구나 접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데메터의 엄격한 기준을 지키는 모든 사람은 데메터 농업을 할 수 있습니다. 이것을 위해서는 공식적인 데메터 조직과 계약이 필요하며 공식적인 중앙관리조직의 관리와 규정을 따라야 합니다.
생명역동농법을 위해 좁은 의미로 보면 꼭 인지학자가 되어야 하는 것은 아닙니다. 생명역동농법을 실천하는 사람 중에 대략 5%가 인지학 협회의 회원입니다. 이것이 뜻하는 것은 예를 들어 괴테아눔 같은 조직에서 합법성을 준다는 것입니다. 물론 인지학의 기본과 배경에 대해모르거나 관심이 없으면, 생명역동농법의 정신적 씨앗은 잃어버립니다.
인지학은 일반성과 동시에 특별한 점을 갖고 있습니다. 일반적이라는 것은 정신세계를 이해하는 데 있어 과학적인 측면이 있다는 것이고, 정신과학은 오늘날의 시대정신에 대해 깨어 있어야 한다는 것 외에 다른 전제조건을 갖지 않습니다. 이렇게 본다면 누구나 이 길을 갈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인지학은 뭔가 특별함이 있습니다. 인지학은 특별한 한 사람 루돌프 슈타이너에 의해 세상에 알려졌습니다. 슈타이너는 자신의 특별한 방법과 방식으로 사물을 바라보았습니다. 그것을 언어의 형태로, 직접 그린 그림의 형태로, 스스로 만든 조각예술의 형태로, 동작예술인 오이리트미로, 유기체적인 건축 등으로 제시하였습니다. 많은 사람이 그 방식을 잘 받아들이고, 내적으로 연결될 수 있지만, 어떤 사람들은 그렇지 못합니다. 그런 점에서 본다면 추측건대 모든 사람이 인지학을 받아들이는 것은 아니고, 모든 사람을 위한 것도 아니라고 보입니다. 즉 모든 사람이 인지학자가 되는 것은 아닙니다.
생명역동농법을 하는 사람들도 모두 인지학자가 되어야만 하는 것은 아닙니다. 그러나 인지학을 내면에서 거부하면 생명역동농법은 가능하지 않을 뿐만 아니라 실행해서도 안 됩니다. 겉으로만 따라 하게 되면 결국 그 효과가 나타나지 않습니다. 또 생명역동농법 운동은 모든 사람을 행복하게 해준다는 것도 보장하지 않습니다. 물론 간단한 일은 아니지만, 전체 농업에 있어서 생명역동농법은 마치 케이크를 만들 때 넣는 소량의 효모와 같습니다.
--생명역동농법으로 전환하는 계기는?
생명역동농법을 실천하는 많은 농부를 바라보면, 그들이 과거에 얼마나 심각한 삶의 단계에 부딪혔는지를 알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경우는 크게 아팠거나 아니면 큰 질문을 받게 되는 어떤 운명적인 일이 가족에게 일어나 경우입니다.
‘정말 내가 인생에서 이루고자 하는 것이 무엇일까? 무엇을 해야 그것이 가능할까? 본질적인 것은 무엇일까? 이런 삶의 상황에서 이루어진 생명역동농법과의 만남은 보통 삶에 강한 인상을 줍니다. 그리고 이것은 생명역동농법의 기본적인 상과 일치합니다. 우주의 기운이 혼돈의 순간에 가장 잘 땅으로 내려올 수 있듯이 우리 자신도 위기의 순간에서야 깨어날 수 있고, 마치 고속도로에서 거의 자동으로 운전만 하는 순간에서 벗어나야, 결국 우리의 삶의 동기도 깨어서 찾아낼 수 있는 것입니다.
--생명역동농법은 경제성이 있는가?
그렇습니다. 생명역동농법을 실천하는 모든 농장에서 증명할 수는 없지만, 만약 그렇지 않다면 문을 닫게 될 것입니다. 더 정확한 검초를 위해서는 유기농 농장이나 생명역동농법 농장의 수입에 대해 여러 해 동안의 통계를 검토해 보아야 합니다.
생명역동농법은 관행농업과 비교해 다양한 일이 많이 필요합니다. 만약 노동임금을 지출로 본다면, 관행농업보다 지출이 더 많을 거로 생각합니다. 그러나 농장 경영 자재비(비료, 농약) 지출은 매우 적습니다. 생명역동농법의 생산품의 가격은 일반적으로 다른 생산품보다 높습니다. 이 때문에 수확이 좋지 않은 생산품은 서로 조절이 되어 보상됩니다.
가게에서 몇몇 데메터 상품이 비싼 것은 복잡한 생산과정이 원인일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아주 멀리 떨어져 있는 농장들에서 우유를 모아 유통해야 하는 경우, 분유 가격은 높아질 수밖에 없습니다.
그러나 기본적으로 전체 농업의 생산자가격이 너무 낮아져서 전체 사회 안에서 농업에 종사하는 사람들의 일이 충분히 가치를 인정받지 못하도록 기만해서는 안 됩니다.
생활용품 가격이 저렴할 수 있는 것은 전 세계시장이 판매 대상이거나, 기후적으로 적당한 곳이거나, 임금이 적은 곳에서 생산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일반 농업의 생산품이 저렴한 이유는 많은 환경비용을 사회 또는 다른 장소에 넘기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어 하천 정화.
저는 모든 점에서 칼 드레스의 주장을 옹호합니다. 그에 의하면 견실한 생명역동농법이 기업경제와 사회경제를 위해서 가장 유효한 농업입니다.
-맺는 말
지금까지 생명역동농법을 몇 가지 측면에서 살펴보았습니다.
이제 저는 다른 측면을 시도해보고자 합니다. 다른 것은 잠깐 뒤로 하고 우선 다음의 것들을 생각해봅시다. 인생이 무엇인가? 무엇이 전부인가? 작물의 다양성이 적어지는 시대, 기후변화, 중요한 생산자원인 기름과 물 모두 상당히 우울한 주제들입니다. 전쟁 이후 생명역동농업을 추구하는 많은 사람은 이 농업을 더 나은 것 또는 더 건강한 생산물을 가져오기 때문만이 아니라, 지구의 발전을 위해 함께 협동한다는 목적으로 선택했습니다.
교사들이 자신 앞에 앉아 있는 학생과 그 학생의 발달을 진지하게 받아들이는 것이 보람이듯이, 의사가 환자의 생명을 위해 모든 것을 다 시도하는 것이 유효하듯이, 농부는 자연과 환경에 큰 피해를 끼치고 있는 농업에 대해 새로운 마음가짐으로 자연과 환경을 보호하고 지켜야 합니다. 이러한 것은 매우 의미 있는 일입니다. 생명역동농법은 자연을 치유할 수 있는 하나의 가능성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이 저미 제가 생명역동농법에 감동하고 마음 깊이 따르는 이유입니다. 농업은 문화입니다.
*생명역동농법 농장에 권하는 12가지 동물들: 소, 말, 돼지, 양, 염소, 비둘기, 닭, 거위, 잉어, 고양이, 개, 오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