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 기독교 최초의 순교자와 12제자(사도)중 최초의 순교자를 말하라.
1) 기독교 최초의 순교자는 스데반 집사
2) 12제자 중 최초의 순교자는 야고보
8. 기독교에 대한 정치적 박해의 원인은?
1) 오해와 미신으로부터 - 교인들이 자주 모여 부도덕한 행동을 하는 것으로 오해.
2) 사상의 부조화 - 로마인은 국가를 최고의 선이라고 복종하였으나, 기독교인은 제왕보 다 하나님을 더 높이고 복종하였다.
3) 사회생활의 부조화 - 세인이 죄로 안보는 것도 기독교인은 죄로 공격하였다.
4) 황제예배를 거부하므로 반역자로 여겼다.
5) 비밀결사라 하여 단속하였다.
15. 콘스탄틴 대제에 대하여 설명하라.
1) 그의 생애
① 서로마의 부제 콘스탄티누스 클로루스(Constantinus Chlorus)의 아들이며, 어머 니는 헬레나(Helena)라는 그리스인이었다.
② 어려서부터 무용의 사람으로 부친이 죽은 후 어지러운 정국을 싸움으로 수습하여 313년 유명한 밀라노 칙령을 내렸으며, 323년 동서 전로마제국의 황제가 되었다.
③ 예수님을 믿게 된 동기는 그가 낮에 본 태양 위에 빛나는 십자가와 밤에 나타난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국가 통일의 싸움에 승리한 때문이었다.
④ 아들과 처를 죽이는 악행도 있었으나 죽기 직전까지 세례를 사양하는 겸손한 태 도를 엿보이는, 영웅의 기상과 정치가의 도량을 겸전한 대인이었다.
⑤ 337년 65세시 왕복을 벗고 세례를 받은 후 흰옷을 입고 오순절에 죽어 콘스탄티 노플에 안장되었다.
2) 그의 업적
① 313년 밀라노 칙령으로 기독교의 자유를 선포하였다.
② 기독교회의 보호자로 니케아 회의를 소집하여 이단을 멸하고 교회 통일에 노력하 였다.
③ 십자가형 및 검투 폐지, 축첩, 간음을 엄금, 여성보호 등 재래풍속을 많이 개선하 였다.
④ 교회를 위한 법률을 제정하였다.
⒜ 일요일을 휴일로 정하였다.
⒝ 교직자의 병역 기타 부담을 면제하였다.
⒞ 박해로 몰수된 재산은 반환하였다.
⒟ 교회재산 관리법과 교회 기부를 공인하였다.
⒠ 우상숭배 및 불건전한 제사를 금지하였다.
⒡ 콘스탄티노플 천도: 332년 새로운 기독교 수도를 만들고자 로마로부터 콘스 탄티노플로 천도하였다.
24. 니케아회의 시대 교부중 동방 교부 크리소스톰(Chrysostom)에 대하여 설명하라.
안디옥에서 출생, 본명은 요한이며 크리소스톰은 금구(金口)라는 뜻이다. 아버지는 장군으로 그가 어릴 때 죽고, 어머니 안두사는 어거스틴의 어머니 모니카와 필적할 만한 신앙을 가진 좋은 현모였다. 얼마간 수사와, 변호사가 되었으나 안디옥 감독에게 신학을 배우고 수세후 수도원 생활을 하였고, 394년 안디옥 감독, 397년에 콘스탄티노플의 대주교가 되었다. 성서 해석과 사치와 왕족의 부패를 공격하고 훈책하였다.
26. 니케아회의 시대 교부중 서방 교부 제롬(Jerome)에 대하여 설명하라.
로마에서 교육을 받았고, 고등문학에 정통하였다. 20세 전에 입신하여 세례를 받고 동방여행, 은자의 생활을 거쳐 베들레헴에 수도원을 세웠으며, 만년에는 학문연구에 몰두하여 성경주해, 서한 등의 저서가 있으며, 특히 유명한 것은 구신약성경의 라틴어역이다.
27. 어거스틴(Augustinus)에 대하여 설명하라.
1) 그의 생애 (354-430)
① 아프리카 북쪽에서 출생하여 신앙이 깊은 어머니 모니카(Monica)에게 양육받았다.
② 모든 지식을 배우고 문학, 철학을 닦아 학문이 크게 진보했으나, 방랑생활로 신앙을 잃었다.
③ 19세 때 영혼의 잠이 깨어 마니교에 들어갔으나 진리를 찾지 못하고, 철학을 기초로 하여 기독교를 연구하였다.
④ 383년 고향을 떠나 로마에, 그 다음해 밀란에 갈 때 어머니도 따라갔다. 변치않는 어머니의 사랑과 암브로스 감독에게 큰 감화를 받았고, 바울 신학 연구에서 받은 은 혜 등이 합동하여 회심의 경험을 얻게 되었다.
⑤ 387년 33세 때 암브로스 감독에게 세례를 받고, 이탈리를 떠나 고국으로 돌아오는 도중에 어머니가 별세하였다.
⑥ 387년 히포의 장로가 되었고, 395년에 감독이 되어, 위대한 정력으로 교회를 위하 여 죽기까지 전심전력을 다하였다.
2) 그의 저서 및 사상
① 많은 저서 중 자기의 경험을 기록한 “참회록”은 397년 작품이며, “신의 도성”은 일 생의 대작으로 413년으로부터 426년까지 13년이나 걸렸다.
② 비범한 종합력으로 바울을 가장 잘 이해했으며 플라톤 철학과 마니교 사상도 남아 있었고, 서방 및 동방 신학자들의 사상적 영향도 받아들여 그의 위대한 사상의 계통 을 수립하였다. 포용하는 바가 많은 만큼 모순도 또한 없지 않아 그의 사상은 일면 개인적이면서 일면 단체적이다. 개인의 구원이 예정으로 이루어지는 동시에, 교회와 공동생활의 필요성도 또한 강조하므로 가톨릭교회의 추앙을 받고 있다.
③ 어거스틴의 위대한 점은 그의 종교적 체험에 있다. 그의 참회록은 깊은 심령의 종교 체험에서 솟아나는 부르짖음이었으며, 중세 신비사상의 원천이 되기에 충분한 것이 었다.
④ 그는 의지를 존중하였다. 내부생활의 중심을 교리의 근거로 하되, 명상과 관념에 머 물지 말고 의지적 활동을 통하여 심령이 하나님을 추구하는데 부단히 노력할 것을 강 조하였다.
⑤ 죄는 의지에 존재한다. 무지가 아니라 의지의 부패가 죄라고 보았으며, 아담의 원죄 가 유전하여 인간은 다 부패하고 타락한 죄인이라고 보았다.
41. 스콜라 철학 전성기의 학자 토마스 아퀴나스(Thomas Aquinas)에 대하여 설명하라.
이탈리의 어느 백작의 아들로 철학과 종교, 도리와 신앙을 조화 통일하려는 스콜라 철 학의 이상을 완성하였다. 이성으로 도달할 수 있는 영역과 천계로서만 주어지는 진리를 구별된야 한다고 하였다. 예컨대 하나님이 하나이라는 것은 도리로 알 수 있으나, 삼위 일체 신의 비밀은 천계로서만 이를 이해할 수 있다고 하였다.
43. 아씨시의 프란시스(Francis of Assisi)에 대하여 설명하라.
1) 이탈리 아씨시의 부유한 집에서 태어나 소년시절에는 호화롭게 지내다가 중병을 만나 인생의 허무를 느끼고, 종교생활을 시작하고 주께 몸 바치기로 하였다.
2) 중생 후 환자와 빈민을 동정하여 일체 재산을 바치고, 집을 떠나 유랑하였다.
3) 1109년 아씨시에 돌아와 설교를 시작하니 동지들이 모여들어, “소형제”란 단체를 조 직하고 로마 교황인 이노센트 3세의 허락을 받았다. 단체의 목적은 예수를 본받아 소유 를 바쳐 도를 전함에 있었다.
4) 이탈리아 성격의 대표자로 감정이 농후하고 사랑이 열렬하여, 자연계와 새, 물고기까 지 그의 설교를 들었다.
45. 문예부흥의 특색을 설명하라.
권위보다 도리를 존중하며, 단체보다 개성을 살리며, 자연미를 현실 생활에 실현시켜 행 복을 찾고자 하는 인간성의 발로가 특색이다.
64. 저명한 청교도학자 두명을 기술하라.
1) 밀톤(John Milton, 1608-1674) : 열렬한 청교도 가정에서 태어나 캠브리지 대학에서 공부, 1652년 실명, 크롬웰의 비서관, 1659년 은퇴후 왕정이 된 역경에 처하여 “실락 원”과 “복락원”을 썼다.
2) 번연(John Bunyan, 1628-1688) : 내란 때 국회군에 종사하던 중, 19세 때 결혼한 아내의 감화로 신앙의 깊은 체험을 얻어 새 사람이 되었다. 설교하기를 힘썼으며, 불 법집회를 열었다는 죄목으로 12년간 투옥, 출옥 후 16년간 저작 생활을 하며 “천로역 정”, “은총에 넘쳐”, “거룩한 싸움” 등을 내었다.
66. 웨스트민스터 회의에 대하여 설명하라.
1) 목적 : 감독정치가 폐지되고 장로교 정치의 청교도들이 세력을 얻게 됨에 따라 새로 영국교회의 신조, 정치, 의식을 제정하여 스코틀란드, 아일란드를 한가지로 만들기 위하여 열었다.
2) 회원 : 회의에 참석한 회원 중 211인은 교역자, 10인은 귀족, 20인은 하원의원이었다.
3) 결과 : 웨스트민스터 신앙고백 및 대소요리문답서를 칼빈주의에 입각하여 작성하고 예배모범을 제정하였다.
71. 모라비아파에 대하여 설명하라.
1) 모라비아파 : 모라비아파 교회는 보헤미아의 기독교인들로서 허스의 일파를 말하며, 그 본 이름은 “동포 교단”이다.
2) 진센돌프(Nicholas Fuduig Zinzendorf, 1700-1760) : 드레스덴(Dresden) 출생, 삭센 공국의 대신이었던 아버지는 일찍이 죽고 어머니는 재가하여 조모와 숙모의 손에 양육받았다. 두분이 다 경건파로 진센돌프는 어려서부터 경건히 그리스도를 사랑하였으며, 그리스도에게 편지를 썼다.
3) 조직체인 모라비아 단체는 수도원과 비슷한 것으로, 신앙의 수양과 세계적 교화사업을 목적으로 하였다. 전도열이 왕성하여 1728년부터 외국선교 계획을 세워 많은 전도사업을 하였다.
80. 키에르케골에 대하여 설명하라.
1) 생애 : 키에르케골(S. A, Kierkegaard, 1813-1855)은 현대 신학의 대표자라 할 수 있는 칼 바르트의 선구자로 덴마크의 코펜하겐에서 출생하여, 고민하는 성격으로 약혼을 파기하고 고립된 하나의 영혼으로 하나님과 대좌하는 일생을 보냈다.
2) 그의 사상 : 그는 사람에게는 세가지 단계가 있다고 했다. 향락을 위한 미적 단계, 덕행을 위한 윤리적 단계, 신앙을 위한 종교적 단계가 그것이다. 그리스도는 우리 인간이 높으신 하나님께 도달할 수 없기 때문에, 친히 누추한 땅에 오셔서 하나님을 알게 하시고 아버지라 부르게 하였다고 보았던 것이다.
82. 주일학교의 시작은 언제인가?
1781년 영국에서 레익스란 인쇄업자가 일요일에 아동들을 모아 교육하기 시작함으로써 주일학교가 시작되었다.
88. 리빙스턴에 대하여 설명하라.
리빙스턴(David Livingstone, 1813-1873)은 1840년 런던 전도회사의 파송을 받아 아프리카에 선교한 위대한 선교사이다. 그는 카이로 지방에 있는 모하멧 교도에게 선교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