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심소욕 불유구♡ (從心所慾 不踰矩)
*공자가 천하를 주유 할 때 채나라 국경을 걷다가 뽕잎 따는 두 여인을 보았는데~!!! 동쪽에서 뽕 따는 여인은 얼굴이 구슬처럼 예뻤고, 서쪽에서 뽕 따는 여인은 곰보 처럼 얽었다.
공자가 농을 하기를 “동지박 서지박(東枝璞 西枝縛)" 이로고, 동쪽 가지는, 구슬 박이고 서쪽 가지는, 얽을 박이라
서쪽 여인이 공자를 힐끗 보더니 이렇게 대꾸한다. 건순노치 칠일절양지상(乾脣露齒 七日絶糧之相): 입술이 바짝 마르고 이빨이 톡 튀어 나온게 입술이 바짝 마르고 이빨이 톡 튀어 나온게 7일간 굶은 상인데, 이백어면 천하명문지상(耳白於面 天下名文之相): 귀가 얼굴 색보다 흰걸 보니 장 만은 천하에 알려 질만 하겠군.
공자의 인물..
면면을 자세히도 몽타주 한 최초 인물 일지도 모르겠는데, 무안을 당한 공자가 서둘러 길을 떠나는데, 채나라 국경에서 포졸에게 잡힌다.
천하의 석학 공자를 몰라 보는 포졸이 묘한 숙제를 던지는데. '당신이 노나라 성현 공자라면 보통 사람과 다른 비범함이 있을터, 구멍이 9개 뚫린 구슬을 명주실로 한번에 꿰어 보라'고 한다.
공자가 명주실을 잡고 구슬을 꿰는데 연나흘을 끙끙 댔지만 실패의 연속이라. 할 수 없이 자신을 건순노치 칠일절양지상(乾脣露齒 七日絶糧之相) 이백어면 천하명문지상(耳白於面 天下名文之相) 이라 했던 여인에게 제자를 보낸다.
제자가 가보니 여인은 간데 없고 짚신 만이 꺼꾸로 뽕나무에 걸려 있었던 바,
소식을 접한 공자가 무릎을 탁치며 제자에게 이르되 “계혜촌(繫鞋村.마을)을 찾아가 보아라"라고 한다.[맬 계(繫), 신 혜(鞋),] 제자가 우여 곡절 끝에 계혜촌에서 그 여인을 찾아 구슬 꿰는 가르침을 청하자.
여인은 말없이 양피지에 글자를 적어 준다. 《밀의사(蜜蟻絲)》 [꿀 밀(蜜). 개미 의(蟻).실 사(絲)]
글귀를 받은 공자가 탄복하며 꿀과 실과 개미 한 마리를 잡아오게 하여, 개미 뒷다리에 명주실을 묶어 놓고 구슬 구멍에 꿀을 발라 뒀더니 하룻밤 개미가 구슬을 다 꿰어 놓았는 지라!
그 날은 공자가 밥 한끼 못 먹고 굶은 지 바로 칠 일째 되는 날이었다. 옥문을 나서는 공자가 혼자 말을 중얼 거린다.
“격물치지(格物致知)인 것을" 사물의 이치를 연구하여 참 지식에 통달 되도다.
자신의 오만 방자함과 어리석음 을 깊이 뉘우친 공자는 또 다른 의문을 가진다. 왜? 구멍이 다섯 일곱도 아닌, 아홉개 뚫린 구슬을 나에게 주었을까?
공자는 70이 되어 서야 비로소 그 이치를 깨달 았다 는데, 사람은 아홉개의 구멍을 가지고 태어나서, 두 눈으로 바로 보고, 두 귀로 바로 듣고, 두 코로 향내를 감지 하고, 입으로는 정갈 하게 먹고, 진실 되게 말하며, 두 구멍으로는, 배설 하는데 막힘이 없다면, 그것은 바로 사람이 무리 없이 삶을 이어 가는 기본이요.
하늘의 도리가 아닐 까 하는, 나 자신을 제대로 아는 것이 천하를 아는 것 보다 더 중요 하다는 깨달음 이었다. 나이 70에 그 이치를 비로소 통달 하니, 이후 공자는 마음 내키는대로 행동을 해도 규범에 어긋나지 않는다 해서 '종심소욕 불유구(從心所欲 不踰矩)'라는 것이다.
나이 70은, '종심소욕 불유구(從心所慾 不踰矩)'라 부른다. 나이를 말할 때 공자의 논어, 위정(爲政) 4장을 보면
☆15세는 학문에 뜻을 둔다하여 "지학(志學)" ☆20세는 비교적 젊은 나이라 하여 "약관(弱冠)" ☆30세는 뜻을 세우는 나이라 하여 "이립(而立)" ☆40세는 사물의 이치를 터득하고 세상 일에 흔들리지 않을 나이라 "불혹(不惑)" ☆50세는 하늘의 뜻을 안다하여 "지천명(知天命)" ☆60세는 천지 만물 이치에 통달하고 듣는대로 모두 이해 한다 하여 "이순(耳順)" 이라고 부른다. ☆그러면, 70은 무엇이라고 부르는가? 70은 흔히 "고희(古稀)"라 부르는데, 이는 당나라 시인 두보의 곡강시(曲江詩)에서 유래된 말이다.
조정에서 돌아와 하루 하루 춘의를 잡혀(朝回日日典春衣) 매일 강두에서 취하여 돌아오네(每日江頭盡醉歸) 술 빚이야 가는 곳마다 흔히 있지만(酒債尋常行處有) 인생 칠십은 고래로 드물도다(人生七十古來稀)
그러나 논어에서는 70은 "마음이 하고자 하는대로 하더라도 법도를 넘지 않았다"하여 '종심소욕 불유구(從心所慾 不踰矩)'라고 한다. 이를 줄여 나이 70은 "종심(從心)"이라고 부른다.
영원히 살 것 처럼 꿈을 꾸고 오늘 죽을 것 처럼 살아라. 모든일에 예방이 최선의 방책이다. 없앨 것은, 작을 때 미리 버리고, 버릴 물건은 무거워 지기 전에 빨리 버려라 하였다.
☆심청 사달☆ 맑은 마음은 모든 일을 잘 풀리게 한다. 매사 잘 풀리는, 참 좋은 날 되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