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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경기도 힐링 상담 센타 원문보기 글쓴이: 김현옥(상담1급)
과제 명 : 현대사회의 사회문제 중 노인문제 해결을 위해 자원봉사 활동을 어떻게 활용할 수 있을지 구체적 전략을 모색해 보시오.
목차
Ⅰ. 서론
- 우리나라 고령화의 특징.
Ⅱ. 본론
1. 자원봉사 활동의 의의와 필요성.
2. 우리나라 자원봉사의 역사.
3. 우리나라 노인들이 겪게 되는 문제들에 대하여.
4. 우리나라 자원봉사 활동의 문제점
Ⅲ. 결론
노인문제 해결을 위한 구체적인 자원봉사 활동의 제언.
참고문헌.
Ⅰ. 서론
- 우리나라 고령화의 특징.
우리나라의 고령화의 특징은 주거나 빈곤, 고독 등 다양한 것을 이야기할 수 있으나, 그 중에서 급속한 노인인구의 확산을 대표적으로 꼽을 수 있다. 즉, 20세기를 넘어 21세기의 초반을 지나가면서 벌어지고 있는 선진국형 인구구조의 가장 두드러진 현상인 인구의 고령화 현상의 원인을 우리나라의 현실에 빛대어서 꼽으라면 급격한 출산율의 저하, 의료기술의 발달, 사회보장제도의 발전, 고용 감소, 과학기술의 발달, 생활환경의 개선, 소득증가 등으로 인한 평균수명의 연장에 기인한다고 볼 수가 있다. 그 결과로 인하여 현재의 노인세대와 미래의 노인세대들의 수가 점점 증가함으로 우리나라도 더 이상의 설명이 무의미한 초 고령화 사회로 접어들었다.
여기서 우리는 한 가지를 제대로 짚고 넘어가야 한다. 우리는 초 고령화 사회에 대비하여 얼마나 준비하고 살아 왔느냐 하는 것이다. 매일 뉴스에 나오는 것은 노인빈곤과 고독, 역할상실과 배우자의 상실에 기인한 자기붕괴에서 오는 허탈감에 들려오는 자살에 대한 소식과 턱없이 부족한 의료보험의 현실과 인력부족 및 노인복지에 대한 회의적이고 부족한 재원에 대한 안타까운 소식들 뿐 이다. 거기에다 정권이 바뀌고 새로운 소식을 기대하는 많은 이들에게 들려오는 소식이란, 눈을 가리고 아옹인 조삼모사식의 임시적인 땜방 처분인 정책들의 반복적인 시행들 뿐이다.
과연 진정으로 노인들을 위한 복지정책에 기반하여 노인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방안은 없는 것일까. 이에 대하여 노인문제의 심각성을 알아봄과 동시에 자원봉사의 자원과 체계들을 접목시켜 노인문제의 해결을 위한 방법들을 제시해 보고자 한다.
Ⅱ. 본론
1. 자원봉사 활동의 의의와 필요성.
자원봉사에 대하여 다양한 정의가 사전에 존재하지만 한‘한국사회복지협의회1) ’의 정의를 기반으로 간단하게 정의를 내리자면 “ 자원봉사활동을 사회문제의 예방 및 해결이나 국가의 공익사업을 수행하고 있는 공사(公私)조직에 자발적으로 참여하여 반대급부를 받지 않고, 인간존중의 정신과 민주주의 원칙에 입각해서 필요한 서비스를 제공하여 이타심의 실현과 자기실현을 성취하고자 하는 활동”2) 이라고 설명하며, 개념화 할 수가 있다.
이렇듯 자원봉사는 개인의 자발적인 의지와 활동의 산물로서 아무런 댓가를 바라지않는 것을 말한다. 자원봉사는 단순히 개인적인 활동이 아니다.
자원봉사의 활동은 다양한 필요성의 요구에 의해 실행이 되기도 한다. 이러한 자원봉사활동의 필요성에는 첫째, 더불어 사는 인간, 도덕적 인간, 슬기로운 인간이 되는 것을 의미하는 인간성 회복과, 국가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쳐 제도적인 압력과 구조변화에 영향을 미치는 시대·사회적 요청, 셋째, 정치에 무관심한 시민들에게 정치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고, 참여하게 하는 구체적인 사회적 실천운동을 통한 민주주의의 회복, 넷째는 지역사회에 대한 적극적인 참여와 사회에 대한 책무감의 회복을 중심으로 하는 시민사회의 건설 등이 있다.
자원봉사활동에는 다양한 차원의 의의가 존재하며, 그 활동의 가치성에 의미를 부여한다. 첫째로는 개인적으로 삶의 의미를 발견하고 자아를 실현하는 기능을 수행함으로 인간의 다양한 욕구 충족시켜주는 개인적 차원의 의의, 둘째로는 민주시민교육 및 복지교육을 체험케 하는 교육적 차원의 의의, 셋째는 자원봉사 활동을 통한 사회공동체 의식의 강화와 사회적 생산성의 증대를 목표로 하는 사회적 차원의 의의, 넷째는 자원봉사 활동의 궁극적 이상인 자율적 참여를 통해 본인과 구성원 전체의 삶을 향상시키는 토대가 됨으로서 민주주의와 시민사회의 실현이라는 국가적 차원의 의의, 마지막으로 봉사활동의 국제적인 교류를 통한 세계적 인류애의 실천을 목표로 하는 국제적 차원의 의의를 가지고 있다3) . 이렇듯 자원봉사의 활동과 노인들이 격게되는 문제들을 잘 접목을 시킨다면 좋은 해결의 실마리를 제공할 수도 있을 것이다.
2. 우리나라 자원봉사의 역사.
우리나라의 자원봉사의 역사는 그리 오래되지 않았다. 그럼에도 역사에 대하여 분류를 하는 것은 나름대로의 발전적 특징이 있기 때문이다. 자원봉사의 역사는 크게 도입기(1900-1950년대)와 발전기(1960-1980년대), 확대기(1990년대-현재)로 나뉘어 진다. 먼저 자원봉사 활동의 확대기의 시작은 1903년 한국기독교청년회(YMCA)의 창립을 계기로 비롯되었다고 할 수 있으며, 그 후 인도주의 정신에 입각하여 대한적십자사(1905) 등 각종 사회단체가 창립되어 자선적 박애활동을 벌인 것을 들 수가 있다. 이들 단체들은 농촌계몽활동과 야학, 여성교육 등 각종 사회운동을 지원하는 것을 주 활동으로 하고 있었다. 이후, 1921년, 마이어스(M. D. Myers) 선교사에 의하여 우리나라 최초의 인보관인 태화기독교사회관이 설립됨과 동시에 인보사업은 점차 전국적으로 퍼져 원주사회관(1926), 동부인보관(1928), 유린사회관(1930), 마포인보관(1936), 인천사회관(1947) 등이 설립 되었다. 그러나, 1945년 일본 패망과 함께 조선총독부에 의해 설립된 인보관들은 1954년에 일제히 폐관되었고, 순수한 종교적 동기에 의해 설립된 사회관만이 그 명맥을 유지하게 되었다. 발전기(1960-1980년대)에는 전쟁에 의한 피해복구가 끝이 나면서 그동안 산발적으로 전개되어 왔던 민간 사회단체의 자원봉사활동이 보다 체계적으로 재구성되기 시작하였다. 1960년대 중반에 들어서면서부터는 각종 사회복지관들이 건립되었으며 적십자활동이 제도화 되었고, 70년대에는 농촌계몽운동, 새마을운동 등으로 사회봉사활동의 영역이 점차 확대가 되었다. 그 후, 자원봉사활동의 양적 확대 및 질적 향상을 위해 사회복지법인 생명의 전화(1976)와 한국사회복지협의회(1978) 등에서 자원봉사자들을 위한 교육과 훈련을 실시함 하였으며, 80년대에는 경제성장이 급속히 진행되고 국민들의 의식구조가 변화하게 되면서 많은 사람들이 자원봉사활동에 관심을 갖게 되었다. 무엇보다도 85년 올림픽 조직위원회에 의해서 자원봉사단이 구성됨으로써 보다 조직적으로 자원봉사활동이 전개되어, 86년 아시안 게임과 88년 올림픽을 치룸으로 자원봉사의 의미를 전국적으로 인식시키고 자원봉사활동을 확산시키는 계기가 되었다. 발전기를 거쳐 확대기(1990년대-현재)에는 우리나라의 자원봉사활동은 91년, 한국자원봉사연합회가 결성되어서 30여 개 주요 민간 자원봉사단체들이 연합하여, 한국자원봉사단체협의회(1994)를 출범함으로 도약기를 맞이하게 되었고, 91년 6월부터 보건복지부 지원 아래 전국 15개 시·도 단위에 한국사회복지협의회 지역봉사센터를 설치하였다. 이는 지역사회를 단위로 자원봉사활동을 전문화·체계화·통합화하기 위한 것이었으며, 이로써 우리 사회에도 지역사회 중심의 자원봉사센터가 등장하게 되는 쾌거를 갖게 되었다.
그리고, 사회 전반적으로 자원봉사활동의 필요성에 대한 공감대가 형성되면서 사법부와 행정부에서도 자원봉사활동을 공무원 연수과정의 필수과정으로 선정하였으며, 대법원은 법관 임용시에 사회봉사활동의 실적을 반영하기로 결정 하였고, 정부 에서는 1994년 공익자원봉사진흥법을 확정, ‘5.31 교육개혁안’에서 중·고등학생의 자원봉사활동 사항을 ‘종합생활기록부’에 기록하도록 함으로써 청소년 자원봉사활동에 대한 제도적 기반을 마련하게 되었다. 그로 인하여, 1995년 1학기부터 한양대, 대구대, 동덕여대 등 전국 10여 개 대학들이 사회봉사를 교양과목으로 개설하여 자원봉사활동에 대한 학점을 인정하기로 하였으며, 2001년부터는 한국방송통신대에서도 대학의 사회봉사 이념을 강조하고 실천하고자 봉사학점인정제도가 도입이 되었다4) .
3. 우리나라 노인들이 겪게 되는 문제에 대하여.
우리나라의 노인 문제는 한마디로 4고로 압축을 해서 말할 수 있다. 고독과 질병, 실업과 가난 말이다. 노년기는 발달의 특성상 인생의 쇠퇴기로 몸은 둔해짐과 동시에 기력은 약해지며, 기억력은 감퇴하고, 시력은 흐려지며, 직장에서 은퇴함과 같이 인생의 절망감이 강해지는 시기이다. 더불어 턱없이 높은 집값과 날마다 올라가는 물가의 상승, 불타는 사교육 열풍으로 인해 젊은 시절 누구보다 열심히 일하고 노력해도 노후에 대한 대비는 국가에서 시행하는 국민연금이 전부인 가구가 대다수를 차지하고 있는 것이 지금의 대한민국 현실이다.
직장에서 은퇴할 시기가 오면 자녀들은 결혼을 한다, 노후를 준비해야 할 퇴직금이 이렇게 사라져가고, 남는 것은 공허한 허탈감 뿐 이다. 게다가 몸이 아프게 되거나 배우자, 또는 아는 누군가가 죽음을 맞이하게 되면 깊은 상실감에 빠져 절망하기도 한다. 자녀들과의 관계도 많이 달라지게 된다. 자녀들은 결혼을 하며 독립을 하게 되고 자기의 가정에 신경을 쓰게 되면서 왕래도 줄어들며 관계가 서먹해 지기도 한다. 그리고, 자기만의 여가생활을 하려고 해도 사회적으로 노인들의 여가생활을 위한 시설들은 그렇게 많지가 않다. 제일 중요한 것은 노후생활에 대한 생활비의 마련 문제이다. 노후대비가 충분하지 않은 상황에서의 노후생활은 막막 그 자체이다. 기초 노령연금 2인 부부기준, 154.900원, 1인기준 9만 6.800원5) 이 노후수입의 전부라면 말이다. 그렇다고 해서 노인들의 일자리가 많은 것도 아니다. 정부에서 제공하는 노인들 일자리는, 지역에 따라 다르지만 예를 들어, 서울기준 주민자치센터에서 노인들에게 제공하는 새마을 일로 거리를 정화한다는 명목으로 쓰레기를 주우며, 한 달에 8일 활동하고, 20만원이 조금 넘는 금액을 받는 것이 전부일 뿐이다. 몸이 불편한 장애인들은 상황이 더 안 좋다. 장애를 얻음으로 지원받는 지원비도 있지만 그로 인하여 소비되는 의료비는 더 많기 때문이다. 특히 치매는 노인들의 삶에 있어서 매우 치명적이다. 우리나라는 초 고령화 사회로 진입 하였다. 우리나라의 복지는 아직 보편적 복지가 아니 선별적 복지를 우선하기에 정부에서 노인들에게 제공하는 사회적 복지 서비스에는 한계가 있다.
4. 우리나라 자원봉사 활동의 문제점.
짧지만 많은 변화의 시기를 겪어온 자원봉사의 역사에도 불구하고, 아직 자원봉사가 아직 제대로 정착되지 않은 우리나라의 자원봉사 활동에는 다양한 문제점 들이 존재한다. 먼저 시민들의 참여 동기의 미흡과 동기부여에 대한 미흡으로 인한 자원봉사 중도 탈락자의 증가, 무엇보다 제도적인 지원 미비로 인한 자원봉사 센터의 역할 축소 및 난립으로 인한 프로그램의 제한성과 언제나 심각하게 문제의 핵심으로 떠오르는 자원봉사센터의 예산 부족 등이다. 더욱 문제인 점은 자원봉사정책의 문제점들로서 자원봉사정책의 분산 및 중복성과 낮은 우선순위, 그리고 정책대상의 협소성과 봉사센터의 운영상의 문제와 법적인 지원 미비 등이 가야할 길이 먼 자원봉사 활동에 발목을 잡는다6) .
Ⅲ. 결론
노인문제 해결을 위한 구체적인 자원봉사 활동의 제언.
노인문제의 해결은 정부의 의지나 재정지원 만으로는 절대 해결할 수 없다. 노인문제는 정부에서만 해결할 수 있는 문제가 아닌 모두가 머리를 맞대어 해결해야 할 공동의 문제이기 때문이다. 모두가 함께 노인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자원봉사 활동의 활성화를 위해서는 먼저 여러 가지의 조건이 반드시 선행이 되어야 한다.
그 선행조건의 방안으로는 첫째, 체계화되고 전문화된 독립적인 자원봉사센터의 설립이 시급하다. 자원봉사의 대상을 명확히 분류하여 그에 대한 지원 방안을 명확히 매뉴얼로 정하고, 그 대상에 대한 지원부서의 전문화를 활성화하기 위해서 지원을 아끼지 말아야 한다. 물론 법적인 권한의 강화는 필수이며, 국가적인 홍보는 당연히 상시 실시해야한다. 둘째는 자원봉사자 관리체계를 대폭 개선하여야 한다. 나이별, 연령별, 직업별, 봉사가능 시간과 봉사가 가능한 자원을 체계적으로 분류해서 필요한 대상에게 적시에 제대로 연결시켜 줄 수 있어야 한다. 즉, 자원봉사를 절실히 필요로 하는 클라이언트와 자원봉사를 희망하는 자원봉사자를 잘 연결시켜 주어야 그 봉사활동의 효과를 극대화 시킬 수가 있다. 셋째, 자원봉사에 대한 체계적이고 정규적인 교육이 실시가 되어야 한다. 아무리 좋은 지원체계를 갖추고, 자원봉사 희망자와 클라이언트를 제대로 연결해도 클라이언트에 대하여 제대로 이해하지 못한다면, 순수한 의미는 퇴색이 되고, 불편함만 가중되어 서로에게 상처만 줄 확률이 매우 높다. 이를 위해서는 온라인으로 클라이언트를 분류하고 그 클라이언트에 맞는 봉사활동 방법들에 대하여 강의식으로 설명하고 반드시 자원봉사 희망자는 반드시 이를 이수하게 해서 자원봉사 활동에 임하게 해야 한다. 그리고 오프라인으로 모여서 정기적으로 교육을 시켜야 그 효과를 배가시킬 수 있다. 자원봉사 희망자들에게 봉사 대상자에 대한 정보들을(주의할 점과 기본적인 신체적, 정신적 상태에 대하여) 사전 교육함으로서 실전에서 당황하지 않고, 침착하게 돌발 상황들에 대하여 대처를 할 수가 있다. 넷째로는 자원봉사에 대한 교육을 학교교육(초, 중, 고)에 포함 시켜야 한다. 우리 학교의 교육은 주입식교육과 경쟁교육으로 대변된다. 학교는 더 이상 우리가 함께 단합하고 협동하여 미래로 나가자는 공동체 교육의 장이 아니며, 친구는 너와 나는 경쟁관계고 반드시 이기고 넘어가야 할 적이 되어버린 교육현실로 삭막한 경쟁관계의 공간이 되었다. 청소년들의 인성이 점점 메말라 가고 있다. 우리의 청소년들에게 나보다는 우리를, 타율 보다는 자율을, 수동적이기 보다는 자율적으로 청소년기의 발달과업을 완수하기 위해서는 자원봉사를 학교교육에 포함을 시켜야 한다. 학교에서도 자원봉사를 장려한다, 그리고 대다수의 학생들이 자원봉사를 실시한다. 그러나, 제대로 봉사활동에 임하는 학생들이, 제대로 만족감을 느끼고 활동하는 청소년들이 얼마나 될까. 단순히 학생기록부에 기제가 되는 형식적 교육이 아닌 실천적 교육이 제대로 이루어져야 하며, 청소년들이 형식적 봉사가 아닌 실질적인 봉사활동을 실천하게 해야 한다.
다섯째는 자원봉사 관리자를 체계적으로 교육시키고 양성해야 한다. 현재의 자원봉사 활동에는 부족한 점이 많다. “질 좋은 상품이 그 회사를 살린다” 는 어느 사업가의 말이 생각이 난다. 자원봉사의 최일선에서 열심히 활동하는 관리자들의 중요성은 언제나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는다. 노인문제 해결에 대해서는 반드시 위의 조건들이 선행이 되어야 한다.
노인들에 대한 자원봉사를 활성화하기 위해서는 모두가 나서야 한다. 말로만 하는 구호가 아닌 실질적인 실천으로 모두가 만족하는 사회로 나아가야 한다.
참고문헌.
이해주 교수님 강의(2013년). 자원봉사론 인터넷 강의록. 한국방송대학교 도서 출판부 참조.
정경희외 2인(2010년). 신 노년층의 특징과 정책과제. 한국 보건사회 연구원.
신영석외 2인(2011년). 건강보험 보험료 부담의 공공성 제고 방안. 한국 보건사회 연구원.
참고 사이트
한국사회복지사 협회. www.welfare.net
기초 노령연금. 2014년 4월까지 기준. http://bop.mw.go.kr/
1) 한국사회복지사 협회. www.welfare.net
2) 이해주 교수님 강의(2013). 자원봉사론 인터넷 강의 1강 자원봉사의 개념 참조, 한국 방송대학교 도서출판부.
3) 이해주 교수님 강의(2013). 자원봉사론 인터넷 방송강의 3강 자원봉사의 필요성과 의미 참조, 한국 방송대학교 도서출판부.
4) 이해주 교수님 강의(2013년). 자원봉사론 인터넷 강의 4강 한국의 자원봉사 활동 참조, 한국 방송대학교 도서출판부.
5) 기초 노령연금. 2014년 4월까지 기준. http://bop.mw.go.kr/
6) 이해주 교수님 강의(2013).자원봉사론 인터넷 방송강의 4강, 한국의 자원봉사 활동 참조, 한국 방송대학교 도서출판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