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삼성카드 소개
삼성카드는 고객에게 최고의 가치를 제공하는 글로벌 일류 생활 금융, 서비스 회사를 비전으로 삼고 있습니다.
삼성카드에 있어서 고객은 주주, 임직원, 가맹점, 회원을 말하는데, 주주에게 안정적인 투자수익을 실현시켜주고
임직원에게 최고의 성과보상과 자기계발을 실현시켜주며 가맹점과의 매출증대 실현으로 상생을 추구하며 마지막으로 회원에게 최고의 가치를 체감할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삼성카드는 현재 금융부분에서 주요 수익을 얻고 있지만 신판, 신사업 부분에서도 새로운 수익을 추구하고 있으며 균형적인 수익구조 모델을 창출하기 위해서 노력하고 있습니다.
삼성카드의 매력
1. 현대 사회에서 기업을 경영함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부분은 바로 정보입니다.
삼성카드는 가용할 수 있는 회원DB가 약 700만명이고 약 2000만명의 DB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구축되어 있는 DB또한 실제생활에서 가장 가까이 카드 결제가 이루어 짐으로써 굉장히
다양하고 높은 수준의 질을 자랑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DB의 규모는 어떤 경쟁사에서도 가지고 있지 못하며,
DB의 가공을 통해 새로운 고객에게 보다 분석적으로 과학적으로 접근할 수 있을 뿐 더러
새로운 수익모델의 창출도 기대해 볼 수 있습니다.
2. 어떤 분야와도 접목 시킬 수 있다는 바탕이 있습니다.
다른 회사의 경우 연계되는 분야가 한정될 수 밖에 없습니다.
하지만 카드회사는 제휴할 수 있는 분야에 대한 제한이 없습니다.
카드회사와 와인업체, 카드회사와 크루즈여행과 같이 쉽게 매치가 되지 않는 부분들도 여러분이
상상을 한다면 만들어 낼 수 있고 또한 실제로 이러한 일들이 일어나고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항상 창의적이고 다양한 사고, 사회 여러분야에 대한 폭넓은 지식은
필수라고도 할 수 있습니다.
3. 또한 이러한 장점을 바탕으로 삼성그룹내에 있는 금융그룹과 비금융그룹을 연계시켜줄 수 있는
유일한 회사가 바로 삼성카드입니다.
4. 20년의 역사가 있으며 젊고 활기찬 문화를 갖고 있습니다.
활기찬 문화로는 퇴근시간 준수, 수요일을 Family Day로 지정하여 5시 30분 퇴근,
부서에 팀웍을 다질 수 있는 경비지원 등이 있습니다. 또한 신입사원이나 젊은사원도
자신의 아이디어 제시나 의사피력이 자유롭습니다.
의사표현과 아이디어 제시의 대표적인 예로 idea월드(이데아월드)와 HOPE가 있습니다.
5. Super Group은 주임, 대리급의 사원들이 자신들의 역량을 발휘해
자신들이 생각해왔던 사업 아이디어를 직접 개진할 수 있는 제도로 현재 3기가 활동중이며,
이러한 제도를 통해서 회사는 젊은 사원들의 좀 더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수용하려고
노력하고 있으며, 사원들은 자신들의 능력을 좀 더 일찍 자유롭게 발휘할 수 있는 기회를
가질 수 있게 됩니다.
전국의 취업준비생들이 궁금해하는 질문 그리고 답변
☆ 입 사
1. 면접노하우와 경험담을 알려주세요.
▶누구든 당연히 떨립니다. 근데 확실히 면접은 자꾸 보다 보면 어느 정도 익숙해지게 됩니다. 저 또한 많은 면접을 보다보니 어느정도 익숙해지게 됐습니다. 면접은 회사에 대해 알고 가는 것이 가장 기본일 것이고 원하는 직군이 있을 경우 회사가 가장 원하는 것이 무엇이고 내가 이 분야에서 회사를 위해 어떻게 잘 할 수 있는지를 말할 수 있는 것이 가장 중요한 것 같습니다. 질문이 내가 의도하지 않는 방향으로 가는 경우도 있고 면접관이 압박하거나 제가 모르는 분야로 질문을 하는 경우 저는 제가 자신있게 말할 수 있는 분야에 대해서 말하기 위해 오히려 질문을 유도하려고 노력합니다.
저 같은 경우는 여행경험담이 가장 큰 무기었는데 어떤 질문을 하셨을 때 마지막 부분에 있어서 여행을 하면서 질문과 관련된 어떤 경험을 하거나 느낀점이 있었다고 말했었고 자연스럽게 그다음 질문은 여행과 관련된 질문으로 넘어가곤 했습니다.
이와 같은 스킬이전에 물론 자신감은 필수이고요.또한 오전에 면접보는 사람하고 오후에 면접보는 사람의 전략이 달라질 수도 있습니다. 면접관의 경우 이른 아침부터 늦은 저녁까지 면접을 진행하기 때문입니다. 오전에는 차분하고 성실한 이미지를 구축한다거나 오후가 되서 시간이 지나면 임원진들이 힘들어하시는걸 간파하고 자기를 어필할수 있는 튀는 방향으로 이미지를 구축하는 등의 전략이 있다면 좋을 것 같습니다. 본인의 판단하에 맞게 잘 결정하시기 바랍니다.
2. 자격증 혹은 필요한 특별한 경험이있다면?
▶자격증은 제 생각에는 있으면 좋지만 취업의 당락을 좌우 할만큼 생각되지는 않습니다. 특수한 분야를 제외하고는 약간의 가산점수가 있다고 보면 됩니다. 금융3종과 같은 경우는 많은 분들이 쉽게 딸 수 있는만큼 기본으로 따두시는 것 같은데 이왕 준비하실거라면 제대로된 자격증, 예를 들어 CFA나 FRM등은 도움이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저희 같은경우는 학점도 크게 중요하다고 생각하지 않습니다. 물론 면접의 기회를 얻기 위해서는 남들과 비슷한 스펙은 갖춰놓으셔야겠지만 스펙이 모든 것을 좌우하지는 않는 것 같습니다. 기본적인 스펙 이후에 자기가 좋아하고 하고 싶은것을 하셨으면 좋겠습니다. 열정운영진의 활동도 굉장히 좋다고 생각합니다. 자기가 좋아하는 분야로 자기만의 길에 도전하시는게 좋을거같습니다. 성공했든 실패했던 나중에 자신있고 재미있게 말할수 있는 얘기잖아요.
3. 지방대 출신이 입사 가능할까요?
▶지역마다 분배해서 뽑습니다. 저희 동기만해도 경상도, 전라도, 충청 각 지방에서
오신분이 많습니다. 지방대라고 안뽑는 경우가 없습니다. 배치기준은 저도 정확히 모르지만
지방에서 올라와서 서울에서 근무하는 케이스도 있습니다. 또한 나중에라도 지방에서 올라올 수 있는 기회도 충분히 있습니다.
4. 학력차별이 있나요?
▶삼성그룹이 학력차별이 가장 없다고 장담합니다. 작년 면접을 준비하면서 느낀 것은 다른 회사에 비해서 확실이 학력차별 부분에 있어서 공정하다는 것이었습니다. 단순히 눈에 보여지는 학력보다는 회사에서 뽑고자 하는 직군 개개인의 실제 능력 다양한 부분들을 고려해서 공정하게 채용을 하고 있다는 것을 느꼈습니다. 또한 연봉은 능력제입니다. 학력은 전혀 상관없습니다. 고과에 따라 연봉이 달라지고 학력에 대한 질문도 적고 무시나 차별도 없습니다.
5. 취업시 전공이 많이 영향을 미치는지?
▶저희 회사의 입사동기를 보면 전공이 다양합니다. 종교학과도 있고 컴퓨터학과도 있습니다. 실제로 업무를 수행하다 보면 다양한 사고를 요하는 경우가 많은데 다양한 전공의 학생들을 선발함으로서 같은 업무라도 다양한 방법으로 문제해결에 접근하고 또한 이러한 부분이 회사업무를 수행함에 있어서 시너지 효과를 가지고 올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 about 삼성카드
6. 소비금융의 53%가 카드로 결제된다고 들었습니다.
카드사의 리스크가 커지는데 삼성카드에서는 리스크 관리를 어떻게 하는지?
▶삼성카드는 어느 경쟁사보다 엄격한 회원카드 발급을 하고 있습니다. 삼성카드는 다른 경쟁사와는 달리 정부의 지원을 전혀 받지 않고 능력만으로 부채를 갚고 지금까지 왔습니다. 카드 대란 이후 자산확대보다는 리스크 관리에 전력을 기울여 왔고 그 결과 타 경쟁사보다 리스크에 대한 대비는 잘 되어 있다고 생각합니다. 회사에서는 따로 RM팀을 운영해 리스크 관리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7. 실질적인 여성복지가 잘되있는가?
▶여성비율이 높습니다. 제가 입사할 때 41명 입사 중 남자가 25명 여자가 16명이었습니다.
모든 분들이 다른 회사에 비해 여성이 일하기에는 굉장히 좋은 회사라고 하고 실제로 제가 느끼는 것도 같습니다. 기본적인 여성에게 필요한 공간들(휴게실, 여성흡연실, 모유수유실)같은 경우는 완벽히 구현되어 있고 여성인력이 많은 층의 경우에는 남자화장실 조차 없어서 남성의 경우 한층씩 올라가야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보건 휴가 육아 휴직의 경우에도 자유롭게 쓸 수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8. 삼성카드에서 주력하는 카드?
▶삼성카드가 몇 장 정도 된다고 생각하시나요? 여태까지 나오고 사라진것까지 합쳐서 3000장 정도 됩니다. 참고로 알아두시구요.
제가 생각하는 주력카드는 빅앤빅 카드입니다. 포인트 0.5%가 적립되며 경쟁사에 비해 포인트가 많이 쌓이고 포인트를 자유롭게 사용가능 합니다. 참고로 직원에게는 그룹 임원카드가 발급되는데 신세계 10%할인, 빈폴 20%할인등의 혜택이 있습니다.
9. 회원DB 프로그램 이름이 궁금합니다.
▶SAS를 돌릴 줄 아시면 굉장히 유리합니다. 어디를 가든지 많이 사용하게 됩니다.
앞서 말씀 드렸듯이 넓고 다양한 고객DB 구축이 저희 회사의 강점이며 카드사의 가장 큰 자산이기 때문에 DB와 관계된 일들이 강조 됩니다.
10. 은행계 카드사들이 선전하고있는데 전업계 카드사만의 장점이 있다면?
▶전업계 카드사는 돈을 차입해와야하기 때문에 수수료가 발생해서 고객에게 좀더 비싼 이율로 서비스를 제공하기 때문에 은행에 불리한 것이 사실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마케팅이 중요하고 마케팅에 집중을 합니다.
전업계 카드회사는 다른 금융분야로 업무가 분산되지 않고 집중할 수 있고 다양한 부가사업이라던지 자유로운 마케팅을 펼칠 수 있기 때문에 이러한 점이 은행계 카드사와 대비해 저희가 가지고 있는 강점이라고 생각합니다.
11. 내년 자통법 시행에 따른 삼성카드의 미래?
▶저희가 영위할 수 있는 사업이 굉장히 많습니다. 증권업, 보험업 등을 다 같이 아우를 수 있기 때문입니다.
실제로 자통법 시행에 따른 움직임은 신입사원인 저로서는 알기 쉽지 않은 문제입니다.
12. 다른 카드경쟁사에 비교시에 매스마케팅에 약하다?
▶제 생각에도 좀 부족하다고 생각하는 점입니다.
2003년 카드대란 이후로 엄격한 리스크 관리에 집중하였고 리스크부분을 강화한 결과 시장점유율은 어느정도 떨어지게 되었습니다.
하지만 앞으로는 공격적인 마케팅을 통해 시장점유율을 높혀나갈 계획이고 저의 바램이기도 합니다.
실제로 이러한 마케팅을 펼치고 있고 다양한 제휴사업을 통해서 내년에는 시장점유율을 떠 끌어 올려 예전에 가지고 있었던 국내시장점유율 1위카드사의 위용을 조만간 되찾을 것이라 믿고 있습니다.
13. 카드사 영어사용 비율
▶파트마다 다릅니다. 일반 제휴사와 영업하는 전략, 회원 마케팅 쪽은 영어를 그렇게 사용할 일이없습니다.
하지만 영어는 언제 어떻게 쓰일지 모르기 때문에 굉장히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실제로 해외에서 인력들도 굉장히 많이 스카우트 되고 있고 회사 또한 해외진출을 염두에 두고 있는 상황이기 때문에 영어 사용능력은
본인을 위해서나 회사를 위해서나 굉장히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또한 전략을 수립하거나 벤치마케팅 사례를 찾는 경우 아무래도 해외사례를 찾는 경우가 많은데 이런경우도 영어는 필수라고 할 수 있겠죠
14-1. 해외MBA에 대해서 궁금합니다.
▶일정수준의 고과와 경력을 갖추게 되면 지원자격이 주어집니다.
경쟁을 통해서 선발이 되고 보통의 MBA가 아닌 해외 톱클래스권의 MBA과정을 밟게 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14-2. 그렇다면 입사 후 MBA를 가는 것과 입사 전에 가는 것 중에 어떤 것이 나을까요?
▶MBA는 경험이 중요하기 때문에 저 같은 경우도 많약게 가게 된다면 내가 그곳에 가서 얻고 싶은것이 무엇인지 구체적 목표가 정해지고 나면 갈 생각입니다. 밑바탕에 경험이 깔려 있어야 MBA를 가서 더 많은 것을 받아드릴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15. 이직에 대해 전반적으로 궁금합니다.
▶그룹내에서는 쉽지는 않지만 이동이 간간히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삼성그룹을 제외한 다른 곳으로의 이직을 고려한다면 아무래도 관련업계인 경쟁회사나 신용평가기관, 은행쪽이 될 것입니다.
16. 현재 삼성카드가 하고 있는 고민이 있다면?
▶카드대란이 과도한 경쟁으로 일어났는데 수익구조가 금융 가맹점을 통한 수익, 수수료에 치우쳐서 였습니다.
때문에 앞으로 신사업을 발굴하고, 동남아시아 등에 진출을 하려고 계획하고 있습니다.
무엇보다 다양한 서비스를 개발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17. 삼성은 노조가 없는 회사입니다. 이로 인한 불편함이나 불이익은 없는지 궁금합니다.
▶노조는 없지만 “하나로 협의회”라는 것이 있습니다. 회원의 복지를 위해서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힘도 있어서 직원에 대한 복지 개선에 대해서 노조에 뒤처지지 않는다고 생각합니다.
☆ 보너스 질문
18. 금융권 같은 경우는 지원할 경우 증권, 캐피탈, 은행식으로 많은 곳에 지원하는데 본인은 어떻게 지원하셨는지?
▶저 같은 경우는 카드사만 썼습니다. 은행을 안 쓴 가장 큰 이유는 PB와 같은 일을 꿈꾸고 들어가지만 막상 많은 경우가 영업에 관한 업무를 하게 된다고 들어서 입니다. 카드사 역시 영업을 배제할 수 없지만 다른 은행이나 다른 계열사에 비해는 낫습니다.
제가 위에서 말씀드렸던 삼성카드의 매력이 저에게는 회사선택에 있어서 가장 큰요소로 작용하였습니다.
19. 좋아하는일을 선택하신건지
▶저 같은 경우 자기가 하고 싶은게 있고 그것을 이루기 위해 열심히 사는 사람들을 보면 굉장히 부러웠었습니다. 욕심이 많아서 그런지 저는 하고 싶었던 것이 굉장히 많았고 무엇을 할까 고민을 많이 했고 그래서 생각을 정리하기 위해 여행도 많이 하게 되었습니다.
카드업은 저의 이런 고민을 어느정도 해소해줬다고 생각합니다.정말 너무 다양한 분야와의 연계를 이끌어 낼 수 있고 다양한 업체와의 제휴를 통해 사회다방면에 관심을 가질 수도 있고 이러한 관심이 새로운 상품 제휴를 이끌어 낼 수도 있다는 것은 정말 매력적인 부분인 것 같습니다. 저 같은 경우는 매우 만족하면서 즐겁게 일하고 있습니다.
20. 디자인팀에 대해 궁금합니다.
▶디자인팀 총 12명, 여자11명 남자 1명으로 이루어져있습니다. 업무는 오프라인과 온라인으로 나누어져 있고 오프라인은 주로 인쇄물, 배너 디자인을 많이 합니다. 온라인은 홈페이지나 마케팅시 메일진 등을 디자인 하고 있습니다.
저희회사의 디자인팀은 규모도 크고 처우도 업계에서는 상당한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근무문화도 타회사에 비해서 편하다고 들었습니다. 입사시에 금융지식에 대해 전문적까지는 아니어도 기본적인 지식은 아시는 것이 당연하다고 생각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