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 민군 통합공항 올해 못 옮기면 이전 더 어려워진다”
광주시가 민·군 통합공항 이전 사업과 관련해 기부 대 양여 등 비용 부족분 충족 방안에 대해 설명하고 올해가 이전의 최적기라는 것을 다시 한번 강조했다. 광주시는 9일 광산구청 윤상원홀에서 ‘민·군 통합공항 이전 사업 주민 설명회’를 열고 이같은 내용에 대해 설명했다. 광주시가 광주시민을 대상으로 공항 이전과 관련한 설명회를 연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강기정 시장은 2022년 당선 당시 군 공항을 함평으로 보내려고 논의한 것, 이후 김영록 전남지사와 이전지를 무안으로 합의한 점, 군 공항이 이전할 경우 민간공항까지 통합 이전한다는 점에 동의한 점 등 지금까지의 추진 상황에 대해 주민들에게 설명했다.
앞서 광주시는 광주지역 8명의 국회의원들과 공항 이전 관련 간담회를 열고 전남도와 무안을 설득하는 방안, 더불어민주당 당론으로 채택하는 방안 등을 논의한 바 있다. 공항 이전지 등 지역구 국회의원들과 자치단체장이 모두 민주당 소속인 만큼 당 차원의 적극적인 개입이 필요하다는 주장도 나왔다.
강 시장은 한 시민이 “민·군공항 통합 이전 시 발생하는 많은 비용을 광주시가 부담할 수 있느냐”고 묻자 “군 공항 이전 시 재원 부족분에 대해 정부가 예산을 지원할 수 있도록 한 것이 지난해 홍준표 대구시장과 함께 통과시킨 군공항특별법”이라며 기부 대 양여 방식에 대해 설명했다.
강 시장은 “윤석열 정부가 내년 예산에 공항에 대한 예산을 대거 넣었고, 새만금·청주·대구경북·가덕도 등 현재 공항은 전쟁이 일어나고 있다”며 “무안 통합 공항은 잘못하면 기회를 놓친다”고 경고했다. 그는 “무안공항은 KTX 노선이 완공되면 국제공항 중 유일하게 KTX가 연결된 공항이 되는 만큼 관문으로 키워야 한다”고 강조했다.
#민.군 통합공항 #기부대양여방식 #군 공항 특별법
잠시 중앙언론을 접어두고, 우리가 살고 있는 지역에 관한 현안 기사를 가져왔다. 광주광역시의 대표적인 정책의 논쟁거리인 바로 “군 공항 이전 문제”다. 군 공항 이전 문제는 예전부터 뜨거운 감자였다. 광주 한복판에 있는 군 공항 소음으로 인해, 다핵화 되어가는 도시의 단절, 소음 문제가 심각했기 때문이다,
대구와 군위를 통합하여 경북통합 신공항 발족을 기조로, 광주광역시도 이를 모델로 진행하고 있다. 광주와 대구가 공동으로 입법한 군 공항 특별법의 통과로 광주도 이런 속도에 가속도가 붙었지만 장애물은 여전히 존재한다. 바로 무안군의 태도이다.
소음 문제로 인한 피해를 군민들이 거부하기 때문이다. 그러나 KTX 무안공항역 열차 정차 등 그 일대의 규모가 커지기 위해서, 그리고 인구소멸을 막이 위해서는 군공항의 이전은 무안으로 해야한다. 광주시와 전남도와 협의하고, 상생하여 올해 안에 합의점을 찾길 간절히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