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기자의 여러가지 효능 중 현재까지 알려진 것 중 가장 효과가 있는 것은 피로회복과 노화방지로 노화가 빠른 사람에게 좋습니다. 특히 노인성 백내장과 노안의 예방등 시력감퇴에 효능이 있습니다. 시력회복 기능이 있는 베타인(Betaine)은 구기자의 주요성분인 콜린이 산화되어 베타인 알데히드가 되고 이것이 다시 산화되면서 인체에 중요한 생리기능을 가진 메틸기의 공급원인 베타인이 되는데 베타인은 간기능과 시력을 보호하는 대표적인 기능성 성분입니다. 구기자에 함유된 베타인은 인진쑥,미나리의 12배나 되는데 베타인은 숙취나 알코올 해독에 특효라고 합니다. 또한 베타인은 지방간 치료제의 주 성분으로 사용되고 있는 성분입니다.
좋은 숙취해독제에 눈에 좋은 건강식이라니!!! 왠지 강하게 끌리지 않으신가요?^^
그럼 구기자차를 한번 만들어보겠습니다.
2. 구기자차 만들기
항상 그렇듯 만드는 방법은 그리 어렵지 않습니다. 준비하는게 귀찮아서 그렇죠.^^
재료를 만들어보겠습니다.
◆ 재료 만드는 방법 :
구기자차는 잎과 열매와 뿌리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잎을 이용할 경우 봄에 어린 잎을 따서 물로 깨끗이 씻은 후 물기를 뺀후 잘게 썰어 햇빛에 완전히 말린다. 약한 불에 살짝 볶아 습기가 차지 않는 통에 보관한다. 그런데 저희는 주로 열매를 사용하게 될텐데요. 열매는 한약 상가에서 구입하시면 됩니다.
◆ 구기자차(열매) 만들기 - 재료 : 구기자 ⅓컵, 물 7컵, 꿀이나 설탕 약간 - 만드는 법
1. 구기자 열매는 냉수에 얼른 씻어 건진다.
열매는 찬물에 짧은 시간 씻는것이 중요합니다.
2. 주전자에 열매를 넣고 물을 부어 고운 빛이 우러날 때까지 끓
인다.
600cc에 6~12g 정도를 넣고 약한 불에 서서히 달이시면 됩니다.
3. 찻잔에 따르고 경우에 따라서 설탕이나 꿀을 타서 마신다.
그 외 잎이나 뿌리를 이용하실때는
잎을 이용할 경우 열탕 1잔당 3g을 넣어 우려내고
뿌리를 이용할 때는 물 600cc에 6~10g 정도를 넣어 달이시면 됩니다. 미지근한 물에 구기자를 넣고 붉은 빛을 띨 정도로 30분 정도 달이는게 좋다고 하네요.
음용방법에는 여러가지가 있습니다.
● 은근한 차맛을 즐기고 싶을 때.. 포트나 주전자에 넣고 물1000㎖에 3g을 넣고 5분간 끓이면 상큼하고 담백한 맛을 즐길수 있습니다.
● 시원한 보리차 대용으로 마시고 싶을 때 물 2000mℓ에 3g을 넣고 5-10분간 끓인 뒤 냉장고에 보관하여 차게 드시면 아주 좋은 음료수가 됩니다. 이때는 효능은 조금 떨어진다고 하는데 편리하게 드실 수 있다는 장점!
● 손님들과 차를 마실 때 다기나 주전자에 3g을 넣고 뜨거운 물 800㎖을 부어 2-3분 후 따라 드시면 그윽한 향과 맛을 느낄수 있습니다.
첫댓글 구기자는 진도 구기자가 최상품으로 알아주지요...
좋은 정보 잘보고 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