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옹진섬단호박
호박의 비린 맛이 없고 밤의 타박한 맛이 강하여 어른, 아이 할 것 없이 모두가 잘 먹습니다. 찌거나 구웠을 때는 껍질쪽은 밤맛이 나고 씨앗이 있는 속으로 갈수록 호박 맛이 납니다. 껍질 채 먹었을 때 단호박의 진가를 맛볼 수 있습니다. 단호박은 일반호박보다 영양가와 당질함량이 높은 편입니다. 특히 단호박에 많이 들어 있는 베타카로틴은 감기예방과 피부미용, 변비예방 효과뿐만 아니라 항암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단호박이 가진 당분은 소화흡수가 잘 되기 때문에 아침대용으로도 먹기 좋습니다. 녹황색 건강채소로서 비타민의 B1, B2, C 등이 많이 함유되어 비타민의 보고라고 불리기도 합니다.
숙성하여 달콤한 맛이 일품! 단호박은 수확 후 10여일 정도 숙성과정을 거치는데 저장성을 향상시킬 뿐 아니라 전분이 당분으로 변하는 과정을 촉진시킵니다. 그러면 당도가 높아져 달콤한 단호박을 드실 수 있습니다. 반드시 숙성을 한 후 고객님의 가정으로 보내드리오니 15일 이내에 먹는 것을 권합니다. 그 이후에는 수분이 많아지니 쪄먹기보단 요리에 응용하여 먹는 것이 좋습니다. 숙성된 단호박은 암녹색으로 숙성되기 전보다 색깔이 더 짙고 표면이 울퉁불퉁하며 골이 깊습니다. 껍질 또한 단단하여 칼로 자르기 쉽지 않습니다.
단호박 보관 방법! 어떤 농산물이든 보관이 가장 중요하지요. 단호박은 통풍이 잘 되는 그늘에서 직사광선을 피한채 보관하셔야 합니다. 베란다같은 곳이 좋겠죠. 냉장보관은 습기를 흡수하여 육질을 무르게 하고 향을 떨어뜨리니 피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밤호박 조리 방법! 찜도구(삼발이)를 이용하여 찌거나 단호박을 갈라 속을 파낸후 먹기좋게 썰어 전자렌지에 7~8분정도 돌리면 간편하게 먹을 수 있습니다. 껍질채 먹어야 밤맛의 파근거림을 제대로 맛보실 수 있습니다.
옹진섬단호박
맛 좋고~ 저칼로리 식품으로 탄수화물, 섬유질, 비타민C, 베타카로틴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