겠는가. 그렇다면 도를 이루는 것은 한 생각에서 동떨어지지 아니한다. 그러므로 알라. 종경(宗鏡)으로 보고 들으면 이익을 얻지 아니함이 없다. |
그런 까닭에 『보적경(寶積經)』에서 다음과 같이 말하였다. |
“무외(無畏) 여인이 말하였다. |
‘대가섭(大迦葉)이여, 모든 법은 영원히 없고 나투어 보일 수도 없습니다. 그러므로 대가섭이여, 온갖 법은 모두가 없습니다. 만약 법이 본래 없다면 어떻게 저 청정한 법계를 볼 수 있겠습니까. 대가섭이여, 만약 청정한 여래를 보고자 하면, 저 선남자 선여인이 마땅히 자기 마음을 아주 깨끗이 하여야 합니다.’ |
때에 대가섭은 무외에게 말하였다. |
‘어떻게 제 마음을 깨끗이 하여야 합니까?’ |
여인은 말하였다. |
‘대가섭이여, 마치 자기 몸의 진여와 온갖 법의 진여와 같습니다. 만약 그것을 믿는다면, 짓지도 않고 잃지도 않아서 이렇게 제 마음의 청정을 보기 때문입니다.’ |
가섭이 물었다. |
‘자기 마음은 무엇으로 체성을 삼습니까?’ |
여인은 말하였다. |
‘공으로 체성을 삼습니다. 만약 저 공을 증득하는 것은 자기 몸을 믿기 때문이며, 바로 진여의 공을 믿음으로써 온갖 법의 성품이 고요하여지기 때문입니다.’” |
또 이르기를 “여래라 함은 곧 허공계이니, 이 때문에 허공은 바로 이것이 여래이며 이 가운데서는 한 물건도 분별할 만한 것이 없습니다”라고 했다. |
『화수경(華手經)』에서 이르기를 “온갖 법의 여(如)가 바로 여래이며, 여래가 바로 온갖 법의 여이다. 그러므로 세존께서는 머무르는 데가 없나니, 이것이 여래의 이치이다”라고 했다. |
또 보(報)ㆍ화(化)는 마치 그림자와 같아서 공하여 가고 옴이 없다. 마음이 깨끗하여 부처가 나타나면 부처가 왔다고 말하나 부처 또한 오지 아니하며, 마음의 때로 나타나지 아니하면 곧 부처가 갔다고 말하나 또한 가지 않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