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학원의신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2024학년도 서울대학교 면접 기출문제에 대한 분석과 예시답안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면접은 합격을 향한 마지막 관문으로, 단계별 전형에서 서류 못지 않게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면접에 대한 대비가 매우 중요하다 할 수 있는데요, 오늘은 서울대학교 면접 기출문제와 예시 답안에 대해 알아보며 더욱 효과적으로 면접 대비를 할 수 있도록 도와드리겠습니다!
수시모집 일반전형의 자연계열 면접 및 구술고사 기출문제입니다.
이 문제는 고등학교 교육과정에서 이수한 교과 지식, 깊이, 사고력, 응용력 등을 평가하고자 하며, 정답 여부 보다는 그 답안을 추론해내는 과정에서 보인 능력을 보다 중요한 요소로 평가합니다. 평면의 방정식을 구할 수 있고 평면 사이의 위치관계를 이해하는지, 점과 평면 사이의 거리를 구할 수 있는지, 정사영의뜻과 공간에서 평면의 법선 벡터를 이용하여 구한 평면의 방정식을 이해하는지 평가하기 위해 출제되었습니다.
공간도형과 공간벡터는 기하와 벡터의 핵심적인 개념으로, 자연의 수학적 현상을 기술하는 데 가장 중요한 개념입니다.
문제 [1-1]은 좌표공간에서의 위치관계를 이해하고 평면 위 점들의 정보로부터 평면의 방정식을 구하고 평면과 평면의 위치관계를 이해하는지 평가하기 위한문항입니다.
문제 [1-2]는 좌표공간에서의 위치관계를 이해하고 평면 위 점들의 정보로부터 평면의 방정식을 구하고 평면과 평면의 위치관계를 이해하는지 평가하기 위한 문항입니다.
문제 [1-3]은 구의 방정식을 이해하고 점과 평면 사이의 거리를 이해하는지 평가하기 위한 문항입니다.
문제 [1-4]는 평면의 법선 벡터를 이용하여 구한 평면의 방정식의 뜻을 이해하고 정사영의 개념을 종합적으로 이해하고 있는지 평가하기 위한 문항입니다.
이 문항은 교육과정 내에 <수학 II>의 수열, <기하와 벡터>의 공간도형과 공간벡터 단원의 개념들을 바탕으로 출제되었습니다.
이때 제시문에 평면 an, bn을 구체적인 방정식으로 주어진 것이 아니라 an, bn 평면과의 교선의 방정식과 지나가는 점을 제시하여 xy의 방정식을 구하는 과정에서 추론능력을 평가할 수 있습니다. 모든 문제들이 제시문에 언급되어 있는 개념들 중심으로 소문제들을 해결해 가는 데 개연성 있게 구성되었으며 너무 복잡한 계산 과정이나 제시문 밖의 수학 지식을 활용하지도 않고 제시문에 입각해서 모두 해결할 수 있게 유기적으로 잘 구성되었습니다. 공간적 사고력은 필요하지만, 수능 이나 모의고사에서도 많이 다뤄지는 문항으로 고등학교 교육과정 범위 내에서 충분히 해결해낼 수 있는 문항입니다.
이 문항은 직육면체라는 기본 도형을 바탕으로 좌표공간에서 도형의 좌표화, 직선과 평면의 위치관계, 공간 에서의 구와 평면의 방정식을 이용하여 자연스럽게 정사영의 문제로 귀결되는 우수한 문항이라 여겨집니다. 《기하와 벡터》 과목의 공간도형에서의 각 단원별 기본 개념을 바탕으로 작성된 문항 이며, 공간에서의 다양한 위치관계라는 부분은 교육과정과 일치하고 직육면체를 기반으로 위치를 추론하는 참신한 문제라고 생각합니다.
이 문제는 고등학교 교육과정에서 이수한 교과 지식, 깊이, 사고력, 응용력 등을 평가하고자 하며, 정답 여부 보다는 그 답안을 추론해내는 과정에서 보인 능력을 보다 중요한 요소로 평가합니다. 합성함수의 정의와 부등식의 영역을 이해하고 계산할 수 있는지, 합성함수를 이해하고 계산할 수 있는지, 이차함수의 그래프와 직선의 위치 관계를 이해하는지, 합성함수와 역함수를 이해하는지 평가하기 위해 출제되었습니다.
문제 [2-1]은 함수의 합성을 통해 일차함수의 그래프가 어떻게 변하는지 이해하는가를 평가하기 위한 문항입니다.
문제 [2-2]는 좌표평면 위에서 일차함수의 그래프와 포물선과의 위치관계를 이차방정식을 이용하여 설명할 수 있는지를 평가하기 위한 문항입니다.
문제 [2-3]은 일대일 대응의 역함수의 그래프가 y=x에 대칭이 된다는 사실을 이해하고 있는지, 이를 바탕으로 합성함수의 역함수를 이해하는지를 평가하기 위한 문항입니다.
이 문항은 교육과정 내에 <수학 I>의 방정식과 부등식, 도형의 방정식, <수학 II>의 함수 단원의 개념들을 바탕으로 출제되었습니다.
이때 전반적으로 고1 과정에 해당하는 <수학I>의 도형의 방정식 단원과 <수학II>의 함수 단원에서만 출제하여 고등학교 교육과정 범위를 잘 준수했습니다. 문제 [2-1] 일차함수, 합성함수, 부등식의 영역 모두 교육과정 범위에서 벗어나지 않고 학생들에게 합성함수에 대한 정확한 이해를 바탕으로 높은 사고력을요구하는 잘 만들어진 문항입니다. 문제 [2-2] 문제 [2-1]에서 합성 함수를 찾아낸 규칙을 이용하면 합성함수를 찾아내는 것을 쉽게 유추할 수 있습니다. 합성함수를 정확히 그려낼 수 있어야 하고 그래프의 모양이 어떻게 변하는지 정확한 이해를 하고 있어야 접근할 수 있는 문항입니다. 문제 [2-3] 교육과정에서 벗어나지 않고 문제 [2-2]와도 잘 연결이 이루어진 문항임
또한 문제 [2-1] 구간에 따른 함수의 이해는 자연계열 학생이면 쉽게 접근 할 수 있는 부분으로 이를 폐구간과 함수의 합성을 이용하여 함숫값과 범위를 구하는 문제입니다. <수학I>의 직선의 방 정식부분과 <수학II>의 함수의 합성부분을 이용하면 모든 학생들이 해결할 수 있었을 것이라 예상합니다. 문제 [2-2] 이차방정식과 주어진 합성함수의 관계를 묻는 문제입니다. 이차함수와 직선의 위치관계를 이해하며 합성함수를 구할 수 있다는 것은 <수학I>, <수학II> 교육과정에서의 기본 성취기준이며 곡선이 접하게 하기 위한 조건을 판별식을 이용하여 해결하는 부분 또한 교육과정 범위내의 문제입니다. 문제 [2-3] 두 합성함수가 일대일 대응이고 이로 인해 역함수가 존재한다는 부분을 추론하여 해결하는 문제입니다. 역함수에 대한 내용은 <수학II>에서 다루어지며 역함수가자기 자신이 되는 내용은 다양한 교과서에서 다루는 함수라 생각합니다. 구간의 위치에 따라 주어진 조건을 만족하는 영역을 찾는 부분도 함수를 그려가며유추할 수 있습니다.
이상으로 수시모집 일반전형의 인문계열 면접 및 구술고사 기출문제의 분석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다음 포스팅에서는 2024 연세대학교 수시모집 일반전형의 인문계열 면접 및 구술고사 기출문제의 분석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