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8월 27일 일요일(癸卯년 庚申월 丁巳일)
乾
□丁庚癸
□巳申卯
壬癸甲乙丙丁戊己
子丑寅卯辰巳午未
다음 글은 ‘「새로운 12운성 명리학회」 2023년 여름 연수’를 마치고 단톡방에 올라온 글을 글쓴이 허락없이 복사해 왔다. 그분도 카페 회원이고 신설동과 동방대에서 함께 공부하는 분이어서 허락을 받지 않았는데 어쩔지 모르겠다. 글을 옮겼다고 다음에 때리면 맞을 수밖에...
“진짜 아무런 이유도 계기도 없이 불현듯 명리 공부를 해야겠다는 생각이 들어 웹서핑을 하다가 「나이스명리」를 만났습니다. 교수님이 자주 끼리끼리 만난다고 말씀하시는데 제가 「새로운 12운성 명리학회」 회원으로 끼게 된 게 행운이라 생각하고 감사하게 여깁니다. 아주 오래 공부하시고 새로운 이론을 창립하셨음에도 맹교수님은 소년 같으십니다. 회장님과 부회장님, 총무님 모두 교수님과 결이 같아 순수합니다.
인생 많이 살진 않았지만 이런 분들 만나기 쉽지 않은 것 너무 잘 알기에 회원이란 것만으로도 마음 뿌듯합니다. 열띤 토론을 해주신 김점수 선생님과 김은희 선생님이 기억에 남습니다. 강원도에서 오신 용대리 형님의 옥수수는 집에까지 가져와 맛나게 먹었습니다. 노선미 선생님의 편안함과 조원 회장님의 아쌀함이 찰떡같이 어우러져 좋았습니다. 이런 분들이라면 이론이 체화될 수 있을 때까지 꾸준히 함께 할 수 있을 것 같다는 믿음과 자신감이 듭니다. 감초같은 봑쌤은 우리 학회 인물입니다. ^^ 만날수록 반가운 인연이 될 것 같아 좋은 연수를 준비해 주신 회장님께 다시 한번 감사드리며 참석 후기 남깁니다.”
가평 잣 막걸리를 푸짐하게 가져오신 카페 별명 ‘어린왕자’라는 분이다. 가평 잣 막걸리는 특이하게 캔에 담겨 있었다. 도착해서 배고픈 상태에서 마셔서 그런지 맛도 좋았다. 돼지감자 가루로 만들었다는 “전”도 막걸리 안주로 좋았다.
인덕(人德)이라는 말이 있다. 팔자에 인덕을 알 수 있느냐고도 묻는다. 팔자로 알 수 있는 일은 별로 없다. 팔자는 개인에 한정한다. 개인을 벗어나면 아무 것도 알 수 없다. 자식 복 부모덕 절대 알 수 없다. 결과를 보고 팔자에 맞추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팔자를 통해 그릇의 종류와 크기를 파악하여 분수에 맞게 살아야 한다는 것이 명리학의 목표이다. 자기 잘못 실수까지도 모두 팔자 탓으로 돌리면 안 된다.
명리학은 봄에는 씨 뿌리고, 여름에는 땀 흘려 일하고, 가을에는 결실을 거두고, 겨울에는 휴식 충전하라는 의미밖에 없다. 이 자연의 법을 따라 순리(順理)대로 살면 편안하고 행복하지만, 이 자연의 법을 어기면 삶이 팍팍하고 하는 일은 삐꺽거리고 건강은 손상된다. 자연의 법을 따라야 편안하고 행복하게 살 수 있다는 것이 명리학의 핵심이다.
다시 인덕(人德)으로 돌아가 본다. 아주 오래전 언젠가 카페에 “받기만 하는 나의 삶”이라는 제목으로 글을 쓴 적 있다. 나는 인덕이 있다는 소리를 자주 듣는다. 주는 것은 식상이고 받는 것은 인성이다. 팔자에 식상과 인성이 없는 사람은 없다. 모든 지지에는 모든 천간이 들어있기 때문이다. 그래서 사람은 주기도 하고 받기도 하며 산다. 식상이 강하면 주는 기회가 더 많고, 인성이 강하면 받는 기회가 더 많을 것이다. 원국에 식상이나 인성이 강하면 타고난 것이고, 운에서 강해지면 일시적인 현상으로 나타난다. 그래도 대운 30년은 일시적이라고 하기에는 길다.
乙辛乙丁
未巳巳酉
그래서 내 팔자에 식상과 인성을 찾아본다. 천간에는 없다. 천간에 없으니까 지지를 살펴본다. 酉金 비견, 巳火 정관 두 개, 未土 편인 이렇게 말한다면 꽝!이다. 십신은 천간끼리 정한다. 甲辰 甲午 甲申 甲戌 甲子 甲寅 천간은 모두 甲木이다. 甲木의 모습이 달리 보이는 것은 지지 때문이다. 지지가 천간을 통제한다.
어쨌든 지지에는 음양이나 오행을 붙이지 않는 것이 좋다. 巳午未에서는 丙火와 戊土 그리고 癸水가 록왕쇠이다. 丙火는 정관이고 戊土는 정인이고 癸水는 식신이다. 巳午未에서 주도권을 잡는 것이 丙火와 戊土와 癸水이다. 월지와 일지에서 더 확산 더 상승하는 정관과 정인과 식신을 건록으로 가진 팔자이다. 받는 성질 정인 戊土가 건록이다. 그러나 받기만 하는 팔자는 아니다. 癸水 식신도 건록이다. 명리학에 대해 알고 있는 것은 모두 아낌없이 나누고 싶은 마음도 있다. 지금 쓰고 있는 60갑자도 그렇다. 인덕(人德)을 팔자와 연관시켜 보기 위해 팔자에 맞추어보았다.
乾
□丁庚癸
□巳申卯
壬癸甲乙丙丁戊己
子丑寅卯辰巳午未
오늘 사주는 정재격(正財格)이다. 응축 하강하는 庚金을 쓰는 정재격이다. 팔자를 보고 卯申원진이나 巳申형 巳申합이 먼저 보인다면 근본보다는 지엽을 먼저 본 사람이다. 학(學)보다는 술(術) 기질이 있다. 근본(根本)을 공부하고 지엽(枝葉)으로 가는 것이 자연의 법에 맞다.
****
적천수 자평진전 난강망 등 명리학 3대 보서(寶書)라는 책을 새로운 명리학 이론에 근거해서 재해석해 본다.
****
三冬 己土-2
或多壬水 得戊透制之 此命安然 富中取貴。不見戊土 富屋貧人。
혹 겨울 己土에 壬水가 많을 때 戊土가 투출하여 水를 제(制)하면 이 팔자는 편안하고 부중취귀하지만, 戊土가 없다면 부옥빈인(富屋貧人)이다.
해설) 겨울 己土에 壬水가 많을 때 戊土로 토극수 하면 부중취귀(富中取貴)하고 戊土가 없다면 부옥빈인(富屋貧人)이라고 한다. 천만의 말씀이다. 만만의 콩떡이다. 겨울 己土에 壬水가 많으면 정재격이다. 절태양인 戊土는 록왕쇠인 壬水를 절대로 토극수 할 수 없다. 원래 오행의 상생상극은 이런 경우 쓰는 것이 아니다. 부옥빈인(富屋貧人)은 약간 비꼬는 듯한 말투인데 기왕 머슴 팔자라면 부잣집의 머슴이 좋지 않은가? 중소기업보다 대기업 사원이 더 좋지 않은가?
凡三冬己土 見壬水出干 為水浸湖田 此人孤苦。若見火不孤 見土不貧。
무릇 삼동(三冬) 己土에 壬水가 출간하면 물에 잠긴 호수의 밭과 같으니 이런 사람은 고독하고 가난하다. 이때 火가 있으면 외롭지 않고 土를 보면 가난하지 않다.
해설) 삼동(三冬) 己土에 壬水가 출간하면 물에 잠긴 호수의 밭과 같아서 이때 火가 있으면 외롭지 않고 土를 보면 가난하지 않다고 한다. 삼동 己土에 壬水가 출간하면 정재격(正財格)이다. 水가 강하니 土로 토극수 하거나 水가 많으니 火가 있으면 좋다고 한다. 갑자기 水와 火와 土라는 오행을 사용하고 있다. 丙火와 丁火, 戊土와 己土를 구분하지 못하고 있다. 팔자에서 강한 세력을 사용해야 한다. 강한 세력은 타고난 능력이기 때문이다. 강한 세력을 죽이고 약한 세력을 도와야 한다는 억부 이론은 아마 기득권층의 전략일 수도 있다. 백성들이 타고난 능력을 발휘하지 못하게 하여 계속 기득권을 유지하기 위해서일지도 모른다.
或一派癸 不見比劫 此為從才 反主富貴 雖不科甲 恩誥有之。
혹 겨울 己土에 많은 癸水가 있을 때 비겁이 없으면 종재(從財)가 되니 과거급제는 아니더라도 임금의 은혜가 있고 부귀하다.
해설) 겨울 己土에 많은 癸水가 있을 때 비겁이 없으면 종재(從財)가 되니 과거급제는 아니더라도 임금의 은혜가 있고 부귀(富貴)하다고 한다. 기준이 잘못되면 계속 오발탄을 쏘게 된다. 겨울철 癸水는 절태양이다. 강한 세력은 억제하고 약한 세력은 돕는다는 억부 이론이 맞지 않으면 종격(從格)을 들고 나온다. 종격도 진종(眞從)과 가종(假從)으로 나누어 헷갈리게 한다. 기준이 없으니 진종인지 가종인지 모르는 경우가 많다. 종격은 일간이 약하고 일간을 돕는 인성이나 비겁이 없으면 강한 세력에 종(從)해야 한다는 것이다. 종재(從財) 종살(從殺) 종아(從兒) 등으로 말하는데 역시 오행 기준이다. 쓸모없는 이론이다. 자연의 법은 사람만이 아니라 동식물도 지켜야 하므로 간단 단순 명료하다.
若見比爭 平常人物 妻子主事。
만일 비겁이 쟁재(爭財)하면 평상인이고 처자가 주도권을 잡는다.
해설) 겨울 己土에 많은 癸水가 있을 때 비겁이 쟁재(爭財)하면 평상인이고 처자가 주도권을 잡는다고 한다. 뜬구름 잡는 소리이다. 이런 글을 읽고 팔자 풀이할 때 어떤 도움이 되는가? 처자가 주도권을 잡는다고 하는데 만일 재성이 처(妻)가 아니라면 어떻게 될까? 재성은 여자가 아니고 관성은 남자가 아니다. 인성은 어머니가 아니고 식상은 자식이 아니다. 십신에 대한 개념 정리는 명리학의 기본에 속한다. 상원문화사 출간 『다시 쓰는 명리학(이론편)』에 나와 있다.
或一派戊己 取甲制之 甲透者 富貴。
혹 겨울 己土에 많은 戊己土가 있을 때 甲木을 취(取)하여 제(制)하면 부귀하다.
해설) 겨울 己土에 많은 戊己土가 있으면 甲木으로 목극토 하면 부귀(富貴)하다고 한다. 土가 강하면 甲木으로 목극토 하면 좋다는 잘못된 저울을 시도 때도 없이 계속 사용하고 있다.
或一片辛庚 須用丙火 還須丁火為助。丙藏、富貴奇特之命。
혹 삼동(三冬) 己土에 한 조각의 庚辛金이 있으면 반드시 丙火를 용하고 丁火로 보조(補助)해야 한다. 丙火가 암장되면 부귀가 기특(奇特)한 명(命)이다.
해설) 삼동(三冬) 己土에 한 조각의 庚辛金이 있으면 금생수로 水가 강해지니 丙火를 용하고 丁火로 보조(補助)해야 한다고 한다. 그리고 丙火가 암장되면 부귀가 기특(奇特)하다고 한다. 모든 지지에는 모든 천간이 들어있다는 것만 알면 지장간 이론은 저절로 사라질 것이다. 기초가 부실하니 명리학을 배우는 후학(後學)들이 고생한다. 리더를 잘 만나는 것도 복(福)이다.
첫댓글 * 명리학은 봄에는 씨 뿌리고~ 여름에는 땀 흘려 일하고~ 가을에는 결실을 거두고~
겨울에는 휴식 충전하라는 의미밖에 없다
* 봄이면 씨앗 뿌려~ 여름이면 꽃이 피네~ 가을이면 풍년 들어~ 겨울이면 행복하네 ~
--> 남진 " 님과 함께 " ~~ 감사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