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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오페라를 반주하는 피아니스트의 입장에서 관현악 곡인 오페라를 피아노로 보다 효과적으로 반주 할 수 있는 방법을 연구한 논문이자 연구 보고서이다.
오페라는 언어, 음향, 행위, 공간, 색채 등이 한데 어우러진 대중 종합 예술이다. 가창과 관현악을 중심으로 하는 대표적 음악극이며 대본을 바탕으로 등장인물의 성격, 사건 정황, 대사 등을 표현해낸다. 오페라는 작품이라는 뜻으로 라틴어 opus에서 유래되었다. 종합예술로써 오페라의 매력은 대단하지만 무대에 올리기에 쉬운 작업이 아니다. 그 이유는 음악을 중심으로 대본, 미술, 무용 등으로 이루어진 다수의 인원과 오랜 준비기간이 수반되어야 하는 장르이기 때문이다. 그 들 중 리허설 피아니스트는 연습이 시작되는 시점에서 공연이 끝나는 마지막까지 반드시 필요한 존재이며 무대에 서지는 않지만 리허설에 계속 참여했으므로 자막을 맡기도 한다. 리허설 피아니스트들은 작품을 시작함에 앞서 배경 지식과 오페라 작품을 이해하기 위해 많은 공부를 해야 하고, 지휘자 없이도 연습을 이끌어 나갈 경우를 대비해 극을 크게 볼 줄 알아야 한다.
오페라 악보에는 오케스트라 총보와 피아노 스코어가 있는데, 반주자는 총보 읽는 법을 공부하여 중요 악기군의 음향을 숙지하고, 가수들을 최대한 배려하면서 리허설을 진행하여야 한다. 이때 좋은 피아노 스코어는 반주자들에게 좋은 연주와 리허설을 해낼 수 있게 도움을 준다. 피아노 스코어는 편곡자 개개인의 기호에 따라 결과가 달라질 수 있는데, 이에 리허설 피아니스트들은 한 악보에 국한하지 말고 최대한 총보에 가깝고 연주하기에 효과적인 악보들을 찾아서 연구하고, 필요한 경우에는 편곡하여 연주하는 것이 중요하다. 물론 이 때 연주하기에 어렵다는 이유로 편리함만을 추구해서는 안 된다는 전제가 깔려있다. 반주를 할 때는 아리아 모음집에 있는 악보를 쓰는 것보다는 꼭 처음부터 오페라 총보에서 발췌하여 제대로 된 악보로 공부를 하고, 그렇게 준비하지 못한 솔리스트에게도 권유해 주어야 한다.
오늘날 반주자들은 정해진 시간 내에 정말 많은 곡들을 소화하여야 한다. 오페라는 오케스트라 음악이므로 이를 피아노로 연주할 시에 어떻게 효과적으로 연주해야 하는가를 끊임없이 연구하고 결정하는 작업이 필요하다. 그런데 필자와 같은 많은 반주자들이 이런 작업을 하는 과정에서 연주하기에 까다로운 악보상의 문제점들을 발견하게 된다. 경험이 많은 반주자들은 수많은 사례들을 통해 이러한 어려운 부분들에 대하여 이미 자신만의 해결책을 만들어 적용하고 있지만, 그에 반해 이제 오페라 반주 공부를 경험하고 있는 반주자들은 기초적인 연구과 연습 방법, 문제 해결의 노하우를 축적해가는 작업 과정이 필요하다.
이에 본 논문에서는 보다 체계적으로 이 문제에 접근하여 해결책을 시도하였고, 피아니스트의 관점에서 최대한 효과적인 오페라 아리아의 반주 방법을 연구하였다.
또한 고전시대부터 낭만시대와 20세기 초반까지 다양한 아리아를 선정하여 악보들을 연구하는 과정 중에, 자연스럽게 그 시대에 맞춰 변하는 반주 형태까지 파악 할 수 있었다.
본 논문에 선정된 곡들은 G. Verdi (1813~1901) <Rigoletto>중 "Cortigiani, vil razza dannata", J. Massenet (1842~1912) <Werther>중 "Werther, Qui m‘aurait dit la place", W. A Mozart (1756~1791) <Le Nozze di Figaro>의 2막 피날레, G. Donizetti (1797~1848) <Linda di Chamounix>중 “O luce di quest‘ anima”, G. Rossini (1792~1868) <La Cenerentola>중 “Miei, rampolli femminini", P. Mascagni (1863~1945) <Cavalleria Rusticana> 중 "Ah! Gli arancio lezzano sui verdi margini", G. Saints - Saëns (1835~1921) <Samson et Delilah>중 “Mon Coeur s'ouvre à la voix”, G. Puccini (1858~1924) <La Boheme>중 “Quando m'en vo", I. Stravinsky (1882~1971) <The Rake's Progress> 중 " No word from Tom"이다.
이 작품들은 필자가 오페라 반주를 하며 직접 경험한 작품들로, 우선 간단한 극의 내용과 가사를 서술하였다.
또한 선정된 작품들 중에서 곡의 흐름상 분석이 필요한 곡들을 골라 작품의 형식과 화성을 분석하였다. 가장 중점적으로는 이들의 다양한 피아노 스코어를 비교, 연구하였고, 이를 바탕으로 2012년 6월 5일에 ‘오페라 아리아의 효과적인 피아노 반주 방법’ 이라는 제목으로 렉쳐 리사이틀을 개최하여 연구의 결과를 직접 실연하였다.
본 논문의 연구 결과물을 많은 반주 피아니스트들에게 알릴 수 있게 되어 뜻 깊게 생각한다.
This thesis is a research paper as well as a dissertation which studied to express the opera, the orchestral music, with a piano effectively in the position of a pianist who accompanies the opera by a piano. Opera is a public composite art which is well mixed with language, sound, act, space and tone (color).
It is a musical play focused on singing ability and orchestral music, and expresses the character, circumstances around the incident and speech based on script. Opera was derived from Latin language opus, meaning work (piece).
As composite art, the opera is really attractive but it is not an easy work to perform. Because it is a genre that needs long time and lots of people who are gathered with script, art and dance with the base of music. That of the rehearsal pianist at the beginning of practice until the end of the end must be present at the concert and rehearsal, but you continue to surge on the stage involved taking on the case because there are subtitles. As we begin the work before the rehearsal pianist and opera background knowledge to understand the need for more study, and the conductor, will lead the practice with no poles in case you'd see much need to know.
Opera, the orchestra full score notation and piano score, which is important to learn how to read an accompanist of the total compensation instruments are familiar sound of groups, singers, full consideration shall be conducted while rehearsing. Score of the best piano accompanist to be able to pull off a good performance and rehearsal can help. Piano score arranger individual results can vary depending on the symbols, which are such a music rehearsal pianist, not limited to, close to the maximum total compensation for playing music to find them effective research and, if necessary, it is important to play by the arrangement. Of course, this is difficult to play when the convenience of the reasons that you should not pursue hammaneul has underlying assumptions. When performing, it is essential to study with the score that is extracted from the opera score than using which is in the aria compilation. And also they should advise to the soloist who didn’t prepare as mentioned above.
Today, the accompanists learn plenty of music for a limited time. This opera, orchestral music, so when you play the piano how to play effectively, and to determine whether you need to constantly need to do some research. But many like me in the course of these operations are an accompanist to play the most demanding of music will find problems. Accompanists who have a lot of experiences have their own solution to these difficulties through lots of cases, But, in contrast, the accompanists who are beginning the study of accompaniment need the same amount of time, effort and know-how like the experienced ones.
In this paper, a more systematic approach to this problem and the solution was attempted, the most effective in terms of piano accompaniment of arias was studied. In addition, from the romantic era of the classical period, until the early 20th century, various arias selected during the course of the study of music, naturally varies according to age could be identified to accompany the form.
Following arias are the ones that this thesis is going to discuss.
“Cortigiani, vil razza dannata” of <Rigoletto> by G. Verdi (1813~1901), "Qui m'aurait dit la place" of <Werther> by J. Massenet(1842~1912), Act 2 Finale of <Le nozze di Figaro> by W. A Mozart(1756~1791), "O luce di quest' anima" of <Linda di Chamounix> by G. Donizetti(1797~1848), “Miei, rampolli femminini" of <La Cenerentola> by G. Rossini(1792~1868) "Ah! Gli arancio lezzano sui verdi margini" of <Cavalleria Rusticana> by P. Mascagni(1863~1945), “Mon coeur s'ourve a ta voix” of <Samson and Delilah> by C. Saints-Saëns(1835~1921), "Quando m'en vo" of <La Boheme> by G. Puccini(1858~1924), "No word from Tom" of <The Rake's Progress> by I. Stravinsky(1882~1971).
I accompany these works operas, and works directly with experienced, first was a simple narrative of the content and lyrics.
In addition, the writer chose songs which need analysis in terms of music among the selected works and analyzed the form and harmony of works.
These include the focus on the comparative study of the various piano score, and with the basis of this research, the writer held the lecture recital in the name of ‘ Effective way of operatic arias piano accompaniment ’ on June 5th, 2012 and realized the result of a research. It is meaningful to report the result of this thesis’ research to many pianists who accompany.
표제지
목차
Lecture Recital Program 9
논문개요 11
I. 서론 13
A.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13
B. 연구의 범위와 방법 16
II. 본론 17
A. 박자에 비해 음표가 많아서 어려운 경우의 예 17
1. G. Verdi (1813~1901) 〈Rigoletto〉중 Rigoletto 아리아 "Cortigiani, vil razza dannata" (천벌을 받아 없어질 놈들아) 17
2. J. Massenet (1842~1912) 〈Werther〉중 Chalotte의 아리아 "Werther, Qui m'aurait dit la place" (누가 내 대신 말했을까요?) 34
3. W. A Mozart (1756~1791) 〈Le Nozze di Figaro〉 2막 피날레 36
B. 도약으로 인해 불편한 경우의 예 38
1. G. Donizetti (1797~1848) 〈Linda di Chamounix〉 Linda의 아리아"Oluce di quest' anima" (오! 이 마음의 빛이여) 38
2. G. Rossini(1792~1868) 〈La Cenerentola〉 Don Magnifico의 아리아 "Miei, rampolli femminini" (나의 딸들아) 40
3. P. Mascagni (1863~1945) 〈Cavalleria Rusticana〉중 "Ah! Gliarancio lezzano sui verdi margini" (오렌지 향기는 바람에 날리고) 41
C. 성악 선율이 빠진 것을 확인해서 쳐주어야 하는 경우 43
1. G. Saints - Saëns (1835~1921) 〈Samson et Delilah〉중 Delilah의 아리아 "Mon Coeur s'ouvre à la voix" (그대 음성에 내 마음이 열리고) 43
2. G. Puccini (1858~1924) 〈La Boheme〉중 Musetta의 아리아 "Quando m'en vo" (내가 홀로 거리를 걸을 때는) 52
D. 총체적인 여러 문제점이 발생하는 경우 63
1. I. Stravinsky(1882~1971) 〈The Rake's Progress〉 중 Anne의 아리아 "No word from Tom" (톰에게서 소식이 없네) 63
V. 결론 79
참고문헌 81
국문초록 85
ABSTRACT 88
표목차
〈표-1〉 "Cortigiani, vil razza dannata"의 형식 구조 19
〈표-2〉 "Mon Coeur s'ouvre à la voix"의 형식 구조 46
〈표-3〉 "Quando m'en vo"의 형식 구조 54
〈표-4〉 "No word from Tom"의 형식 구조 67
〈표-5〉 "No word from Tom "중 악보 1~7마디의 화성 진행 68
악보목차
〈악보1〉 "Cortigiani, vil razza dannata" (1~9마디) Ricordi 20
〈악보2〉 "Cortigiani, vil razza dannata" (10~13마디) 23
〈악보2-1〉 "Cortigiani, vil razza dannata" (10~13마디) 24
〈악보2-2〉 "Cortigiani, vil razza dannata" (10~13마디) 24
〈악보2-3〉 "Cortigiani, vil razza dannata" (10~13마디) 26
〈악보2-4〉 "Cortigiani, vil razza dannata" (10~13마디) 27
〈악보3〉 "Cortigiani, vil razza dannata" (16~23마디) 28
〈악보3-1〉 "Cortigiani, vil razza dannata" (16~23마디) 29
〈악보4〉 "Cortigiani, vil razza dannata" (35~37마디) 31
〈악보4-1〉 "Cortigiani, vil razza dannata" (35~37마디) 31
〈악보4-2〉 "Cortigiani, vil razza dannata" (35~37마디) 32
〈악보5〉 "Werther, Qui m'aurait dit la place" (54~60마디) 34
〈악보5-1〉 "Werther, Qui m'aurait dit la place' (54~60마디) 34
〈악보6〉 〈Le Nozze di Figaro〉중 2막 피날레 36
〈악보6-1〉 〈Le Nozze di Figaro〉중 2막 피날레 37
〈악보7〉 "O luce di quest' anima" (31~39마디) 38
〈악보7-1〉 "O luce di quest' anima" (31~39마디) 38
〈악보8〉 "Miei, rampolli femminini" (18~24마디) 40
〈악보8-1〉 "Miei, rampolli femminini" (18~24마디) 40
〈악보9〉 "Ah! Gli arancio lezzano sui verdi margini" (10~20마디) 41
〈악보9-1〉 "Ah! Gli arancio lezzano sui verdi margini" (10~20마디) 42
〈악보10〉 "Mon Coeur s'ouvre à la voix" (5~8마디) 47
〈악보11〉 "Mon Coeur s'ouvre à la voix" (81~96마디) 49
〈악보11-1〉 "Mon Coeur s'ouvre à la voix" (81~96마디) 50
〈악보12〉 "Quando m'en vo" (1~2마디) 55
〈악보12-1〉 "Quando m'en vo" (1~2마디) 56
〈악보12-2〉 "Quando m'en vo" (1~2마디) 56
〈악보13〉 "Quando m'en vo" (17~20마디) 58
〈악보13-1〉 "Quando m'en vo" (17~20마디) 58
〈악보14〉 "Quando m'en vo" (35~52마디) 60
〈악보14-1〉 "Quando m'en vo' (35~52마디) 61
〈악보15〉 "No word from Tom 전주" (1~7마디) 68
〈악보16〉 "No word from Tom" 중 카발레타 전주 (92~98마디) 69
〈악보16-1〉 "No word from Tom" 중 카발레타 전주 (92~98마디) 69
〈악보17〉 "No word from Tom" (150~157마디) 70
〈악보17-1〉 "No word from Tom" (150~157마디) 71
〈악보18〉 "No word from Tom" (42~51마디) 72
〈악보18-1〉 "No word from Tom" (42~51마디) 73
〈악보19〉 "No word from Tom" (52~64마디) 74
〈악보19-1〉 "No word from Tom" (52~64마디) 75
〈악보20〉 "No word from Tom" (65~72마디) 76
〈악보20-1〉 "No word from Tom" (65~72마디) 7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