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별이입니다 ~ ^^
오늘은 AI 활용능력 (AI 상식) 자격증 합격후기로 여러분들을 찾아 왔습니다.
AI 활용능력 (AI 상식) 자격증은 한국정보통신진흥협회에서 시행하는 민간자격 (국가공인 X) 입니다. 리눅스 마스터 2급 시험에 대해서 알아보던 중 우연히 알게되었고 마침 그때가 AI 활용능력 시험 접수기간 이였고 자격증에 흥미도 생겨 원서접수를 하게 되었습니다.
AI 활용능력 자격증은 AI 상식, 프롬프트 엔지니어, 프로그래밍, 서비스기획 4종류의 자격증이 있습니다. AI 상식과 프롬프트 엔지니어는 24년 첫 시행이고 프로그래밍과 서비스기획은 25년에 시행한다고 합니다.
저는 AI 활용능력 (AI 상식) 첫 시험을 보는 영광 ? 을 얻을 수 있었습니다. 그러나 첫시행 자격증이라 정보를 거의 얻을수가 없었습니다. 한국정보통신진흥협회 사이트에 샘플문제 2회분 (총 80문제)이 공개되어 있어서 그 문제를 다운받아 풀어 보았습니다. (해설과 답도 함께 있음) 그리고 유튜브에서 AI 관련영상을 30분 정도 시청 하였습니다.
주로 초.중등 (초등비중이 더 높음) 대상으로 시행하는 시험이라 난이도는 그렇게 높지 않을거라 판단했고 샘플문제 80문제를 풀어 보면서도 내용이 상식수준으로 쉬워서 합격은 어렵지 않을거라 예상은 하였습니다.
그래서 총 공부한 시간은 유튜브 영상시청 포함하여 2~3시간 정도 되는것 같습니다. 문제가 더 있었으면 더 풀어 보겠지만 샘플문제 80문제가 전부라 더 풀어보고 싶어도 풀지를 못했습니다. AI 시험과 관련하여 출판하는 교재가 한권 있기는 했는데 교재까지 구입하면서 공부할 정도는 아닌것 같아 교재는 따로 구입하지 않았습니다.
8/24(토) 8시 50분까지 시험장 입실이라 시간을 맞추어서 시험장으로 갔고 9시부터 CBT 문제지를 받고 문제를 풀었습니다. AI 상식은 40문제 (4지선다 객관식)를 40분에 풀면되는 시험입니다. 시험문제는 상식수준의 문제가 많이 출제되어 크게 어려움이 없었고 샘풀문제와 비슷한 문제도 몇문제 출제 되었습니다. 시험시간은 충분해서 문제를 다시 검토까지 하면서 꼼꼼하게 풀수 있었습니다.
처음에는 디지털정보활용능력 (DIAT) 처럼 A 등급 (80점이상), B등급 (60점 이상), C등급 (40점 이상) 으로 등급을 부여하는지 알고 80점 이상을 기준으로 잡았는데 알고보니 AI상식은 60점 이상은 합격 60점 미만은 불합격으로 판정을 하더군요.
8/26(월) 오후 5시쯤 가답안이 올라와서 가채점을 해보았습니다. 시험때 4~5 문제 정도가 아리송 하였고 그만큼 반영이 되어서 가채점결과 90점을 받았습니다.
AI 상식은 60점 이상이면 합격이기 때문에 100% 합격이라 봐도 무방할거 같습니다.
9/13(금) 오늘 최종합격자 발표가 났고 저는 87.5점 으로 합격을 하였습니다. 가답안과 1문제 차이가 났습니다. 가답안이 잘못된 것이 아니라 시험장에서 답안을 적어 나올 수 없기 때문에 제가 시행기관 사이트에 올라온 문제지와 답안을 확인하면서 오차가 1문제 있었나 봅니다.
가답안 채점 때 합격점수보다 30점 이상 높았기 때문에 100% 합격을 자신했고 합격자 발표까지 아무 걱정도 하지 않았습니다.
24년 원하는 목표 이루시길 기원 하겠습니다. 모두 파이팅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