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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 분 | 제작업 | 유통업 | 지원업 | 계 |
2001년 | 1조9천억원 | 3천5백억원 | 4천억원 | 2조6천5백억원 |
2002년 | 2조5천억원 | 5천4백억원 | 6천억원 | 3조6천4백억원 |
<출처> 정보통신부. 2003.2 (2002디지털콘텐츠시장조사)
* 국내 디지털컨텐츠 제작업 시장 규모
구 분 | 매 출 액 | 비 고 |
정 보 | 3,314억원 | 교육(36.7%), 금융(27.5%). 생활(26.3%)등 |
출 판 | 1,937억원 | E-book, 인터넷 신문 등 |
영 상 | 2,457억원 | 엔터테인먼트가 주류 |
음 악 | 1,174억원 | 통화 연결음(77.4%) |
캐릭터 | 862억원 | 모바일 아바타, 휴대폰대기화면 서비스 등 |
애니메이션 | 2,477억원 | - |
게 임 | 1조3,097억원 | 온라인,비디오,모바일 게임시장의 약진 |
기 타 | 167억원 | - |
합 계 | 2조4,485억원 | - |
<출처> 정보통신부. 2003.2 (2002디지털콘텐츠시장조사)
그러므로 정보통신 기술의 발달과 인터넷의 확산에 따라 21세기 엔터테인먼트 시장의 구조는 근본적으로 재편되고 있습니다. 디지털 기술의 발전으로 음악과 영상신호 등을 인터넷을 통하여 송,수신 할 수 있게 되면서, 엔터테인먼트 컨텐츠와 미디어,그리고 통신 등 디지털 기술과 인터넷이 융합되는 Convergence(통합화)가 진행되게 된 것 입니다.
이러한 통합화 추세는 지난 수년 동안 엔터테인먼트 &미디어 기업간에 발생한 대규모 M&A 거래에서 분명해집니다.
<엔터테인먼트 &미디어 기업의 통합화를 위한 기업인수 사례>
인수회사 | 피인수회사 | 발표시기 | 인수규모 |
AOL(인터넷) | Time Warner | 2000년 1월 | 1,650억달러 |
Viacom | CBS(지상파 및 케이블 방송 네트워크) | 1999년 9월 | 54억달러 |
Walt disney | Capital Cities/ABC(방송 네트워크) | 1996년 2월 | 190억달러 |
Time Warner | Tuner Broadcasting System(케이블 네트워크) | 1995년 9월 | 620억달러 |
Viacom | Paramount Communication(영화 제작,배급, 상영) | 1994년 | 77억달러 |
Viacom | Blockbuster(전미 비디오 대여 체인) | 1994년 | 97억달러 |
이는 현재 펼쳐지고 있는 다채널, 다매체 시대에 대응하기 위해 다양한 컨텐츠를 보유하고, 글로벌 시장에서 경쟁하기 위해사업 영역과 규모의 거대화가 필요하고, 이와 더불어 수직적 통합(즉 지적 재산권 또는 소프트웨어뿐만 아니라 소비자에 이르는 배급 채널을 보유하여)의 시너지 효과와 규모의 경제를 이용하는 것이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실제로 하위 업체들은 소규모로 고전을 면치못하고 있는 반면, 메이저인 AOL Time Warner, Walt Disney, 그리고 News Corporation는 각각 연매출 200억달러('98년 기준), Viacom은 100억달러를 넘어서는 등 거대화, 독점화 경향이 두드러지고 있습니다.
<세계 엔터테인먼트 &미디어 4강의 통합화 및 거대화>
기업 사업영역 |
AOL타임워너 콘텐츠(강점 : 방송,인터넷) |
월트 디즈니 브랜드(영화,레저) |
뉴스코프 글로벌네트워크(위성TV,스포츠) |
비아콤 |
신문,잡지,출판 | 전통의 타임, 포츈, 머니 등 유력 잡지가 강점 | 디즈니 캐릭터, 창작 스토리 출판 | 신문 미디어에 압도적 우위확보 (더 타임즈,뉴욕 포스트 등 다수) |
Simon &Schuster방송 |
방송 | CNN , HBO, TBS 등으로 상징되는 케이블 방송의 최강자 | 지상파 : ABC TV 케이블 : EI 엔터테인먼트 텔레비젼, ESPN ,역사 채널 등 오락 교양 전문 방송에 강점 |
스타TV, BskyB(영국), 채널 [V]아시아, ?폭스 뉴스, 폭스 스포츠라틴아메리카, SkyPerfect TV(일본) 등 화려한 글로벌 네트워크 구비 | 비지상파 : CBS,UPN 케이블 :MTV 네트워크, Showtime, Nickelodeon 등 글로벌 네트워크 |
영화 | 워너 브라더스(캐슬락 엔터테인먼트, DC 코믹스)가 주축 | 애니메이션, 영화 및 비디오 보급망 장악 (뷰에나 비스타 홈 엔터테인먼트,뷰에나 비스타 인터내셔널) | '타이타닉'으로 유명한 20세기 폭스 등 정통 영화 제작에 무게, 폭스 애니메이션 스튜디오 등 | 파라마운트(제작,배급,상영) Blockbuster(전미 비디오 대여 체인) |
음악, 오락 | EMI(2000.10. 인수 철회), 워너 뮤직 그룹,사이어 레코드 그룹 | 뷰에나 비스타 뮤직 그룹(헐리웃 레코드) | Famous Music, | |
인터넷, 전자상거래 |
AOL서비스,넷스케이프 커뮤니케이터, 후버스온라인 등으로 선두주자 역할 | go.com, ABCNEWS.com, Disney.com, ESPN.com 등 |
뉴욕타임즈와 제휴,theStreet.com 설립 등으로 기지개 | CBS.com, MTV.com |
레저, 테마파크, 스포츠 |
아틀란트 브레이브스(프로야구) 등 프로 스포츠 팀 다수 보유 | 디즈니랜드 (애너하임), 월트 디즈니월드(올란도) 등 테마파크, 유람선 레저 등의 대명사 | LA다저스 등 인수로 스프츠 미디어의총본산 | 파라마운트 테마파크 |
Source : 삼성경제연구소 '세계 미디어 시장 재편과 전망' (2000. 4. 3, p3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