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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녀들이 학교를 빼먹는 걸 막는 법
친애하는 부모님들
아이들에 대한 이 이야기를 계속 귀담아 들으세요. 어느 날 제가 불교회관에 머물고 있었습니다. 아침에 도서관이 열렸길래 모든 게 제대로 정리되어 있는지 확인하기 위해 그 안으로 들어갔습니다. 한 오전 10시쯤 되었죠. 학생제복 차림을 한 소년 하나가 눈에 띄었습니다. 저는 소년이 다니는 학교의 명찰을 분명히 식별할 수 있었습니다. 저는 왜 소년이 학교 교실에 있지 않고 여기 있을까 의아스러웠습니다. 왜 여기서 잡지를 읽고 있을까? 저는 그에게 다가가 그의 등을 오른 손으로 다정하게 만졌습니다.
그에게 물었죠. “학교에 안 가니?” 그 아이는 대답은 하지 않았지만 얼굴을 거의 잡지에 닿을 정도로 숙였습니다. 그에게 무언가 석연치 않은 게 있는 듯했습니다. 저는 의심하지 않을 수 없었습니다. 그래서 제가 그에게 재차 오늘 학교가 쉬느냐고 물었고, 그래서 학교에 가지 않았느냐고 물었습니다. 그는 가만히 앉아서 대답을 하지 못했습니다. 저는 그가 결석계를 내지도 않고 학교를 결석한 게 틀림없음을 알아차렸습니다. 그래서 저는 낮은 목소리로 말했죠. “학교에 가야 한단다. 이렇게 수업을 빼먹는 것은 좋지 않아. 넌 다른 학생들을 따라갈 수 없게 될 테고, 학기말 고사에서 낙제하게 될 수도 있는데, 그러면 넌 어떻게 얼굴을 들고 다니겠니. 네가 어른이 될 경우, 생계를 꾸려나가기도 어려워질 거다.” 저는 “부디 학교로 가거라”라는 말로 짧은 훈시를 마쳤습니다. 그는 계속 아래쪽을 쳐다보며 앉아 있었습니다. 그래서 제가 다시 말했습니다. “만일 네가 학교에 공부하러 가지 않으면 넌 책을 읽으러 이리로 올 수 없어. 지금은 교실에 있어야 될 시간이야. 책을 읽을 시간이 아니란 말이지.” 그러자 그가 바깥으로 나가더니 자전거를 타고 떠났습니다.
또 한번은 두 남학생이 있었죠. 수업시간이었는데 그들은 학교에서 아주 멀리 떨어진 수안Suan 불교회관에 있었습니다. 저는 두 자전거의 뒷칸에서 그들의 책과 학용품을 보았습니다. 그들은 돌아다니다가 저와 우연히 마주치자 불편한 기색을 보였습니다. 그들에게 이리로 좀 오라고 불렀습니다. 그들은 자유롭게 말을 잇지 못했습니다. 저는 금방 그들이 학교수업을 빼먹고 있는 중임을 알아차렸습니다. 하지만 그들이 어떤 종류의 책략을 쓰는지를 알고 싶었습니다. 제가 물었죠. “학교에 왜 가지 않았니?” 그들이 대답했습니다. “선생님들이 운동선수 학생들을 연습시키러 데려가야 했기 때문에, 수업이 없어서 학교 가는 대신에 이리로 왔어요.” 그들은 자신들의 명찰을 숨기려 애쓸 때도 잔꾀에 능했습니다. 그들은 학교 이름과 그들의 반번호를 가리기 위해 종이 조각을 활용했습니다. 제가 그들에게 다시 말을 걸었습니다. “주머니에 네가 가지고 있는 그 종이조각이 뭐냐. 내가 좀 봐도 되겠니?” 그들이 어쩔 수 없이 종이조각을 꺼내자 제 눈에 학교 이름과 반번호가 띄었습니다. 그때 저는 그들이 거짓말을 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죠. 제가 아는 소년들 가운데 하나가 똑같은 학교에 그날 등교했기 때문이었습니다. 그래서 제가 그들에게 그럼 계속 재밌게 놀라고 말했습니다. 하지만 그들은 이미 기분이 좋지 않은 표정이어서 그저 안녕히 가세요라고 건성으로 말하곤 자리를 피했습니다.
오늘날에는 한낮에도 영화를 볼 수 있습니다. 많은 학생들이 수업을 빼먹고는, 일부는 영화를 보러가고 일부는 공원으로 갑니다. 부모님들은 그것도 모르고 자녀들이 학교에서 공부하는 줄 압니다. 한편, 학교 선생님들은 아이들이 집에 있으리라 생각합니다. 양쪽이 서로 거의 접촉을 하지 않기 때문에 나타나는 현상입니다. 학생들이 부모나 교사를 속이기는 식은 죽 먹기입니다. 부모들과 교사들이 정기적으로 접촉을 하시라고 제안드리고 싶습니다. 만일 아이가 단 하루라도 결석을 하면 부모와 교사는 실제 이유가 무언지를 알기 위해 즉시 서로 대화해야 합니다. 항상 결석을 하는 아이들에게는 교과담임이 매일 서명하는 특별노트가 준비되어야 합니다. 그들이 집으로 돌아오는 오후에는 부모들이 실제 학교에서 공부를 했었는지를 확인하기 위해서 역시 노트를 점검해야 합니다. 전화가 이용될 수 있는 대도시에서 이는 보다 용이합니다. 이런 조치는 아이들이 학교 수업을 빼먹지 못하게 만드는 한 가지 방법입니다.
아이들과 관련된 또 하나의 사실은 그들에게 두뇌는 있지만 생각은 없다는 점입니다. 그들은 옳고 그름과 좋고 나쁨을 모릅니다. 그들에겐 과거에 경험했던 몇 가지 간단한 것들에 대한 기억과 관심밖에 없습니다. 이런 이유로 그들은 그저 재밌게 놀면서 돌아다니는 경향이 큽니다. 노는 건 쉬우니까요. 기억하기도 역시 쉽고 재미가 좋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그들은 종일토록, 놀고 또 노는 데서 즐거움을 느낍니다. 밥먹는 걸 잊어버릴 경우도 간혹 있을 정도죠. 공부하는 건 다릅니다. 그건 너무 골치가 아픕니다. 생각을 해야만 하니까요. 노트필기를 해야 하고 기억을 해야 합니다. 공부란 집중해야 할 수 있는 일입니다. 충분한 인내심이 없으면, 그들은 쉽사리 그만 두어버릴 것입니다.
제가 어려서 초등학교 3학년 재학중일 때, 무단 결석을 한 적이 있었습니다. 제가 왜 학교를 빼먹었을까요? 제가 듣고 있는 수업이 조금은 너무 어려웠기 때문이었습니다. 저는 2학년 때 학기말 시험을 치르지 않았습니다. 왜냐하면 선생님께서 저더러 학년 도중에 3학년으로 다니도록 허용했기 때문인데, 약간의 문제가 있었습니다. 그리고 3학년 선생님은 조금은 너무 강압적이셨죠. 그분은 몇 가지 어려운 산수문제를 제시하는 동시에, 누구라도 실수를 저지르는 학생은 각 문제당 두 대씩 손에 매를 맞을 것이라고 했습니다. 그 선생님한테 두 대를 맞는 것은 너무도 아팠습니다. 저는 공부하는 게 시큰둥해져서 등교하지 않았습니다. 전 모든 책을 가지고 매일같이 집을 나섰지만 등교하진 않았죠. 저는 소치는 소년들과 함께 숨어다녔습니다. 전 일 주일 동안 정말이지 땡땡이치는 것을 즐겼는데 그만 잡혔버렸습니다. 선생님이 부모님한테 편지를 썼던 겁니다. 부모님들은 저와 함께 학교로 갔습니다. 선생님이 제게 물었습니다. “너 왜 학교를 빼먹었니?” 전 그분한테 두드려 맞는 게 두려워서 도망갔다고 사실대로 말했습니다. 선생님이 물었죠. “도망갈 때는, 돌아오면 맞을 게 두렵지 않았니?” 저는 이런 식으로 붙잡히지 않았다면 결코 돌아올 생각을 하지 않았다고 말했습니다. 선생님은 저를 측은하게 여기셨고, 저는 다시는 벌을 받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저의 실제적인 벌은 학기말 고사에서 낙제를 해 3학년을 다시 다녀야 했던 거였습니다. 이것은 학교를 빼먹은 나쁜 결과였죠. 부디 자녀들이 학교를 빼먹지 말도록 하세요. 그리고 아이들을 매질하는 제도 역시 너무 가혹합니다. 그건 아이들을 지긋지긋하게 만듭니다. 오늘날은 더 이상 그런 제도를 쓰지 않죠. 교사에게는 아이들을 가르치고 설득해서, 설사 이해 못하는 게 있어도 배우는 데서 재미를 느끼고 즐거워하도록 만드는 기술이 있습니다. 요즈음의 아이들은 학교가기를 좋아합니다. 이따금 어머니가 좀 더 있다가 학교에 가라고 하면, 그들은 울면서 학교에 가고싶다고 말합니다. 왜 그들은 학교에 가고싶어 할까요? 학교에는 많은 친구들이 있기 때문이죠. 풀밭이 넓직합니다. 그들은 더 많이 달릴 수 있습니다. 집에 있는 것보다 훨씬 더 나은 겁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학교를 빼먹는 데는 몇 가지 문제가 남아 있기 때문입니다. 그건 부모들과 교사들에게 부담스런 일입니다. 이는 예방되고 교정되어야 합니다. 불교는 우리에게 가르칩니다. “모든 것은 원인으로부터 생긴다. 만일 우리가 어려운 일이 일어나지 못하게 하고 싶다면, 그 원인을 찾아야만 한다.
이어 그 원인을 제거하면 그 결과 또한 제거될 것이다.” 우리는 이런 현상의 원인을 연구해야 합니다. 혹시 요즈음 종종 학교를 빼먹는 여러분의 자녀들이 그렇게 하는 원인과 비교하기 위해 다음의 원인들을 숙고해보세요.
아이들은 왜 수업을 빼먹을까?
1. 아이들에게 처음부터의 토대가 빈약하기 때문에 수업을 빼먹습니다. 예를 들어 그들은 갑작스럽게 배우도록 강요당했을 수 있습니다. 아이들이 배우고 싶어하도록 마음을 먹게 만드는 어떠한 우호적인 설득도 없었던 것이죠. 부모들은 자녀가 공부하는 시간을 좋아하도록 촉발시킬 방법을 찾아야만 합니다. 정말로 학생들을 가르칠 수 있는 좋은 교사들이 있는 학교를 찾으세요.
2. 배움의 장소가 좋지 않은 경우입니다. 예를 들어, 너무도 많은 규칙과 규정이 있고, 어린 학생들을 괴롭히는 남학생들이 많으며, 교사들은 연구의 면에서나 행정적인 면에서 취약한 경우입니다. 너무도 많은 나쁜 사례들이 있죠. 이럴 경우 유일한 방법은 자녀를 다른 학교로 전학시키는 것입니다.
3. 자녀가 다른 학생을 따라가기가 어려운 경우입니다. 그들은 급우들한테 부끄러움을 느끼죠. 부모들은 가정에서 추가적인 교습을 실시할 필요가 있거나 특별 과외교사를 채용할 수 있을 것입니다.
4. 교습되는 교과목들이 아이들의 연령에 맞지 않은 경우입니다. 아이들이 너무도 생각을 많이 해야만 합니다. 그들은 배워야만 하는 게 싫증이 나죠. 예를 들어, 산수문제들이 그 나이 또래의 아이들에게는 너무 어려워서 공부해야만 하는 상황이 지루하기 짝이 없게 됩니다. 아이들은 또한 마음 속에 열등감을 느끼게 됩니다. 그러다 그들은 학교에서 도망쳐버릴 수 있습니다. 이와 같은 일이 벌어질 때는 아이들을 좀더 수준에 맞추어 알맞게 가르치는 다른 학교로 전학을 보내줘야 합니다.
5. 아이들은 장난이 심한 학생들과 친구 사이입니다. 그런 학생들은 영화보러 가거나 선창 가까이 바다에서 물놀이를 하자고 아이들을 꼬드깁니다. 그들은 그저 좀 재밌게 놀고 싶을 뿐이죠. 부모들은 이와 같은 짓을 하는 해로운 결과를 아이들이 확실하게 이해하도록 함으로써 이런 행동을 막아야 합니다. 다음 번에 또 다시 그런 행동을 하는 경우에 여러분은 그 아이들에게 외출금지 조치를 내려야만 합니다.
6. 부모의 잘못된 행동으로 상처를 받는 경우입니다. 예를 들어, 받은 용돈의 액수가 너무 적거나 전혀 없는 경우, 옷이 급우들의 것과 도저히 비교될 수 없을 정도일 경우에 아이들은 쉽사리 상처를 받습니다. 이따금 부모들이 편견에 사로잡힌 경우도 있습니다. 그런 부모들은 아이들 한 사람 한 사람 모두를 똑같이 사랑하지 않습니다. 그들은 아이들에게 똑같은 액수의 돈을 주지 않죠. 부모들은 그런 상황을 바꾸도록 애써야만 합니다. 만일 여러분이 가난하다면, 자녀들을 부유한 아이들 사이에 있게 하지 마세요. 아이들은 가난하다는 것과 부유하다는 것 사이의 차이를 알지 못합니다. 그들은 단지 부유한 아이들보다 못산다고만 생각할 뿐이죠. 이로 인해 부정적인 콤플렉스가 생기고 아이들은 학교를 빼먹을 수도 있습니다. 아이들의 생활수준에 알맞은 학교로 보내는 게 훨씬 낫습니다.
7. 건강이 나쁘거나 아픈 경우입니다. 그들은 건강을 증진시키기 위해 좀 쉬어야만 합니다. 그런 다음 그들은 나중에 학교로 복귀할 수 있습니다.
8. 신체의 특정 부위들에 장애가 있는 경우입니다. 예를 들어, 구부러진 팔, 모들뜨기 눈(눈을 안쪽으로 모아서 뜨는 버릇이 있는 질환-옮긴이), 불구의 다리 등. 이는 신체의 이런 저런 부위들이 아주 절대적으로 중요한 것은 아니라고 말해줌으로써 시정될 수 있습니다. 중요한 것은 지식과 건정한 정신이라고 말해줄 수 있겠죠. 여러분은 아이들에게 장애인으로 유명한 사람들의 예를 들어주면서, 그들이 얼마나 훌륭하고 총명했던지를 일러주어야 합니다.
9. 약골이나 간혹 “여자 같은 남자애”로 불리는 경우입니다. 이런 상황은 처음부터 잘못 양육함으로써 야기됩니다. 우리는 좀더 강한 의지력을 증진시키기 위해 아이들에게 더 많은 스포츠 활동을 하도록 인도해줌으로써 바로잡을 수 있습니다. 만일 여러분이 아이들의 친구들을 집으로 초대한다면, 이를 통해 그들이 좀더 용감해질 수도 있습니다.
10. 아주 어릴 때부터 말을 잘 안 듣고 게으른 경우입니다. 이런 유형은 훈련을 시킬 수도, 가르칠 수도 없죠. 승려들은 그런 사람들을 ‘우어진티티’urJintitii(훈련받거나 배우기 어려운 사람)라고 부릅니다.
11. 무언가 잘못을 저질렀거나 학교의 규칙과 규정에 반(反)하는 불법적인 행동을 저지른 탓에 학교를 빼먹는 경우입니다. 그들은 벌을 받을까봐 두려워 학교를 도망칩니다. 이런 경우에는 교사와 부모들이 힘을 합해 아이들의 버릇을 바꾸기 위해 애정과 자비심을 발휘하여 온유하게 상황을 바로잡아야 합니다.
12. 이런 종류의 성격을 가진 아이는 학업을 마치는 데는 적합지 않고 손세공을 하거나 장인(匠人)이 되기를 더 좋아하거나 권투선수가 되길 선호할 수 있습니다. 여러분은 그들이 좋아하는 이런 특정 분야에서 훈련받을 수 있도록 준비시켜주어야 합니다. 그들은 해당 분야에서 탁월하게 될 수도 있죠. 이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그들이 무엇을 배우고 싶어하든지, 부모들은 그들이 스스로 결정하도록 허용해야만 합니다. 그들을 강요해서 적성과 반대되는 것을 시키지 마세요. “하고싶지 않은 것을 하는 법을 배우기는 어렵다” 라는 말이 있습니다.
위에서 언급된 원인들은 부모들이 학교에 결석하기를 좋아하는 아이들의 결함을 고려하고 찾기 위한 지침으로 활용되어야 합니다. 만일 여러분이 그런 결함과 이유를 알아낸다면, 그것은 아이들 자신의 것이거나 부모나 교사의 것으로, 어디에건 원인이 분명히 존재합니다. 문제의 원인이 아이들, 혹은 부모나 교사, 혹은 심지어 그들이 등교하는 장소일 수 있으므로, 모든 당사자들은 가능한 한 빨리 문제를 해결하도록 노력해야 합니다. 이것이 작은 문제라고 생각하지 마세요. 아이들의 장래는 부모와 교사에 좌우됩니다. 만일 여러분이 그들에게 충분한 주목을 기울이지 않는다면, 그 작은 문제는 커다란 문제로 비화될 수 있습니다. 폭풍우가 닥치기 전에 불을 끄는 것이 현명한 조치입니다. 자녀들의 보행습관, 무언가를 하는 방식은 언제나 여러분의 감독을 받아야 합니다. 무언가 잘못된 게 눈에 띄면 아이들에게 즉시 조언을 해주세요.
조금이라도 개선을 위해 충고를 할 때 여러분은 알맞은 때와 장소를 고려해야 합니다. 여러분이 매를 세게 쳐야 할 때 너무 물러빠졌다면, 일이 제대로 풀리지 않을 것입니다. 너무 엄격한 것 역시 좋지 않습니다. 충고나 벌은 상황과 자녀의 성격에 따라 달라집니다. 부드러움을 좋아하는 아이들이 있습니다. 만일 여러분이 그런 아이들에게 너무나 심하게 호통을 치면, 그들은 아무 것도 제대로 할 수 없을 것입니다. 그들을 너무 무섭게 만들지 마세요. 그런 아이들에게 이유를 제시하고 이해를 시키세요. 혹은 그들에게 대답을 해보라고 요청하세요. 여러분은 또한 기분이 좋을 때, 아이들과 함께 이야기를 나눠야 합니다. 아이들이 행복할 때는 부모들이 행복할 때입니다. 교사와 학생들 모두가 행복한 상태에서, 뒤이어 그들 사이에 우정이 존재할 테고, 진정 그들이 이야기를 나누는 것들에 대해 제대로 이해할 수 있을 것입니다. 그들이 서로 가르치고 배운 뒤에, 여러분은 그러한 대화의 결과를 공고히 하기 위해 이따금 점검을 해보아야 합니다.
부모들은 자녀에게 이야기를 잘 할 수 있을 정도로 충분히 지성적이어야 합니다. 여러분은 그들을 가르치고 항상 올바른 이해에 도달할 수 있도록 애를 써야만 합니다. 그러면 여러분은 편안함과 따뜻한 감정을 느끼며 자녀들이 훌륭하게 행동하는 모습을 지켜보게 될 것입니다. 그런 상황은 언제나 여러분에게 평화와 행복을 가져다주겠죠. 저는 여러분 모두가 이 중요한 문제에 유념하시기를 부탁드리고 싶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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