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25.4.6. 사순절 5째 주일. 운학 소망교회. 낮10;30분 예배 설교-성찬식 / 신현태 목사 < 팔복 강해. 8강 >
핍박(고난의 복) - 오늘 성찬식(8복 8강. 고난 핍박의 복. 팔복 종강)
(마5;1-16. 시119:71-75. 빌1:20-21) - 도서후원 (다음책 발간 위해.. 8복 누림)
* 엄청난 산불 피해로 여전히 고통 중에 있는 이웃을 위해 기도합니다. 현장을 다녀오면서 처참함에 놀랐습니다.
71. 고난 당한 것이 내게 유익이라 이로 말미암아 내가 주의 율례들을 배우게 되었나이다.(시119:71)
71 주께서 고난을 주셨으나 오히려 이것에게는 약이 되었습니다. 오히려 주님의 명령을 배울 기회가 되었습니다.
72 주께서 이르신 가르침은 세상에 있는 그 어떤 금은보다도 훨씬 더 이롭습니다.
73 주께서 손수 이것을 지으시고 살게 하셨으니 주님의 법 배우도록 일깨워 주소서.
74 주님 모시고 사는 이들 주님의 약속 굳게 믿는 나를 보고 흐뭇한 마음 지니게 하소서. (시119:71-75)
75 여호와여, 압니다. 주님의 판단 옳으신 줄 나는 압니다. 이것 고생시키는 것 마땅하온 줄을 나는 압니다.(현대어)
32 그가 비록 근심하게 하시나 그의 풍부한 인자하심에 따라 긍휼히 여기실 것임이라
33 주께서 인생으로 고생하게 하시며 근심하게 하심은 본심이 아니시로다
34 세상에 있는 모든 갇힌 자들을 발로 밟는 것과
35 지존자의 얼굴 앞에서 사람의 재판을 굽게 하는 것과
36 사람의 송사를 억울하게 하는 것은 다 주께서 기쁘게 보시는 것이 아니로다
37 주의 명령이 아니면 누가 이것을 능히 말하여 이루게 할 수 있으랴
38 화와 복이 지존자의 입으로부터 나오지 아니하느냐
39 살아 있는 사람은 자기 죄들 때문에 벌을 받나니 어찌 원망하랴
40 우리가 스스로 우리의 행위들을 조사하고 여호와께로 돌아가자
41 우리의 마음과 손을 아울러 하늘에 계신 하나님께 들자. (렘애3:32-41)
20 나의 간절한 기대와 소망을 따라 아무 일에든지 부끄러워하지 아니하고 지금도 전과 같이 온전히 담대하여 살든지 죽든지 내 몸에서 그리스도가 존귀하게 되게 하려 하나니 21 이는 내게 사는 것이 그리스도니 죽는 것도 유익함이라.
(빌1:20-21)
“ 예수님의 자화상 ; 팔복 누림의 삶! ”
천국 백성의 놀라운 하늘의 복... 8가지 중에 < 천국 헌장 – 세상이 줄 수 없는 하늘 행복.. 팔복 누림의 삶!! >
1) 가난의 복 2) 눈물의 복 3) 온유의 복... 4) 의의 복 5) 긍휼의 복, 6) 청정의 (마음 맑음의 복). 7) 평화의 복
8) 핍박(고난)의 복을 주님이 가득 내려 주시길 기도합니다 “성령님이시여! 우리 마음을 열어 주시어..이 경이로운 하늘의 복.. 평화의 복에 이어서 핍박의 복 / 고난의 복 / 고통과 아픔의 복을 피하지 말고 넉넉하게 누리며 살아가게 도우소서!” 고난과 핍박 이후 하늘복을!!
1 예수께서 무리를 보시고 산에 올라가 앉으시니 제자들이 나아온지라
2 입을 열어 가르쳐 이르시되 3 심령이 가난한 자는 복이 있나니 천국이 그들의 것임이요
4 애통하는 자는 복이 있나니 그들이 위로를 받을 것임이요
5 온유한 자는 복이 있나니 그들이 땅을 기업으로 받을 것임이요
6 의에 주리고 목마른 자는 복이 있나니 그들이 배부를 것임이요
7 긍휼히 여기는 자는 복이 있나니 그들이 긍휼히 여김을 받을 것임이요.
8 마음이 청결한 자는 복이 있나니 그들이 하나님을 볼 것임이요
9 화평하게 하는 자는 복이 있나니 그들이 하나님의 아들이라 일컬음을 받을 것임이요
10 의를 위하여 박해를 받은 자는 복이 있나니 천국이 그들의 것임이라
11 나로 말미암아 너희를 욕하고 박해하고 거짓으로 너희를 거슬러 모든 악한 말을 할 때에는 너희에게 복이 있나니 12 기뻐하고 즐거워하라 하늘에서 너희의 상이 큼이라 너희 전에 있던 선지자들도 이같이 박해하였느니라
< 성도들이 알아 듣기 쉽게 성경을 현대적 감각으로 번역한 유진 피터슨(1932-2018. 의 메시지 성경 >
1 When Jesus saw his ministry drawing huge crowds, he climbed a hillside. Those who were apprenticed to him, the committed, climbed with him. Arriving at a quiet place, he sat down 2 and taught his climbing companions. This is what he said: 3 "You're blessed when you're at the end of your rope. With less of you there is more of God and his rule. 4 "You're blessed when you feel you've lost what is most dear to you. Only then can you be embraced by the One most dear to you. 5 "You're blessed when you're content with just who you are--no more, no less. That's the moment you find yourselves proud owners of everything that can't be bought. 6 "You're blessed when you've worked up a good appetite for God. He's food and drink in the best meal you'll ever eat. 7 "You're blessed when you care. At the moment of being 'carefull,' you find yourselves cared for. 8. "You're blessed when you get your inside world--your mind and heart--put right. Then you can see God in the outside world.9."You're blessed when you can show people how to cooperate instead of compete or fight. That's when you discover who you really are, and your place in God's family.
10 "You're blessed when your commitment to God provokes persecution. The persecution drives you even deeper into God's kingdom. 11 "Not only that--count yourselves blessed every time people put you down or throw you out or speak lies about you to discredit me. What it means is that the truth is too close for comfort and they are uncomfortable.
12 You can be glad when that happens--give a cheer, even!--for though they don't like it, I do! And all heaven applauds. And know that you are in good company. My prophets and witnesses have always gotten into this kind of trouble.
1 예수께서 자신의 사역으로 인해 큰 무리가 모이는 것을 보시고, 산으로 올라가셨다. 그에게 헌신한 제자들이 함께 따라 올라갔다. 2 예수께서는 조용한 곳에 이르러 앉으셨고, 그들과 함께 가르치기 시작하셨다.
3 "너희가 스스로의 한계에 다다랐을 때, 벼랑 끝에 서 있는 그 사람은 복이 있다. 자기 자신이 점점 줄어들수록, 하나님과 그의 다스리심이 더 커진다." 4 "네가 가장 소중한 것을 잃었다고 느낄 때 복이 있다. 바로 그때, 가장 소중한 분의 품에 안길 수 있기 때문이다." 5 "너 자신이 있는 그대로 만족할 때 복이 있다. 더도 말고 덜도 말고, 그 순간 너희는 돈으로 살 수 없는 모든 것을 소유하게 된다." 6 "네가 하나님을 간절히 찾고 갈망할 때 복이 있다. 하나님은 최고의 음식과 음료로 너를 배부르게 하실 것이다." 7 "네가 다른 이들에게 마음을 다해 베풀 때 복이 있다. 그 순간, 너 또한 돌봄을 받게 될 것이다... 8.당신의 내면 세계, 즉 마음과 정신이 올바로 정돈될 때, 당신은 외부 세계에서 하나님을 볼 수 있습니다.9.사람들이 경쟁하거나 싸우는 대신 협력하는 방법을 보여줄 수 있을 때, 당신은 복을 받은 것입니다. 그때 비로소 당신이 누구인지, 그리고 하나님의 가족 안에서 당신의 자리를 발견하게 됩니다. ” (마태5:1-9. 메시지 성경)
< 내면 세계 – 마음과 정신의 정돈 = 하나님을 봄 / 경쟁과 싸움이 아니라, 협력과 도움과 섬김의 사람>
10 "하나님께 대한 너희의 헌신이 박해를 불러올 때, 너희는 복이 있다. 그 박해는 너희를 하나님의 나라로 더욱 깊이 들어가게 만든다. 11 "뿐만 아니라, 사람들이 너희를 비난하고, 내 이름을 실추시키려 거짓말하며 너희를 내쫓을 때마다, 스스로를 복된 자로 여기라. 그것은 진리가 그들에게 너무 가깝게 다가와 불편하게 만들기 때문이다.
12 "그런 일이 생길 때 기뻐하고 환호하라! 사람들은 싫어할지 몰라도, 나는 기뻐한다! 하늘에서도 너희를 환영하며 박수를 보낸다. 그리고 기억하라, 너희는 좋은 동료들과 함께하는 것이다. 내 예언자들과 증인들 또한 항상 이런 어려움을 겪어왔다." (마태5:10-12. 유진피터슨 메시지 성경)
8복은 예수님의 자화상입니다. 8복 누림은 예수님의 얼굴이며.. 예수님의 심장입니다. 우리도 그 자화상과 성품으로
살아 가는 하늘 행복 누리시길 빕니다. 그리스도인으로서 팔복 누림이 없는 삶은 상상도 할 수 없습니다. 세상이 너무나도 악하고 혼란스럽기 때문에 더욱.... 8복은 모두 하나의 구슬로 꿰어져 있는 한 통의 보석같은 말씀입니다.
“구슬이 서 말이라도 꿰어야 보배”라는 말의 뜻이 무얼까요? 😊
==> 아무리 좋은 재료(구슬)가 많아도 그것을 꿰어 하나의 작품(보배)으로 만들지 않으면 가치가 없다.
즉, 아무리 좋은 조건이나 능력이 있어도 그것을 잘 활용하고 정리해야 진정한 가치가 생긴다는 의미입니다.
==> "좋은 재료가 있어도 요리를 해야 맛있는 음식이 된다." "지식이 많아도 활용하지 않으면 소용없다."
"아무리 좋은 계획도 실행하지 않으면 의미가 없다." 서로 연결되어 하나의 신비로운 작품이 될 때 빛난다는 뜻이지요..
==> 공부를 많이 해도 실천하지 않으면 소용이 없다. 좋은 기회가 와도 적극적으로 행동해야 성공할 수 있다.
재능이 있어도 연습하고 노력하지 않으면 빛을 발하지 못한다. 즉, 행동과 실천이 중요하다는 교훈을 주는 속담입니다!
오늘은 성찬식으로... 주님 십자가 신앙.. 주와 함께 죽고.. 주와 함께 사는 고백적 예식을 앞두고....
팔복의 마지막 복을 묵상하고 삶으로 살아내도록 인도하신 절묘한 타이밍을 주신 은혜를 감사드립니다.
핍박.. 고난.. 고통.. 십자가.. 아픔... 버림받음... 죽음 ==> 모두가 싫어하고 피하고 싶은 부분이지요..
그러나.. 그러나.. 기독교의 복음의 핵심은 십자가와 부활입니다. 정확히 말하면.. 십자가 안에 부활이 있습니다.
그러니.. 십자가 신앙이 한 마디로 정리된 복음의 전부입니다. No Cross! No Crown! 십자가 없이 영광도 없다!!
(마16;24-27) 24 이에 예수께서 제자들에게 이르시되 누구든지 나를 따라오려거든 자기를 부인하고 자기 십자가를 지고 나를 따를 것이니라 25 누구든지 제 목숨을 구원하고자 하면 잃을 것이요 누구든지 나를 위하여 제 목숨을 잃으면 찾으리라 26 사람이 만일 온 천하를 얻고도 제 목숨을 잃으면 무엇이 유익하리요 사람이 무엇을 주고 제 목숨과 바꾸겠느냐 27 인자가 아버지의 영광으로 그 천사들과 함께 오리니 그 때에 각 사람이 행한 대로 갚으리라
십자가를 지고.. 십자가를 온 몸에 흔적으로 남기고.... 부활과 영생의 자리에 서면 행한대로 갚음이 있습니다.
그러나 십자가 없이.. 고난 없이 세상 부귀영화를 탐닉하고 욕망의 전차를 타고 제 좋을대로 살면 어찌 되겠습니까?
그는 십자가의 원수로 살 것뿐인 비참한 인생이 아닐까요? 덧없는 세상 행복에 취하면 영원한 하늘 행복 잃게 됩니다.
핍박의 복!! 고난의 복!! 고통의 복!! 현실적으로 받아 들이기 어려운... 내심 피하고 싶고 싫은 하늘 복입니다.
이 최고의 팔복의 하이라이트의 복은 하늘의 영생으로 이어지는 놀라운 천국 누림 복입니다. 첫째복 = 여덟째 복!!
앞어간 순교자들의 삶이요.. 복입니다. 예수님의 십자가 복입니다. 이 십자가의 복을 외면하거나 피해가지 말아야 합니다. 왜냐하면..이 복이 진정한 천국의 복이기 때문입니다. 이 땅에서 하나님 나라! 저 하늘에서 하나님 나라 이어져요!
삶은 고난의 연속입니다.
고통 이후에 평안이 오고.. 십자가 이후에 부활이 있습니다.
핍박 이후에... 불같은 시험을 통과한 정금같은 신앙이 있습니다.
♬ 어두움 후에 빛이 오며.. 바람 분 후에 잔잔하고..
고생한 후에 기쁨있고 십자가 후에 영광있고.. 죽음 온 후에 영생하니 .. 이러한 도가 진리로다! ♬ (488장)
10 "하나님께 대한 너희의 헌신이 박해를 불러올 때, 너희는 복이 있다. 그 박해는 너희를 하나님의 나라로 더욱 깊이 들어가게 만든다. 11 "뿐만 아니라, 사람들이 너희를 비난하고, 내 이름을 실추시키려 거짓말하며 너희를 내쫓을 때마다, 스스로를 복된 자로 여기라. 그것은 진리가 그들에게 너무 가깝게 다가와 불편하게 만들기 때문이다.
12 "그런 일이 생길 때 기뻐하고 환호하라! 사람들은 싫어할지 몰라도, 나는 기뻐한다! 하늘에서도 너희를 환영하며 박수를 보낸다. 그리고 기억하라, 너희는 좋은 동료들과 함께하는 것이다. 내 예언자들과 증인들 또한 항상 이런 어려움을 겪어왔다." (마태5:10-12. 유진피터슨 메시지 성경)
주님 위하여.. 복음 위하여.. 교회 위하여...
진정으로 헌신하면 박해와 고난과 아픔도 선물로 받습니다.
그 불같은 시험의 과정을 통과할 때에라야.... 하나님의 나라로 더욱 깊이 들어가게 만듭니다.
실증적인 예로.. 오늘날 교회 안에서도 진리대로... 하나님의 뜻대로 살려고 할 때..
오해와 박해와.. 억울함을 경험할 때가 많습니다. ... 여러분은 지금 어떤 고통을 겪습니까?
자기 연약함과 실수와 죄로 겪는 고통도 있습니다. 거친 성격과 불같이 타오르는 감정과 인내하지 못한 성품... 마음의 자고함과 교만함 때문에 겪는 고통은 이런 박해의 고통이 아니라.. 자기 죄 때문에 겪는 고통이니 참회만 살 길입니다. 그러나 바르게 살고.. 양심대로 살고.. 성경대로 믿고 성경대로 살고.. 종의롭게 행하며... 주만 바라 보고 은밀히 헌신하려 할 때 많은 어려움을 겪지 않습니까? 낙심이나 절망하지 마십시오! 전에 선지자들도 그런 고통을 겪었습니다.
22. 제자들의 마음을 굳게 하여 이 믿음에 머물러 있으라 권하고 또 우리가 하나님의 나라에 들어가려면 많은 환난을 겪어야 할 것이라 하고.. (행14:22)
성경대로 믿고 성경대로 살자.
성경대로 믿고 고난받고 살자!
이것이 그리스도인의 역설적 축복이 아니겠습니까?
그리스도인의 윤리 지침.. 예수님의 자화상! 예수님의 행복론의 마지막 8복은 천국누림의 복입니다.
천국은... 하나님이 지금 나를 통치하고 다스리고 계시는 나라입니다. 세상 나라에 살면서도 우리의 영적 현주소는 천국입니다.
내 마음 하나님 나라... 내 가정 하나님의 나라... 내 교회 하나님의 나라... 이 땅 하나님의 나라를 세우기 위해...
겪는 어떤 고통과 환란과 핍박도 두려워할 필요가 없습니다. 염려할 이유도 없습니다. 그 아픔과 그 갈등이 창조적인 갈등이라면... 십자가를 생가함으로 애미히 고난을 겪어도 기뻐 뛰며 환호하며 승리할 것입니다.
이 팔복 누림이 운학 소망교회 성도들 가슴 가슴 마다 파도치며 소망으로 열매 맺기를 기도합니다.
고난과 고통의 세 가지 이유
1. 나의 죄와 성급한 성품과 연약함으로 오는 고난
회개 --> 성품 변화의 만지심 --> 십자가 체험의 필요성
2. 의를 위한 핍박과 고난
모세의 고난. 예레미야 선지자의 고난. 아모스... 12제자(가룟유다 제외.. 요한 제외 모두 고문과 순교)
바울 (수없는 고난과 순교) ==> 예수님의 우리를 위한 용서와 구원을 위한 고난
3. 욥의 고난 ; 이햐할 수 없는 하나님의 숨겨진 섭리
모든 고난은 유익하며 하나님의 합력하여 선을 우리는 역사로 결론 짓는다.
회개를 위하여.. 변화를 위하여
하나님 나라와 그의 의를 위하여
숨겨진 섭리와 역사를 이루기 위하여...
고난의 의미를 묵상하며 주님이 원하시는 목표에 도달할 수 있는 은혜와 힘을 주시기를 기도하라.
의를 위하여 겪는 고난은 갈등.. 실망.. 낙심 말고 오히려 영기 백배하여 기뻐하고 즐거워하며 찬송하며 기도하며
선자자들의 영성의 자리로 나아가게 됨을 감사하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