망언(妄言)
거짓말을 하는 것, 외도(外道)의 주장과 같아
일본의 역사 교과서 왜곡에 이어, 중국의 고구려사에 대한 왜곡으로 우리 국민들의 감정이 좋지 않다. 특히 일본의 역사 왜곡은 일본 학계는 물론, 일본 정부를 대표하는 수상과 장관들의 입을 통해 자주 거론된다. 이때 우리가 쓰는 표현이 바로 망언(妄言)이다. 망언은 망어(妄語)와 같은 뜻이다.
망어(妄語)는 허언(虛言)을 말한다. 즉, 거짓말을 하는 것이다. 매우 큰 죄로 여겨, 십악(十惡) 가운데 하나다. 십악은 몸과 입, 마음이 짓는 열 가지 죄를 말한다. 이 가운데 말로 짓는 죄가 네가지인데, 망어, 기어(綺語), 악구(惡口), 양설(兩舌)로 망어가 첫 번째다.
망어는 거짓말은 물론 실수하여 이야기 된 거짓의 말, 부정(不淨)한 말도 포함한다. 넓게는 거짓된 글도 망어로 분류하기도 한다. 사실과 다른 왜곡된 인식에서 비롯되기 때문에 그것이 말이든 글이든 사실과 다르다는 점에서 동일한 의미로 해석하기 때문이다. <중아함경>에서는 “망언이란 말하자면 허망법(虛妄法: 있지도 않은 것, 외도가 주장하는 것)이다”라고 설명하며, 부처님의 가르침이 아닌 외도의 말과 주장도 망어에 해당된다고 가르치고 있다.
망어를 하면 어떤 과보를 받을까? <지도론(智度論)>에서 자세히 설명하고 있다. <지도론>에는 망어를 하면 10가지 죄과가 생긴다고 설명하고 있다.
첫째는 입에서 냄새가 나며,
둘째는 선신(善神)은 멀어지고 비인(非人)이 따라 다니며,
셋째는 참말을 하여도 남들이 믿어주지 않으며,
넷째는 지혜 있는 사람들의 의논에 참여하지 못하며,
다섯째는 항상 비방을 받고 나쁜 소문이 퍼지며,
여섯째는 세상 사람들의 존경을 받지 못하고 가르치는 말을 남들이 듣지 않으며,
일곱째는 항상 근심이 많으며,
여덟째는 비방하는 업의 인연을 지으며,
아홉째는 몸이 망가지고, 죽어서 지옥에 떨어지며,
열째는 문 밖에 나가기만 하면 남의 비방을 받는다 등이다.
망어의 죄과가 매우 큼을 알 수 있다. 하루라도 망어를 하지 않도록 계획을 세워보자. 삶이 달라질 것이다.
관세음보살...()()()
.....관세음보살()()()
관세음보살...()()()
감사합니다,관세음보살()()()
관세음보살...()()()
관세음보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