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람들에게 아름답게 보이는 꽃들도 피는데까지는 바람에 흔들리지 않고 피는 꽃은 없는 것이다. 바람이 불면 부는대로 흔들리면서 피는 것이 꽃이다. 꽃은 피려면 부는 바람을 이겨야 한다. 이기지 못하면 꺾어지거나 피지 못하고 시드는 것이다.
넘어지지 않고는 걸을수 없고, 버둥거리고 덜덜 떨면서 일어설수 없었던 아기적 경험을 떠올리며 일어서려면 넘어지는 것을 반복하면서도 계속해야 하는 것이다. 그러기에 인생을 비유한다면 실패는 성공의 어머니라는 것이다. 실패가 없는 성공은 없는 것이다.
그렇다. 때로는 나에게 주어진 시간 속에서 실패와 성공이라는 결과에 너무나 무게의 중심을 두지 말고 너무 신경쓰지 말고 매일 묵묵히 앞을 향해 최선을 다하여 달리고 또 달리면서 그 과정을 함께 즐기는.진정 실패를 두려워하지 않고 끊임없이 도전하는 사람이 되자. 그 사람이 바로 진정으로 강한 사람인 것이다!
나의 손자가 걸음을 걷기 시작 할 때 자꾸만 넘어지고 또 넘어지는 것을 보았다. 그러면 할아버지인 나는 알면서도 안스러워서 붙잡아 일으켜 세워주고는 했다. 손자가 자기 스스로 무서움을 느끼고 넘어지는것을 두려워하여서 걷기를 포기하였다면 평생 걸을수 없었을 것이다.
오늘도 스스로에게 외치자. 실패해도 괜찮아! 앞을 바라보고 끝까지 일어나 걷는자가 되자. 그리고 또 도전하는 자가 되자. 향기를 내고 사람들의 눈을 즐겁게 해 주는 아름다운 꽃들도 피기 까지는 수 없이 많은 바람에 흔들리면서 피지 않는가? 오늘도 두려움을 물리치고 도전하는 날이 되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