몸을 따뜻하게, 혈압 낮추고 염증도 줄여...겨울철 자주 먹어야 할 뿌리채소들
열 지속적으로 만들어내고 강력한 항산화 성분 풍부해 추운 계절에 특히 좋아
발행 2025.11.22 10:05 / 코메디닷컴
아침 기온이 영하권에 드는 등 날씨가 점점 추워지고 있다. 겨울에는 몸을 따뜻하게 하는 게 면역력 유지를 위해 중요하다. 먹는 음식은 몸에서 열을 생성시키고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된다.
열을 내게 하는 고추나 혈액 순환을 촉진하는 각종 차도 좋지만 뿌리채소는 겨울철 체온 보존과 영양소 보급에 좋은 식품으로 꼽힌다. 뿌리채소에는 복합 탄수화물과 항산화제가 풍부해 다른 채소보다 소화하는 데 시간이 오래 걸려 열을 지속적으로 만들어낸다.
또한 뿌리채소에는 비타민, 미네랄은 물론 세포를 보호하는 강력한 항산화 성분이 많아 몸속 깊숙이 건강 에너지를 채워준다. 이와 관련해 미국 건강·의료 매체 ‘헬스(Health)’ 등의 자료를 토대로 겨울철 자주 먹으면 좋은 뿌리채소를 알아봤다.
비트=비트는 섬유질과 비타민, 미네랄이 풍부하다. 특히 혈압을 낮추고 심장 건강을 지키는 역할을 한다. 비트에는 항염증 작용을 하는 베타레인과 혈관을 이완시키는 질산염이 함유되어 있다.
양파=양파는 칼로리가 낮고 비타민C와 강력한 항산화 물질인 플라보노이드와 황 성분이 풍부하다. 양파 섭취는 고지혈증, 고혈압, 당뇨병 등의 위험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된다.
고구마=고구마는 섬유질, 비타민A, B 등 필수 영양소가 풍부해 뿌리채소하면 가장 먼저 떠오르는 식재료다. 특히 베타카로틴을 포함한 프로비타민A 카로티노이드가 풍부해 면역 기능, 세포 성장, 시력 등 다양한 중요한 신체 기능에 필요하다. 꾸준히 섭취할 경우 일부 암과 심장 질환의 위험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된다.
당근=당근에는 고구마와 마찬가지로 베타카로틴이 많아 강력한 항산화 효과를 발휘한다. 비타민A, B6, K, 그리고 칼륨이 풍부해 혈압 조절에 도움을 줄 수 있다. 연구에 따르면 당근은 대장암, 백혈병, 폐암 등 여러 암의 위험을 낮추는 효과가 있다.
무=알싸한 맛을 내는 무의 이소티오시아네이트 성분은 항산화 및 항염증 작용을 한다. 무는 비타민C가 풍부해 콜라겐 합성, 면역 기능 등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 또한 코엔자임Q10, 안토시아닌 등 세포 보호 성분이 포함돼 있다.
마늘=마늘은 강력한 항산화 및 항염증 성분인 유기 황 화합물이 풍부하다. 마늘을 꾸준히 섭취하면 심장 질환과 일부 암의 발병 위험을 줄일 수 있다.
생강=생강에는 진저롤, 쇼가올, 파라돌 등 강력한 항산화 성분이 풍부하다. 생강을 정기적으로 섭취하면 심장 건강에 좋고 혈당 수치와 염증 지표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다.
순무=순무는 칼로리가 낮고 섬유질이 풍부하여 포만감을 높인다. 섬유질이 장 건강을 개선하고, 비타민C가 풍부해 면역력을 높이는 데 도움을 준다.
출처: https://kormedi.com/2766353
더 화려한 슈퍼푸드를 선호하여 종종 간과되는 비트는 특히 혈압을 낮추고, 운동 능력을 향상시키며, 염증을 줄이는데 있어 놀라운 건강상의 이점으로 인정을 받고 있다. 영양, 대사 및 심혈관 질환 저널에 발표된 연구에 따르면, 비트 주스는 고혈압 환자의 수축기 혈압을 낮출 수 있으며, 최대 90일 동안 개입할 수 있는 상당한 효과를 볼 수 있다.
비트 섭취가 뇌 기능 향상, 심혈관 건강, 심지어 암 예방과 관련이 있다는 증거가 쌓이면서 영양학자와 운동선수 모두 이 활기찬 뿌리채소를 웰빙의 원동력으로 받아들이고 있다. 비트는 고대부터 약용으로 사용되어 왔다.
예를 들어, 고대 로마인들은 열을 가라앉히는 효능 때문에 사탕무를 소중히 여겼고, 고대 중국인들은 혈액 정화를 위해 사탕무를 사용했다. 오늘날 현대 과학은 비트의 전통적인 용도를 입증하여 의약품 및 상업 제품에 대한 자연적이고, 접근 가능한 대안으로 부상했다.
다음은 널리 보고된 비트 주스의 두 가지 이점이다.
혈압을 낮춘다
비트는 신체가 산화질소로 전환하는 식이 질산염의 가장 풍부한 공급원 중 하나이다. 이 분자는 혈관을 이완시키고, 혈액 순환을 개선하는데 매우 중요하다. 2017년 메타 분석에 따르면, 질산염이 풍부한 비트 주스를 정기적으로 마시면, 이완기 혈압을 1.32mmHg, 수축기 혈압을 3.55mmHg 낮추는데 도움이 될 수 있다.
이는 나중에 2024년 영양, 대사 및 심혈관 질환 연구에 의해 확인되었으며, 수축기 혈압을 크게 낮추기 위해 비트 주스에서 매일 200~800mg의 질산염을 섭취할 것을 권장했다. 비트 주스의 혈압 강하 효과는 고혈압 또는 만성 폐쇄성 폐질환과 같은 호흡기 질환이 있는 사람들에게 특히 유익하며, 산소 흐름을 개선하면, 심장과 폐에 가해지는 부담을 완화할 수 있다.
운동 능력 향상
엘리트 운동선수와 주말 전사들은 자연적 성능 향상제로 비트 주스를 찾고 있다. 연구에 따르면, 운동 전에 비트 주스를 섭취하면, 신체의 산소 요구량을 줄여 운동 지구력을 연장할 수 있다. 혈관을 확장하는 산화질소의 역할은 근육이 더 효율적으로 작동하여 피로를 지연시킬 수 있도록 한다.
이 발견은 스포츠 영양에 혁명을 일으켰으며, 올림픽 선수와 마라토너들은 비트 기반 보충제를 요법에 통합했다. 합성 각성제와 달리 비트 주스는 깨끗한 식물성 가장자리를 제공하여 건강을 생각하는 경쟁자들 사이에서 인기가 있다.
최대한의 이점을 위해 연구원들은 운동, 훈련 또는 모든 종류의 신체 활동을 시작한 후 90분 이내에 비트 주스를 마실 것을 권장한다. 이는 질산염이 섭취 후 2~3시간 이내에 최고 값에 도달하기 때문이다.
비트의 장점은 심혈관 건강과 최적의 운동 능력을 지원하는 것 이상이다. 비트 주스는 다음과 같은 용도로도 사용할 수 있다.
염증 퇴치 및 해독
비트의 핵심 화합물인 베타인은 산화 스트레스로부터 세포를 보호하고, 간 해독을 지원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암 예방
베타린과 같은 비트에 함유된 식물 영양소는 항산화 특성을 나타내며, 베타닌이 특정 암의 종양 성장을 억제할 수 있다는 연구 결과가 있다. 비트는 피로를 줄이고, 운동 능력을 향상시키는데 도움이 될 수 있다.
뇌 및 눈 건강 지원
질산염으로 인한 뇌 혈류가 개선되어 인지 기능이 향상되며, 비타민 A의 전구체인 베타카로틴은 황반 변성으로부터 시력을 보호한다.
혈압을 낮추고, 체력을 높이고, 만성 질환과 싸우는 비트의 능력은 수세기에 걸친 다문화 검증을 통해 약으로서의 음식의 사례로 자리 매김 했다.
첫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