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인기독교교육 - 발달단계별 프로그램
2조(구동현, 김성진, 김예원, 김요한, 김은빈, 김주은)
http://prezi.com/eibpmh5dhs_8/?utm_campaign=share&utm_medium=copy&rc=ex0share
↑prezi 링크 클릭 !
성인기독교교육 -발달단계별 프로그램.hwp
[청년기] - 대구동신교회
● 사회적 관점에서 볼 때, 청년기의 발달 과업으로는 결혼, 가정, 가정경영, 자녀양육 등이 있다. 또한 청년기는 꿈과 비전을 갖고자 하는 시기이며, 삶의 구조를 재형성 또는 재조성 하는 시기이다. 따라서 교회에서는 청년들을 위해 결혼, 가정, 가정경영, 자녀양육에 대한 프로그램을 제공할 필요가 있으며, 동시에 청년들이 관심을 가지는 꿈과 비전에 대한 프로그램과 삶의 구조를 재형성하는 프로그램도 필요하다.
대구동신교회에서는 특별하게 독서 토론반이라는 클럽을 구성하여, 독서를 통해 청년들이 세계관, 리더십, 결혼과 비전 등의 가치관을 재정립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독서를 통한 프로그램을 통해 기독교 관점으로 꿈과 비전, 더불어 그들의 삶에 대해 다루면서 청년들에게 도전을 주는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별도로 예비결혼학교와 결혼학교 프로그램도 운영 중이다.
● 신앙적 관점에서, 파울러의 신앙발달단계에 의하면 청년기는 개인적-성찰적 신앙, 결합적 신앙을 가지는 시기이다. 교회에서는 청년들이 각자의 신앙을 탄탄하게 적립해 갈 수 있도록 프로그램을 지원해 주어야 한다.
대구동신교회에서는 개인의 신앙에 대해 주체적으로 고민하고, 적립해가는데 도움을 줄 여러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10여개의 프로그램(묵상세미나, 신약파노라마, 교리대학, 기도학교, 통독성경, 양육훈련, 제자훈련 등)이 체계적으로 운영되고 있다. 더불어 독서 토론반 프로그램(주제: 신학, 역사, 성경인물, 기독교 일반, 선교 등)을 통해서 자신의 신앙을 주체적으로 적립해가도록 돕고 있다.
● 비평&대안
장점: 대구동신교회에서는 청년부를 위한 교육 프로그램에 많은 정성을 쏟고 있다는 것을 볼 수 있다. 청년 시기의 신앙 발달 단계(개인적 성찰적 신앙 단계)에 따른 교육들과, 청년기의 발달과업에 따른 교육 프로그램(예비결혼학교, 결혼학교)이 운영되고 있다는 점이 긍정적이다.
하지만 아쉬운 점은, 첫 번째로, 청년의 발달과업에 의한 교육적 부분에서, 가정경영, 부모교육, 자녀양육 등의 부모를 위한 교육 프로그램이 부족하다는 점을 볼 수 있었다. 현 세대에 가정이 무너져 있는 모습을 많이 볼 수 있다. 교육의 일차적 장인 가정에서 자녀를 잘 양육하고, 하나님이 선물로 주신 가정을 잘 꾸려나가도록 도와주는 청년을 대상으로 하는 교회 교육 프로그램들이 더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두 번째로, 청년기는 발달 단계 중 신앙의 위기로 인한 교회 이탈비율이 가장 높은 시기이다. 교회에서는 이런 이탈을 예방, 방지해 줄 수 있는 프로그램이 필요하다. 대구동신교회에서 운영하는 것처럼, 신앙을 주체적으로 적립하게 도와주는 신앙 교육 프로그램들을 적극적으로 활용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교리대학이나, 묵상세미나와 같은 지식 중심 교육 프로그램과 더불어 신앙 캠프나 집회를 통한 영성 프로그램도 좀 더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균형을 이룬 신앙 교육으로 그들의 신앙을 단단하게 할 수 있다.
-----------------------------------------------------------------------------------------------------------
[중년기] - 도동중앙교회
● 도동중앙교회의 중년기 교육 프로그램
1. 신앙서적 읽기와 필사
: 올해는 제 2 여전도회에서 주관 하고 있는 잠언서 쓰기가 시행되고 있다. 그리고 모든 교인이 성경을 포함 하여 신앙서적을 읽고 읽은 책 제목을 게시판에 적어놓는다.
2. 구역예배와 경건훈련과제
: 구역마다 예배를 드리고 전교인이 경건훈련과제라고 해서 매주 주보에 50번 이상 읽기 와 암송구절이 정해진다.
● 비평&대안
1.장점: 전문 서적과 성경구절 암송을 통해 성도들의 전반적인 성경적 지식 향상과 소위 말하는 '똑똑한 성도'가 되에 하나님께 올바른 신앙을 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2.단점: 이렇다고 할 교육을 찾아보기 힘들고, 교육프로그램 보다는 친목위주 교제위주의 모임이 잦다. 성경적 지식이 쌓이는 대신 목사님이나 전도사님의 말씀에 자신만의 잣대 를 세워 판단한다.
3.대안: 중년기만의 교육프로그램이 있어야 한다.
(1)부모와 자식 간은 소통의 장, 중년기 성도들과 교역자 간의 소통할 수 있는 장을 만듦
(2)자신이 가지고 있는 잘못된 성경적인 지식을 올바르게 잡아줄 수 있는 공과공부 운영
-----------------------------------------------------------------------------------------------------------
[장년기]
장년기 프로그램을 활발히 시행하고 있는 교회를 찾지 못했다. 그 정도로 장년교육에 대해 무관심한 모습이었다. 한 두 개 정도의 성경 공부만이 있을 뿐, 체계적이고 일관된 교육과정은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 거의 대부분의 장년들은 주일날 있는 예배의 설교를 통해서만 교육 받고 있는 실정이다.
장년교육에 무관심한 결과 교회 장년들은 신앙의 내적 자질을 향상시킬 수 있는 기회를 얻지 못하고, 교회는 장년들을 통한 사역에의 활성화를 꾀하지 못하고 있다.
장년기는 발달단계상 은퇴로 활동이 수축되고, 역할 상실로 인해 심리적 공허감을 가지는 시기이다. 따라서 교회에서 이러한 장년들을 위한 교육 프로그램, 활동 프로그램을 지원해야 한다.
● 대안
1. 교회에 위임된 사역을 온전히 감당하기 위해 교회의 장년들을 교육한 후, 재능에 따라 기능을 분담하여 사역하게 함으로 하나님의 뜻을 잘 이루도록 도와야 한다.
2. 교회 장년들이 보다 적극적인 자세로 교회의 가르침을 받아 지도자의 자질을 함 양하고 이를 통하여 하나님의 부르심에 구체적이고 능동적으로 응답할 수 있는 내적인 성장을 지속하게 해야 한다.
-----------------------------------------------------------------------------------------------------------
[노년기] - 행복충전 교회
● 프로그램명: ‘세상에서 가장 아름다운 사람 꽃’
- 교회 어르신들의 즐거운 노후생활과 여가선용을 위한 원예활동 프로그램
● 원예활동 프로그램의 목적
: 1. 어르신들의 신체적, 정서적 건강을 유지, 증진
2. 공동의 작업을 통하여 사회력 향상
3.집단성원간에 친밀감 형성에 도움
● 원예활동 프로그램의 목표
1. 신체적 건강을 유지, 증진시킨다. :대근육, 소근육 운동/ 감각운동
2. 정서적 건강을 유지, 증진시킨다.
(1)원예활동을 통해 노년기에 가질 수 있는 상실감과 실패감을 극복하고, 양육감 및 동기 부여
(2)다양한 원예활동을 통해 자신감 및 자아 존중감 향상
3. 사회적 건강을 유지, 증진시킨다.
: 경험의 공유를 통해 사회적 상호작용을 증가시키는 효과를 가진다.
원예활동 프로그램은 노년기 발달단계에 나타날 수 있는 특징인 상실감과 실패감을 극복하는데 긍정적인 도움을 주는 프로그램이다. 또한 신체적, 정서적, 사회적인 건강을 모두 돌볼 수 있다는 점에서 노년기의 삶을 더 풍성하게 해 주는 교회교육 프로그램이다.
● 비평&대안
1. 죽음을 준비하는 교육이 필요하다.
기존의 죽음에 대한 부정적인 인식을 개선하고, 노인 스스로가 주체적인 노후계획과 죽음 준비를 하기 위한 교회에서의 교육이 필요하다.
2. 노년기의 4고(외로움, 무위고, 질병, 가난) 극복을 위한 교회교육 프로그램 필요
: 교회교육 프로그램 차원에서 노년기의 외로움과 무위고를 극복하는데 도움을 주는 프 로그램을 활성화해야 한다.
- 노인대학을 운영함으로써, 체육활동(요가, 배드민턴 등), 언어활동(한글, 영어), 노래 등의 활동을 통해 노년기의 삶을 풍요롭게 보낼 수 있도록 돕는다.
----------------------------------------------------------------------------------------------------------
[기타] - 연동교회
연동교회에서는 ‘건강한 가정이 건강한 교회를 이룬다’는 슬로건 아래에 병든 가정을 치유하고, 건강한 가정으로 회복시키기 위한 여러 가지 프로그램을 개발 중인데 그 중 하나가 ‘부부 대화학교’이다.
단면적으로는 부부를 위한 프로그램 같지만 사실 어떠한 세대를 구분하지 않은 한 가정을 위한 전 세대적인 교육이라고 볼 수 있겠다. 이 학교에서는 1)여성성과 남성성에 대한 깊이있는 이해와 서로의 자리를 찾고 역할을 담당하게 돕고, 2)부부 간에 여러 가지 유익하고도 필요한 대화 기법을 배우게 되며 서로의 마음에 관심을 가지고 부부의 관계가 더욱 친밀해져 건강한 가정을 이루는 것에 초점을 두고 있다.
전체 10주 과정으로 이루어져있고, 매주 2시간씩 모인다. 참가인원은 15쌍으로 제한한다. 매주 한 가지씩 재미있는 숙제를 부여해 둘만이 가질 수 있는 시간과 장소를 찾아 대화하게끔 한다.
이 프로그램의 주 대상은 부부이지만, 부부가 서로 친밀해지고 상대방의 마음을 헤아리는 시간을 가지면서 자연스레 부모와 자녀 사이의 벽도 허물어진다. 아울러 가족 간의 전체적인 관계가 개선된다.
● 강의 내용
1주차: 대화학교를 소개합니다.
2주차: 대화원칙(1)
3주차: 대화원칙(2)
4주차: 정확한 정보를 주십시오(1)
5주차: 정확한 정보를 주십시오(2)
6주차: 사려깊게 들으십시오(1)
7주차: 자녀와의 대화방법
8주차: 사려깊게 들으십시오(2)
9주차: 문제는 이렇게 해결하십시오
10주차: 게슈탈트부부 대화의 실제
전 세대를 위한 교육 프로그램을 진행했다는 점이 의의가 크다. 청, 중년기 교육 프로그램의 대안적 프로그램이 될 수도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