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주명리 납음 사주학 4.
목록 링크
4.납음사주 격고저 5.납음실습 질병 6. 납음 실습 가정육친
納音總論命格高低 납음 총론 명격 고저
我們在評判一個人的四柱,究竟是高格還是中等,或是下格。
是命理學術上的一個難題。
在純五行的子平命理上,多採用格局分析去評判。
例如:
傷官格,用財而財旺,用印比而印比不受刑克。
正官格,用財生官,而財旺,無財印相克的現象,或官印相生而不逆等等條件中,
再加進用神在位置上,旺衰上,排列組合上的關係上,進一步分析,
才能判別出地位高低,格局上下之分。
進行這類分析,是一個複雜的系統工程分析要素缺一不可。
為了解決這類問題,下面,我們引入納音分析法。
作為判斷四柱的輔助資料。
우리는 사람의 사주가 높은 격인지, 중간인지, 낮은지를 판단하고 있습니다.
명리학에서는 어려운 문제입니다.
순 오행의 자평명리상에서, 격국분석이 주로 판단에 많이 채용됩니다.
예를 들어,
상관격은,을 해치면 부로 번영할 수 있고, 용인비이며 인비가 형극을 받지 않는다.
정관격은, 용재 생관이며, 재왕하고, 재인상극이 없는 현상이거나, 관인상생이며 불역등 등의 조건에서,
다시 더 나아가 용신의 위치상에 있고, 왕쇠상이며, 배열과 조합상의 관계상이고, 나아가 분석을 더하여,
비로소 지위의 고저를 판별하고, 격국의 상하를 구별한다.
이러한 진행 분석은 하나의 복잡한 시스템 공정 분석에 필수적입니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아래에 납음 분석 방법을 소개해 보겠습니다.
4주 판단의 보조 자료가 됩니다.
總論四柱高低 총론 사주 고저
下生上,前程步步高 1. 하생상은, 앞 정도가 단계별로 높아집니다.
按年柱為上,依次是月柱、時柱、日柱,以各柱的納音五行推算。
年柱的納音氣越聚生旺,則四柱格局越高。
년주는 상이 되고, 다음은 월주,시주, 일주 순서로 정해져 있고, 각 기둥의 납음오행으로 추산된다.
년주의 납음 기가 생왕을 초월하여 모이면, 사주의 격국이 더 높아집니다.
如:男
甲子(納音金)
辛未(納音土)
日元己卯(納音土)
癸酉(納音金)
本造年柱為金,月、日兩柱為土,為二土生金,時柱為金,也為旺氣相助。
所以為步步登高格,富貴逐步進髮型。
본 명조는 년주는 금이 되고, 월,일 두주는 토가 되며, 두토는 금을 생하고, 시주 금도 왕기가 서로 돕게 됩니다.
따라서 단계로 높은 격으로 오르게 되며, 부귀는 점차 단계로 헤어 스타일에 나아갑니다.
又如:男
戊子(納音火)
辛酉(納音木)
日元戊戌(納音木)
庚申(納音木)
年柱為火為上,月、日、時柱為下,納音為木,下為三木生上之火。
符合:下如生上步步前程的格局。
년주는 화가 되고 상이며, 월일시주는 아래가 되어, 납음은 목이고, 아래 3목이 상의 화를 생한다.
부합 ; 하가 상을 생하면 단계별 앞정의 격국이다.
上生下一生貧賤 2. 상이 하를 생하면 일생이 빈천입니다.
四柱結構中,年柱為上,月、日、時依次而下,
凡納音五行為年生月,月生日,日生時,身必貧賤,即使中有富貴,也不能保。
사주의 구조에서는 년주가 상이 되고, 월 일 시가 차례로 내려가며,
보통 납음 오행은 년생월, 월생일, 일생시가 되면, 몸이 필히 빈천하며, 즉 사는 중에 부귀가 있어도 보전할 수 없다.
例如:
甲子(納音金)
丁醜(納音水)
日元戊辰(納音木)
戊午(納音火)
人上而下,依次為金生水,水生木,木生火,火生土,
即構成上生下的格局,主此人終生貧賤的命造。
구성은 상이 하를 생하는 격국이고, 주 이 사람은 평생 빈천의 명조이다.
有印有官煞為貴 3. 인이 있고 관살이 있는 것은 귀가 된다.
一個四柱中,前見食神後見官煞,也為貴格。
하나의 사주중에서, 앞에 식신이 보이고 후에 관살이 보이는것도 귀격입니다.
如:邵康節的四柱
辛亥(金)
辛醜(土) 土生金,生我者印。
日元甲子(金)
甲戌(火) 火克金,生我者為官煞。
此四柱稱為有食有官為貴格。이사주는 식이 있고 관이 있어 귀격이 됩니다.
前有官煞,後有食神也為貴。4.
앞에는 관살이 있고, 뒤에는 식신이 있는 것도 귀하다.
如:歐陽修的四柱
丁未(納音水)
戊申(納音土) 土克水,為官煞
日元乙卯(納音水)
戊寅(納音木) 水生木為食神
此四柱稱為有食有官為貴格。이 사주는 식이 있고 관이 있어 귀격이 된다.
又如:孔子的四柱 공자의 사주
庚戌(納音金)
戊子(納音火) 火克金為官煞
日元庚子(納音土)
甲申(納音水) 金生水為食神
此四柱前有官煞,後有食神,所以為貴格。이사주 앞은 관살,뒤는 식신이 있어 소위 귀격이다.
前有食神,後有官煞也為榮。5.
앞에는 식신이 있고 뒤에는 관살이 있는것도 번성한다.
乙未(納音金)
甲申(納音水) 金生水為食
日元丁卯(納音火)
甲辰(納音火) 火克金為官煞
此四柱前有食,後有官煞,所以為貴格。
先財後食也為榮 6.
선재 후식도 번성한다
四柱的排列中,其納音先見財神,後見食神,也為榮耀的八字。
사주 배열에서 그 납음은 먼저 재신을 보고, 후에 식신을 보는것도, 영광의 8자가 됩니다.
如:
甲子(納音金)
戊辰(納音木) 金克木為財神
日元壬寅(納音水) 金生水為食神
○○年柱先見財神(金克木)。後有食神(金生水),也為榮耀的格局。
論天干地支的合 논 천간지지의 합
天干逢合 천간 합을 만나다.
一、以年柱為中心,以化神旺弱論真假。
凡二天干之合,化神臨長、冠帶、臨官、帝旺是真合化,反之則為假合。
(此與日幹為中心的合化原則類似)
1, 년주로 중심이고, 화신 왕약으로 진실과 거짓을 논한다.
보통 두 천간의 합에는 화신의 임장, 관대,임관,제왕은 진짜합화이고, 반대이면 거짓 합이다.
(이것과 함께 일간이 중심이 된 합화 원칙은 유사하다.)
二、當年柱天干為陰乾,遇月、日、時幹作合,為陰乾遇陽貴。
例如:
乙未(年)庚申(月、日、時),乙為陰乾,庚為陽幹,主有官為貴。
2, 당년주 천간은 음건이 되고, 월,일,시간을 만나 합을 만들어, 음건이 양귀를 만나게 된다.
예를 들어,
을미는 (년) 경신(월, 일, 시)이면, 을은 음건이고, 경은 양간이며, 주는 관이 있어 귀가 된다.
三、當年柱天干為陽幹,遇月、日、時幹作合,為陽幹遇陰乾,為陽逢陰化,主妻財之事。
例如:
甲辰(年柱 乙未(月、日、時),甲為陽,乙為陰,主妻財事。
3. 당 년주 천간이 양간이 되고, 월,일,시간이 합쳐져, 양간이 음건을 만나게 되고, 양이 음을 만나 화하면, 주는 처재의 일이다.
예를 들어,
갑진(년주을미 (월, 일, 시), 갑은 양, 을은 음, 주는 처재의 일입니다.
注:(二)、(三)皆以男命論事。
在天干五合中,
五陽幹:甲己、丙辛、壬丁、戊癸、庚乙(被合的對象是財),
五陰乾:乙庚、丁壬、己甲、辛丙,(被合的對象是官)。
참고: (2)와 (3) 모두 남성의 명을 논하는 일입니다.
천간 5합에서,
오양간은 : 갑기, 병신, 임정, 무계, 경을 (결합의 대상은 재)이고,
오음건은 : 을경, 정임, 기갑, 신병, 계무 (조합의 대상은 관이다).
四、合在外鄉添外姓。
所謂合在外鄉,
指年柱與月、日、時柱合在非旺地,即上面的假合狀態。
也就是子平四柱中論為“羈絆住”的情況。
主收養子女,入門女婿作繼承人等狀況。
4, 합은 외향에서 외 성을 첨가한다.
이른바 합은 외향에 있는 것은,
년주와 함께 월일시주가 가리키는 합은 왕하지 않는 땅에 있고, 즉 상면의 거짓 합 상태이다.
또한 자평 사주중 논은 "나반주(족쇄)"의 상황이 됩니다.
주는 아이를 입양하고, 입문한 사위는 상속인등 상황을 만든다.
五、合在旺處利子孫。
指年柱與月、日、時柱的天干作合,坐支在化神的臨官、帝旺有旺氣的主子孫昌盛。
5, 합이 왕한곳에서는 자손이 유리하다.
년주와 함께 월,일,시주의 천간이 가리키는 합이 되면, 좌지가 화신의 임관,제왕에서, 왕기의 주가 있어 자손이 창성한다.
六、內合與外合。
四柱天干中,
凡年柱天干與月、日、時天干作合,稱為內合,
月、日、時三柱天干中的天干組合,稱為外合
(即年柱天干為中心,有年柱天干在其內,為內合。無年柱天干之合,為外合)。
內合者,指祖業、家業有成就,
外合者,主本人必須外出立業。
6. 내합과 외합.
사주천간 중에서
보통 년주 천간과함께 월일시 천간이 합을 만들면, 내합이 된다고 하고,
함께 월,일,시 3주 천간중의 천간조합을, 외합이라고 합니다
(즉, 년주천간이 중심이고, 년주 천간이 있는것은 그 안에 있고, 내합이 됩니다.
년주 천간의 합이 없는것은, 외합이 됩니다.)
내합은 조상 업과 가업을 가리켜 성취가 있고,
외합은 주 본인이 필수 밖으로 나와 업을 시작합니다.
地支逢合 지지 합을 만나다
「子醜合」
子為帝國,醜為雲房。
"자축합"
자는 제국이고 축은 구름 집입니다.
一、子未合醜,宮觀閒人。
凡年柱地支為子,其他地支中有醜,為子來合醜。
稱為宮觀閒人(指寺廟、宮觀、僧道一類閒人),即非官宦、農商一類。
1, 자미합축 궁관 게으름뱅이다.
보통 년주 지지가 자가 되고, 다른 지지에 축이 있다면, 자로 축을 합하게 된다.
궁관 게으름뱅이가 된다 (사원, 궁전, 승려의 게으름뱅이를 가리킴), 즉 환관과 농업 상인이 아니다.
二、醜到子鄉,複為吉順。
凡年支為醜,月、日、時地支有子,稱為醜到子鄉,一般為順、為吉。
2, 축은 자향에 이르고, 복(겹침)은 길순이 된다.
보통 년지가 축이 되면, 월·일·시 지지에 자가 있으면, 축도자향이라고 하며, 일반적으로 순이고 길조가 된다.
「寅亥合」
亥為無氣之水,寅為天梁之木,亥性奔流,木必有根。
故意合寅,不順。又變為天宮、天門。
"인해합"
해는 기가없는 수이고, 인은 천량의 목이며, 해성질은 달려 흐르고, 목은 반드시 뿌리가 있어야 한다.
의도적 인 합은 매끄럽지 않다. 그것은 변해 천궁과 천문이 된다.
一、亥朝寅位,滋養外人。
凡年支為亥,月、日、時地支中有寅,為亥合寅,叫亥朝寅位。
此合為不順。叫滋養外人之象。
自己辛勞,常為他人作嫁衣裳。
辛苦為他人也。
亥為水,寅為木,水去生木為洩氣。
1. 해조인 위치는 외부인에게 자양이 됩니다.
보통 년지가 해가 되고, 월(月)·일(日)·시·지지중의 인이 있으면, 해합인의 경우, 해조인위 라고 한다.
이 합은 불순이 된다. 그것은 자양외부인의상이라 한다.
자기가 고생하여 일하고, 종종 다른 사람들을 위해 결혼 예복을 만들었다.
고생은 다른 사람들이 된다.
해는 수가 되며, 인은 목이 되고, 수가 가서 목을 생해 설기가 된다.
二、寅入天宮,顯然吉兆。
寅木接納亥水,是他來生我,所以寅合亥為吉象。
凡年柱地支為寅,月、日、時支有亥,寅亥相合為吉為順。
2, 인이 천궁에 입성한 것은 분명 좋은 징조이다.
인목이 해수를 접납하는 것은, 나를 낳은 것은 그였으므로 인해합은 길상입니다.
보통 년주지지가 인이 되고, 월,일,시지에 해가 있으면, 음 해 상합은 길조 순이된다.
「卯戌合」
戌為天之山,卯為三光之戶,戌又稱天魁,戌又為燒原,
即燒草而耕的山地,卯為“瓊林”之地,東方木。
"묘술합"
술은 하늘의 산이되고, 묘는 삼광의 집이고, 술도 천규라고도 불리며, 술도 평야의 불타는 곳이 되고,
즉 풀을 태우고 쟁기질하는 산지이며, 묘는 "경림"의 땅이 되고,동방 목이다.
一、凡年柱地支為戌,月、日、時柱地支有卯。
卯木克戌土,年柱為上,下克上為逆。
此卯戌之合, 主田地產家財有破敗之慮。
1. 보통 년주 지지는 戌이 되고, 월일시주 지지는 卯에 있다.
묘목이 술토를 극하고,년주는 상이 되고, 하극상은 역이 된다.
이것은 묘술 합이고, 주는 밭땅 부동산 재는 파패의 걱정이 있다.
二、凡年柱有卯,
月、日、時支中有戌,卯到戌位之合,為吉順之象。
2, 보통 년주는 묘가 있는것은,
월, 일, 시지 중 술이 있고, 묘가 술위치에 이르러 합이며, 길순의 상이 된다.
「辰酉合」
辰為天罡,草澤、奇觀、田園,酉為百塔、時鐘。
"진유합"
진은 천강, 잔디, 불가사의, 목가적, 100 개의 탑, 시계에 대한 단일체입니다.
一、凡年柱地支為酉,月、日、時地支中有辰。
辰酉之合,稱為“酉朝罡上”,金、土相生合,為和合吉順之象。
1. 보통 년주 지지는 유가 되는 경우, 월, 일, 시 지지에 진이 있다.
진유의 합을, "유조강상"이라고 하고, 금 토 상생합은, 조화합 길순의 상이 됩니다.
二、凡年柱地支為辰,月、日、時地支中有酉,
此辰酉之合,稱為土入金中,主先和而後訟。
2. 보통 년주 지지가 진인 경우, 월, 일, 시 지지 중 유가 있으며,
이 진유의 합을, 토입금중이라고 하며, 주가 먼저 화해이며, 그 다음이 소송이다.
「巳申合」
巳為爐治、火,又為“大驛”,都市交通要地。
申為白虎,主道路,又為“名都”。
"사신합"
사는 용광로인 경우, 화이고, 그리고 도시 교통의 중요한 장소인 "큰 역"이 됩니다.
신은 백호가 되고, 주는 도로이고, 또 "명 수도"가 됩니다.
一、凡年柱地支中,有巳,月、日、時地支中有申。
巳刑克申金,為上刑克下,為順刑。
巳與申合,為刑中有合。但申為白虎,主道路,所以有道路長行之象。
有此合者,主長年在外奔波之命。
1. 보통 년주 지지중에 사가 있는 경우, 월 일 시 지지중에 신이 있다.
사는 신금을 형극하여 상이 하를 형극하며, 순형이 된다.
사와 신이 합쳐져 형중 합이 있다. 그러나 신은 백호가 되고, 주는 도로이므로, 긴 도로 상이 있다.
이 합이 있으면, 주는 수년 동안 밖에서 뛰어 다니는 명이 있습니다.
二、凡年柱地支為申,月、日、時地支有巳,稱這申巳之合,為申入巳中。
申為上,巳為下,下刑克上為逆。
又申為白虛主道路,主行人反復之象,主命造事業多反復不斷。
2. 보통 년주 지지는 신이 되는경우, 월, 일, 시 지지에 사가있는데, 이를 신사합이라고 하며, 신이 사로 들어간다.
신은 위, 사는 아래, 하가 상을 형극은 그 반대입니다.
또한 신은 백색 공허로 주요 도로가 되고, 주 보행자 반복의 상이며, 주 명조는 사업이 많게 반복되고 연속됩니다.
「午未合」
午為烈火,其勢猛烈如奔馬,為烽火臺,兵與戰火之地,未為漸弱之火,又為“花園”。
"오미 합"
오는 맹렬한 화이고, 그 세는 질주하는 말처럼 맹렬하고, 봉화대이며, 군인과 싸우는 화의 장소이며, 미는 첨약한 화가 되고, 또 "화원"이 됩니다.
一、年柱地支為未,月、日、時地支中有午。
是未土承受午火之生,下生上為順。是吉兆。
1, 년주 지지가 미가 되며, 월, 일, 시 지지중 오가 있다.
이는 미토가 오화의 생을 타고, 하생상으로 순조롭다. 이는 길조입니다.
二、年柱地支為午,月、日、時地支中有未,是午火去生未土,
此午未之合,是上生下,火被脫泄,故為凶兆。
2, 년주 지지는 오가 되고, 월일시 지지 중에 미가 있는 것은,오화가 가서 미토를 생하는 것이며,
이 오미 합은, 상생하이며, 화가 탈설이 되므로 나쁜 징조이다.
辯凶災 흉재앙 분별
一、凡月、日、時的納音齊克年柱納音為凶命,主上、下輩皆人壽夭 。
1. 보통 월일시의 납음이 년주 납음을 극하면 흉명이 되며, 주는 상,하 무리 모두 사람 장수 요절입니다.
如:
庚子(年柱納音土)
壬午(納音木)
日元壬申(納音金)
甲辰(納音火)
由下時辰至上(年柱),納音相克,主夭壽之命,危及上輩,自身亦危。
如:
庚子(納音土)
丙戌(納音土)
日元壬寅(納音金)
戊申(納音土)
五行天干,從時柱天干戊開始向上逆克(戊克壬克丙克庚)。但其四柱納音不克。
此四柱主損傷長輩,而自身僅輕災。
二、三犯胎元,祖宗有禍。
四柱中有二柱或三柱的納音克胎元的納音,主前輩早年喪亡破敗。
本人幼年亦孤貧。
2. 태원을 3번 범하면, 조상은 비참하다.
사주 중 2주나 3주의 납음이 있어 태원의 납음을 극하면, 주는 선조는 초기에 상망파패하였다.
본인 유년도 고아 가난했다.
(注:胎元是指受精懷孕的月份。按生月的天干地支演算。
生月的天干的下一個天干,地支為生月地支的後三位。
如:某人的出生月份為辛酉月,則辛的後一位為壬,酉的順次第三位為:戌、亥、子,組合起來便是壬子。)
(참고: 태원은 수정 임신 월을 나타냅니다. 생월의 천간지지에 따라 계산됩니다.
생월의 천간의 다음 1개 천간, 지지는 생월의 지지의 후3위입니다.
예를 들어, 누군가의 생월이 신유월인 경우 신의 뒷자리 하나는 임이고, 유의 순차3위는 戌, 해,자이며 조합하여 시작하는것은 임자가 됩니다. )
如:
庚子(納音土)
丙戌(納音土)
日元壬寅(納音金)
戊申(納音土)
查其胎元為丁醜(納音水)그 태원은 정축이 된다.
在其四柱中,有納音三土克胎元納音水,故損傷上輩,家門長輩必傷亡在其早年。
그 사주 중에서, 납음 3 토가 태원 납음 수를 극하므로, 상무리를 손상하여, 가족의 장로는 그 초기에 상망을 하였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