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이야기는 1917년 영국 월트샤이어의 복스라는 작은 마을에서부터 시작합니다. 이 마을에 사는 어린 소년은 밤마다 근처 대서부 철도 기찻길에서 들리는 기관차들의 소리들을 들으며 자랐습니다. 이 소년의 귀에는 기관차들이 마치 서로 이야기를 주고 받는 것만 같았습니다. 이 소년, ‘성공회 신부 윌버트 오드리’가 바로 세계에서 가장 유명한 탱크 엔진 토마스와 “철도 시리즈”의 창조자입니다.
수 년이 흐른 1943년, 홍역에 걸려 침대 밖으로 나올 수 없는 아들 크리스토퍼를 즐겁게 해주기 위해 윌버트 오드리는 기관차 이야기를 들려주기 시작합니다. 이리하여 탄생한 “철도 시리즈”는 에드워드와 두 개의 다른 엔진, 고든과 헨리의 모험을 바탕으로 하여 시작 되었습니다.
1945년 “세 기관차 이야기” 가 출판되었습니다. 그 해의 크리스마스에 오드리는 아들 크리스토퍼를 위해 ‘토마스’라는 이름을 붙인 나무 기관차를 만들어 주었습니다. 크리스토퍼의 성화에 못 이긴 오드리는 토마스에 대한 스토리를 만들기 시작하였고 그 이야기는 “토마스 탱크 엔진”으로 출판되어 세상에 알려집니다. 오드리는 최종 스물여섯번째 스토리까지 매년 소도어 섬이라는 가상 섬에서 펼쳐지는 기관차 이야기를 썼습니다.
세대로 이어지는 토마스 이야기
1983년 크리스토퍼는 아버지의 뒤를 이어 자신의 아들 리처드가 세 살이 될 무렵 철도 시리즈를 쓰기 시작했습니다. 크리스토퍼는 14권의 책을 썼으며 이 시리즈는 토마스 2세대 팬들에게 많은 사랑을 받았습니다. 이 때 TV 프로듀서 알크로프트는 그녀가 어린 시절 즐겨 읽던 토마스의 영감을 받아 TV로 출시하게 되었습니다.
“토마스 탱크 엔진과 친구들”은 1984년 10월에 영국에서 처음으로 TV에서 방영되었으며 그 시리즈는 폭발적인 반응을 얻으며 히트작이 되었습니다. 아이와 어른들에게 모두 사랑 받으며 8백만 명이 넘는 시청자를 끄는데 성공하였고 타 방송 인기 스포츠 프로그램보다도 더 높은 시청률을 자랑 하였습니다. 토마스 시리즈는 1989년 미국 PBS 방송국과 캐나다의 TYV 방송국에 방영을 시작 하였고 1991년 일본, 1997년 독일 등으로 진출해 현재는 130개가 넘는 국가에서 방영되고 있습니다.
현재 토마스는 히트 엔터테인먼트의 새로운 시리즈 “토마스와 친구들” 로 오드리, 크리스토퍼 세대에 이어 제 3세대의 아이들을 즐겁게 해주고 있습니다. 일본의 테마파크, 수많은 게임과 장난감 및 영국, 캐나다, 미국의 ‘토마스와 함께하는 하루’ 이벤트, 일본과 영국의 토마스랜드와 새로운 웹 사이트 등 오드리가 만든 작은 나무 장난감 토마스는 아주 먼 길을 달려왔습니다. 토마스를 사랑하는 모든 이들은 앞으로 더 발전할 토마스를 기대하고 있습니다.
<토마스와 친구들 한국어 사이트에서 인용했습니다.>
첫댓글 진짜 좋아했는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