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 실계기간(失系期間) 관련 부분(部分) 실계기간의 기록도 일치하지 않다. 250년·280년·298년·300년·313년 등이 그것이다. 1972년에 발행된 임자보(壬子譜)의 산정을 보자. 족보 중조면주에는 “신라 태종원년 정해(627년)로부터 고려태조원년 병신(936년)까지 313년간 실계”라고 했으나 틀린 계산이다. 또 시조공사적비에는 원문과 다르다. 즉 이가원씨가 찬한 비문원고에는 실계기간이 250여년으로 적혀있으나 하산사의 비에는 280여년으로 되어 있다. 그러나 임자보나 사적비의 실계기간 산정에는 문제가 있다. 627년(丁亥)은 진평왕(眞平王) 49년인데 654년에 즉위한 태종과 무슨 관계가 있는가? 아니면 당나라 이세민의 등극연도를 겨냥한 것인가? 왜 시조의 동래연도인 638년(戊戌)으로 기산하지 않았는지, 또 250여년과 280여년도 근거를 알 수 없다. 1999년의 기묘대동보에는 시조의 동래연도부터 고려통일연도인 936년(丙申)까지로 계산해 실계기간을 298년으로 산정하고 있다. 천관공은 “313년의 실계기간에 착오가 있다. 신라 태종원년(654)에서 고려 태조 19년(936)까지 정확하게 283년이 된다.”고 주장한다. 계사공은 “6갑년으로 계산해서 족보에 313년으로 기록한 것이 아닌가 생각된다. 그러나 시조공이 선덕여왕 7년 무술(戊戌, 638)이니 태조 원년(918)까지는 왕대년으로 280년이며 삼국을 통일한 병신(丙申, 936)까지는 6갑 기준년은 298년이다. 그러므로 250년은 틀린 계산이다.”라고 주장하고 있다. 성씨마다 실계기간은 있다. 왕족을 제외하고 일반백성은 모두 마찬가지다. 성씨 자체가 없던 시대가 있었는데 어찌 족보가 나올 수 있겠는가. 류씨와 권씨가 세종 때 족보를 만들었고, 중엽 이후부터 일반화됐다. 그러니 상계의 실계는 당연하다. 위씨의 경우 실계기간산정에 여러 기준이 있을 수 있지만 시조공의 동래시점에서 중조의 탄생연도까지를 보는 기묘대동보의 기산방식이 가장 타당하다고 볼 수 있다.
4) 세계(世系)의 혼란(混亂)과 대안(代案) 우리 족보의 세계(世系)가 만들어지기까지 3단계의 변천과정을 거쳤다는 것은 이미 살핀 바 있다. 상계란 중조부터 14세까지를 말한다. 15세부터는 고려 말과 조선초기라서 전혀 문제될 것이 없다. 기묘초보가 나오기 이전에는 족보를 대신할만한 가첩 등이 있었다고 하나 믿을 수 없는 문서들이다. 그런데 초보는 부정공(副正公) 덕원(德元)의 개성부 호적과 그 호적을 근거로 만들어졌다. 영이재공은 개성부 호적을 근거로 만든 승방동 구보(舊譜)를 저본(底本)으로 상계를 만들었다고 기묘초보 서문을 통해 밝히고 있다. 우리는 세계(世系)의 변천과정(變遷過程)을 전혀 모르고 있다. 족보 어디에도 과거 족보가 발행되기 이전의 세계를 보여주지 않기 때문이다. 사실 지금 세계에 문제가 없다면 과거 세계가 어떻게 되어 있든 상관할 바가 아니다. 그러나 1759년 초보가 만들어진 이후 세계문제가 끊임없이 야기되고 있기에 이번에는 선조들의 유고행간(遺稿行間)에 있는 옛날의 세계가 어떻게 발전돼 왔는가 알아볼 필요가 있다. 그래서 세계의 오류를 근본적으로 개선하는 단안을 내리는 자료로 제공코자 한다.
(1) 세계(世系)의 변천과정(變遷過程)
■ 중세보첩[中世譜牒, 존재공(存齋公) 소론·지장록p.59] ▵시조(始祖) = 충렬공(忠烈公) ▵중조(中祖) = 온량공검(溫良恭儉) 4형제
■ 관북기사보[關北己巳譜, 죽오공(竹塢公) 소론·지장록p.89] ▵시조(始祖) = 충렬공[忠烈公, 세승(世承)없음] ▵중조(中祖) = 자공(自恭)
■ 개성부(開城府) 호적(戶籍) ▵자온(自溫)·자량(自良) ▵윤기(潤琦) ▵수(脩) ▵인감(仁鑑) ▵온(溫) ▵경효(景孝) ▵극겸(克謙)
■ 승방동(勝榜洞) 구적(舊籍) ▵창주(菖珠) ▵달(澾) ▵원보(原補) ▵기로(耆老) ▵계정(繼廷) ▵소(紹) ▵문개(文凱)
■ 노승(老僧)의 고첩(古牒) ▵경(鏡) ▵창주(菖珠) ▵달(澾) ▵원보(原補) ▵기로(耆老) ▵계정(繼廷) ▵소(紹) ▵문개(文凱)
■ 기묘초보(己卯初譜) ▵시조(始祖) = 경(鏡, 실계300여년) ▵중조(中祖) = 창주(菖珠) ▵2世 달(澾) ▵3世 원보(原補) ▵4世 기로(耆老) ▵5世 계정(繼廷) ▵6世 소(紹) ▵7世 문개(文凱) ▵8世 극겸(克謙) ▵9世 경효(景孝) ▵10世 온(溫) ▵11世 인감(仁鑑) ▵12世 수(脩) ▵13世 윤기(潤琦) ▵14世 충(种) ▵15世 덕룡(悳龍) ▵16世 온량공검[溫良恭儉, 분파(分派)]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