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책 소개 >
이 책은 ‘작품중심 문학교육’의 구체적인 방법을 설명하고 실제 수업을 통해 어떻게 구현하는지를 자세하게 설명하고 있다. ‘작품중심 문학교육’이란 문학성이 뛰어나고 학생들의 감동과 흥미를 유발할 수 있는 문학 작품을 선정하여 해당 작품의 아름다움과 감동, 문학적 묘미 등을 충분히 체험하게 하는 교수-학습 방식을 말한다.
국어 교과서에 나오는 문학작품을 선정할 때, 너무 긴 작품, 사회의 보편적인 이데올로기와 거리가 있는 작품 등은 교과서에 싣기 힘들다. 2015교육과정 개정 국어과의 특징 중 하나인 ‘한 학기 한 권 이상 책읽기’는 바로 교과서의 이런 제약 조건을 깨뜨리기 위해 도입된 것이다. 이에 따라 2018학년도 3~4학년군부터는 국어 교과서에 한 권 이상의 책을 깊이 읽고 감상, 토의, 글쓰기로 이어지는 독립적인 단원이 도입되었다. 이제 ‘온 책 읽기’로 한 권의 책을 처음부터 끝까지 깊이 읽고 독후 활동을 하도록 독서교육의 흐름이 달라진 것이다. 바로 온전한 문학 작품을 제대로 읽고 감상할 수 있는 ‘작품중심 문학교육’이다.
이제 교과서를 벗어난 독서교육과 문학교육의 길이 활짝 열렸다. 교사 스스로 작품을 고르고 활동을 구성하면 문학 수업은 훨씬 풍부해지고 다양해 질 수 있다. 교과서를 벗어나 좋은 책을 읽으면 학생들은 재미있어 하고, 집중하고, 이야기를 하고 싶어 한다.
이러한 변화에 발맞춰 ‘작품중심 문학교육’의 이론과 실제 구현 방법을 자세하게 설명하고 있는 이 책이 교사, 학부모에게 매우 유용하게 이용될 수 있을 것이다.
< 목 차 >
∙머리말
∙이렇게 활용해 보세요
∙이 책에서 활용한 동화책
1부
1. 작품중심 문학교육의 의의와 방법
2. 문학작품 중심 교과통합수업, 왜? 어떻게?
2부
1,2학년군
1. 작품중심
무섭지 않아, 도깨비는 내 친구 / 아름다움을 담은 행복한 알
언제까지나 내 마음 속에 있어 / 나의 요술 조약돌
2. 교과통합
마음의 눈으로 바라보기 / ‘풍덩풍덩, 쪼를루르’ 친구와 함께 말놀이 여행
엄마는 내 마음을 몰라 / 다양한 직업이 있어 더 행복한 세상
3,4학년군
1. 작품중심
이야기 잔치 / 아름다운 우정
다름과 차별 차이 / 이야기의 힘
2. 교과통합
삐삐는 영원한 내 친구 / 우체부 아저씨 따라 동화나라 여행
우리가 만들어가는 세상 / 전쟁의 슬픔
5,6학년군
1. 작품중심
꿈과 희망 / 언니, 몽실
이야기 사이사이, 역사가 쏙쏙 / ‘나를 찾아가는’ 성장기
2. 교과통합
평화 / 우리 한글
행복한 세상! 나부터 실천해요 / ‘나’를 찾는 여행
< 옮긴이 >
권혁준
공주교대 및 한국교원대대학원 국어교육과 졸업, 교육학 박사
공주교대 국어교육과 교수, 아동문학 평론가
한국아동청소년문학학회 회장
국어과 교과서 집필위원 및 기획위원
저서: 《문학이론과 시교육》, 《독서교육의 이론과 방법》(공저), 《아동문학의 이해》(공저) 외 다수
김연옥
서울교대 및 한국교원대대학원 국어교육과 졸업, 교육학 박사
서울 대모초등학교 수석교사, 책 읽어주는 선생님
서울교대, 서울교육연수원 강사
국어과 교과서 집필 및 심의위원
저서: 《동시랑 나랑》(공저), 《문예 창작 영재》(공저), 《놀이로 배우는 쑥쑥 한자》(공저) 외 다수
성옥자
서울교대, 서울교대대학원 석사(초등국어교육전공)
서울 원신초등학교 수석교사
저서: 《하브루타 수업이야기》(공저)
이은하
공주교대, 공주교대대학원 석사(초등국어교육전공)
충남 논산계룡교육지원청 장학사
김정혜
공주교대, 공주교대대학원 석사(교육방법 전공) 및 초등국어교육전공 이수 중
충남 천안 새샘초등학교 교사
조수현
공주교대 졸업, 공주교대대학원(아동문학교육 전공) 이수 중
충남 홍성 내포초등학교 교사
김예와
공주교대 졸업, 서울교대대학원(영재교육 전공) 이수 중
2015년 ‘나라사랑 교수학습 프로그램 경진대회’ 교육부장관상 수상
경기 용인 신일초등학교 교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