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숙한 기도
(야고보서 5:13~20)
야고보서를 쓴 야고보는 기도를 많이 한 사람 중에 한 분입니다. 야고보는 낙타 무릎을 가진 사람이었습니다. 그는 기도를 많이 하여 낙타 무릎과 같이 되었다고 합니다. 이렇게 기도를 많이 한 야고보가 성숙한 기도에 대해서 본문 말씀에 말씀합니다. 그것은 성숙한 기도의 시기입니다. 성숙한 기도는 언제합니까? 언제 기도하는가?입니다. 이것에 대해 야고보는 여러 가지 경우의 수를 말합니다.
첫째, 어려울 때 기도하라는 것입니다. 성도는 어려운 일이 있을 때 반드시 기도해야 합니다. 야고보서 5:13에 “너희 중에 고난 당하는 자가 있느냐 그는 기도할 것이요 즐거워하는 자가 있느냐 그는 찬송할지니라”라고 말씀합니다. 고난당하고 있습니까? 그렇다면 기도하십시오. 고난은 큰 고난만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우리를 힘들게 하는 것들을 의미합니다. 평상시 스트레스가 많으면 기도해야 합니다.
기도할 때 어려운 문제가 해결됩니다. 기도할 때 상황을 바꿀 수 있습니다. 내가 힘든 부분이 있다면 하나님께 기도하십시오. 그러면 해결될 것입니다. 어려울 때 기도하십시오. 주께서 평탄한 길을 주실 것입니다.
둘째, 행복할 때 기도하라고 하셨습니다. 야고보서 5:13에 “너희 중에 고난 당하는 자가 있느냐 그는 기도할 것이요 즐거워하는 자가 있느냐 그는 찬송할지니라”라고 말씀합니다. 즐거워 할 때 찬송하라는 영어로 ‘are you happy then praise’입니다. 감사한 일이 있을 때 찬양해야 되고 즐거운 일이 있을 때 기도해야 합니다. 찬양은 하나님께 공로를 돌리는 것입니다. 행복할 때 기도하십시오. 그러면 하늘의 은총이 여러분에게 더 내릴 것입니다.
셋째, 아플 때 기도하라고 하십니다. 야고보서 5:14에 “너희 중에 병든 자가 있느냐 그는 교회의 장로들을 청할 것이요 그들은 주의 이름으로 기름을 바르며 그를 위하여 기도할지니라”라고 말씀합니다. 너희 중에 병든 자가 있느냐 그러면 기도하라를 영어로 옮기면 ‘are you sick then pray’입니다. 병든 자가 있으면 기도하라는 것입니다. 여기서 교회 장로들은 교회 영적 지도자들을 의미합니다. 아픈 사람이 있으면 교회 영적 지도자들을 불러 기도하라는 것입니다.
또한 기름을 바르는 것은 하나님의 임재 즉 성령의 임재를 의미합니다. 당시에 의료 약품이 기름이었습니다. 선한 사마리아 사람도 강도 만난 사람에게 기름을 붓고 싸매주었습니다. 약만 먹고 기도하지 않는 것은 잘못된 것입니다. 또한 기도만 하고 약을 먹지 않는 것도 잘못된 것입니다. 약도 먹고 기도도 해야 합니다. 성도는 병이 나면 우선적으로 주님께 간절히 기도해야 합니다. 아플 때 기도하면 주님께서 우리의 믿음을 보시고 치유하십니다.
야고보서 5:15 “믿음의 기도는 병든 자를 구원하리니 주께서 그를 일으키시리라 혹시 죄를 범하였을지라도 사하심을 받으리라”라고 말씀합니다. 이 구절은 또 다른 주제인 죄와 질병의 관계에 대해서 다루고 있습니다. 질병은 죄의 결과일 가능성이 있습니다. 모든 질병이 다 죄의 결과는 아니지만 죄의 결과로 생긴 질병이 있습니다. 그럴 때 기도하면 병도 낫고 죄도 용서받습니다.
넷째, 도와줄 때 기도하라는 것입니다. 영어로는 ‘are you helping then pray’입니다. 실족한 사람을 도와줄 때 그들의 영혼이 하나님께 돌아오도록 기도해야 합니다. 그것에 대해서 야고보서 5:19~20 “내 형제들아 너희 중에 미혹되어 진리를 떠난 자를 누가 돌아서게 하면 너희가 알 것은 죄인을 미혹된 길에서 돌아서게 하는 자가 그의 영혼을 사망에서 구원할 것이며 허다한 죄를 덮을 것임이라”라고 말씀합니다.
또한 16절에서는 서로 죄를 고백하라고 말씀합니다. “그러므로 너희 죄를 서로 고백하며 병이 낫기를 위하여 서로 기도하라 의인의 간구는 역사하는 힘이 큼이니라”라고 말씀합니다. 상처 받은 사람을 위로할 때 실족한 사람을 일으켜 세울 때 남을 도울 때 기도하라는 것입니다. 이것이 바로 중보기도입니다. 성숙한 기도는 모든 것을 하나님께 맡기는 것입니다. 그리고 쉬지 않고 기도하는 것입니다.
성숙한 기도는 누가할까요? 의인이 하는 것입니다. 야고보서 5:16 “그러므로 너희 죄를 서로 고백하며 병이 낫기를 위하여 서로 기도하라 의인의 간구는 역사하는 힘이 큼이니라”라고 말씀합니다. 여기서 의인의 간구는 역사하는 힘이 크다고 하였습니다. 간구하는 힘, 역사하는 힘이란 것은 능력을 말합니다. 힘은 에너지와 능력을 의미하는데 의인의 기도는 에너지와 능력이 있다는 것입니다. 의인의 간구가 그런 힘이 있습니다. 대부분의 성도들은 의인하면 부담감을 느낍니다. 의인을 남다른 특별한 사람이라 생각합니다. 그런데 그렇지 않습니다. 믿음으로 의롭다하심을 받은 사람이 의인입니다. 로마서 1장에서 오직 믿음으로 의롭다하심을 받는다고 했습니다. 예수님을 믿으면 의인이 됩니다. 우리가 바로 의인입니다. 그래서 성도를 ‘saint’라고 합니다. 성자라는 말도 됩니다. 따라서 예수 그리스도의 사랑으로 거듭난 사람이 의인입니다. 의인의 간구는 바로 우리 신자들의 간구입니다.
그래서 우리 신자들의 간구는 역사하는 힘이 크다는 것입니다. 이것이 바로 하나님으로부터 나오기 때문입니다. 이것의 예증으로 야고보서 5:17~18 “엘리야는 우리와 성정이 같은 사람이로되 그가 비가 오지 않기를 간절히 기도한즉 삼 년 육 개월 동안 땅에 비가 오지 아니하고 다시 기도하니 하늘이 비를 주고 땅이 열매를 맺었느니라”라고 말씀합니다. 여기서 엘리야 이야기를 하는데 야고보는 엘리야에 대해서 우리와 성정이 같은 사람이라고 합니다. 엘리야도 실수하고 엘리야도 자살하려고 했습니다. 그런 엘리야도 기도할 때 큰 능력이 있었습니다. 그 능력이 하나님으로부터 오기 때문입니다.
우리의 기도는 이처럼 역사하는 힘이 큽니다. 왜냐하면 기도의 응답은 하나님으로부터 나오기 때문입니다. 기도는 하나님께서 응답하십니다. 하나님께서 우리의 기도를 들으시고 응답하십니다. 또는 기도의 응답 과정에서 성령께서 역사합니다.
복음송 가운데 ‘기도할 수 있는데’라는 곡이 있습니다. 가사는 이렇습니다.
기도할 수 있는데 왜 걱정하십니까?
기도하면서 왜 염려하십니까?
기도할 수 있는데 왜 실망하십니까?
기도하면서 왜 방황하십니까?
주님 앞에 무릎 꿇고 간구해 보세요
마음을 정결하게 뜻을 다하여
기도할 수 있는데 왜 걱정하십니까?
기도하면서 왜 염려하십니까?
한 유명한 목사가 영국을 여행하던 중 감리교 창시자인 웨슬리 선생의 고택과 집무실을 둘러보게 되었습니다. 평소에 기도하던 기도실로 들어간 그는 마룻바닥에 쥐구멍 같은 구멍이 두 개 나 있는 것을 발견하고 그 곳 안내자에게 물었습니다.
“저것은 무슨 구멍입니까? 목사님 생각에는 무슨 구멍 같으세요? 글쎄요, 모르겠는데요. 혹시 쥐구멍이 아닌가요? 맞습니까? 천만에요. 저것은 웨슬리의 기도의 흔적입니다”
얼마나 기도를 열심히 했던지 웨슬리가 무릎을 꿇고 기도한 그 마룻바닥에는 쥐구멍 같은 무릎 자국이 구멍처럼 뚫려 있었던 것입니다. 요한 웨슬리는 새벽 4시에 두 시간씩 기도하고 수요일과 금요일에는 규칙적으로 금식 기도를 했습니다. 그를 지켜본 사람들은 이렇게 말했습니다. “그는 다른 모든 사람보다 기도를 중요시했습니다. 그리고 그가 모든 빛을 띤 청명한 얼굴로 기도실에서 나오는 것을 종종 보았습니다”
또한 조지 뮬러도 기도의 사람이었습니다. 그는 평생동안 오 만 번의 기도응답을 받은 사람입니다. 그는 기도한 후에 응답받은 시기와 내용을 노트에 모두 적어놓은 것으로 유명합니다. 링컨 대통령도 기도의 사람으로 유명합니다. 그는 남북 전쟁 때 기도실에서 하루에 몇 시간씩 기도했습니다. 그는 기도의 사람이었습니다. 새해에는 성도 여러분도 기도의 사람이 되시길 간절히 기원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