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 범어사 행사에 참석하셨다 오시는 길에 저희들을 위해 칠불암에 들러 법문하시는 용성선원 선원장 월암스님...
[월암스님 코너에 예전에 "친절한 간화선" 강의 요약 정리한 내용도 있습니다]
먼저 칠불암에는 부처님이 몇 분 계신지?라는 질문으로 말씀을 여시는 스님!
석불에 모셔진 칠불, 좀 더 올라가면 별도의 관세음보살을 합하면, 8불
너무나 미소가 맑고 아름다운 미소를 지닌 예진 주지스님의 미소불을 합하면 9불,
찾아오는 신도 모두가 부처이니 10불, 그렇습니다.
돌부처도 내가 부처라고 여겨 부처인데, 하물며 우리 모두가 부처가 아닐 수 없겠지요.
어린 시절 동진출가해 이 곳에서 관세음 보살 염불 삼매에 빠져, 깨친줄 알고 스님께 께쳤다고 말했다 꿀밤만 맏았다는 기억!
그러나 그냥 지나간 기억만으로 남기기에는, 그 당시 공부 정도를 점검해 보고 좀 더 큰 길로 나아갈 수 있도록 지도해주실 수 있는 혜안을 가진 스승님이 없었던 것을 생각하면, 지금도 상당한 회환으로 남아 있는 것이 느껴집니다.
하여튼 칠불암은 월암스님과 그런 인연이 있는 절입니다.
최근 조계종 정화를 위해 여러가지로 노력하신 스님께서 재가불자의 중요성을 말씀하시고자 하셨는지 유명한 세명의 거사 이야기를 그날의 주제로 삼은 것 같습니다.
세명의 거사하면, 인도의 유마거사, 중국의 방거사, 한국의 부설거사가 있지요.
그런데 부설거사는 원래는 출가한 스님이었습니다.
거사가 된 인연인 즉, 상당한 공부가 된 즈음, 함께 공부하신 영희, 영조스님, 부설스님이 변산반도에 들러 '구거사'라는 분의 집에 며칠 지내면서 법담을 나누었는데, 그 구거사님의 딸 묘화낭자가 평생 벙어리로 있다가 부설스님을 보고서, 저분과 결혼시켜달라고 부친께 소원을 말했다고 하니, 부친은 말하는 딸에 놀라고 스님과 결혼해달라는 소리에 두번 놀랐겠지요.
딸 소원을 듣고 고민 끝에, 그 말을 전했더니 두 도반 스님은 펄쩍뛰었으나, 부설스님은 이 말씀을 받아들여 결혼하였답니다.
승낙의 말씀인즉,
도부재치소(道不在緇素) 도부재화야(道不在華野) 제불방편 지재이생(諸佛方便 志在利生),
도는 승려의 검은 옷과 속인의 하얀 옷에 있지 아니하며, 도는 번화로운 거리나 거친 들판에 있는 것도 아니다,
부처란 중생의 생명을 이롭게하는 것이 목적인 즉, 그대 한사람도 살리지 못하면 어찌 만 중생을 구제한다고 하리요 하며 승낙했지요. 참 멋진말씀입니다.
[월암 스님께서 중간에 한 줄 추가하셨는데, ..도부재화야 도재용심(道在用心): 도는 마음 씀에 달렸다]
..
그래서 결혼 후 아들 등운, 딸 월명을 낳아 잘 기르고나서 더욱 공부에 매진해 완전히 도를 터득하였고, 아들은 출가해 등운암을 지어 공부하고, 딸은 출가해 월명암을 지어 공부하여 모두 성불하였답니다.
그리고 훗날 과거의 도반스님이었던 영희 영조과 만나 서로 법을 겨루어보자 하여,
물병을 매달아 놓고 돌로 맞힌 후, 법을 얻었다면 물이 흩어지지 않고 그대로 있을 것이다 한 후, 부설거사의 물병은 깨어져도 그대로 흩어지지 않고 있었답니다. 그러자 부설거사께서, 생사윤회하는 범부는 병이 깨어지면 쏟아지는 물과 가이 흩어지지만, 진리의 성품을 깨달은 자는 병어 깨어져도 솥아지지 않는 물처럼 진면목을 간직할 것이다. 라고하였답니다.
부설거사님의 열반게를 소개합니다.
목무소견무분별 (目無所見無分別)
이불청성절시비 (耳不聽聲絶是非)
분별시비도방하 (分別是非都放下)
눈으로 보는 바가 없으니 분별이 없고
귀로 듣는 소리 없으니 시비가 끊어졌다.
분별 시비를 모두 놓아 버리니
다만 마음이 부처임을 보아 스스로 귀의할지라.
[경허스님의, 세여청산하자시 (世與靑山何者是) 춘광무처불개화 (春光無處不開花)
세속과 청산은 어느 것이 옳은가. 봄볕이 있으면 꽃피지 않은 곳 없나니.도 함께 소개하셨습니다.]
집으로 돌아가고자 하는 마음을 내면, 곧 바로 생각으로는 문을 열고 집으로 들어 갈 수 있으나
실제는 차를 타고 긴 시간을 달려야 하듯,
마음이 부처이고, 정진을 하겠다고 하는 마음을 낸 순간 이미 부처이나, 실제 깨닫기까지는 긴 수행이 필요한 것이니 열심히 정진하시기 바랍니다.로 법문을 해주셨습니다.
참고로, 월암스님은 매월 마지막 일요일 봉은사에서 법문을 하시니 시간 되시는 도반님들 참석해보시면 많은 공부가 될 듯 합니다.
감사합니다. 나무아미타불_()_
항상 감사합니다. 나무아미타불_()_
감사합니다. 나무아미타불_()_
나무아미타불 관세음보살_()_
푸른별님! 감사합니다. 나무아미타불_()_
다시 잘 요약 해주셔서 감사합니다. 나무아미타불 _()_
사경도 열심히 하시고.. 다시 뵙게 되어 반가웠습니다. 감사합니다. 나무아미타불_()_
마지막 사진에 제 모습 보고 빵!! 터졌습니다. 빠른 소식에 항상 감탄합니다. 감기이신 줄 몰랐네요. 방사가 넉넉치 않아 여러분이 고생많으셨습니다. 죄송한 마음 전합니다. 정확한 글에 감사드리며, 나무아미타불! _()_
가기 전부터 감기가 걸려있었습니다. 사찰이 넉넉치 못해 그런것은 전혀 아니니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그리고 공부하러 갔다왔는지 안 나으면 이상하지요.ㅎㅎ 이미 다 나았습니다. 감사합니다. 나무아미타불_()_
늘 제목만 보고도 기쁘고, 읽고나서는 더 기쁩니다. 편찮으신데도 이렇게 자세히 소식을 주셨군요. 자비로우심에 오늘도 합장공경합니다. 감사합니다. 아미타불_()_.
팬 관리도 좀 하시는 차원에서 보원님이 한 번 들어어셔야 하는데... ㅎㅎ. 감사합니다. 나무아미타불_()_
명관거사님! 수고가 많으셨습니다. 바쁘신 중에도 자상한 후기를 올려주셔서 감사합니다. 아미타불!_()_
송강거사님의 아름다운 후기도 잘 읽었습니다. 감사합니다. 아미타불_()_
감사히 잘 보았습니다. 나무아미타불
원왕생님! 금강청년회 거의 도 맡아 운영하다시피 열심인 것 같았습니다. 늘 감사드립니다. 나무아미타불_()_
감사 합니다. 아미타불! 아미타불! 아미타불!
유감초 시인님! 감사합니다. 나무아미타불_()_
나무아미타불 관세음보살
감사합니다. 나무아미타불-()-
감사합니다. 나무아미타불_()_
경란보살님 바쁘셨지요. 이젠 좀 쉬면서 지내세요. 감사합니다. 아미타불-()-
"도는 승려의 검은 옷과 속인의 하얀 옷에 있지 아니하며, 도는 번화로운 거리나 거친 들판에 있는 것도 아니다, 도는 마음 씀에 달렸다"...이 대목을 읽는 순간, 가슴 깊숙히 송곳으로 찌르는듯한 무엇인가가 느껴집니다...늘 감사드립니다...나무아미타불나무아미타불나무아미타불...()()()
고맙습니다 명관거사님 "....도부재화야 도재용심...."!... 감사합니다 나무아미타불 _()_
마하반야바라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