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전에는 이유식 할 때 계란이 매우 중요한 음식이었습니다. 그런데 이제는 고기가 보편화되면서 예전처럼 계란을 중요시하지는 않습니다. 한동안은 알레르기의 주범처럼 오해를 받아서 기피 대상이기도 했지만 이제는 특별한 제한이 없이 적당히 먹이는 것이 권고되고 있습니다.
계란의 시작 시기
노른자를 먼저 먹이는 것이 일반적인 원칙입니다. 계란 노른자는 4~6개월부터 시작할 수 있습니다. 먹어서 이상이 없으면 그 후 1~2개월이 지나 흰자도 먹일 수 있습니다. 예전에 알레르기 환자들은 계란을 늦게 먹으라고 했던 지침은 이제는 없어졌습니다. 흰자를 돌 전에 먹이지 말라는 지침도 없어졌습니다. 하지만 계란은 알레르기를 잘 일으킨다고 알려진 음식이기 때문에 처음 먹이는 초기에는 수일간 이상반응을 잘 관찰하는 것이 좋습니다.
계란 먹이는 방법
계란은 완전히 익혀서 주는 것이 원칙입니다. 반숙으로 주면 안 됩니다. 특히 날계란을 아이들에게 먹이는 것은 권고되지 않습니다. 계란을 먹일 때는 이유식에 얹어주어도 좋고 분유에 개서 주어도 좋습니다. 완전히 익혀서 체에 쳐주면 아기가 쉽게 먹을 수 있습니다. 처음에는 소량을 주다가 아기가 좋아하면 서서히 양을 늘려 갑니다. 계란을 싫어하는 아기의 경우, 분유나 이유식에 계란을 섞어 주면 이유식을 거부할 수 있기 때문에 억지로 계란을 첨가해서는 곤란합니다.
계란 먹이는 양
통상 아이들에게 계란은 일주일에 3개 정도 먹입니다. 소아청소년과 의사들은 돌 정도의 아기에게 계란을 일주일에 3개 정도만 먹일 것을 권장합니다만 4개까지는 괜찮습니다. 계란 노른자에는 콜레스테롤이 많이 들어 있기 때문에 겁을 내는 사람도 많지만 계란에는 아기 몸에 좋은 성분도 많기 때문에 전체적으로 볼 때는 적당히 먹으면 좋은 음식입니다. 그리고 계란 껍질에는 오염 물질이 많이 붙어 있기 때문에 아기에게 주는 계란을 요리할 때는 반드시 계란의 껍질을 잘 씻어야 합니다. 그리고 계란을 깨뜨릴 때도 깨끗한 곳에 두드려 깨뜨려야 합니다.
계란은 철분 공급원으로는 효과 적어
계란은 철분이 비교적 많이 들어 있는 식품입니다. 하지만 계란의 철분은 돌 이전의 아기의 장에서는 잘 흡수가 되지 않기 때문에 철분 공급용으로서 계란은 그다지 효용성이 없습니다. 게다가 계란 속의 철분은 비타민이 풍부한 채소류와 같이 먹지 않으면 다른 식품의 철분 흡수를 오히려 방해하기도 합니다. 간혹 돌 이전의 아기에게 철분을 보충해 주기 위해 계란 노른자를 주식품으로 사용하는 엄마들을 보는데, 이것은 곤란합니다. 철분 보충용으로는 고기와 채소가 좋습니다. 철분 강화 시리얼 30g 정도를 비타민C가 많은 과일과 함께 먹는다면 6개월 아기에게 하루 필요한 철분을 충분히 공급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아기가 생후 6개월이 되면 철분이 든 음식을 꼭 먹여야 하는데, 철분이 많은 음식으로는 새우, 소고기, 강낭콩, 껍질째 구운 감자, 말린 살구, 건포도, 닭고기, 계란 노른자, 자두, 딸기, 아스파라거스, 토마토, 브로콜리, 오렌지, 당근, 땅콩버터, 바나나, 사과 등이 있습니다. 나이에 맞게 먹이세요..
삭제된 댓글 입니다.
ㅋㅋㅋ 저두요~ㅋㅋㅋㅋ
이유식책이랑 좀 틀린데 머가 맞는걸까여??ㅠ
그래요? 요거 소아박사님이 쓰신글인데...저도 뭐가 맞은지 궁금해요ㅠ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