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신은 무엇을먹고 삶니까 라든가 어떻게 먹고 삶니까 ? 유모어 스러운 질문을 받게되면 당신은 뭐라고 대답하시겠습니까 ? 유모어 (Rumor) 로 대답한다면 밥은 먹고 살고 어떻게 먹고사느냐의 질문에는 젓가락 숫가락 으로 먹고산다 하는 유모어가 있다 . 톨스토이 의 단편소설에 : 사람은 무엇으로 사는가 ? 에서 사람은 누구나 자신에대한 걱정과보살핌 으로 사는게아니라 사람의마음에 있는 사랑으로 사는것이라고했다.
아마도 누군가가 같은질문을하면 톨스토이와같은대답을하지않까 먹고 사는문제 즉 밥줄은 어쩌면 인류의 영원한과제이고 너무나 중요한것임을부인하고십지는않다. 다만 밥밥 돈돈하면서 살아가는 삶에대해 살짝 Tackle을 걸고싶을뿐이다 . 배가곱파든 시절을 귀가따갑도록 들은이야기중에 그것을하면 밥이 나오냐 쌀이나오냐 돈이나오냐 하는 질문이 아직도 유효한걸까 ? 살아있는 생명체가 유지하기위해 서는 활동을 하는것이 인간의 본능일 것이다 . 식물은 광합성을하고 동물은 어딘 가로부터 Energy 를 공급 받아야 한다 그런데 인간이 세상에태어나서 오로지 생명을 유지하기위해서 일만하다가 인생을 끝내기는 너무나 허무한것 같다 . 물론 지금 경제적으로고통을격고 있는 사람이라면 돈만있으면 모든게 해결될것이라고 생각이 들수도있다 .
그런데 경제적으로 여유가있는데 도 다른이유로 돈때문에 관계가 깨여지고 갈등과 불화를격는일들 이 적지않으니 어찌된 일인가 ?
더구나 일정한 정도의소득이상에 서는 소득이 증가해도삶의만족도 가 더이상 높아지지않는다는 통계결과도 있는것을보면 뭔가 다른세로운 대안이 필요한것 같다. 세상에 돈과 물질말고도제미있게 의미를찾아 서로함께 도와주며 더불어함께 살다보면 즐거운일들 이 훨씬 많다 . 무엇으로 사느냐의 질문을받을때 우리함께 서로 이마를 마주대고 오손도손 재미있게 보람있는삶이 무엇인지 서로에게 질문을해보면 어떨까요 ? 부담없이 서로만나서 나누는 대화는 좋은의견이나올수밖에없지요 격식없이 다 내려놓고 차한잔 하면서 한번 해보고십지 않으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