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곡비서]
5.
하루는 선생님이 가라사대
"천지가 역으로 가니 역도수를 볼수밖에 없노라" 하시고, 다음과 같은 글을 쓰시니라.
46.
左旋(좌선)
47.
四三八(사삼팔) 天地(천지)는 怒?(망량)을 主張(주장)
48.
九五一(구오일) 日月(일월)은 爬王(조왕)을 主張(주장)
49.
二七六(이칠육) 星辰(성신)은 七星(칠성)을 主張(주장)
50.
運(운) 至氣今至願爲大降(지기금지원위대강)
51.
男女老少兒童(남녀노소아동)들이 모두 노래하리라.
그런고로 永世不忘萬事知(영세불망만사지) 하였느니라.
-----------------------------------------
상제님께서는 좌선 공사를 보시고 左旋이 어떻게 도는 것인가에 대한 답을 내려주셨다.
위 말씀이 그러하다.천지가 역으로 간다!!!.....
그럼 逆으로 가는 것이 어느 쪽으로 도는 것이냐는 것만 알면 되는 것이다.天 左旋한다!!!.
즉 하늘이 북극성을 중심으로 左旋[시계 반대방향]으로 도는 것을 말한다. 이미 모두가 알고 있는 사실이다.
順逆은 음양이다. 시간은 앞으로 흘러가고 이는 右旋,오른쪽으로 도는 것이다.같은 방향으로 가는 것이
順이고 거슬러 올라가는 것이 逆이 된다. 물이 흘러가는 방향,바람이 부는 방향, 같은 방향이면 順이고
반대로 거스르면 逆이 된다.逆으로 가는 길은 거슬러 맞바람을 맞으며 가야하기 때문에 힘들다.
그렇다면 위에 상제님께서 말씀하신 左旋이 그리 어려운 말씀은 아니다.
상제님의 左旋은, 左로 즉, 시계반대방향으로 도는 것을 말한다...
첫댓글 https://www.youtube.com/watch?v=mC-VWAXkQxc
PLAY
@far-reaching spirit (참고)
예시 34절
상제께서 하루는 자신이 알고 계시는 문자로써도 능히 사물을 기록하리라 말씀하시고 옥편을 불사르고 이어서 천수경ㆍ사요(史要)ㆍ해동 명신록(海東名臣錄)ㆍ강절 관매법(康節觀梅法)ㆍ대학과 형렬의 채권 문서 등을 모조리 불사르셨도다. 이것을 종도 김 형렬이 지켜보았느니라.
또 도돌이표인가요?ㅎㅎㅎ
저사람 말이 상제님 말씀보다 중한가요?...
@山木本圖 에이~~~~~~~~~~~
'상제께서 알고 계시는 문자' 라는 표현이 있잖아요.......(성사께서 알고 계시는 동서남북의 방위는 요새 사람들이 알고 있는 동서남북의 방위와 다르죠...)
문자는 일종의 '약속' 이잖아요....
좌선과 우선은 서로 '역의 관계' 에 있는데, 성사의 마방진과 낙서는 서로 '역의 관계' 에 있다는 것은 보여드린 것으로 알고 있는데.............
뭐가 문제에요?
@far-reaching spirit 에이~~~그건 아니지 그래서 상제님의 좌선이 상극이고 도주님의 우선도 상극입니까? 그게 역의 관계입니까? 정신 차려요.ㅎㅎㅎ
@far-reaching spirit 상제님 맘속에 들어가봤나 봐요ㅎㅎㅎ.
@山木本圖 두 분께서는 도는 방향에 관해서 이야기했는데,
차이점이라면
성사께서는 '좌선' 만을 이야기했고, 도주께서는 좌선과 우선을 동시에 이야기했죠....
그리고는
낙서만을 소개했죠....(성사의 마방진은 소개 안했다는 뜻입니다....)
둘 다 이야기했다면 어떤 일이 벌어졌을까요?
아마도 주역학파와 정역학파의 '논쟁' 같은 것들이 벌어졌겠지요.....
그런 거 백날 해봐야 아무 도움이 안 되는 거니까....
@far-reaching spirit 낙서는 주역의 마방진이고, 성사의 마방진은 정역의 마방진이랍니다....
(참고)
권지 1장 4절
“공부하는 자들이 방위가 바뀐다고 말하나 내가 천지를 돌려놓았음을 어찌 알리오”라고 말씀하셨도다.
@far-reaching spirit 에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