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일후 X자 축으로 고철건설계획을 장기적으로 하고 그 X축의 교차점이 화성시~천안(천안에서 호남고철 분기를 전제하에)이라고 할적에 수서나 양재에 강남출발역사를 짓는다는 또한가지 중요한 문제가 걸립니다.
어짜피 강남출발역사가 시종착지도 아니고 계속 동북으로 이어저서 원산 청진 방향으로 가야 한다면 수서던 양재던 거기서 더 이어지려면 서울 시내 시가지 구간을 엄청나게 지하화 해서 빠져나가야 합니다.
그것이 비용많고 힘들어서 안되는 대도 불구하고 양재나 수서에 고철 정차역을 만들려 한다면 수도권 순환 고속도로 학의 인처체인지 부근에서 분기시켜서 한 노선은 강남 출발역사로 향하고 한 노선은 외곽 고속도로축을 따라서 판교 상일동 남양주 의정부로 향해서 경원선방향으로 가야 합니다.
그렇다면 공연히 많은 건설비용이 글어 버립니다.
그래서 내가 생각하는 노선안은 과천 의왕간 고속도로 학의 인터체인지에서 청계산 터널로 꺾어서 수도권 외곽고속도로축을 따라 의정부로 향하는 형태입니다.
당장은 의정부까지는 아니고 판교에다가 시종착지를 삼아서 판교에 역사를 건설하고 신분당선으로 접근하게 합니다.
그러면 강남 서초구 지역 주민들과 성남 분당지역 주민들을 모두 절충할수 있습니다.
그리하여 추후에 여건이 성숙하면 더 연장하여 서울 동쪽 외곽에 상일동이나 구리/남양주 쪽과 북쪽 의정부쪽에다가더 고철역사건설을 검토할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