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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백승종 칼럼] 피로 써내려간 '동양평화론'
백승종 역사가·퇴직교수
안중근 의사는 이토 히로부미를 손수 처단하고 뤼순의 감옥에 갇혔다. 이토는 일본을 대표하는 군국주의자로,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고 한반도를 집어삼키려고 혈안이 되어 있었다. 조선의 뜻있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이토의 흉계를 알고 있었으나, 그의 만행을 저지할 방법을 누구도 찾지 못하였다.
1909년 10월 26일, 총을 든 진정한 평화주의자
그때 우리의 안중근이 나섰다. 의사는 러시아제국의 하얼빈 역에서 생면부지(生面不知) 이토를 용케도 알아차리고는, 침착하고도 정확하게 그의 심장을 쏘았다. 1909년 10월 26일의 일이었다. 참으로 대단한 담력이요, 뛰어난 사격 솜씨였다.
안 의사는 뤼순 감옥에서 하루하루 죽음을 기다리는 몸이 되었다. 그때 그는 자신의 앞에 남아 있는 얼마 되지 않는 시간을 <동양평화론>이란 책자를 저술하는데 바쳤다. 전쟁의 기운이 한창 동아시아를 뒤덮고 있을 때 우리의 안 의사는 평화만이 살길임을 주장한 것이다. 여기서도 확인되듯, 의사가 폭력을 숭배한 나머지 이토를 처단한 것은 아니었다. 그는 평화를 지키려고 최후의 비상수단을 쓴 것이었다.
안중근 의사.
<동양평화론> - 피를 펜에 적셔 써내려간 양심 고백
<동양평화론>은 ‘서문(序文)’과 ‘전감(前鑑, 지나간 역사를 살핌)’, ‘현상(現狀, 현재 상황의 분석)’, ‘복선(伏線, 불투명한 미래)’ 및 ‘문답(問答, 질의응답)’의 순서로 서술될 예정이었다. 그러나 일제는 안 의사에게 집필에 요구되는 충분한 시간을 주지 않고, 서둘러 사형을 집행해 버렸다(1910년 3월 26일). 그때까지 안 의사는 ‘서문’과 ‘전감’의 집필을 겨우 마쳤다. 목표로 삼았던 원고의 5분의 2를 끝낸 셈이었다.
한발 한발 죽음의 순간이 다가오고 있을 때 뉘라서 평정한 마음으로 이처럼 묵직한 책을 저술할 수 있겠는가. 더구나 우리 안 의사는 전문적인 학자도 아니고, 이른바 문필가와는 기질적으로 다른 행동의 인물이 아니었던가. 하지만 의사의 유고(遺稿)를 한쪽이라도 읽어본다면, 우리의 예단이 섣부른 것이었음을 깨닫고 옷깃을 바로잡을 것이다. 유고의 첫 줄부터 마지막 줄까지 안 의사는 침착하고 논리 정연하게 자신의 주장을 펼쳤으니, 한 구절도 막히거나 걸림이 없었다.
근대 제국주의자들의 논리를 파헤친 시골 서생 안중근
‘서문’에서는 19세기 말에 온 세상이 제국주의에 감염된 나머지 약육강식의 이데올로기를 진리로 오판해 인간의 삶을 망가뜨리고 있다고 비판했다. 서구열강의 침략행위와 마찬가지로 일본이 총칼을 앞세워 이웃 나라를 식민지로 삼으려는 시도 역시 근본적으로 틀려먹었다고, 안 의사는 냉철하게 비판하였다.
이어서 전개되는 ‘전감’에서, 안 의사는 당대의 역사를 다섯 가지 측면에서 깊이 파헤쳤다. 첫째, 청일전쟁이 침략전쟁이란 점을 밝혔다. 둘째, 러시아가 추구한 극동 정책이나 일본의 한반도 정책이 침략을 목적으로 삼았다는 점을 비판하였다. 셋째, 안 의사는 러일전쟁의 원인을 분석하고, 서구열강이 이 전쟁을 바라보는 시각은 한국인의 관점과 근본적으로 다르다는 점을 지적하였다. 넷째, 러일전쟁을 마무리하는 강화조약이 왜, 하필 미국의 포츠머스에서 체결되었는지를 따져 물었다. 끝으로, 안 의사는 일제의 대륙 침략이 동양의 평화에 근본적인 장애 요인이라는 점을 날카롭게 지적하였다. 한마디로, 안 의사는 19세기 후반부터 국내외의 정세가 얼마나 긴박하게 요동쳤는지를 통찰하고, 한-중-일 세 나라의 평화를 지키자고 힘껏 주장하였다.
동아시아 시민들이여, 안중근의 유언을 기억하라!
안중근 의사가 <동양평화론>의 저술을 마치지 못하고 형장의 이슬이 되고 만 것은 실로 원통한 일이었다. 그러나 한 가지 다행스러운 일도 있었다. 최후의 순간을 앞두고 안 의사는, 동양평화를 실천하기 위해서는 장차 다음의 네 가지 사항에 유념하라는 글을 남겼다.
첫째, 자신이 갇혀 있는 뤼순 땅을 영세중립지대로 선포하고, 그곳에 한-중-일 세 나라의 분쟁을 방지하기 위한 상설위원회를 두자고 제안했다. 국가 간에 무력분쟁이 일어나지 않게 언제든지 대화와 협력을 포기하지 말자는 뜻이었다.
둘째, 한-중-일 세 나라가 공동출자하여 거대 은행을 설립하고, 공동으로 화폐를 발행하여 서로 경제생활을 돕자고 했다. 그때는 유럽연합이 공동화폐 유로화를 발행하기 90년쯤 전이었다. 신식교육조차 변변히 받아본 적이 없는 안중근 의사였으나 동양평화에 대한 열망이 너무도 강렬하였기에, 국경을 초월한 동아시아 공동화폐까지 창안하였다.
셋째, 세 나라는 공동안보체제를 구축하고, 공동으로 평화유지군도 창설하는 것이 옳다고 했다. 참으로 탁견이었다. 우리가 진실로 동아시아의 평화를 원한다면 공동방어에 관심을 가져야 할 것이다. 그러나 중국과 일본은 과연 동양평화에 얼마나 진정성을 가지고 있는 것일까. 끝으로, 안 의사는 뤼순에 설치될 삼국의 상설위원회를 명실상부한 국제기구로 키우자고 주장하였다. 로마 교황청 등 세계 각국의 공인을 받으면 그런 일도 가능할 것으로 전망하였다.
거듭 말하지만, 이런 주장을 펼쳤을 때 우리의 안중근 의사는 죽음을 눈앞에 두고 있었다. 생의 마지막 순간까지 의사는 <동양평화론>에 매달렸고, 100년이 넘게 지난 오늘날까지도 미완으로 남은 웅대한 포부를 제시하였다. 진정한 평화주의자가 아니고서는 흉내조차 낼 수 없는 거룩한 행보였다.
육사를 직업훈련학교로 만들려는 윤 정권의 만행
이런 안중근 의사를 일컬어, 일본의 극우파는 ‘테러리스트’라고 비난하고 있다. 이런 보도를 접하고 놀란 적이 있었다(YTN 뉴스, 2023년 1월 5일 9시 27분). 그러나 기억을 더듬어 보니 별로 놀랄 일이 아니었다. 지난 2014년에 중국 하얼빈 역에서 ‘안중근 기념관’을 개관하였을 적에 스가 요시히데(전 일본 총리)가 ‘안중근은 테러리스트’라는 망언을 쏟아냈다.
아마 우리나라의 뉴라이트 진영도 일본의 극우파와 별로 생각이 다르지 않은 것 같다. 며칠 전 언론 보도에 따르면, 대한민국 육군사관학교에서는 안중근 의사와 이회영 선생, 홍범도 장군과 김좌진 장군 등 7명의 독립영웅을 기념하는 ‘독립전쟁 영웅실’을 완전히 없애버릴 모양이다(한국일보, 2023. 10. 21). 7명의 독립영웅을 기념하는 공간이, “특정 시기 및 단체 관련 중복 및 편향성에 대한 우려”를 불러일으키므로 폐지한다는 것이다.
그야말로 말이 안 되는 주장이다. 일곱 분의 영웅에게 도대체 무슨 문제가 있다는 것인지, 하나씩 차분히 따져보아야겠으나 지면이 부족하므로 여기서는 안중근 의사에 한정해 논의해보자. 육군사관학교 당국은 ‘중복 및 편향성’이 문제라고 하였는데, 그럼 전국에 안중근 의사를 기념하는 곳이 한둘로 충분하다는 것인가. 기념시설의 중복이 문제라면 하필 육사의 기념공간을 철폐할 일이 아니지 않은가. 육사는 그저 단순한 일개 직업훈련 학교가 아니다. 거기서 길러낸 인재들이 장차 온 힘을 쏟아 국가를 지켜야 할 책무가 있다. 그런데 왜, 안중근 의사처럼 살신성인(殺身成仁)한 영웅을 기념하지 못하겠다는 말인가.
더구나 육사 측은 안중근 의사를 기념하는 일이 도대체 어떤 점에서 ‘편향성’이 문제라는 것인가. 동양의 평화를 위해 생의 마지막 순간까지 최선을 다한 안 의사요, 모두가 나라의 운명을 걱정하였으나 아무도 대책을 마련하지 못한 채 전전긍긍할 때 한 번의 의로운 행동으로 적들이 벌벌 떨게 만든 의사의 기개였다. 과연 어떤 점에서, 그리고 누구에게 그가 ‘편향적’이란 말인가.
애초 육사에 ‘독립전쟁 영웅실’을 설치한 것이 어느 한 사람의 뜻이었던가. 그 결정에는 국가적 염원이 담겨 있었다. 국민적 동의가 묵시적으로 깔린 결정이었다. 그런데 갑자기 어느 한 사람이 나서서 이처럼 중요한 시설을 멋대로 없앤다는 것이 될 일인가. 이것은 결국 육사 교장의 결정이 아니라, 윤석열 정권의 자의적 조치라고 볼 수밖에 없는 일이다. 뜻있는 시민들은 누구라도 5년짜리 윤석열 정권이 겁 없이 역사를 전복하려고 나선 게 문제라는 지적에 동의할 것이다.
국방부가 육군사관학교 교내뿐 아니라 국방부 청사 앞에 설치된 고(故) 홍범도 장군 흉상에 대해서도 필요시 이전을 검토하고 있다고 밝힌 28일 서울 용산구 국방부 청사 앞에 설치된 고 홍범도 장군 흉상 모습. 2023.8.28. 연합뉴스
시대의 양심, 이만열 선생의 따끔한 충고
역사학계의 원로요, 시민사회의 양심으로 존경받는 이만열(숙명여대 명예교수) 선생은 현 정권의 잘못된 역사 인식을 따끔하게 지적하였다. “식민지 경험을 가진 나라는 독립전쟁을 자신의 뿌리로 인정한다. 그럼에도 작금 대한민국에서는 ‘독립운동을 오히려 적대적인 세력으로 보고 있다’는 인상을 준다.”(이만열, <윤석열 정부의 역사 인식과 식민주의 사관>, 시민언론 ‘민들레’ 2023. 10. 20.) 정확한 지적이다. 안중근 의사를 비롯한 독립전쟁의 영웅들에게 ‘편향성’이란 멍에를 씌우는 사실을 보더라도, 이 정권의 핵심에서는 제나라 독립을 위해 싸운 안중근 의사조차 테러리스트로 간주하고 있다는 혐의가 짙다.
이만열 교수가 우려하였듯이 현 정권의 잘못된 처사는 여기서 멈추지 않을 전망이다. 앞으로, 그들은 뉴라이트를 앞세워 또다시 교과서 논쟁을 불러일으킬 것이다. 2020년대에 들어서자 20~30대 남성들이 보수화되는 추세를 타고 뉴라이트가 다시 득세하기 시작하였는데, 그들은 수구언론 및 보수 기독계와 강력한 동맹체제를 형성한 상황이다(이만열, 앞의 글 참조). 그런 점에서 지금 육사에서 벌어지고 있는 일련의 어이없는 사태는 뉴라이트가 시도하는 역사전쟁의 서막에 불과한 것이리라는 생각이 든다.
다시 안중근 의사를 부른다 “의사여, 의사여!”
참으로 한심한 일이다. 우리의 안중근 의사가 억울하게 세상을 떠난 지 100년도 넘었으나, ‘동양평화’라는 그의 진정한 꿈은 아직도 실현될 기미가 조금도 없다. 동아시아는 여전히 미국, 일본, 중국 및 러시아 등 강대국들의 패권주의에 사로잡힌 채 혼미를 거듭하고 있다. 그들의 싸움판에 낀 채 한반도는 두 개의 적대 국가로 분열되어 서로 대립하고 있다. 지금 우리가 누리는 최소한의 평화조차도 언제 어떻게 될지를 가늠하기 어려운 상황이다.
게다가 우리 사회의 내부를 들여다보면, 협소한 지역주의와 파벌주의가 판을 친다. 당치도 않은 구시대의 낡은 이념 논쟁에, 상식적으로 보면 성립될 근거조차 희박한 부적절한 역사 논쟁으로 날을 샌다. 마지막 순간까지도 “자유롭고 독립된 조국을 염원”하였던 안중근 의사에게 너무나 죄송하다.
출처 : 반역의 시대, 안중근 의사를 다시 생각한다 < 민들레 광장 < 기사본문 - 세상을 바꾸는 시민언론 민들레 (mindlenews.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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첫댓글 누가 대한민국 민주주의 공화국의 반역자 인가??
그들이 나라를 팔아 먹은 매국노의 후손들이다.
왜냐구? 이들이 왜 이렇게 하느냐고 ?
자신들 뿌리의 정당성을 명분화 하려는 얄팍한 시도를 하는 거지.
일제 식민사관의 원죄를 정당화하며 기득권을 옹호하려 한다.
신분 세습과 고착화를 위하여.
나라의 이름으로 뿌리를 뽑아야한다.
깊숙히 내려 박은 배신자의 씨앗.
안중근 의사의 동양평화론
은 이시대의 사명이자 해결책입니다.
시대는 아시아로 아시아로 움직이고 있습니다.
아시아를 중심으로 유라시아가 패권 장악을 해야죠.